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4일 정식서비스를 시작한 스마트조이의 신작 '라스트 오리진'이 서비스에 난항을 겪고 있다.

‘라스트 오리진’은 아름다운 미소녀 캐릭터를 수집하고 육성할 수 있는 수집형 전략 RPG로, 캐릭터가 지닌 다양한 스킬을 활용해 자신만이 독보적인 전략을 펼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이다. 또한 2D 그래픽으로 구현된 화려한 전투 애니메이션이 특징이며, 구글 플레이에서 18세 이상 이용가로 출시된 바 있다.

안타깝게도 '라스트 오리진'은 24일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많은 문제가 발생했다. 많은 유저가 몰려서 서버 증설을 했음에도 서버 접속 불가 현상이 발생했고, 각종 오류와 버그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점검을 실시했으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다. 결국 PD가 직접 나서서 유저들에게 사과하고, 전액 확불 및 베타서비스로 전환할 것을 공지했다.

스마트조이의 복규동 PD는 공지사항을 통해 "게임을 정식 오픈하였으나 준비의 미비로 부족한 서버와 많은 버그를 가진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해 저희 게임을 기다려 주신 유저분들의 기대를 배신하고 불편함을 끼쳐 드렸습니다"라며, 이러한 사태에 올바른 대응을 위해서 게임의 서비스를 '베타서비스'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베타서비스로 전환을 하면서 라스트 오리진은 유저들이 과금했던 모든 금액이 환불될 예정이며, 인 게임 내에서 제공하던상점 역시 닫게 된다. 전환하는 베타서비스의 기간은 약 한 달로 예정되었으며, 베타서비스를 통해 미흡한 점을 바로잡고 카페 등의 커뮤니티에서 유저 의견을 게임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정식 오픈시에는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플레이한 내용이 삭제된다. 이와 관련해 세부적인 보상 정책, 운영 방향과 쿠폰 발급 방식 등 다양한 사항에 대해 고민 중이라는 새로운 공지사항이 금일 오전 8시에 등록되기도 했다.

아래는 금일(26일) 새벽 1시경 라스트 오리진의 복규동 PD가 공식카페를 통해 올린 공지사항이다.

안녕하세요. 라스트 오리진의 PD, 복규동입니다.

가장 먼저 저희 게임 '라스트 오리진'을 사랑하시는 유저분들께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가 게임을 정식 오픈 하였으나 준비의 미비로 부족한 서버와 많은 버그를 가진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해 저희 게임을 기다려 주신 유저분들의 기대를 배신하고 불편함을 끼쳐 드렸습니다.

게임을 제작하고 서비스하는 입장에서 이러한 상황에서 과금을 하고 돈을 받는다는 것은 유저분들께 죄송함은 물론 염치없고 부끄러운 일입니다. 또한, 게임을 제작하는 제작사의 입장에서도 자존심이 용납하지 않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시작한 게임의 서버를 무작정 닫는 것 역시 부족한 우리 게임을 사랑해 주신 유저분들께 무책임한 행동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저희가 올바른 대처를 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죄송한 마음을 전하려 합니다.

1) 제일 먼저 저희 게임은 현재의 오픈 상태에서 베타 서비스로 전환을 하려 합니다. 당연히 부족한 우리 게임에 과금을 해주신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환불을 해드릴 생각이며 상점 역시 닫을 예정입니다.

2) 베타 서비스를 통해 서버 문제와 치명적인 버그 문제를 모두 해결한 기간을 저희는 약 한 달로 잡고 있습니다. 한달 후, 두 달이 사전 예약 기간을 이미 기다려 주신 유저분들께 저희는 지금보다 나아진 모습의 '라스트 오리진'을 보여 드리려 합니다. 오랜 기간을 기다리시게 만들었지만 한 번만 더 기회를 주신다면 제대로 서비스를 할 수 있는 부끄럽지 않은 모습으로 다시 게임을 출시하려 생각하고 있습니다.

3)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카페 등의 커뮤니티에서 유저분들의 고견을 좀 더 겸허하게 듣고 게임에 반영하려 합니다. 지금껏 실망시켜 드렸던 저희의 부족한 모습을 꾸중해 주시고 더 나은 길을 말씀해 주신다면 그 의견에 따라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여 드리려 합니다.

4) 게임의 출시는 구글과 함께 원스토어를 또 다른 플랫폼으로 삼아 오픈하려 합니다. 이는 원스토어를 주요 플랫폼으로 사용하시는 유저분들께도 저희 게임을 보여 드리고 싶은 마음에 내린 결정이오니 좀 더 편하신 곳에서 게임을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단, 부득이하게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때에는 데이터베이스를 초기화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원활한 정식 버전 출시를 위한 준비이오니 그 부분에 대해 용서를 구합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던 것처럼 현재의 서버는 베타 서버로 삼아 지속적으로 열어놓을 생각이며 좀 더 안정적인 서버 운영을 위해 잠시 정비의 시간을 가진 후 26일 오후 7시에 오픈을 하려 합니다. 좀 더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서버는 정식 오픈 10일 전까지 운영되며 이후 초기화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재오픈에 맞추어 사전 예약과 카페와 관련된 보상은 카카오톡을 통해 다시 발송하여 사전 예약에 참가하신 분들에 대한 혜택이 없어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두서없이 긴 글을 읽어주신 부분에 대해 감사와 그리고 부족한 저희 모습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죄를 드립니다. 한 번만 더 믿어 주신다면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복규동 올림




(+2보 추가)

금일 오후 17:41분 경, 라스트 오리진의 운영진 및 개발진은 논의 끝애 새롭게 업데이트된 서비스 정책에 대해서 공지했다. 기존에 예정되었던 오픈베타 사항 및 계정 초기화 진행은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짧은 기간 테스트로 변경되었고, 환불 또한 유저들의 선택적인 사항으로 바뀌었다. 단, 환불된 계정의 경우 형평성을 위해 계정 초기화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보상 및 오픈 베타 일정을 다시 한 번 공지했으며, 오류 악용이용자도 처벌은 진행한다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로서 라스트 오리진은 서버와 관련된 문제와 각종 버그등은 안전하게 해결 한 후, 추후 짧은 기간에 테스트를 마치고 다시 정식서비스에 돌입하게 됐다. 아래는 금일 게재된 라스트 오리진의 서비스 정책 정정안내 공지사항이다.

안녕하세요 GM아이샤 입니다.

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 낮까지 사령관 님들의 수많은 글을 읽고 저희가 할 수 있는 것 중, 가장 합리적이고 사령관 님들의 의사에 반하지 않는 방법을 의논하여 알려 드립니다.

먼저 서비스 정책의 큰틀부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한달 간의 오픈베타 관련 내용은 축소화 하기로 하였습니다.

저희는 사령관 님들이 그 동안 라스트 오리진에 접속하실수 없는 것에 대한 불편함만 생각했지 완전하지 못한 게임 환경에서 받을 스트레스를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저희는 사령관 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으며 테스터 인력처럼 대할 생각은 조금도 없습니다.

- 먼저 안정화 작업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버를 내린 후 안정적인 서비스를 진행 가능할 때까지 집중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오픈 베타 부분은 서버 안정화 작업 이후 짧은 기간에 거처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의 일정은 2월 중순의 3~5일간의 오픈베타 일정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사령관님들은 기존의 계정으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2. 계정 초기화 문제

- 저희가 사령관 님들의 소중한 계정에 대해 왈가왈부한 것은 섣부른 언행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사령관 님들께서 오해하시는 것 같은 DB가 망가진 문제는 없습니다. 많은 사령관 님들이 계정 초기화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셨기에 모든 계정에 대한 초기화는 취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희 서비스에 실망하신 분들께서 계신 것도 사실이라 계정 초기화는 완전 환불을 원하시는 분들께만 자유롭게 제공해 드리려 합니다. 초기화를 원하시지 않는 분들은 계정 초기화를 진행하지 않는 것이 옳을 것으로 보입니다.

- 만약 완전 환불과 계정 초기화를 원하신다면 월요일부터 최대한 빠르게 진행해 드릴 예정이오니 만일 계정 초기화를 원하지 않지만 완전 환불 신청을 하신 분들은 취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계정초기화 부분은 취소되었습니다. 계정초기화는 한달간의 오픈베타를 했을경우를 상정하여 설정한 정책입니다. 오픈베타 부분이 축소화 되었으며 대다수의 유저분들께서 초기화를 원하지 않는것을 감지했기 때문에 초기화 내용은 전면 백지화 시키도록 합니다.



3. 전액 환불 문제

- 전액 환불 부분 역시 초기화문제와 연동되어 있는 문제 입니다. 전면초기화 및 전액 환불이 모든 유저분들께 공평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하여 설정했지만 유저님들께서 원하시는 방향이 아니라는것을 감지했고 그에따라 초기화 문제가 백지화 됨으로 전액환불 문제역시 시행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 다만 계정초기화 및 완전환불을 원하시는 유저분들이 계시기에 다음과 같이 조치를 취하려 합니다.

i 관리자 계정메일로 게임ID와 구글영수증을 첨부하여 계정초기화 및 완전환불을 신청
ii 계정초기화 및 완전환불요청 계정은 전액환불을 시행
iii 전액환불완료된 계정은 완전초기화

- 전액환불을 하는경우 환불하지 않으시는 유저와의 형평성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환불계정은 초기화를 감행 할 수 밖에 없습니다.

- 계정 완전초기화 및 완전환불 요청은 2019년 1월 28일 ~ 2019년 2월8일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 계정 완전초기화 및 완전환불 요청은 고객센터 메일 last_origin@naver.com 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4. 보상관련

- 먼저 금번 지급된 SS급 바이오로이드 철혈의 레오나를 전원에게 다시 지급해 드립니다.
- 받지 못하신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다시 보상으로 설정하여 보내드리는 것이며 이미 레오나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코어링크용으로 사용해 주시면 될 듯합니다.

- 오픈베타 일정에 맞춰 테스트를 도와주신 분들께 발렌타인데이 스킨1종을 무료로 드립니다.
- 발렌타인데이 스킨은 오픈베타에 접속하신 모든 유저분들께 지급됩니다.



5. 오픈일정 관련

- 1번 항목에서 설명드렸던 2월 중순의 짧은 오픈베타 이후 문제점을 완벽하게 수정하는 시간을 거쳐 2월 말에 정식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 상세한 오픈베타 날짜와 정식서비스 날짜는 별도의 공지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6. 오류 악용이용자 처벌 관련

- 오류악용 이용자 부분역시 준비기간중 철저하게 로그분석을하여 처벌 하도록 하겠습니다.
- 오류악용 이용자 리스트는 별도의 공지를 통하여 공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