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코믹스 슈퍼 히어로의 창시자 '스탠 리'가 PTR에 8.1.5 패치를 통해 NPC로 추가됐다. 작년 11월 12일 96세 나이로 하늘나라로 떠난 그를 추모하기 위해 추가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얼라이언스 진영의 대도시 스톰윈드의 왕궁에서 NPC로 구현된 그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만화가 겸 출판자, 영화 제작자 등 여러 분야에 걸쳐 활약한 스탠 리는 마블 코믹스 슈퍼 히어로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 본명은 스탠 리 마틴 리버(Stanley Martin Lieber)로 '스탠 리'는 필명이다. 1939년 마블 코믹스의 전신 타임리 코믹스에 입사하여 큰 인기를 끌던 캡틴 아메리카의 각본을 맡았다.

이후 동료들과 함께 엑스맨, 닥터 스트레인지, 판타스틱4, 토르, 앤트맨 등 여러 슈퍼 히어로 창조에 이바지하고 미국의 만화 시장을 선도하는 데 앞장섰다. 국내 팬들에게는 마블 유니버스를 비롯하여 여러 슈퍼 히어로 영화에 까메오로 출연한 것으로 익숙할 것이다. 와우 유저들은 게임에 NPC로 구현된 '스탠 리'를 통해 생전 모습을 기억할 수 있다.

현재 데이터마이닝 된 정보에 따르면 호드/중립 진영에서의 NPC '스탠 리'도 존재한다. 라이브 서버에 반영될 때는 각 진영에 맞게 구현된 스탠 리를 만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수많은 마블 슈퍼 히어로를 탄생시킨 스탠 리 - 출처 : Shutterstock


와우가 세상을 떠난 이들을 추모했던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4년 8월 생을 마감한 할리우드의 명배우이자 코미디언 로빈 윌리엄스를 NPC로 등장시키기도 했다. 해외 팬들은 생전 와우 팬으로 알려진 그를 NPC로 제작해달라는 서명 운동을 펼쳤고, 블리자드는 이들의 의사를 받아들여 로빈을 게임 속에 추가했다.

세상을 떠난 블리자드의 직원들에 대한 추모도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폐허가 된 사우스쇼어 마을 묘지의 제시 모레일즈, 힐스브래드 구릉지 동남쪽 긑에 위치한 안소니 레이 스타크, 불모의 땅에서 찾을 수 있는 게임 디자이너 미첼 코이터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할리우드 스타 빈 디젤이 분노의 질주에서 함께 열연했던 동료인 폴 워커를 추억하며 아제로스에서의 즐거운 기억들을 영상에 담아 공개하기도 했다.

▲ 드레노어 탈라도르의 작은 섬에서 찾을 수 있는 로빈 윌리엄스 - 출처 : 인벤 케로니스

▲ 자신이 디자인한 불모의 땅을 바라보는 코이터 - 출처 : 인벤 Purplered

▲ 폴 워커가 생전 동료 배우와 와우를 플레이하던 추모 영상 - 출처 : Erectronics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