날짜 :
2018-12-13 09:38
댓글 :
0

과기정통부, VR-AR 생태계 조성 위한 안전 가이드라인 공청회 개최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자료제공 - 펜타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 이하 ETRI), (사)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협회장 윤경림, 이하 ‘KoVRA’)는 안전한 VR·AR 생태계 조성을 위해 ‘VR·AR 이용 및 제작 안전 가이드라인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 날 개최된 공청회는 안전한 이용 및 제작 가이드를 통한 VR·AR 분야의 저변 확대와 고품질 콘텐츠 제작 장려를 통해 VR·AR 산업의 성장 및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청회는 ‘VR·AR 이용 및 제작 안전 가이드라인’ 외에 ‘VR 멀미 저감 콘텐츠 편집 툴’과 KoVRA에서 수행예정인 ‘VR 콘텐츠 이용 및 제작 평가인증사업’의 소개와 추진현황 발표가 함께 진행됐다.

VR·AR 기술은 게임 외에 다양한 산업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제조·의료·교육·국방 등 타 산업계에 접목되고 있기 때문에 높은 성장이 기대된다.

글로벌 투자은행인 메릴린치는 향후 4년 내 가상현실의 시장 규모가 16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올해 연초부터 VR 체험시설(VR 체험존 및 카페)이 전국적으로 개소하였으며, 제조·의료·교육·국방 등의 분야에서 VR·AR 기술을 융합한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첫 번째 안건인 KoVRA의 ‘VR·AR 콘텐츠 이용 및 제작 평가인증사업’은 VR 체험존을 대상으로 하는 이용안전 평가인증과 VR 콘텐츠 개발사를 대상으로 하는 제작안전 평가인증으로 이원화해 수행될 예정이며, 본 가이드라인이 주요 기반 내용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두 번째 안건인 ‘VR·AR 콘텐츠 이용 및 제작 안전 가이드라인’ 세션 중, 이용 파트에서는 연령 및 이용시간 등 6개 항목이 논의되었으며, 제작 파트에서는 Latency 최적화 및 Frame rate 최적화 등 17개 항목이 논의됐다.

특히, 제작파트의 각 항목에 KoVRA가 수행한 VR 전문가 델파이조사연구를 통해 도출된 ‘합부 판정 레벨(평가 지표): VR 멀미 유발 요인 분류 및 측정 기준표, VR 멀미 유발 가중치 지표’가 추가되었다. 이번 공청회에서 소개된 지표는 향후 VR 콘텐츠 제작안전 평가인증에 적용이 될 예정이다.

세 번째 안건인 ‘VR 멀미 저감 콘텐츠 편집 툴’은 VR 휴먼팩터 연구(주관기관 ETRI)의 주요 결과물로 게임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에게 멀미가 일어날 수 있는 영역을 체크해 멀미를 줄여주는 멀미 저감 콘텐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KoVRA에서는 이 편집 툴을 통해 VR 콘텐츠의 멀미 발생 구간을 점검하고 발생요인을 도출하는 등 ‘VR 콘텐츠 제작안전 평가인증’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VR·AR 콘텐츠 이용 시 발생하는 멀미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VR·AR 산업대중화에 앞장설 예정이다.

윤경림 KoVRA 협회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수렴된 항목별 사항과 평가인증 사업 실행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이용자들이 VR 콘텐츠를 이용할 때 느끼는 불편 및 안전사고를 최소화시키고, 다양한 VR·AR 콘텐츠가 양산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더 많은 PC 보러가기

전체 리포터 77개 등록됨 (2020-10-22 ~ 2020-04-21)

[기획] 파스모포비아, 공포 게임이 '대중성'을 얻은 방법 [3]
기획기사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20-10-22 17:44
'공포' 게임은 게임을 구분하는 장르에서도 아주 독특한 케이스 중 하나다. 게임의 구조적인 형태에 기반을 두지 않은, 인간의 '감정'에 기반을 두고 구분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으니까. 그래서 반대로,.....
[기획] 하와와, 모쏠은... ‘시작의 궤적’으로 VR연애를 경험해 볼 거시와요. [10]
기획기사 | 전세윤 기자 (Noneh@inven.co.kr) | 2020-10-22 11:20
8월 27일에 출시해서 많은 팬들에게 호평을 얻었던 니혼 팔콤의 신작, ‘영웅전설 시작의 궤적’이 드디어 20일에 ‘PS VR 지원’ 업데이트를 시작했습니다. 정확하게는 미니 게임 중, 하나인 ‘비치ESO.....
'키아누 리브스', 사이버펑크2077 음성 연기에 사운드 개발까지 [14]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10-16 02:22
사이버펑크2077의 핵심 인물인 조니 실버핸드 역의 외모와 연기를 맡은 키아누 리브스. 하지만 실제로는 게임 개발에 더 깊숙이 관여하고 있었다. CD프로젝트 레드는 한국 시각으로 15일 새벽 1시 진행된.....
VR 워킹어트렉션 FPS 게임 ‘제론: 아레나’ 11월 소프트 론칭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0-08 10:36
VR·AR 전문 게임 스타트업 더팀엔터테인먼트는 5세대(5G) 이동통신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한 멀티 VR 워킹어트렉션 FPS 대전 게임 ‘제론: 아레나’를 오는 11월 소프트 론칭한다고 밝혔다. ‘제론:.....
PS VR 신작, ’모탈블리츠 : 컴뱃아레나‘ 10월 8일 글로벌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0-08 10:31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황대실)는 자사가 개발한 가상현실(VR)게임 ’모탈블리츠 :컴뱃아레나(Mortal Blitz : Combat Arena)의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VR(이하 PSVR)용 버전을 10월 8일 정식으로 출시한.....
[하드웨어] VR을 차세대 소셜 플랫폼으로! 오큘러스 퀘스트2 [10]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17 11:53
페이스북은 미국 현지 시각으로 9월 16일 개최된 페이스북 커넥트 행사를 통해 새로운 일체형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퀘스트2(이하 퀘스트2)'를 발표했다. 무선 독립형으로 PC와 케이블 등을 사용하지 않.....
한 단계 진화한 선 없는 자유, VR HMD '오큘러스 퀘스트2' 공개 [36]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09-17 10:15
페이스북이 자사의 오큘러스 VR을 통해 새로운 VR 기기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2)'를 공개했다. 오큘러스 퀘스트2는 지난해 출시된 오큘러스 퀘스트의 후속기기로 전작과 같은 독립형 HMD다. 가장.....
[기자수첩] 역시 싸야 해 [29]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15 11:58
밸브는 지난 11일, 2020년 8월 기준 '스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는 스팀 플랫폼을 이용하는 VR 유저들이 평소 어떤 기기로 VR 콘텐츠를 플레이하고 있...
경기콘텐츠진흥원, 온라인 VR/AR 해커톤 참가자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14 09:46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은 오는 9월 30일까지 2020 경기 VR/AR 해커톤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주제로 설정하고 다가올 미래에 맞는 VA/AR 콘텐.....
제이씨현시스템, VIVE Cosmos Elite, 펀.쿨.세 VR 프로모션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10 10:24
HTC VIVE의 국내 공식 공급원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9월 10일(목) 오전 11시부터 VIVE Cosmos Elite 구매 시 약 9만 원 상당의 Dual UV 데스크 케어 살균기, 유디아 클린박스 UCB-1.....
유니티, 최초의 VR 패션 컨퍼런스 ‘써큘러 패션 서밋 2020’ 공식 후원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04 10:40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선도 기업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최초의 VR(가상 현실) 패션 컨퍼런스인 ‘써큘러 패션 서밋 2020(Circular Fashion Summit 2020, 이하 CFS 2020)에 공식 후원사로 .....
언택트 시대 주요 기술이 된 VR, 아직 부족한 점을 빨리 채우려면? [5]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09-02 17:39
작년 12월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 19는, 어느 새 중국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각지로 퍼지면서 세계적인 이슈가 됐다. 그 여파는 게임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타이페이게임쇼.....
[기획] "무선은 기본, 당신의 눈빛까지 읽는다" PSVR2 미리보기 [16]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01 17:09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가 곧 출시될 차세대 콘솔의 사양에 맞춰 새로운 VR HMD를 준비 중이라는 예측이 지난 몇 년간 계속 이어지고 있다. SIE가 준비 중인 차세대 VR 기기의 정확한...
어메이즈VR, "VR산업에서 넥스트 카카오 함께 만들 인재 구한다" [5]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01 15:57
프리미엄 VR 콘텐츠 제작 및 유통사인 어메이즈VR(AmazeVR, 대표 이승준)이 한국에서 처음으로 VFX 아티스트 및 엔지니어를 채용한다고 밝혔다. 이번 채용의 모집분야는 ▲시니어 유니티 엔지니어(Senio.....
2차 대전의 모든 것을 VR로, '메달오브아너: 어보브 앤 비욘드' [5]
동영상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20-08-28 06:27
⊙개발사: 리스폰 엔터테인먼트 ⊙장르: VR 슈팅 ⊙플랫폼: 오큘러스 리프트, 퀘스트 ⊙발매일: 2020년 말 배틀필드, 콜오브듀티, 브라더인암스 등 2차 세계대전을 소재로 하는 슈팅 게임이 범람하던 시.....
[기자수첩] 1조 달러 클럽 가입 앞둔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지우기'에 나섰다 [1]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8-27 14:16
세계적인 소셜 미디어 기업 페이스북이 시가총액 1조 달러(한화 약 1,186조 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 현재까지 시총 1조 달러를 넘긴 기업은 애플과 아마존닷컴,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구글의 모기업인.....
내가 위쳐가 된다! 모바일 AR RPG '위쳐: 몬스터 슬레이어' 공개 [13]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20-08-27 10:04
CD 프로젝트 레드(이하 CDPR)은 금일(27일), 자회사 Spokko에서 개발 중인 위쳐 IP를 활용한 AR 게임 '위쳐: 몬스터 슬레이어'를 공개했다. '위쳐: 몬스터 슬레이어'는 본편 게임의 과거를 배경으로 하고.....
카카오게임즈, 미래 이끌 '신작' 10종 윤곽 나왔다 [45]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08-20 14:40
카카오게임즈가 앞으로 선보일 다수의 신작 라인업을 공개하고 글로벌 게임 역량 강화를 알렸다. 공개된 신작은 개발 자회사 중심의 다수 프로젝트와 퍼블리싱 작품 등이며 미공개 라인업까지 2021년까지.....
스코넥, PSVR 신작 ‘모탈블리츠 컴뱃아레나’ OBT 시작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8-19 10:24
지난 2017년 첫공개된 이후 북미, 유럽, 일본, 아시아 등 전 세계 플레이스테이션 VR마켓에서 1위를 차지한 대작 ’모탈블리츠‘가 네트워크 버전 정식 출시를 앞두고 오픈베타를 시작했다. ’모탈블리츠.....
[8월 신작 하반기] 이 게임에서 젤다의 향기가 나요 [16]
동영상 | 김수진,강승진 기자 (desk@inven.co.kr) | 2020-08-15 17:39
이번 달에는 뭐하고 놀지? 영상, 표로 함께 보는 신작 모아보기 [8월 하반기 신작 정보]...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