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세 번째 관문인 '혹한의 헬가이아'는 적정 아이템 레벨이 480인 레이드 보스다. 2단계에서 만났던 헬가이아와 비슷한 외형을 지녔다. 다만, 이름에 혹한이라는 이명이 붙은 만큼 이번에는 화속성이 아니라 수속성 공격이 주를 이룬다.

공격 패턴은 일반 헬가이아와 같은 것도 있으나 새로 추가된 패턴도 있다. 특히, 혹한의 헬가이아의 공격에 맞을 때마다 중첩되는 빙결 디버프는 상당히 위험하다. 빙결 중첩이 쌓일수록 이동속도가 계속 느려져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레이드 준비 - 동결 면역 X, 이동속도 감소 면역 O

혹한의 헬가이아는 거의 모든 공격 패턴에 '빙결' 디버프가 따라온다. 빙결은 중첩당 이동속도를 5%씩 감소시키는 디버프로 최대 10중첩까지 적용된다. 빙결이 10중첩되면 '혹한의 저주'라는 디버프로 변경되면서 5초간 '동결'되어 움직일 수 없다.

그래서 혹한의 헬가이아를 준비할 때 동결 면역 룬을 챙기기 쉽지만, 실제로 필요한 것은 '이동속도 감소 면역 룬'이다. 동결 면역 룬을 사용하면 혹한의 저주는 막을 수 있지만, 빙결의 효과는 그대로 적용된다. 그러나 이동속도 감소 면역 룬을 사용하면 빙결 자체에 면역되므로 10중첩에 적용되는 동결도 걱정할 필요가 없어진다.

혹한의 헬가이아는 뇌속성에 매우 약하다. 그래서 뇌속성 전설 무기인 '폭렬하는 섬광의 무기(480레벨)'를 제작해서 사용하는 것도 고려할만하다. 제작에 아크라시움 ll 18개가 필요해 부담될 수 있으나 효율이 매우 높으니 여유가 된다면 제작을 추천한다.


▲ 빙결이 10중첩되면 혹한의 저주로 변하면서 동결 상태가 된다

▲ 혹한의 헬가이아 추천 룬, 이동속도 감소 면역 룬을 사용하면 빙결 자체에 면역된다

▲ 뇌속성에 매우 약한 혹한의 헬가이아를 상대할 때 가장 강력한 뇌속성 무기



■ 레이드 핵심 요소 - 2페이즈 진화 차단은 최대 두 번까지만!

혹한의 헬가이아 역시 일정 시간 동안 에너지를 모은 후 진화하는 패턴이 존재한다. 이 패턴 역시 무력화로 차단하지 않으면 광역 대미지를 주면서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니 빠르게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1페이즈에서는 일정량의 대미지를 누적하면 바로 2페이즈로 진입한다. 그래서 공격력이 높은 파티는 1페이즈에서 진화 없이 2페이즈로 넘어가기도 한다. 1페이즈에서 진화를 사용한다 해도 거의 한 번뿐이고, 차단하기도 쉬우니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좋다.

2페이즈 진입 후에는 진화를 최대 세 번 사용한다. 두 번째 진화까지는 무력화로 차단할 수 있지만, 세 번째 진화는 차단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세 번째 진화를 사용하면 공격하지 말고 멀리 도망가야 한다. 만약 파티에 바드나 워로드가 있다면 바드의 궁극기나 워로드의 아이덴티티로 광역 대미지를 무시하면서 계속 공격해도 좋다.

3페이즈에서는 보스를 무력화시키면 다시 1페이즈로 돌아오며, 정신을 차리면 바로 점프 내려찍기 패턴을 사용한다. 이후 무적 상태가 되면서 도주하고, 다시 보스를 찾으면 전투를 재개하자마자 소리를 지르면서 2페이즈로 강제 전환된다. 소리를 지르는 동안에는 보스가 무방비 상태가 되니 이 타이밍에 공격을 집중하면 효과적이다.


▲ 2페이즈의 두 번째 진화까지는 무력화로 차단 가능

▲ 세 번째 진화는 차단할 수 없으니 멀리 피하거나 바드 궁극기, 워로드 아이덴티티로 버텨야 한다

▲ 도주한 보스를 다시 찾으면 착지한 후에 즉시 2페이즈로 강제 전환된다


보스의 공격 패턴 중 가장 까다로운 '정면 날개 휘두르기'와 '점프 내려찍기'다. 정면 날개 휘두르기는 범위가 상당히 넓고, 띄우기 판정이 적용된다. 2페이즈까지는 오른쪽 날개를 한 번 휘두르거나 오른쪽 - 왼쪽 순으로 두 번 휘두른다. 3페이즈에서는 최대 '오른쪽 - 왼쪽 - 양쪽' 순으로 세 번 휘두를 수도 있다.

정면 날개 휘두르기는 휘두르는 날개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면 비교적 쉽게 피할 수 있다. 그러나 어그로 대상자가 날개를 피하겠다고 과도하게 이동하면 다른 파티원까지 휩쓸릴 확률이 높다. 따라서 어그로 대상자는 날개를 피할 때 좌로 한 번, 우로 한 번 피하면서 무빙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점프 내려찍기는 보스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패턴 중 하나다. 대미지가 매우 높고, 범위도 상당한 편이라 연속으로 찍혀서 바로 사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뒤로 피하려고 하면 공격 범위를 벗어나기 어려우므로 옆으로 피하거나 보스의 뒤쪽으로 빠지는 것이 좋다.

이 패턴은 두 번 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한 번 내려찍은 후에 바로 진입하지 말고, 두 번째 공격을 사용하는지 확인한 후에 진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3페이즈에서는 첫 번째 공격 후 두 번째 공격으로 이어지는 속도가 빨라지니 회피에 더 집중해야 한다.


▲ 넓은 범위를 자랑하는 정면 날개 휘두르기, 어그로 대상은 아군이 휩쓸리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 점프 내려찍기는 조금이라도 늦게 피하면 맞기 쉽다


※ 혹한의 헬가이아 공략 브리핑

1) 레이드를 시작하기 전에 수속성 저항 60%와 이동속도 감소 면역 100%를 맞추는 것이 좋다. 이동속도 감소 면역 100%가 어렵다면 최소한 60% 이상까지는 세팅해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아크라시움 ll에 여유가 있다면 뇌속성 전설 무기를 제작해 사용하길 추천한다.

2) 혹한의 헬가이아는 2페이즈에서 진화를 최대 세 번 사용한다. 두 번째 진화까지는 무력화로 차단할 수 있고, 세 번째는 차단이 불가능하니 멀리 도망가야 한다. 파티에 바드나 워로드가 있다면 궁극기와 아이덴티티를 활용해 세 번째 진화 광역 대미지를 무시하면서 계속 공격해도 좋다.

3) 3페이즈에서 보스를 무력화시키면 다시 1페이즈로 돌아간다. 정신을 차린 보스는 점프 내려찍기를 1~2번 사용한 후 도주한다. 도주한 보스를 찾으면 바로 소리를 지르면서 2페이즈로 전환하니 이 타이밍에 공격을 집중하면 효과적이다.

4) 정면 날개 휘두르기는 범위가 넓고 띄우기 판정이 적용된다. 휘두르는 날개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면 쉽게 피할 수 있지만, 과도하게 이동하면 아군이 휩쓸릴 수 있으니 어그로 대상은 본진 반대쪽에서 무빙하는 것이 좋다.

5) 점프 내려찍기는 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한 번 내려찍은 후에 바로 진입하지 말고, 두 번째 공격을 사용하는지 확인한 후에 진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 혹한의 헬가이아 패턴 정리

1~2페이즈

- 시작 내려찍기

보스는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는 하늘을 날고 있어서 보이지 않는다. 보스 근처로 이동하면 캐릭터 머리 위에 나타나며, 일정 시간 후에 바닥을 내려찍으면서 착지한다. 대미지가 상당히 높은 편이니 보스가 보이자마자 빠르게 멀어지는 것이 좋다. 도주한 보스를 찾을 때마다 사용한다.



- 1→2페이즈 전환

일정량의 대미지를 받으면 진화 패턴 없이 2페이즈로 전환된다. 원형으로 바람이 퍼져나가는 효과가 있지만, 대미지는 전혀 없으니 마음 편하게 공격을 집중할 수 있다. 도주한 보스를 다시 찾으면 바로 2페이즈로 전환하니 '시작 내려찍기'만 피하고 바로 공격을 퍼붓는 것이 좋다.



- 2연속 부리 찍기

정면에 부리를 두 번 내려찍고, 공격할 때마다 빙결 중첩이 쌓인다. 시전 시간이 길어서 공격을 집중하기 좋은 타이밍이다.



- 뒤로 넘기기

정면에 있는 적을 부리로 들어 올려 뒤로 넘긴다. 옆으로 살짝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회피할 수 있다.



- 꼬리 휘두르기

뒤를 잠깐 바라본 후에 꼬리를 휘둘러 공격한다. 대미지는 낮은 편이며, 보스 뒤에 바짝 붙으면 공격받지 않는다.



- 측면 날개 휘두르기

한쪽 날개를 살짝 앞으로 당겼다가 옆으로 휘둘러 공격한다. 범위는 제법 넓은 편이지만, 대미지는 낮다.



- 정면 날개 휘두르기

오른쪽 날개를 살짝 뒤로 당겼다가 앞으로 휘둘러 공격한다. 범위가 오른쪽부터 정면까지 적용될 정도로 넓다. 빙결 중첩과 함께 캐릭터를 띄우므로 상당히 까다로운 패턴이다. 휘두르는 날개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면 쉽게 피할 수 있지만, 과도하게 이동하면 아군이 휩쓸릴 수 있으니 어그로 대상은 본진 반대쪽에서 무빙하는 것이 좋다.

2페이즈까지는 오른쪽 날개를 한 번 휘두르거나 오른쪽 - 왼쪽 순으로 두 번 휘두른다. 3페이즈에서는 최대 '오른쪽 - 왼쪽 - 양쪽' 순으로 세 번 휘두를 수 있다. 마지막 양쪽 날개 휘두르기는 좌우가 아니라 보스 뒤로 이동해서 피해야 한다.



- 돌진

날개를 살짝 퍼덕이는 전조 후에 정면으로 돌진하고, 마지막에는 정면에 있는 대상을 뒤로 넘긴다. 정면에서 맞으면 끌려가면서 계속 공격받으니 주의해야 한다. 돌진에는 빙결이 적용되지 않는다.

의외로 범위가 넓게 적용되는 편이라 돌진 중인 보스의 뒤나 옆에 가까이 다가갔다가 빨려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보스가 벽에 돌진 중이라고 해도 거리를 두고 공격하거나 슈퍼아머가 적용되는 스킬로 공격하는 것이 안전하다.



- 점프 내려찍기

살짝 날아오른 후 정면을 내려찍는다. 날아오르는 모습이지만, 그 아래로 관통해서 피할 수 없으니 살짝 돌아서 뒤를 잡거나 옆으로 회피해야 한다. 범위가 넓은 편이므로 빠르게 반응하지 않으면 맞기 쉽다.

점프 내려찍기는 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한 번 내려찍은 후에 바로 진입하지 말고, 두 번째 공격을 사용하는지 확인한 후에 진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3페이즈에서는 첫 번째 공격 후 두 번째 공격으로 이어지는 속도가 빨라지니 회피에 더 집중해야 한다.



- 진화

일정 시간 동안 에너지를 모은 후 진화한다. 진화 도중 무력화에 성공하면 진화가 차단된다. 약 50초 간격으로 진화를 시도하며, 진화 성공 시 보스 주변이 폭발하면서 광역 대미지를 준다. 진화 도중 주변에 생성되는 작은 얼음 회오리 안에 들어가면 빙결이 중첩된다.

2페이즈 진입 후에는 진화를 최대 세 번 사용한다. 두 번째 진화까지는 무력화로 차단할 수 있지만, 세 번째 진화는 차단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세 번째 진화를 사용하면 공격하지 말고 멀리 도망가야 한다. 만약 파티에 바드나 워로드가 있다면 궁극기와 아이덴티티로 광역 대미지를 버텨내면서 계속 공격해도 좋다.




3페이즈

- 공중 돌진

1~2페이즈의 돌진 대신 사용하는 패턴으로 살짝 날아오른 후 정면으로 돌진한다. 보스가 돌진한 경로에는 이동을 방해하는 얼음 기둥이 생성되며, 공격해서 파괴할 수 있다. 보이는 것보다 공격 범위가 좁은 편이지만, 대미지가 상당히 높으니 안전하게 거리를 두고 피하길 추천한다.



- 빙결 폭풍 후 내려찍기

크게 소리를 지르는 전조 후에 하늘로 사라졌다가 일정 시간 후에 무작위 위치에 나타나 자신 아래에 거대한 빙결 폭풍을 일으킨다. 빙결 폭풍 안에 있으면 대미지는 없으나 빙결 디버프가 빠르게 쌓이므로 동결되기 전에 폭풍 밖으로 빠져나와야 한다.

빙결 폭풍은 약 5초간 유지되며, 이후 바닥을 내려찍으면서 빙결 폭풍 범위만큼 광역 대미지를 준다. 내려찍기는 대미지가 매우 높아 맞으면 즉사하거나 빈사 상태에 빠질 수 있으니 내려올 때까지 가까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점프 내려찍기 후 도주

3페이즈에서 무력화된 보스는 일어나자마자 '점프 내려찍기' 패턴을 사용한다. 이때에도 점프 내려찍기를 연속으로 두 번 사용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이후 무적 상태가 되어 소리를 지르고 다른 장소로 도주한다.





■ 혹한의 헬가이아 공략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