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다시 매주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 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업계동향은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게임업계 주요 이슈

◎ 스피릿위시&헌드레드 소울, 순항 중
- 1월 첫 기대작 스피릿위시와 헌드레드 소울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스피릿위시는 22일 오전 구글 플레이 매출 5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4위를 달성했다. 헌드레드 소울은 양대 마켓 최고 인기 게임에 등극했다. 구글 매출은 2일 전 100위 안팎에서 현재 32위까지 올랐다. 헌드레드 소울이 모바일 게임 트렌드를 역행하고 좋은 모습을 보일지 주목된다.

◎ 손혜원 의원 문체위 간사직에서 물러나다
- '목포 투기' 논란에 맞서기 위해 손혜원 의원이 탈당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에서 물러났다. 문체위 간사가 투기에 영향을 줬다는 이유다. 간사는 군대 '일말상초' 병사처럼 일을 주도적으로 하는 직이다. 그동안 손 의원은 '확률형 아이템' 이슈를 처음 국감에서 다뤘다.

22일, 문체위 소속 최경환 의원(자유한국당)과 조경태 의원(자유한국당)이 사임했다. 이어 송언석 의원(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자유한국당)이 보임했다. 송언석 의원은 과거 기획재정부 2차관 시절 "게임 규제 완화, VR 투자 확대"라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게임 관련 법안 처리가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국회 관계자는 "정쟁으로 인해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법안이 합의가 안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 2020년까지 부산시 지스타 개최
- 지스타 개최지 중간평가 결과, 부산시가 2019/2020년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부산시는 전시 인프라 제공, 참가자 숙박 지원, 관람객 안전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일회성 행사가 아닌 대한민국 게임산업 발전의 한 축을 담당하기 위함"이라며 "게임 도시 부산의 비전을 갖고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블리자드, '미공개' 디아블로 개발자 채용
- 블리자드가 최근 디아블로 '미공개 프로젝트' 관련 인력 채용을 공고했다. 공고에 따르면 디아블로 팀 항목 19개 중 17개가 미공개 프로젝트다. 대다수 직군에서 AAA급 타이틀 개발 참여 경험, 2~3년 이상의 경력을 요구해 상당한 규모의 프로젝트로 짐작된다.

◎ PS4 Pro, 기간 한정 특가 판매
- SIEK가 오는 24일부터 2월 3일까지 PS4 Pro 1TB를 15만 원 인하한 348,000원에 판매한다. 한정 수량으로 진행되어 소진될 경우 조기 마감된다. 판매는 파트너샵 플로스를 비롯해 주요 온-오프라인에서 진행된다. 일각에서는 "PS5 공개를 앞둔 조짐"이라 분석한다.

◎ 엔씨소프트, 북미 개발 스튜디오 조직 개편
- 엔씨소프트가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사업 강화를 위해 조직 개편을 진행했다. 예정된 출시는 계속된다. 엔씨는 1월 24일 '아이온 레기온스 오브 워'를 출시하고, 캐나다 디스게임스튜디오가 개발한 '리니지2 다크레거시'는 소프트런칭 중이다. 엔씨 관계자는 "자회사 개발 스튜디오와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이번 주 게임 행사

NHN 엔터테인먼트 - 한게임 바둑AI 한돌 vs 신진서 9단(1월 23일, NHN엔터 판교 사옥)
대만 게임 쇼 - TGS 2019(1월 24일~28일)
엔비디아 - RTX 2060 소개 간담회(1월 25일, 유리앤호텔)
넥슨 - 천애명월도 1주년 유저 행사(1월 25일, 서초구 넥슨 아레나)


◎ 대만 게임 쇼(TGS) 24일 개막
- 대만 최대 게임쇼 TGS가 24일부터 5일간 열린다. 17주년을 맞이한 TGS는 아시아 전역 게임사와 인디게임이 돋보이는 게임쇼다. 테마는 'You Game It'으로, 플랫폼 한계를 넘어 게임을 통해 다른 삶을 창출할 수 있다는 뜻이다. 국내에선 엔씨소프트, 펄어비스가 B2C, 그라비티와 스마일게이트, BIC, 한국게임산업협회, 경기콘텐츠진흥원, 해피툭이 B2B에 참가한다.

◎ 천애명월도 1주년 행사 25일 진행
- 넥슨이 천애명월도 서비스 1주년을 맞아 유저 300여 명을 초청한 오프라인 행사를 25일 서초구 넥슨 아레나에서 연다. 행사는 최초 오프라인 1대1 매치,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 발표, 퀴즈 등 유저 참여형 이벤트가 마련됐다.

◎ 한게임 바둑AI 한돌 vs 신진서 9단, 23일 매치
- NHN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바둑AI '한돌'이 국내 바둑 랭킹 1위 신진서 9단과 23일 맞붙는다. 앞서 한돌은 국내 프로바둑 TOP5와 릴레이로 맞붙어 4연승을 거뒀다. NHN엔터는 23일 대국에 앞서 한돌 개발진들의 히스토리와 기술 소개, Q&A 자리를 갖는다.

◎ 엔비디아, RTX 2060 25일 간담회
- 엔비디아가 CES 2019에서 공개된 튜링 아키텍처 GPU 'RTX 2060'을 25일 국내에서 소개한다. RTX 2060은 기존 GTX 1060대비 60% 향상된 성능을 보인다. 이날 행사에서 RTX 2060의 자세한 정보 및 기술 시연, 파트너사 제품 데모가 공개된다.

주요 게임 업데이트 출시 및 업데이트


◎ 듀랑고, '세컨드 웨이브' 업데이트
- 넥슨이 1월 4주 차부터 3회에 걸쳐 듀랑고에 '세컨드 웨이브'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세컨드 웨이브 업데이트를 통해 건축물 내구도 소모, 사유지 유지비 없는 '개인 소유섬'이 도입된다. 또한, 다양한 난이도와 새로운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불안정 군도'가 등장한다. 이외에도 단체 지원 요청, 건설 신규 콘텐츠, 제작량 보상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된다.


◎ 슈퍼플래닛 신작 그린스킨 22일 출시
- '그린스킨: 던전 마스터'는 미지의 던전을 탐험하는 로그라이크 RPG다. 지난 게임창조오디션 TOP10에 선정되어 새로운 게임 스타일로 주목받았다. 1인칭 시점의 높은 몰입감과 로그라이크 장르의 특징이 더해졌다. 그린스킨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다.


주요 게임사(社) 소식



◎ 엔씨소프트, 'NC E&M' 상표 등록
- 엔씨소프트가 'NC E&M' 상표를 등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엔씨는 연관 사업으로 스푼즈, '블소' e스포츠, 피버 페스티벌, 엔씨코믹스, 버프툰을 하고 있다. 그러나 엔씨가 E&M 사업에 더 힘을 줄지는 미지수다. 엔씨 관계자는 "회사와 관련된 사명을 등록해둔 것일 뿐 E&M 사업은 계획에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 스마일게이트, '샌드박스' 게임 개발자 모집
- 스마일게이트가 'Project B' 게임기획 담당을 모집한다. 'Project B'는 PC 온라인 기반의 샌드박스 게임이다. 일반적으로 샌드박스 장르는 오픈월드, 높은 자유도를 나타낸다.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미공개로 개발하는 여러 게임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 넥슨, 듀랑고 PC 온라인 개발자 모집
- 넥슨이 듀랑고 서버 개발자를 모바일과 함께 PC 온라인도 모집 중이다. 넥슨 관계자는 "듀랑고 플랫폼 확장은 계속 고려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 드래곤플라이, 공동 대표 체제로 전환
- 드래곤플라이가 지난 18일, 박인찬-박철승 공동 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기업구조 혁신을 단행"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박인찬 대표는 사업 및 경영 부문을 담당한다. 박철승 대표는 개발 부문을 맡는다. 드래곤플라이를 20년간 이끈 박철우 전 대표는 이사회 의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 그라비티, 인도네시아 퍼블리셔 '리토'와 MOU
- 그라비티가 인도네시아 퍼블리셔 리토(LYTO)와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회사는 상반기 내에 '그라비티 게임 링크'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라비티는 합작법인으로 인도네시아 지역의 라그나로크 IP와 타사 게임 운영 및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

◎ 넷마블, 2018 글로벌 모바일 게임 매출 5위 기록
- 앱애니 발표에 따르면, 넷마블은 지난해 모바일 게임 매출 5위를 기록했다. 위로는 텐센트, 넷이즈, 액티비전 블리자드, 반다이 남코가 있다. 넷마블은 전 세계 21개 국가에서 매출 10위권 안에 들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6위, 영국에서 4위, 한국에서 2위를 차지했다. 싱가폴과 홍콩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