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6일(수) 진행된 리니지2 업데이트로, 아덴 서버 클래스 스킬 조정이 적용되었다. 업데이트 프리뷰를 통해 공개된 것처럼 전사 계열, 마법사 계열, 드워프 계열 등에 변화가 찾아왔으며 버퍼 클래스는 신규 버프 스킬 추가, 스킬 습득 레벨 완화 등의 조치가 이루어졌다.

카디날, 에바스 세인트, 실리엔 세인트 클래스의 경우 일부 스킬의 습득 레벨 조정과 함께 강화 스킬의 소모 MP가 0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포커스, 버서커 스피릿, 데스 위스퍼 등의 스킬을 자동화가 적용되어 플레이 편의성 개선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 클래식 아덴 서버 클래스 스킬 조정이 진행되었다


먼저, 듀얼리스트, 문라이트 센티넬, 고스트 센티넬 등 전사 계열 14개 클래스는 포커스, 데스 위스퍼, 헤이스트, 윈드 워크, 매직 배리어 스킬을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해당 스킬 사용 시에는 마정석 5개가 소모된다. 포커스는 물리 크리티컬 확률 증가, 데스 위스퍼는 물리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다.

아크메이지, 미스틱 뮤즈, 스톰 스크리머, 소울 테이커, 엘레멘탈 마스터, 스펙트럴 마스터, 아르카나 로드 등 마법사 계열 7개 클래스도 버프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아큐멘, 엠파워, 와일드 매직, 윈드 워크, 매직 배리어 스킬을 습득할 수 있고 사용에는 마정석 5개가 필요하다.

오크 샤먼 클래스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기존의 챈트 오브 배틀, 챈트 오브 실딩, 챈트 오브 플레임 등의 스킬이 챈트 오브 마이트, 챈트 오브 실드, 챈트 오브 아큐멘, 챈트 오브 엠파워 등으로 대체된다. 또한, 파워 오브 파아그리오가 패시브인 소울 이글 스킬로 변경되었고 블레싱 오브 파아그리고도 패시브 소울 이베이젼으로 바뀌었다.


▲ 오크 샤먼 클래스 스킬 변동 사항


다음으로, 오크, 드워프를 제외한 전사와 마법사 계열 클래스는 마이트 실드 스킬을 3레벨까지 배울 수 있고, 오크 전사 클래스는 챈트 오브 포커스, 챈트 오브 데스 위스퍼, 챈트 오브 헤이스트, 챈트 오브 윈드 워크 등의 스킬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챈트 오브 포커스, 챈트 오브 데스 위스퍼, 챈트 오브 페이스트는 습득 시 별도의 부적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워프 클래스는 물리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의 마프르 포커스를 포함하여, 마프르 데스 위스퍼, 마르프 헤이스트, 마프르 윈드 워크, 마프르 매직 배리어, 마프르 마이트, 마프르 쉴드 등을 배울 수 있다. 이 중 마프르 포커스와 마프르 데스 위스퍼, 마프르 헤이스트, 마프르 윈드 워크, 마프르 매직 배리어 사용에는 마정석 5개가 소모된다.

이어, 카디날 클래스는 데스 위스퍼, 와일드 매직, 헤이스트, 엠파워, 매직 배리어를 습득할 수 있다. 또 포커스 스킬이 2레벨로 확장되었고 아큐멘 스킬은 습득 레벨이 기존 40, 48, 56에서 20, 30, 40으로 수정되었다.

에바스 세인트 클래스도 스킬 변경이 있다. 와일드 매직, 디크리즈 웨이트, 클레리티, 어질리티의 습득 레벨이 전반적으로 낮아졌고, 레지스트 언홀리 스킬이 컨버전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해당 스킬의 경우 토글 스킬 전환이 이루어졌다. 이와 별개로, 엠파워, 매직 배리어, 아큐멘 스킬 습득이 가능해졌다.


▲ 에바스 세인트 클래스는 와일드 매직, 클레리티 등 스킬의 습득 레벨이 변경되었다


실리엔 세인트 클래스도 매직 배리어, 아큐멘 스킬을 배울 수 있다. 레지스트 홀리 스킬은 배틀 스위치로 명칭이 변경되며 토글 스킬로 바뀌었고, 포커스, 데스 위스퍼, 와일드 매직, 엠파워, 가이던스 스킬의 습득 레벨이 낮아졌다. 데스 위스퍼는 기존 40, 48, 56에서 20, 30, 40으로, 와일드 매직은 62, 70에서 30, 40으로 습득 레벨이 대폭 조정되었다.

하이로펀트, 카디날, 에바스 세인트, 실리엔 세인트 클래스 스킬 중 포커스, 버서커 스피릿, 데스 위스퍼, 다크리즈 웨이트, 헤이스트 등 17종의 스킬은 소모 MP가 0으로 조정되었다. 그리고, 자동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이 이루어져 보다 편리한 활용이 가능해졌다.

하이 로펀트 클래스의 경우, 와이들 매직, 어질리티 스킬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또, 레지스트 홀리 스킬이 배틀 스위치로, 레지스트 언홀리 스킬이 컨버전으로 변경되었다. 둠크라이어 클래스는 챈트 오브 이베이젼 스킬이 챈트 오브 메디테이션으로 대체되었고, 챈트 오브 스피릿, 챈트 오브 프로텍션 스킬의 소모 MP 조정이 진행되었다. 또, 신규 스킬로 챈트 오브 배틀이 추가되었으며 텍트 오브 파아그리오 스킬은 이뮤니티 파아그리오 스킬로, 레이지 오브 파아그리오 스킬은 버서커 오브 파아그리오 스킬로 변경되는 등의 조정이 적용되었다.


▲ 하이로펀트, 카디날, 에바스 세인트, 실리엔 세인트 클래스 스킬 17종은 자동화가 가능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