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에서는 피로도 시스템인 '컨디션'이 존재한다. 컨디션 수치는 하루 기본 120, 충전 200이 주어지며, 경험치를 획득하면 컨디션이 소모되기 시작한다. 충전 수치까지 모두 소모하면 그날은 더 이상 경험치 및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고 다음날 오전 4시에 재충전된다.

컨디션은 수치에 따라 '아주 좋음, 좋음, 보통, 없음' 4단계로 구분된다. 각 단계에 따라 아이템, 경험치, 은화 획득량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단계에 따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구분되어 있다.

▲ 4단계로 구분되는 컨디션 효과


컨디션 아주 좋음(100 ~ 120) - 은화 획득량 +100%, 경험치 획득량 +300%, 아이템 드랍율 +50%

컨디션이 아주 좋음 상태일 때는 아이템 위주의 파밍을 노리는 것이 좋다. 어떤 아이템을 파밍할지는 개인의 판단에 달려있지만 추천하는 곳은 '전쟁 지역'에서 사냥하는 것이다. 전쟁 지역의 몬스터들은 던전 입장권, 전쟁 상자, 세력의 보주 등의 아이템을 드롭하는데, 컨디션 아주 좋음 상태에서 사냥하면 드랍율이 상당히 높다.

전쟁 지역은 제룡림의 '송림분지', 대사막의 '오색암도', 수월평원의 '귀도시', 백청산맥의 '바위 구릉지'가 해당된다. 전쟁 지역의 몬스터들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험치를 많이 주기 때문에, 아이템 파밍을 진행하면서 레벨도 빠르게 올릴 수 있다.

▲ 전쟁지역 아이템 획득은 물론 경험치까지 좋은 사냥터다


컨디션 좋음(70 ~ 100) - 은화 획득량 +50%, 경험치 획득량 +100%, 아이템 드랍율 +25%

컨디션 좋음 상태까지는 아이템 드랍율이 증가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대로 전쟁 지역에서 사냥을 해도 되며, 자신이 갈 수 있는 최고 난이도 지역에서 메인 퀘스트 및 토벌 임무를 진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컨디션 '좋음' 수치는 하루 60만큼 마을에서 회복시킬 수 있으므로, 컨디션이 보통 이하로 떨어지면 인벤토리를 비울 겸 마을에 갔다오는 것이 좋다.

▲ 좋음 상태에서는 진행 가능한 곳에서 사냥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컨디션 보통(1 ~ 69) - 아이템 드랍율 +0%, 은화획득량 +0%, 경험치획득량 +0%

컨디션 보통 상태일 때는 공헌도 작업 및 토벌 임무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이때 추천하는 것은 파티를 맺고 토벌 임무 및 공헌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4인 파티 이상을 구성하고, 같은 지역 내에 있을 경우 파티 경험치 보너스와 빠른 임무 완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높은 경험치 획득이 가능하다.

다만, 파티로 얻는 보너스 경험치는 컨디션 소모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한다. 만약 자신이 하루에 컨디션을 모두 소모할 수 있다면 파티를 하지 않고 컨디션 소모 속도를 둔화시켜 토벌 임무 완료 보상을 더 받는 것이 좋다.

▲ 파티로 플레이 시,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 토벌 임무 보상을 여러번 받기 위해 파티를 안하는 경우도 있다


컨디션 나쁨(0) - 아이템, 은화, 경험치 획득 불가

컨디션 나쁨 상태에서는 아무런 전리품과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지만, 단 하나 '세력 점수'는 획득이 가능하다. 따라서 다시 전쟁 지역으로 넘어가서 몬스터를 사냥하면 된다.

▲ 컨디션이 0이라도 세력 점수는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