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어픽스가 경화임에도 마치 폭군처럼 탱커가 버티기 힘든 기이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상하리만큼 생명력이 더 출렁이는 것 같고 힐이 더 밀리는 느낌입니다. 어픽스 조합이 이번 주 보다 더 어려울 때도 15단까지는 무리가 없었는데, 이번 주는 이상하게 13단도 굉장히 애를 먹었습니다."

8.1 복수의 파도 업데이트로 여러 전문화가 상향 조정되면서 '혈도악조법' 위주의 조합이 무뎌질 거라 기대했던 이들이 많았지만, 현실은 역시나 였습니다. 거의 모든 던전에 대해 파격적인 하향 조정도 이루어졌지만, 결과는 혈죽은 혈죽이었고 전탱은 전탱이었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유저들은 너프된 쐐기돌 던전이 기존보다 더 어렵다고 입 모아 말하고 있습니다. 상향된 전탱이 전탱일 수밖에 없는 이유. 하향 조정됐음에도 더 어려워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바로 스케일링 때문입니다.

블리자드가 공개한 8.1 공식 패치노트에는 여러 던전의 하향 조정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공개하지 않은 하향 조정도 있었다는 사실이죠. 데이터마이닝을 비롯하여 레딧 등 해외 커뮤니티에서 알려진 정보에 의하면 하향 조정된 사항은 무려 100가지가 넘습니다. 이 중에서 확실하게 확인된 것만 약 80여 건이나 됩니다. 모두 '하향 조정'이었고 PTR에서 확인되지 않은 사항도 다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유저들은 시즌2가 업데이트되는 1월 24일까지 패치 내용을 알지 못한 채 던전을 돌아야 하는 셈이죠.

스케일링으로 던전 난이도가 증가한 것은 사실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스케일링이 왜 지금 적용됐냐는 것입니다. 아이템 레벨 한도/보상이 상향 조정되는 시즌2에 스케일링이 되야하지 않았을까요. PTR을 통해 충분히 테스트를 거친 후 던전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1월 24일 라이브 서버에 반영하는 것이 정상적인 수순인데 말이죠. 스케일링으로 난이도가 오른 던전에 대한 하향 조정이 현재 PTR이 아닌 라이브 서버에서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며칠 전 메인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는 패치 노트를 왜 공개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지속적인 개선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다. 레딧이나 다른 사이트를 모니터링하며 공식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변경점에 대해 체크하고 있어서 이런 문제는 줄어들 것이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를 본 한 해외 시청자는 "이언은 라이브 서버와 테스트 서버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어"라는 반응을 보였고 많은 해외 유저들이 공감하기도 했습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발생한 무수히 많은 문제. 이로 인해 유저들이 느꼈던 실망들. 마치 지금은 불타는 성전 때인 것 같은 개발자와의 질의응답. 와우를 오랫동안 즐겨왔음에도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다음 패치 등 고구마를 한 박스 먹은 것 같은 답답함만 남게 되는 요즘입니다. 1월 24일까지는 프리시즌이라 생각하고 시즌2 업데이트를 통해 확실히 개선됐으면 하는 바람뿐입니다.

다음은 현재까지 알려진 쐐기돌 던전 변경점입니다. 공식 패치 노트에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은 빨간색으로 표기했습니다. 약간의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던전 및 공격대
- 괴저 중첩 효과가 이제 역병 피해에서 물리 피해로 변경됩니다. 물리 피해로 변경되어 더는 죽음의 기사의 [대마법 보호막]으로 효과를 지울 수 없게 됩니다.
- 치명상이 첫 번째 주기에 2만큼 중첩되지 않습니다.
- 파열의 중첩 당 피해량이 7%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5%)

■ 아탈다자르
- 더이상 볼카알 앞쪽에서 흑마법사의 [악마의 관문]을 설치해 넘어갈 수 없게 됩니다. 전투 부활이나 탱커를 희생해 넘어가는 것, 메즈 후 평화의 고리를 사용해 넘어가는 것 등은 여전히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던전에서 일부 움직이지 않는 적들에게서 감염이 제거되었습니다.

■ 자유지대
- 번개돼지의 등장 위치가 고정되지 않고 이제 경기장 내 무작위 위치로 변경됩니다.
- 트로삭의 미끼가 이제 상어의 이동 속도를 느리게 하는 대신 3초간 멈추게 됩니다.
- 트로삭의 상어는 이제 기본적인 이동 속도도 이전보다 느려집니다.
- 할란 스위트의 [돌개바람 사브르]가 이제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사용합니다.


■ 왕의 안식처
- 어둠태생 전사가 사용하는 [질풍 가르기]의 피해량이 37.5%만큼 감소했습니다.
- 여왕 파틀라아가 사용하는 [암흑 사격]의 이동속도 감소량이 11%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20%)
- [정화 광선]의 피해량이 45%만큼 감소했습니다.
- [정화의 일격]의 피해량이 42%만큼 감소했습니다.
- 폭발의 토템의 폭발 피해량이 45%만큼 감소했습니다.
- [회오리 도끼]의 피해량이 45%만큼 감소했습니다.
- 왕 다자르가 사용하는 [꿰뚫는 창]의 피해량이 45%만큼 감소했습니다.

- 황금 날뱀 전후에 소환되는 무리 속성의 적들이 조정됩니다.
- 살아 움직이는 수호자의 억제장치 해제가 근접 캐릭터의 가속만 증가시킵니다.
- 왕 아아쿨의 숨은 칼날의 지속 시간이 4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8초)
- 방부 체액 피해의 지속 시간이 6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0초)
- 황금 날뱀의 살아 움직이는 황금의 생명력이 75%만큼 감소했습니다.
- 경비대장 아투의 도끼 다발 투척이 6초 동안 지속됩니다. (기존 10초)
- 여왕 파틀라아의 어둠의 사격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떨어지기까지 1.5초가 소요됩니다.
- 광전사 망령의 절단 칼날의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사무장 움바라가 120레벨이 되었으며, 군중 제어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광전사 망령이 120레벨이 되었으며, 군중 제어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왕노다지 광산
- 인스턴스 던전 내에 무리 속성으로 소환되는 적들을 조정했습니다.
- 투자개발회사 배후조종자의 흡수 방울의 치유량이 50%만큼 감소했습니다.
- 경솔한 조수의 변형 물약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10초)
- 무기 시험자의 메아리 칼날의 공격력이 50%만큼 감소했습니다.
- 투자개발회사 대지창조자의 바위창의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대지창조가의 대지의 보호막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10초)
- 통제불가 공병이 최후의 공격을 생명력이 10%만큼 남았을 때 시전합니다. (기존 20%)

■ 세스랄리스 사원
- 애더리스가 사용하는 [회오리 일격]은 이제 회오리마다 여러 번 피해를 입힙니다.
- 이제 번개 함정 내의 구체들이 더 느리게 움직입니다.
- 세스랄리스의 화신은 이제 생명력이 40%가 되어도 몬스터 추가 패턴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역병 의사가 사용하는 [뱀의 현혹]도 이제 시전 방해가 가능해집니다.
- 비늘 크롤러스크 기수와 비늘 크롤러스크 조련사가 사용하는 [전기 비늘]은 이제 시전 방해가 가능해집니다.

- 충전된 먼지 악마의 치유의 파도 재사용 대기 시간이 16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10초)
- 모래받이 명사수의 신경독의 지속 시간이 4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8초)
- 부정한 관리인의 상급 치유 물약이 단일 대상만 치유합니다.
- 부정한 징집병의 근접 공격력이 70%만큼 감소했습니다.
- 부정한 징집병이 등장하는 주기가 5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기존 60초)

■ 폭풍의 사원
- 힐러가 아닌 직업은 이제 속삭임의 볼지스가 사용하는 [힘의 속삭임]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사원 기사단원이 사용하는 [보호의 오라]의 지속 시간은 30초이며, 마법 해제가 가능해집니다.
- 사원 기사단원의 [보호의 오라]는 이제 사용 전 2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며, 시전 방해가 가능해집니다. (기존 영구 지속 효과)
- 스톰송 군주가 사용하는 [정신 분열]은 이제 무작위 대상에게 시전합니다. (기존엔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만 사용)

- 사원 수행자의 휩쓸기의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휩쓸기가 애완동물과 수호자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 익사한 심연인도자의 정신 도려내기 재사용 대기 시간이 16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8초)
- 아쿠리스 전에 있는 살아있는 급류에게서 감염을 제거했습니다.
- 룬조각사 소른의 살점 파내기의 첫 공격력이 75%만큼 감소했지만, 중첩 당 공격력이 70%만큼 증가했습니다.

■ 보랄러스 공성전
- 하달 다크패덤이 사용하는 [굽이치는 파도]의 피해량이 쐐기돌 단수에 따라 조정됩니다.
- 파괴의 공포는 소환됐을 때 자동으로 파티를 대상으로 공격합니다.

- 인스턴스 던전 내에 무리, 감염 속성으로 소환되는 적들을 조정했습니다.
- 애쉬베인 지휘관의 강화의 외침의 시전 시간이 5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3초)
- 하달 다크패덤의 부서지는 물살의 피할 수 없는 피해량이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검은타르 폭탄마의 불타는 타르의 첫 공격력이 50%만큼, 불 폭탄의 공격력은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항만의 시궁쥐단 파괴자의 공포의 포효의 범위가 10미터로 감소하며, (기존 30미터) 사용되기 전에 사전 시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톨 다고르
- 제스 하울리스는 이제 생명력이 70%일 때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기존 50%)
- 제스 하울리스가 [동기 부여의 함성]을 시전 중이라면 받는 피해가 90% 감소합니다.
- 기사대장 발리리와 전투 중 화약통을 옮길 때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삭제됐습니다.

- 모래 여왕의 윙윙대는 바퀴가 근접 공격을 하지 않지만, 가려운 깨물기를 더 자주 사용합니다.
- 애쉬베인 해병의 진압 사격의 즉발 피해가 제거되었지만, 지속 피해가 즉시 피해를 입힙니다.
- 감독관 코르거스의 발화 탄환이 더 이상 중첩되지 않습니다.
- 대형포의 대포 발사의 공격력이 신화 쐐기돌 레벨에 맞춰 조정됩니다.

■ 썩은굴
- 선택받은 혈어미는 이제 은신 감지 효과가 추가되어 은신이나 투명화를 사용해 지나가기가 불가능합니다.
- 기원의 혈사제의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했습니다.
- 광신적인 인간사냥꾼의 가시돋힌 창의 지속 시간이 4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8초)
- 전투의 외침의 지속 시간이 8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30초)
- 장로 라악사아의 피의 거울이 복제품을 하나만 소환합니다.

■ 웨이크레스트 저택
- 자매 브라이어가 사용하는 [톱니 쐐기풀]이 공격할 때 주는 첫 피해량이 11%만큼 감소했습니다.
- 죽음에 물든 노예사냥꾼이 기절에 걸릴 수 있습니다.
- 광기의 생존주의자의 얼음 덫이 마법 효과로 분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