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12-21 17:55
댓글 :
87

[기자수첩] 숙련이 미숙에게, 미숙이 숙련에게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아까 설명할 때 혹시 졸으셨나요?"

기자가 2번째 리바이어던 레이드를 돌았을 때 공방에서 들었던 말이다. 아직 레이드가 익숙하지 않다는 것을 사전에 이야기해주고 최대한 겸손하게 화력팀장에게 배우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컨트롤이 미숙해 실수가 몇 번 생겼었다.

그럴 때마다 옆에 있던 한 유저가 지속적으로 핀잔을 주었다. '그건 그렇게 하는 게 아닌데..', '저쪽이 계속 뚫리네' 등 하지만 미숙한 것이 사실이었기 때문에 그 유저의 말에 화가 난다기보다는 오히려 팀원들에게 더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그러다 보니 자신감은 더욱 사라졌고, 당연히 실수도 더 잦아지게 됐다.

사실 이 이야기는 레이드를 해봤던 대부분의 유저들이 한 번쯤은 겪어봤던 경험일지도 모르겠다. 좋은 사람들과 화기애애하게 즐겼던 레이드 파티도 있었겠지만, 반대로 그렇지 못한 사람들과의 파티 경험도 모두들 있었을 것이다.




경험해본 유저들이라면 다 알고 있겠지만,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레이드 난이도는 생각보다 높은 편이다. 몬스터들의 강력함은 물론이며, 마치 퍼즐처럼 한 명 한 명의 역할이 제대로 수행되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음성 채팅을 통한 소통은 거의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게 2~3명도 아니고 무려 6명의 인원이 하나의 파티를 구성하다 보니 아무래도 의사소통 과정에서 여러 어려움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문제들은 레이드 초행/반숙 유저와 숙련 유저들이 함께 파티를 구성했을 때 더 많이 나타나는 편이다.

위에서 기자가 경험했던 것처럼 숙련자가 초행 혹은 미숙 유저에게 핀잔을 주는 형태들도 있지만, 반대로 배울 의지나 태도가 불량한 초행/미숙 유저에게서도 문제의 불씨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단순히 공방 레이드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같은 클랜원들끼리의 레이드 파티에서도 이렇게 서로 상처를 받는 경우들이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사실 어떻게 보면 이런 문제들은 불가피하다고 생각되기도 한다. 서로 얼굴도 모르는 6명의 사람이 한 곳에 모이다 보니 서로를 대하는 것에 당연히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성격과 성향이 모두 다른 사람들이니까 말이다.


▲ 레이드가 두려워 계속 미숙 유저로 남는 경우도 많다 (출처: 데스티니 가디언즈 인벤 자유게시판)


그럼에도 레이드 파티 내에서 '갑질'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 자신이 조금 더 숙련자라는 것이 초행/미숙 유저들에게 핀잔이나 면박을 줄 수 있는 '자격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자신의 파티가 초행 혹은 미숙 유저들 데리고 가기로 결정을 했다면, 자신도 이를 감안해야 하는 것이 맞다. 소요되는 시간을 더 길게 예상하는 것은 물론이고, 초행/미숙 유저들의 말도 안 되는 실수들도 미리 생각해두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따라가는 초행/미숙 유저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적극적이고 노력하는 태도로 임해야 한다. 파티원들이 자신을 가르쳐주고 함께 데리고 가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니까 말이다. 설명도 더 능동적으로 듣고, 이해되지 않는 것은 바로바로 물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이 모든 역할을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유저가 아니라면 숙련자라고 말하기보다는 반숙 유저라고 말하는 것이 파티장이 레이드를 진행하기가 더 수월해질 것이다.


▲ 정말 필요한 것들만 딱딱 요약되어있다 (출처: 데스티니 가디언즈 인벤 자유게시판)


한 번은 이런 경험을 한 적도 있다. 저녁 늦게 레이드 한 판이 하고 싶어 공방 파티를 구했었다. 한 유저에게서 자신의 클랜원 4명과 같이 가겠냐는 메시지가 왔고, 혼자만 같은 클랜이 아니라는 것이 조금 걱정됐지만 따라가기로 했다. 더군다나 기자는 그때 '마지막 소원'을 고작 1번 다녀왔기 때문에 설명을 다시 들어야 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같이 간 그 사람들은 내가 실수를 하더라도 웃음으로 넘겨주었다. 말의 어조 하나하나에서 배려심을 깊게 느낄 수 있었다. 기분 좋은 게임이었다. 꿈에서도 그 사람들과 레이드 도는 꿈을 꿀 정도로 말이다.

이외에도 기분 좋게 만드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레이드를 경험했다. 그러면서 항상 들었던 생각은 내가 숙련자가 된다면 저들처럼 초행자들에게 안심을 주고 또 파티원들을 기분 좋게 만들어 주어야겠다는 다짐이었다. 물론, 아직 숙련자가 되지는 못해서 파티 중간중간에 '뽜이띵!'을 외치는 역할만 하고 있다.




조금 더 따뜻했으면 좋겠다. 기자에게도 이런 좋은 영향력이 닿은 것처럼, 한 사람 한 사람이 조금 더 배려하면 그 영향력이 더 번질 것이고 또 하나의 게임 문화가 될 수도 있다.

현실에서의 잠시 쉼터가 되어야 하는 이곳까지 '갑'과 '을'이 나뉠 필요는 없다. 조금만, 조금만 더 서로를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102개 등록됨 (2019-01-17 ~ 2018-07-16)

[기자수첩] 스트리머와 유저, 모두가 함께 했던 '니오베 연구실의 수수께끼' [6]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1-17 19:10
지난주 수호자들 사이에서 가장 뜨거웠던 것은 역시 니오베 연구실의 수수께끼였다. 니오베 연구실이 열리자마자 국내는 물론, 내로라하는 해외의 유저들까지 모두 EDZ에 위치한 니오베 연구실로 달려들.....
[정보] 드디어 돌아온 민병대 파밍의 주간! '민병대의 기본권'을 아시나요? [11]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1-16 18:18
많은 유저들이 고대해온 '민병대의 기본권' 파밍의 주간이 돌아왔다. 황혼전 '그림자의 호수'에서 마지막 상자 보상으로 랜덤하게 획득 가능한 민병대의 기본권은 PvP에서 큰 효율을 보여주는 유탄 발사.....
'Pomerantz LLP' 로펌, 액티비전 블리자드 사기 의혹 조사 중 [78]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9-01-15 02:51
로펌 'Pomerantz LLP'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사기 의혹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발표했다. 'Pomerantz LLP'는 보도자료를 통해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前 개발 파트너인 '번지'와의 결별 건에 대해 주가 하.....
[정보] 신도 버린 무기..? '정찰 소총' 직접 사용해봤습니다 [25]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1-11 17:02
단 한 글자 차이일 뿐인데 무정을 먹은 유저와 무정부를 먹은 유저의 반응은 극과 극이었다. 차라리 다른 방어구나 울부 짖는 거인 등의 장비가 나왔다면 그가 한숨까지 내뱉지는 않았을 것 같다. 도대체.....
번지, 액티비전에서 '데스티니' 판권 인수 [16]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9-01-11 10:00
번지가 현지 시간 10일 액티비전과의 협력을 마무리 짓고 '데스티니' 프랜차이즈 판권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번지가 MS에서 독립해 액티비전과 함께한 2010년 이후 10년 만이다. 번지 공식 홈페이지 게.....
[뉴스] 최상급 난이도의 '베르구시아 대장간', 최초 오픈은 누가 할까? [26]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1-09 11:49
1월 9일(수)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마지막 대장간이 베르구시아 대장간의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베르구시아 대장간은 니오베 연구실 안에 위치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현재 많은 유저들이 니오베 연.....
[정보] 강력한 독 대미지의 매력 '르 모나르크', PvP에서도 활용 가능할까 [18]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1-02 19:24
멋스러운 외관, 또 경이 전투활 중에서 가장 매력적이라는 평가까지 받고 있는 '르 모나르크'. 상대에게 강력한 독 대미지를 주는 '독화살' 특성까지 보유하고 있어 그 매력이 더욱 특별한 무기이다....
[정보] 물리 산탄총 '위협 수준'과 함께 쓰면 효과적인 에너지 무기들은? [31]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8-12-28 18:31
이번 '과거의 고통' 레이드에서 물리 무기의 트렌치 배럴 샷건인 '위협 수준'이 등장하면서 무기 조합에 새로운 양상이 펼쳐지고 있다. 그동안 사용하지 못했던 다양한 에너지 무기들을 '위협 수준'과 조.....
[정보] 과거의 유산 VS 폭발 용광로, 누가 더 우위일까? [28]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8-12-27 15:19
파동 소총은 3개의 무기 슬롯 중에서 한 자리는 꼭 차지할 정도로 PvP와 PvE 등 모든 곳에서 활용 가능한 무기이다. 그동안은 넌센스, 수다쟁이뼈, 과거의 유산 등의 파동 소총이 큰 인기를 끌어왔다. 하.....
블리자드 EU CS팀 100여 명 퇴사, 유럽 24시간 라이브챗 종료 [150]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8-12-26 21:24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유럽 고객서비스센터인 아일랜드 코크(Cork) 사무소에 근무하는 다수의 CS팀 직원이 자발적 퇴사 의사를 밝혔다. 외신에 따르면 이번에 퇴사 의사를 밝힌 직원의 수는 100여 명.....
[기자수첩] 숙련이 미숙에게, 미숙이 숙련에게 [87]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8-12-21 17:55
아까 설명할 때 혹시 졸으셨나요?" 기자가 2번째 리바이어던 레이드를 돌았을 때 공방에서 들었던 말이다. 아직 레이드가 익숙하지 않다는 것을 사전에 이야기해주고 최대한 겸손하게 화력팀장에게 배우.....
와우, 오버워치, 디아블로 등 '블리자드' 게임 할인 이벤트 [35]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21 13:12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연말연시를 맞아 오버워치(Overwatch®), 디아블로 III(Diablo® III),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World of Warcraft®: Battle for Azero...
[정보] '르 모나르크'를 획득할 수 있다? '이자나미 대장간' 누구보다 빠르게 열어보자! [25]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8-12-19 18:46
볼룬더 대장간, 고파논 대장간에 이어 3번째 대장간인 '이자나미 대장간'이 등장했다.이번 이자나미 대장간은 볼룬더 대장간과 고파논 대장간에 비해 여는 과정이 비교적 더 복잡하고 어려워졌다. 하지만.....
[정보] 월등한 조준 보정! 전설 핸드 캐논 '불붙은 난초' 쉽게 얻어보자 [44]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8-12-17 19:18
이번 검은 무기고의 전설 등급 무기 중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무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 '불붙은 난초'. 일명 '불난'으로 불리는 전설 등급 핸드 캐논이다....
[기획] 갬빗과 시련의 장을 위협하고 있는 '너희들' [33]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8-12-13 16:26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갬빗과 시련의 장은 큰 매력을 지니고 있는 유일한 PvP 콘텐츠이다. 시련의 장에서 연속 10처치를 달성하거나, 갬빗에서 상대 진영에 침입해 상대 플레이어를 모두 잡고 전세를 역전.....
데스티니 가디언즈, 기간 한정 이벤트 '여명' 진행 [3]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2 14:17
MMOFPS 데스티니 가디언즈 기간 한정 이벤트, ‘여명’이 시작된다. 대장간 시즌을 맞이해 데스티니 가디언즈 세계 속 새로운 모험을 즐기고 있는 수호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이번 이벤트는, .....
[패치] 신규 경이 탈 것을 획득할 기회! 데스티니 '여명' 시즌 업데이트 정리 [19]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8-12-12 12:04
데스티니 가디언즈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이벤트들이 찾아왔다. 탑에 잔잔히 떨어지는 눈송이들, 그리고 각종 장식들까지 더하여 다가오는 성탄절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데스티니 가디언즈, 신규 레이드 ‘과거의 고통’ 업데이트 [3]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7 14:47
다중접속 온라인 1인칭 슈팅 게임(MMOFPS) 데스티니 가디언즈(Destiny Guardians)의 신규 레이드(Raid), ‘과거의 고통(Scourge of the Past)’이 오는 12월 8일(토) 오전 2시(한국 시...
연간 패스 콘텐츠의 시작, 데스티니 가디언즈 ‘검은 무기고’ 5일 적용 [4]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2-05 17:36
다중접속 온라인 1인칭 슈팅 게임(MMOFPS) 데스티니 가디언즈(Destiny Guardians)에 첫 번째 연간 패스 콘텐츠인 검은 무기고(Black Armory)가 오늘 적용되어, 수호자(Guardian)들에게 새로운 모험...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