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연구소에서 잠재력 돌파 시 성공 확률을 보여주는 시스템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잠재력 돌파 단계에 따른 확률에 잠재력 돌파 확률 증가치(이하 스택) 얻을 수 있는 추가 확률이 합산되어 표시된다. 이러한 수치를 기반으로 돌파 난이도를 알려주는 인디케이터가 추가되기도 했다.

연구소의 변화에 검은사막 인벤의 모험가들은 각자 확인한 정보를 공유했으며, 강화 단계별로 스택에 따른 확률을 표로 정리하여 게시판에 올리기도 했다. 이외에도 플레이어들은 패치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기도 했으며, 새로 알게 된 사실에 대해 느낀 바를 토로하기도 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된, 변경된 잠재력 돌파 시스템

연구소의 잠재력 돌파 수치 패치로 인해 UI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다. 이제 잠재력 돌파 시 정확한 확률이 소수점 이하 두 자리까지 표시된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잠재력 돌파의 기본적인 확률과 잠재력 돌파 확률 증가 수치, 즉 스택으로 인해 상승하는 확률이 포함되어있다. 따라서 잠재력 돌파를 실행하고 실패할 때마다 가운데의 잠재력 돌파 확률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확률을 통해 강화 난이도를 보여주는 인디케이터도 추가됐다. 총 11단계의 난이도가 있으며, 가장 어려운 한 자리 수의 퍼센티지(%)부터 10%씩 가장 쉬움인 100%까지 존재한다.

▲ 때려 맞추는 식의 강화는 이제 끝, 철저한 계산과 분석으로 효율적인 강화가 가능해진다


◈ 잠재력 돌파 확률 표시로 인해 알게 된 몇 가지 사실들

이번 연구소 패치를 통해 몇 가지 사실을 알 수 있게 되었다. 등급은 장비의 강화 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과 그동안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없었던 스택으로 인한 확률 증가치, 적정 스택의 존재 등이다.

장비는 아이템의 등급에 상관없이 잠재력 돌파 확률이 동일하다. 이를테면 레플라스 장갑이나 베그의 장갑의 잠재력 돌파 확률이 동일하다는 뜻이다. 무기/방어구 간에 안전 강화 구간이 다르기 때문에 +8에서 +14까지는 확률이 조금씩 다르지만, 그 이후부터는 동일해지므로 무기/방어구 간에도 큰 차이는 없다. 단, 장신구의 경우 녹색 등급과 파란색/노란색 등급의 잠재력 돌파 확률이 다르다.

잠재력 돌파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의 경우, 내구도 우선시에는 확률이 그대로 유지된다. 강화 우선일 때는 잠재력 돌파 성공 확률이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선택형 아이템의 내구도 우선 잠재력 돌파 확률과 고정형 아이템의 잠재력 돌파 확률은 동일하다.

▲ 장비류의 경우 아이템의 등급과 돌파 확률은 상관없다


잠재력 돌파 확률 증가 수치, 스택은 기본 확률의 1/10씩 상승한다. 기본 확률이 10%라면 스택 1당 1%가 올라서 11%의 확률이 된다. 20 스택을 쌓으면 확률은 30%까지 증가한다. 이를 통해 100%까지도 상승시킬 수 있지만, 기본 확률은 잠재력 돌파 단계가 높아질수록 줄어드니 스택 대비 효율을 위해서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생각되는 스택으로 타협해야 한다.

성공 확률은 각자 느끼는 수치에 따라 다르지만, 장 이상부터는 25~30%가 적정하다고 여겨진다. 이 기준으로 보면 장(I)은 16~20, 광(II)은 20 이상, 고(III)는 30 이상이 효율적이다. 유(IV)나 동(V) 단계는 스택 당 확률 증가치가 매우 낮으므로 더 낮은 스택에서 타협을 봐야한다. 유(IV) 단계는 50 스택에서 12%가 되고 65 스택에서는 15% 확률이 된다. 동(V) 단계는 90 스택에서 3%가 되며 124 스택에서 4.02%가 된다.

장신구의 스택당 성공 확률 증가치는 소프트캡이 존재한다. 간단히 말해, 일정 스택에 도달하면 이후로는 성공확률 증가치가 급감하는 것으로, 장(I) 단계에서는 기본 2.5%씩 상승해 18스택에 70%를 찍은 이후 19스택부터는 0.5%씩 상승하게 된다. 광(II) 단계에서는 40스택, 고(III) 단계에서는 44스택이 소프트캡이다. 물론 이 제한을 넘겨서 스택을 더 쌓고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지만 효율이 떨어지게 되므로 강화 타이밍을 잘 판단해서 선택해주자.

▲ 1/10에 해당하는 0.77씩 상승한다


◈ 잠재력 돌파에 혁신적인 바람을 불러올 이번 패치, 플레이어들의 반응은?

플레이어들의 패치에 대한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이제 잠재력 돌파 시 정확한 확률과 스택에 따른 증가치를 알 수 있어서 잠재력 돌파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해졌다는 분석이다. 이를 통해 잠재력 돌파에 소모되는 예상 비용을 파악하거나 구매 시 합리적인 가격 결정 등이 가능해졌다는 반응이 많다.

확률이 공개된 후 새롭게 알게 된 것들에 대한 반응도 쏟아져 나왔다. 그중 하나가 등급별로 확률이 다를 것으로 추측했으나 그렇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레플라스가 아닌 다른 아이템으로 스택을 쌓았던 플레이어들은 허탈감을 보였다.

또, 높은 스택을 쌓은 경우 여기서 자신감을 얻기도 했지만, 실제 확률로 보게 되니 동 단계 잠재력 돌파가 더 어렵게 느껴진다는 반응도 있었다. 이 때문에 유(IV)나 동(V) 단계의 경우 일정 스택까지 쌓게 되면 무조건 잠재력을 돌파시켜주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다.

생활 장비인 마노스의 잠재력 돌파 확률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반응도 있었다. 마노스 생활 도구의 경우에는 일반 아이템과 동일한 확률과 스택 보너스가 적용되지만, 마노스 허리띠 등의 아이템은 장신구는 스택의 영향을 받지 않는 대신 기본 돌파 확률이 높다는 부분에서 비롯했다.

예를 들어, 마노스 장신구를 유 단계로 돌파할 때 적용되는 성공 확률은 15%며, 이는 일반 장신구를 50 스택에 돌파 시도하는 것과 동일한 확률이다. 다만 유 단계의 돌파를 시도할때는 50보다 높은 스택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쌓아둔 스택을 아낄 수는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일반 장신구보다 강화가 더 어렵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 마노스 장신구, 처음에는 확률이 높은 편이지만 갈수록 급격히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