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업데이트가 예고된 공성전과 영지, 국가에 대한 방향성이 아미고를 통해 공개된 가운데, 1월 마지막 주 패치 예정 사항이 추가로 공지되었다.

1월 31로 예정된 업데이트에서는 전투 밸런스 조정 및 신규 계승자 기술 추가, 전투 소환수 개선, 합주 시스템 추가, 그리고 랙 현상이나 프레임 드랍 등 개선 사항들이 대거 적용된다.

가장 먼저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가질듯한 전투 밸런스는 야성 능력과 원거리 물리 공격형 직업에 대한 개선 위주로 진행된다.

세부적으로 야성 능력의 직접적 상향보다는 간접적으로 상향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하되, 직업 간 효율 변화가 극단적이지 않고 희석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뤄질 예정. 대표적으로 야생 능력에 자체적인 이동 성능을 상향하고 제약 조건에 따라 공격력 강화 효과를 가질 수 있게된다.

예를 들어 생존본능은 위협 관련 효과가 삭제되면서 원거리 치명타 공격 시 이동 속도가 30% 증가하며, 고정 사격의 원거리 공격력 증가 효과는 방어도 무시(55레벨 기준 3500)로 변경되면서 발동 시간도 1초에서 0.8초로 조정되었다. 이외에도 야성 외 능력 변경사항도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야성 능력 변경사항

◇ 생존 본능
- 위협 관련 효과 삭제 / 원거리 치명타 공격 시 이동 속도 30% 증가 추가 (5초 지속, 발동마다 갱신)

◇ 고정 사격
- 원거리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방어도 무시로 변경(55레벨 기준 3500), 발동 시간이 1초 → 0.8초로 변경

◇ 조준 사격
- 항상 걷기 상태로 전환되는 것을 원거리 공격 시에만 전환되도록 변경

◇ 정밀한 사격
- 최적 거리가 25m → 30m, 피해량 증가가 최대 20% → 30%로 변경


■ 야성 외 다른 능력에 대한 변경 사항

◇ 격투, 알모람 망치의 재사용 시간을 42초 → 29초로 변경
◇ 격투, 회오리 베기의 2타, 3타의 피해량 소폭 상향
◇ 증오, 운명의 주사위 사용 후 주변 적 존재 시 재사용 시간 50% 감소 삭제, 사용 시 1~6회 연속 사용 가능으로 변경
◇ 환술, 거울의 분신: 불꽃의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을 1초 → 0.5초로, 지속 시간을 5초 → 2초로 변경


이 외에도 계승자 13레벨(증오는 7)에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추가된다.

증오 능력과 보조 능력, 총 7개 능력에 2개씩 추가되며 이동 기술 위주였던 작년 8월 업데이트와 달리, 공격형 기술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게 특징이다.


▲ 신규 계승자 스킬들(클릭 시 확대)


두 번째로 방어구 재질/등급 효과도 변경된다. 완전한 천 옷은 저항도가 3%, 완전한 가죽 옷은 물리 기술 봉쇄 -20%, 천/가죽 방어구의 등급 효과 중 기술 피해량은 상향되었다.

여기서 기술 피해량의 경우 착용한 방어구의 성능과 부위의 등급에 따라 상승 폭이 다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착용하는 방어구와 등급 수준에서는 약 1.5~2.5%정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연성의 경우 특정 수치 구간에서 기대했던 것보다 다소 높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되어 작년 9월 패치 시점을 기준으로 약간의 효율 하향이 진행될 예정. 대략적으로 9월 이전 유연성 효율이 1이라고 했을 때 패치 후 1.3, 그리고 이번에 변경되는 수준은 1.2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이외에도 진검 승부의 전투 능력치가 에아나드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었지만, 평균 장비 수준이 많이 상향된만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무기는 이프니르 전설과 신화 사이의 수준, 방어구는 찬란한 고대 서사로 세팅될 예정이다.


▲ 신규 소환수 장식 - 최종단계


다음으로 그동안 큰 효용성이 없었던 전투 소환수에도 변화가 예정되어있다.

개선 방향은 상속자가 접근하기 쉽고 사냥이나 PVP에서의 효율을 증가시켜 전투 플레이 패턴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 이를 위해 광역 피해 감소 등 기본적인 소환수 능력이 상향되며, 소환수 장식을 상점에서 구매할 수도 있다.

특히 소환수 장식은 일반 필드에서 획득하는 재료를 통해 성장 시키는 게 가능해지며 고대 장비와 마찬가지로 각성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 밖에 새로운 시스템으로 합주 기능이 추가된다. 해당 기능은 기술 창 - 공용 탭에 있는 '합주 제안'으로 실행이 가능하며, 같이 연주할 파티원이 있는 경우 파티장이 합주를 시작할 수 있다.

다만, 합주 역시 숙련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수 없이 진행하기 위해서는 연주자 개개인의 예술 숙련도가 필요한데, 만일 파티장이 이번에 추가되는 '마에스트로' 칭호를 가지고 있는 경우 숙련도가 낮은 연주자도 실수 없이 연주를 이어나갈 수 있다.


▲ 기술 창에 있는 합주 제안을 통해 연주 가능!

■ 소환수 장식 기본 정보

기존 델피나드 급 장식의 성능과 유사
3가지 수식어만 존재: 사막, 돌풍, 호수
세트 효과는 모두 동일
최대 유물 등급까지 합성 가능

■ 합주 유의 사항

- 전투 중에는 합주 불가능
- 연주/악보 암기 중인 파티원이 있다면 합주 불가능
- 합주가 시작되기 전에 파티원이 악보를 닫거나 탈퇴하면 합주는 취소됨
- 합주가 시작된 이후 파티원이 탈퇴하거나 연주를 중단할 경우 해당 인원의 연주만 중단 (나머지 합주는 유지)


한편 이외에도 계승자 최고 레벨에 의해 보정 받을 수 있는 경험치 획득량 증가 효과가 일반 50레벨부터 적용되며, 낮은 등급 강화제의 노동력 소모량 감소, 노르예트 무한대전의 이펙트 개선, 게임 시간이 현재 라이브 기준 2시간이 늦춰지는데 좀 더 자세한 세부적인 내용은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