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가 이제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그간 소식으로만 알려졌던 던전 보상 아이템 레벨이 올라가고 새 시즌 어픽스 수확이 적용된다. 시즌2가 시작되면 앞으로 어떻게 던전을 돌아야 할지, 최대 주차 보상은 어떤지 등의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이다.

가장 큰 변화는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좋아진다는 것이다. 일반, 영웅, 신화 난이도의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의 아이템 레벨이 상승한다. 신화 쐐기돌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와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의 템렙도 증가한다. 획득할 수 있는 티탄 잔재의 양도 더욱 많아진다. 더불어 던전의 난이도도 함께 증가해 동일한 단수라 하더라도 시즌1에 비해 좀 더 어려워진다.

시즌 어픽스 감염을 수확이 대체한다. 브원삼디의 힘을 받은 던전내 적들이 어떤 난관을 제시할지 궁금해진다. 감염과 비교해 난이도는 어떨지, 쐐기 던전을 도는데 더 재미있을지 등도 살펴봐야 한다. 시즌2에 적용되는 던전 변경점과 시즌2 던전에서 해야할 것에 대해 정리했다.


던전 보상이 좋아진 만큼 난이도도 함께 증가
시즌2 1주 차에는 클리어 보상 최대 385, 시즌1과 동일한 주간 보상 획득

24일 정기점검이 완료되면 모든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의 아이템 레벨이 30 상승한다. 시즌2부터는 이제 일반 던전에서 340, 영웅 던전에서 355, 신화 던전에서 370레벨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획득할 수 있는 최대 아이템 레벨도 티탄 벼림 시 395에서 425로 상승한다. 또한 새로 획득하는 아제라이트 방어구에 5번째 고리가 추가된다. 물론 기존에 갖고 있던 방어구에 고리가 추가되진 않는다.

신화 쐐기돌 던전 보상에는 24일부터 바로 변경 점이 적용되지 않는다. 시즌2 첫 주(24일부터 31일 점검 전)에는 던전 완료 시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최대 385로 제한된다. 때문에 아무리 높은 단수를 클리어했더라도 6단 보상과 동일한 385 아이템밖에 획득하지 못한다. 신화 레이드가 열리는 2주차(31일 이후)부터 상승한 아이템 레벨이 적용돼 10단 완료 시 400레벨의 전리품을 얻을 수 있다. 주간 보상의 경우 24일에는 시즌1 기준의 보상을 획득하고, 2주 차부터 시즌2 주간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보상이 좋아진 만큼 영웅, 신화 난이도 던전이 약 30% 더 어려워진다. 시즌1과 비교해 3.4단 정도 높아졌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때문에 이번 주에 10단이나 11단 주차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24일 주간 보상 상자에서는 7단이나 8단 쐐기돌을 획득하게 된다. 시즌2 10단 주차를 편하게 하려면 이번 주에 14단 정도의 쐐기돌을 미리 완료해두는 것이 좋다.

▲ 시즌2 첫 주차와 2주 차 보상이 다르다

▲ 주간 보상으로 획득하는 티탄잔재도 시즌2부터는 증가 (2주 차 부터 적용)

■ 해야 할 일로 정리해 보는 던전 요약

* 24일부터 적용되는 난이도별 던전 보상 변경 점
- 일반 310 → 340
- 영웅 325 → 355
- 신화 340 → 370

* 24일 이전에 해야 할 것
- 시즌2 10단 주차를 편하게 하기 위해 이번 주에 14단 주차

* 1주 차(24일 ~ 31일)에 해야 할 것
- 10단 주차
- 주차 이후 6단 쐐기 위주로 385 아이템 노리는 것이 효율적

* 2주 차(31일) 이후 해야 할 것
- 10단 이상 쐐기돌 던전 돌아 400 아이템 노리기


감염 대신 추가되는 새 시즌 어픽스 '수확'
브원삼디의 힘을 받은 적들이 되살아나 파티원을 공격하는 형태

1월 24일 정기점검 이후 신화 쐐기돌 던전 시즌2가 시작되면 많은 이들을 괴롭히던 [감염] 어픽스가 삭제되는 대신 그 자리를 [수확]이 차지한다. 그훈을 테마로 한 감염과는 다르게 브원삼디 테마의 수확은 처치한 쫄이 되살아나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방식으로 구성돼 있다. 그훈과 다르게 시원하게 광을 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기대되는 점도 많다.

이제 10단 이상의 쐐기 던전에서 우두머리가 아닌 적을 처치하면 유령 형상의 토큰 몹(이하 브원좀비, Bwonzombies)이 그 자리에 나타난다. 이들은 타겟을 잡을 수 없고 한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적 병력 바가 20,40,60,80,100%에 도달할 때마다 브원좀비는 타겟할 수 있게 되고 파티를 향해 일제히 돌진해온다. 이때 다른 쫄의 어그로를 함께 끌고 오지 않으며, 처치한 브원좀비는 다시 살아나지 않는다.

브원좀비는 기존 쫄의 5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가지며 어떠한 어픽스에도 영향받지 않는다. 가령 피웅덩이 주간이라면 유령 몹을 처치해도 피웅덩이가 생성되지 않고, 피웅덩이 위에서 생명력이 회복되지도 않는다. 또한 이들은 은신 감지가 없고, 전투가 풀리는 상황이 오면 기존에 생성된 위치로 돌아간다. 하지만 어그로 범위가 매우 넓고, 다음 수확 웨이브가 되면 다시 몰려온다. 때문에 20% 때의 수확 웨이브를 그림자 숨기나 은신 등으로 넘겼다고 하더라도 40% 때 다시 상대해야 한다.

▲ 병력 바가 20%씩 채워질 때마다 브원삼디의 외침에 브원좀비가 몰려온다

▲ 브원좀비는 피웅덩이 등 어픽스에 영향받지 않는다 - 출처 : automaticjak Twitch TV


브원좀비에는 [길 잃은 영혼] [고통받은 영혼] [되살아난 영혼] 3가지 종류가 있다. 길 잃은 영혼은 처치하기 까다로운 부관급 쫄에서 등장한다. 이들은 원뿔 모양의 [암흑 강타]를 시전해 적중한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1분간 최대 생명력을 20% 감소시킨다. 3초의 시전시간이 있으므로 해당 공격은 피할 수 있다. 길 잃은 영혼은 죽을 때 [영혼 축출]을 사용해 회오리 모양의 바닥을 남긴다. 이 바닥 위에 서 있으면 30초간 공격력과 치유량이 10% 감소하고 맞을 때마다 중첩된다.

고통받는 영혼은 원거리 쫄이 죽으면 생성된다. 이 브원좀비는 플레이어 최대 생명력의 25%에 해당하는 [무덤 화살]을 시전한다. 상당히 위협적인 기술이므로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되살아난 영혼은 나머지 모든 쫄에서 등장한다. 특별한 기술은 사용하지 않지만 근접 공격 시 3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2%만큼 피해를 입히는 [영혼 수확] 패시브를 갖고 있다. 이는 마법 해제로 지울 수 있다.

▲ 길 잃은 영혼이 죽을 때 사용하는 [영혼 축출] - 출처 : SignsOfKelani Youtube

▲ 고통받는 영혼의 [무덤화살] 시전 모습 - 출처 : SignsOfKelani Youtube


수확은 감염과 다르게 여러 쫄 무리를 한 번에 광칠 수 있다. 그훈 쫄을 메즈하거나 따로 빼서 잡는 식의 불편함이 사라지게 된 것. 하지만 병력 게이지를 주시해야 한다. 수확 웨이브가 시작될 때 브원좀비 외 다른 쫄과 상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원좀비가 몰려오면 [영혼 수확]을 탱커만 맞도록 딜러는 탱이 어그로를 확보한 것을 확인하고 딜을 넣어야 한다.

이외에도 시즌2 쐐기돌 던전에서 시간 내 클리어에 실패하게 되면 던전 안에서 브원삼디가 거래를 걸어온다. [브원삼디의 거래] 효과를 받으면 던전을 완료할 때까지 모든 공격력 및 치유량이 20%만큼 상승한다. 반대로 2시간 동안 [죽음의 짐]이라는 디버프를 받게 되는데 PTR에서는 구현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죽음의 짐] 디버프가 활성화된 동안은 다른 던전에서 [브원삼디의 거래] 효과를 받을 수 없을 것이라는 추측이 많다.

▲ [브원삼디의 거래]로 얻게 되는 버프와 디버프 효과 설명 - 출처 : SignsOfKelani Youtube

■ 시즌2 어픽스 수확 요약

* 설명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을 처치하면 공격할 수 없는 유령 토큰 몹(브원좀비) 등장
- 적 병력 바의 20,40,60,80,100%마다 되살아난 브원좀비가 파티로 일제히 돌진

* 브원좀비의 특징
- 3가지 종류로 구성
- 생성된 쫄의 50% 생명력을 가짐
- 죽으면 다시 살아나지 않음
- 돌진 시 다른 쫄의 어그로를 함께 끌고 오지 않음
- 어픽스에 영향받지 않음
- 은신 감지는 없으나 어그로 범위가 넓음
- 전투가 풀리면 생성된 위치로 돌아감
- 매 웨이브마다 모두 한 번에 몰려옴

* 브원좀비의 종류
길 잃은 영혼 : 미니 보스에 해당하는 부관급 쫄에서 등장
└▶ 아탈다자르 되살아난 근위병, 자유지대 무쇠파도 집행자 등
└▶ [암흑 강타] : 3초 시전. 대상에게 암흑 피해. 1분간 최대 생명력 20% 감소시킴
└▶ [영혼 축출] : 사망 시 시전. 30초간 공격력 및 치유량 10% 감소. 해당 효과는 중첩됨


고통받는 영혼 : 멀리서 공격과 기술을 난사하는 원거리 쫄에서 등장
└▶ 아탈다자르 다자르아이 점술가, 자유지대 무쇠파도 명사수 등
└▶ [무덤 화살] : 5초 시전. 플레이어 최대 생명력의 25%에 해당하는 피해 (차단 가능)


되살아난 영혼 : 주로 근접 공격 위주의 나머지 모든 쫄에서 등장
└▶ 아탈다자르 독성 사우리드, 탐식의 하늘공포, 자유지대 파수견/ 무쇠파도 해골톱날 등
└▶[영혼 수확] : 근접 공격 시 3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2%만큼 피해. 해당 효과는 중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