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이 1월 16일 업데이트를 통해 '탐사 기지 방어전'을 추가했다. 탐사 기지 방어전은 드마하 지역에서 특정 시간대에 진행되는 디펜스 형태의 신규 콘텐츠로 몬스터 처치 시 80레벨 고대 마석과 등급별 마력 결정, 병행 퀘스트를 통해 고대 마석 꾸러미와 알케미움 꾸러미 등을 얻을 수 있다.

탐사 기지 방어전은 특정 시간대에 1회에 한하여 임의 시간대로 시작된다. 첫 번째 진행 시각으로 예를 들면 오전 3시부터 4시 59분 사이에 임의로 시작 시각이 결정되는 형태. 방어전이 시작될 경우 '화산 탐사 기지'와 '모래성 탐사 기지' 중 한 곳이 선택되어 드마하 지역에 시작 알림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며, 40분의 대기 시간 이후 20분간 방어전이 진행된다.

방어전은 1단계부터 6단계 방어전과 최종 단계 방어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계별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다음 단계가 진행되며, 일정 시간 동안 막아낸 방어전을 기준으로 최종 방어전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수가 달라진다. 방어전 성공 보상은 별도로 없지만, 퀘스트와 몬스터 처치를 통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방어전 퀘스트는 1회만 진행 가능한 입문 퀘스트와 일일 퀘스트로 나뉘어 있다. 입문 퀘스트인 스테라키 퀘스트 완료 시 고대 마석 꾸러미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일일 퀘스트 완료 시에는 알케미움 꾸러미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일반 몬스터 처치 시 80레벨 고대 마석과 고대/전설/궁극의 마력 결정을, 정예 몬스터 처치 시 일반 몬스터 처치 보상과 함께 추가로 고대/전설의 알케미움을 얻을 수 있는 만큼 보다 많은 몬스터를 처치해야 보상이 커지는 방식이다.

▲ 방어전 진행 시간대

▲ 두곳의 탐사기지 중 한곳에서 방어전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