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에 최초의 생활 콘텐츠 - 낚시가 새로이 추가됐다. 낚시는 60레벨 이상, 10막 의뢰까지 완료한 캐릭터가 서신 퀘스트를 진행하면 참여할 수 있으며 플레이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 부담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낚시에 성공해 물고기를 낚아 올리면 낚인 물고기의 종류에 따라 그 외형도 달라, 나름 새로운 물고기를 낚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낚시를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서신 퀘스트 보상이나 대어방 총타 파견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는 미끼를 지정된 낚시터에서 사용하면 자동으로 찌를 드리우며, 물고기의 입질이 오면 'F' 버튼을 눌러 챔질을 해주면 된다. 이때 찌가 완전히 잠겨 당기기 아이콘의 모양이 바뀌면 버튼을 누른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낚시를 진행하면 다양한 어종 중 하나를 랜덤으로 낚을 수 있으며, 낚은 물고기의 희귀도에 따라 진주 보상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흔한 어종인 흑치 같은 물고기는 진주를 15개 제공하며, 가장 크고 희귀한 물고기인 은빛 엄복치는 37개의 진주를 제공한다.

이렇게 얻은 진주는 낚시터 근처에 위치한 대어방 총타 파견상인에게서 희귀원소와 각종 결정으로 교환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희귀원소는 진주 500개, 월석/선단 결정은 진주 250개, 영석/영단 결정은 진주 25개로 구입할 수 있다. 이외 진주 1250개를 제공하고 대어방 보급 주머니를 구매할수도 있다. 주머니는 개봉 시 확률적으로 많은 수량의 결정을 얻을 수 있지만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자신이 지금까지 낚은 물고기는 'Ctrl+L'을 눌러 생활 수첩을 열어보면 그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낚은 물고기는 각각 사이즈가 별도로 기록되는데, 해당 물고기의 최고 체장에 가까울수록 높은 등급의 메달이 표기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메달 기준은 물고기마다 달라서, 허약치의 경우 24.90cm로 금메달이 기록되지만 노란빛 큰입고기는 45.40cm로도 동메달이 표기된다.

▲ 낚시를 즐기려면 먼저 서신 퀘스트를 완료해주자

▲ 미끼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낚싯대를 드리운다

▲ 찌가 잠기고 당기기 아이콘이 바뀌면 'F'를 눌러 물고기를 낚아주자

▲ 낚시에 성공하면 물고기의 외형과 함께 체장, 진주 보상 등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 진주는 대어방 총타 파견상인에게서 각종 결정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 지금까지 낚은 물고기의 기록이 궁금하다면 'Ctrl+L'을 눌러 생활수첩을 열어보자


낚시에는 몇 가지 주의할점이 있다. 먼저, 미끼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아무 물가에서나 낚시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낚시터는 대어방 총타 한 곳과 천명궁 외원 야영지의 남쪽, 동쪽, 서쪽 세 곳까지 총 네 군데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 영역 밖에서는 미끼를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또한 특정 물고기는 지정된 지역에서만 출현한다. 생활수첩 최상단에 위치한 허약치, 하양어, 귀신고기는 대어방 총타 낚시터에서만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긴코나비는 대어방 총타와 천명궁 외원 양쪽 모두에서 나온다. 이외 5번인 조약치부터 시작되는 물고기들은 모두 천명궁 외원 낚시터에서만 낚이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23~25번의 희귀어종은 천명궁 외원에서도 북/서/동쪽의 지정된 위치에서만 등장한다. 단, 아직 표본이 부족하여 획득 정보가 확인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낚시는 무한정 즐길 수 없다는 부분도 있다. 낚시를 통해 물고기를 낚으면 생활 피로도 수치가 소모된다. 생활 피로도는 매일 오전 6시, 일일 퀘스트 초기화 타이밍에 함께 초기화가 진행되어 900씩 채워지게 되는데, 이 수치를 모두 소진하면 낚시를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 참고로 생활 피로도 감소 수치는 물고기의 등급에 관계없이 3으로 일정하다.

또한, 찌를 드리운 상태에서 입질이 오기 전에 줄을 당기면 미끼 손실없이 낚싯대를 회수할 수 있지만, 입질이 온 뒤에 미리 줄을 당기거나 찌가 완전히 물에 잠긴 뒤에도 챔질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낚시에 실패하며 미끼를 잃게 된다. 추가로, 미끼는 떡밥, 지렁이, 작은 물고기 순으로 올라갈수록 희귀 어종을 낚을 확률이 증가하지만 가격도 높아지므로 어떤 미끼를 사용할지는 본인이 선택해야 한다.

▲ 확인된 도감 내 물고기의 종류 및 습득처

▲ 낚시는 대어방 총타와 천명궁 외원 호수에 위치한 낚시터 내에서만 진행할 수 있다

▲ 생활 피로도가 모두 소진되면 낚시를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으며, 피로도는 매일 오전 6시에 초기화된다

▲ 상인이 파는 미끼는 종류에 따라 희귀어종 획득 확률이 다르며, 확률이 높을수록 가격이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