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토벌 4단계 두 번째 가디언 '홍염의 요호(이하 요호)'는 화상과 화염 속성 대미지가 특징인 보스다. 2단계 가디언 '헬가이아'처럼 화 속성 저항과 화상 면역이 중요하다. 요호의 일부 패턴은 아군 딜러들의 대미지와 공격 속도를 크게 향상시켜 줘 딜러라면 화끈한 대미지를 보여줄 수 있다.

홍염의 요호는 이전 가디언 '중갑 나크라세나'에 비해 쉽다는 평가를 받는 보스다. 요호가 주는 피해량 증가 버프로 인해 체감 난이도가 낮기 때문이다. 요호 공략의 핵심은 버프를 이용해 딜러들의 대미지를 증폭시켜 큰 피해를 주는 것이다. 요호가 주는 버프 타이밍을 숙지하고 버프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한다면 비교적 쉽게 공략할 수 있는 보스다.



■ 레이드 준비 단계 - 핵심은 '화상 면역' 룬 세팅!

홍염의 요호는 첫 번째 가디언 '중갑 나크라세나'에 비해 쉬운 보스라는 인식이 많지만 이는 '화상 면역'과 '화 속성 저항'이 갖춰졌을 때 이야기다. 홍염의 요호의 대부분의 공격은 '화상' 상태 이상을 동반해 계속 피해가 누적된다.

반대로 화염 저항 60%와 화상 면역 100%를 갖춘다면 요호가 주는 피해 대부분을 반감할 수 있어 레이드의 난이도가 크게 내려간다. 적절한 준비 없이는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요호에 도전하기 전부터 미리 화 속성 룬을 준비해두는 편이 좋다.

주의할 점은 홍염의 요호의 특정 패턴으로 생성되는 '화염 지대(화염 장판)'다. 이 화염 장판은 요호가 무력화되기 전까지는 전장에 남아있다. 요호와의 전투가 오래 지속될수록 전장이 장판으로 가득 차 곤란해질 수 있다. 빠르게 요호를 무력화시키거나, 배틀아이템 '물 폭탄'을 이용하면 좋다.

또, 요호가 부여하는 '불타는 영혼' 버프를 받기 위해 반드시 맞게 되는 일부 패턴 - 브레스, 구슬 공격 등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보호의 부적'도 유용한 편이다.


▲ '홍염의 요호' 공략의 핵심은 룬 세팅이다

▲ 면역룬이 없을 경우, 20초의 화상 디버프가 중첩된다

▲ 요호는 수속성이 약점인 보스지만 대미지가 넉넉한 편이라 속성 무기는 필요하지 않다

▲ 반드시 맞는 피해를 방지해주는 '보호의 부적'과 장판을 제거할 '물 폭탄'이 유용하다


■ 딜러라면 반드시 숙지해야 할 요호의 패턴 - '불타는 영혼' 버프

홍염의 요호의 가장 큰 특징은 일부 패턴이 부여하는 '불타는 영혼' 버프다. 해당 버프를 받으면 몸에 불이 붙는 연출과 함께 대미지와 공격속도, 이동속도가 증가하게 된다. 요호의 높은 체력을 깎을 수 있는 중요한 타이밍이며 딜러들은 요호의 버프 패턴을 숙지하고 반드시 버프를 획득해야 한다.

요호가 버프를 주는 패턴은 크게 세 가지로 1페이즈의 원형 구슬 패턴과 브레스 공격, 2페이즈 이후부터 시작되는 구슬치기 패턴이 있다. 위의 패턴들은 공격을 피하는 대신, 공격을 받아야 하는 패턴이다. 해당 패턴을 '회피'하면 버프를 획득할 수 없기 때문에, 버프창 확인이 중요하다.

첫 번째 패턴은 1페이즈에 사용하는 패턴으로 요호 주변에 구슬이 큰 원을 이루며 회전하고 원 안에 있는 파티원 한 명에게 '불타는 영혼' 버프를 부여한다. 파티에 '바드'나 '워로드' 등 대미지의 비중이 크지 않은 클래스가 있다면 원 바깥으로 물러나 버프를 딜러에게 양보하는 것도 방법이다.

두 번째 패턴은 요호가 일정 주기마다 사용하는 패턴으로 요호의 색이 변하며 입에 불을 머금고 있는 모션이 추가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전방에 브레스를 발사하며 브레스에 맞은 모든 캐릭터에게 화상과 '불타는 영혼' 버프를 부여한다.

마지막 패턴은 요호를 중심으로 화염 구슬이 생성되며 바깥으로 이동한다. 이 화염 구슬을 3개 이상 맞을 경우 '불타는 영혼' 버프가 걸리게 된다. 구슬은 요호를 중심으로 퍼져나가며 요호의 몸 주변에 있을 경우 버프를 쉽게 획득할 수 있다. 단, 구슬을 캐치하는데 실패했을 경우, 바깥에 있는 구슬을 찾아 이동할 필요가 있다.


▲ 공격력 약 2,000, 공격속도가 20% 상승하는 파격적인 버프다

▲ 원 안의 캐릭터 하나가 버프를 받는다

▲ 딜러 대신 서포터 캐릭터가 버프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2페이즈에서는 요호의 '구슬치기' 패턴 구슬에 맞아 버프를 얻는다


"홍염의 요호" 공략 브리핑

1. 요호는 크게 3가지 강화 패턴이 존재하며, 요호가 도망갈 때마다 페이즈가 넘어간다. 매 패턴마다 충전이 존재하며 이는 무력화를 통해 막을 수 있다.

2. 홍염의 요호 공략의 핵심은 '화 속성 저항''화상 면역'이다. 세팅을 완료하면 대미지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3. 요호의 '원형 구슬 패턴', '브레스 패턴', '구슬치기 패턴'에 맞으면 '불타는 영혼' 버프를 받는다. 불타는 영혼이 부여되면 화상에 걸리지만 대신 공격력과 공격속도, 이동속도가 크게 증가해 요호에게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

4. 요호는 전투 중 바닥에 화염 장판을 생성한다. 이 장판은 요호를 무력화시키거나 배틀 아이템 '물폭탄'을 사용해 제거할 수 있다.

5. 요호의 점프 공격, 모델 워킹 패턴은 한 방에 사망할 정도로 강력하다. 반드시 회피하자.



■ 홍염의 요호 패턴 공략 - 꼬리 내려치기와 점프에 주의!

홍염의 요호 공략의 큰 흐름은 3페이즈로 나뉜다. 요호에게 일정 피해를 주거나 시간이 지나며 요호가 도망가며, 이후 요호의 패턴이 강화된다. 첫 번째 도망 후부터 2페이즈, 3페이즈까지 패턴이 추가된다.

매 페이즈마다 요호는 주기적으로 충전 패턴을 사용한다. 충전이 완료되면 요호의 목 근처의 구슬이 강화되며, 패턴의 피해가 증가한다. 충전 패턴은 무력화 공격으로 취소할 수 있으며, 충전의 무력화는 요호의 무력화와는 다르게 계산된다. 충전으로 무력화 후, 요호 본체를 추가로 무력화시킬 수도 있다.

요호는 돌진, 점프, 분신 공격 등 큰 기술을 사용한 후, 높은 확률로 꼬리 쓸기나 꼬리 내려치기 공격을 사용한다. 해당 패턴을 피한 뒤 요호의 뒤를 잡는 데 성공한다면 매번 프리딜 타임을 잡을 수 있다.


홍염의 요호 기본 패턴 (1페이즈) - 첫 조우 후 도망까지

­- 돌진

전방으로 돌진한다. 전조가 크기 때문에 피하기 쉬운 편이다.




­- 분신 돌진

후방에 잔상을 남기며 돌진한다. 잔상에도 피격 판정이 있기 때문에 요호의 후방을 노린다면 잔상에 공격당할 수 있다. 돌진 패턴과 다른 패턴 취급이기 때문에, 돌진과 분신 돌진을 연속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 점프 공격

웅크리는 모션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점프한다. 1페이즈때는 1회만 점프하기 때문에 쉽게 피할 수 있다.




­- 공중 점프 공격

요호가 공중으로 도약한 뒤 일정 시간 후에 표시된 범위에 점프 공격을 시도한다. 점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걸어서도 쉽게 피할 수 있지만, 요호가 공중에 머무는 이펙트로 인해 점프 범위가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분신 공격

요호가 어그로 대상자 위치로 순간이동 하며, 회전 공격 후 전방에 분신을 소환한다. 요호의 머리 쪽에 있는 경우 분신의 공격과 요호의 공격을 연타로 맞을 수 있다. 요호의 45도 대각선 방향에 위치하면 안전하다.




­- 앞발 찍기 공격

요호가 전방 어그로 대상자에게 앞발로 찍기 공격을 한다. 최대 2회까지 공격하며 모션이 짧기 때문에 전방에 바싹 붙어 있는 경우 회피가 어려울 수 있다.




­- 꼬리 내려치기

요호가 꼬리를 위로 모은 뒤 후방에 꼬리로 내려찍는다. 맞을 경우 밀쳐진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근접 캐릭터일 경우 피하기 까다로운 공격이며 꼬리가 위로 살짝 모인 순간 회피해야 한다.




­- 꼬리 쓸기

요호가 앞발을 내딛으며 꼬리로 옆으로 쓸면서 공격한다. 정확히 후방에 위치하거나 반대 방향에 있을 경우 피격되지 않는다.




­- 회전 공격

요호가 고개를 돌리며 회전 공격을 한다. 밀치기 판정이 있는 공격이며 고개를 돌린 순간 이동기를 이용하면 피할 수 있다.




­- 불 지르기

회전 공격과 같이 고개를 돌리며 한 바퀴 돌지만, 대미지가 들어오지 않는다. 대신 인근 무작위 지역에 화염 장판이 2개 생성된다. 회전 공격과 시전 시간의 차이가 있지만 모션이 비슷하기 때문에 근거리 딜러라면 주의가 필요하다.

또, 화염 장판을 신경 쓰지 않고 딜을 계속하다 보면 장판딜에 노출되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회전 공격 이후에는 장판의 위치를 확인하는 편이 좋다.




­- 전방 화염구 발사

요호 목 주변 화염 구슬이 회전하면서 어그로 대상을 향해 화염구 두 개를 발사한다.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쉽게 피할 수 있다.




­- 무작위 화염구 발사

요호가 끼요 하는 울음소리와 함께 무작위 방향으로 화염구를 난사한다. 화염구에는 밀치기 판정이 있으며 요호 후방이 비교적 안전하다.




­- 백스텝

요호가 뒤로 회전하며 크게 물러난다. 공격 판정이 없는 패턴이지만 이후 분신 공격이나 돌진을 사용할 경우 원거리에서 피격당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차징

요호가 일정 주기로 에너지를 모은다. 차징이 진행될 수록 요호 목에 있는 구슬의 색이 변하며 공격력이 증가한다. 차징의 무력화 수치는 낮은 편으로 무력화 스킬이 충분하다면 프리딜 타임을 잡아도 무방하다. 차징의 무력화 수치와 기본 무력화가 동시에 감소하기 때문에, 2연속으로 무력화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 원형 구슬 패턴 (불타는 영혼 버프 패턴)

1페이즈부터 사용하는 패턴으로 요호가 자세를 낮추고 구슬을 회전시킨다. 구슬 회전이 끝나면 범위 내의 캐릭터 1명에게 '불타는 영혼' 버프와 화상 디버프를 부여한다. 일반적으로 체력의 절댓값이 가장 낮은 캐릭터에게 버프가 부여되며, 구슬 회전 범위에는 화염 타격 판정이 있다.




­- 브레스 패턴 (불타는 영혼 버프 패턴)

요호가 입에 불을 머금는다. 이후 10~20초 후에 자세를 잡고 전방에 브레스를 발사한다. 몸체를 낮추며 에너지를 모으기 때문에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요호의 브레스는 이미 '불타는 영혼 버프'가 걸려있더라도 시간을 초기화시켜주기 때문에 반드시 맞아야 하는 공격 중 하나다.

브레스를 계속해서 맞을 경우 대미지가 상당해 브레스 지역을 한 번만 지나가게 되는데, 이 때 회피가 뜨는 경우 버프를 받지 못한다. 버프가 추가 및 갱신됐는지 버프창을 확인하고 진행해야 한다.




홍염의 요호 강화 패턴 (2페이즈) - 두 번째 도주까지

­- 3단 점프

점프가 3회로 강화된다. '빙결의 레기오로스'의 3단 점프처럼 2회 점프 후 시간차를 두고 세 번째 점프를 한다. 어그로 대상이 멀 경우에도 긴 거리를 도약하기 때문에 아군의 위치를 생각해 무빙하는 편이 좋다.





­- 분신 돌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돌진한다. 최대 3회까지 돌진한다. 환영에 피격 판정이 있기 때문에 진로에서 벗어나는 편이 유리하다. 어그로 대상은 아군에서 떨어져서 무빙하는 편이 좋다. 이 패턴은 일반 돌진과 번갈아 사용해 4회 이상의 돌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모델 워킹

요호가 고개를 드는 모션과 함께 앞으로 걸어가며 주변 반경에 운석이 떨어진다. 운석 하나 하나의 대미지가 강력하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하는 패턴이다. 이 패턴을 피하기 어렵다면 멀리 물러나는 것이 좋다.




­- 전방 화염구 발사

전방 화염구를 2회 발사하며, 잠시 후 2회 더 발사한다. 2회 공격 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기 때문에 어그로 대상자가 크게 방향을 틀 경우 다른 아군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 구슬치기 패턴(불타는 영혼 버프 패턴)

요호가 자세를 낮추며 몸 주변에 화염 구슬을 발사한다. 화염 구슬의 3회 피격당할 경우, '불타는 영혼' 버프를 획득한다. 화염 구슬은 요호 주변으로 퍼져나가며 요호의 후방에 붙어있을 경우 무빙 손해 없이 화염 구슬에 피격될 수 있다.

화면 끝까지 이동한 화염 구슬은 요호 쪽으로 다시 발사된다. 버프를 받지 못한 경우 후방 구슬에 피격당하면서 버프를 획득해야 한다.





홍염의 요호 3단계 패턴 (3페이즈) - 2번째 도망 후 토벌까지

­- 화염비 패턴

요호가 포효와 함께 고개를 들며 화염비를 발사한다. '레바노스'의 별똥별 패턴과 유사하며 띄우기 판정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무작위 화염구 발사

3페이즈 이후로 사용하는 패턴으로 요호가 자세를 낮추며 무작위 화염구를 발사한다. 이전 페이즈와 다르게 화염구에 닿은 대지에 화염 장판이 생성된다.




­- 4방향 분신 공격

1페이즈의 분신 공격과 같이 순간이동 후 분신을 전개한다. 이 때, 요호 기준 4방향으로 분신이 동시에 공격해온다. 요호의 동서남북 방향에 위치할 경우 분신의 띄우기 공격에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요호의 정면을 기준으로 대각선 방향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만약 포지션이 좋지 않을 경우, 순간이동한 요호 본체가 회전 공격을 한 즉시 본체 쪽에 붙으면 분신의 공격을 받지 않는다.






■ 홍염의 요호 공략 영상



▲ 홍염의 요호 공략 (원거리 블래스터 시점)



▲ 홍염의 요호 공략 (근거리 디스트로이어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