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이 직업별 밸런스 조정 패치를 진행했다. 이번 패치에서는 직업별로 일부 스티그마 강화 시 부여되는 정신력 소모량 감소 효과를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거나, 스킬 자체 효과가 증가 되도록 변경해 스티 강화 효율에 집중한 모습이다.

지난 밸런스 패치에서 하향 조정되면서 의견이 분분했던 검성은 약간의 상향 조정이 이루어졌다. [방어 준비], [전투 준비]의 재사용 시간이 10초에서 7초로 감소되고,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량도 500에서 400으로 줄어 페널티가 완화되었다. 더불어 [발목 잡기], [위협의 포효], [지진 파동], [발목 베기]는 재사용 시간이 2분에서 1분 30초로 줄어 상향 조정되었다.

수호성은 [응징의 반사]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3초로 감소한 대신, 반사 횟수가 기존 1회에서 무제한으로 조정되어 짧은 타이밍에 방어력이 극대화되는 효과를 주었다. 또한, [마력 강타], [정신 파괴] 스킬의 대미지가 상향 조정되어 방어와 더불어 공격에도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보인다.

그간 암살자의 면모가 많이 실추되어 상향에 대한 의견이 많았던 살성의 상향 조정 패치도 이루어졌다. [문양 폭발], [문양 재각인], [문양 파괴]는 대미지 300% 증가, [문양 대폭발]은 200% 대미지가 증가되고, [연쇄 문양 폭발]은 대미지 600% 증가와 함께 스티그마 강화 시 재사용 시간이 감소 되도록 변경되었다.

무엇보다 이번 패치에서 가장 큰 상향이라고 평가 받는 [육감 극대화]의 경우 넘어짐 저항 500 증가 효과가 추가돼 살성의 PvP 전투 효율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신규 직업 버프(?)로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채화성은 [작품 만들기], [자유의 결박], [순간 석화] 등의 스킬에 적중된 대상의 방어력이 약간 증가 되도록 하향 조정되었지만, 주력 스킬이 아닌 만큼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은 상황이다.


직업별 세부 밸런스 조정 내용은 아래와 같다.


◆ [방어 준비]
→ 재사용 시간을 10초에서 7초로 변경하고, 물리 공격력 감소량을 500에서 400으로, PVP 공격력 감소량을 500에서 400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전투 준비]
→ 재사용 시간을 10초에서 7초로 변경하고,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량을 500에서 400으로, PVP 방어력 감소량을 500에서 400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파열의 검기]
→ 재사용 시간을 60초에서 40초로 변경하고, 스킬 대미지가 30% 증가 하였습니다, 또한, 공격 성공 시 도약찍기 재시전 시간을 초기화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흡혈의 검], [내려 찍기], [흡혈 찍기], [강제 결박], [성문 파괴], [노련한 반격], [예리한 일격], [유린의 맹타], [파멸의 맹타]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발목 잡기], [위협의 포효], [지진 파동], [발목 베기]
→ 재사용 시간을 2분에서 1분 3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백]
→ 최대 보호량이 기존 대비 100% 증가하였습니다.



◆ [응징의 반사]
→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2분으로, 지속 시간을 10초에서 3초 변경하면서 반사 횟수는 1회에서 무제한으로 조정 하였습니다. 또한,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마력 강타]
→ PC에 대한 대미지가 600%, 몬스터에 대한 대미지가 300% 증가 하였습니다. 또한,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신 파괴]
→ PC에 대한 대미지가 800%, 몬스터에 대한 스킬 대미지가 400% 증가하였습니다.

◆ [파멸의 방패], [천둥 베기], [징벌], [성문 파괴]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속박의 파동]
→ 재사용 시간을 2분에서 1분 3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문양 폭발], [문양 재각인], [문양 파괴]
→ 대미지가 300% 증가하였습니다.

◆ [문양 대폭발]
→ 대미지가 200% 증가하였습니다.

◆ [원거리 문양 각인]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대미지가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육감 극대화]
→ 넘어짐 저항이 500만큼 증가하는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연쇄 문양 폭발]
→ 대미지가 600% 증가하였으며,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후면 강타], [번개 베기]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관통의 화살]
→ 재사용 시간을 2분에서 1분 30초로, 시전 시간을 0.8초에서 0.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번개 화살]
→ 15m로 거리가 제한되지 않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또한,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작렬의 덫]
→ 대미지가 1000% 증가 하였으며,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투시의 덫]
→ 재사용 시간을 1분에서 4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그림자 숨기]
→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1분 3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공격의 눈]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명중, 마법적중이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질풍 화살]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대미지가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폭발 화살]
→ 대미지가 20% 증가 하였습니다. 또한,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고통의 화살], [봉인 화살], [화살 폭우], [광포의 화살], [광풍 화살]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쾌속 충전]
→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1분 3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이디움 폭발]
→ 재사용 시간을 2분에서 1분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 [도약 격파], [이디움 채찍], [이디움 포격], [이디움 광선]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분쇄파], [폭풍 연타]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대미지가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추격 자세]
→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2분으로, 이동 관련 저항값 증가량을 300에서 50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마력의 숨결]
→ 즉시 시전 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미간 정조준], [절혼포], [충격포], [방사 포격], [빙결포], [신속 연사], [화마포], [흡혼 사격], [균열의 포탄], [급소 관통], [마력탄 강화]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성역의 결계]
→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2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화염의 은혜]
→ 지속 시간을 15초에서 20초로, 정신력 소모 감소량을 20%에서 50%로 변경하였습니다.

◆ [신속의 은혜], [바람의 칼날], [화염 난무]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빙판], [태풍 소환]
→ 대미지가 400% 증가하였습니다.

◆ [얼음 작살]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대미지가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광역 흡수]
→ 대미지가 50% 증가하였습니다.

◆ [어둠의 저주]
→ 해당 스킬의 효과가 해제 불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정령의 희생]
→ 선택한 대상의 생명력을 8000만큼 회복시키도록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대상은 자신 및 아군 PC와 NPC입니다. 이에 따라, 재사용 시간을 30초에서 1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해당 스킬은 소환수의 소환 여부와 상관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소환수가 소환되어 있는 상태에서 사용할 시에는 소환수가 소환 해제 상태가 됩니다.

◆ [명령: 전소]
→ 대미지가 30% 증가하였습니다.

◆ [명령: 파멸의 공세], [소환: 회오리의 기운]
→ 대미지가 30% 증가 하였습니다. 또한,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분노의 회오리], [황야의 격노], [둔화의 족쇄], [마법 역류], [지옥의 고통]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령 강화: 치유]
→ 재사용 시간을 1분 30초에서 1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치유 변주곡], [치유 주법]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치유량이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증폭 주법]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마법 공격력이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마찰 화음]
→ 재사용 시간을 60초에서 30초로 변경하고, 대미지가 20% 증가하였습니다.

◆ [정화의 야상곡], [환상 교란음], [광대 무곡], [망각의 광시곡], [별들의 행진곡], [진격의 선율], [재생의 선율], [환희의 선율]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낙인의 주문]
→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1분 3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절명타]
→ 시전 시간을 1초에서 0.3초로 조정 하였습니다. 또한,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고취의 주문]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공격력이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수호의 주문], [수호의 축복]
→ 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방어력이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생명의 권능]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치유량이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응보의 번개]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대미지가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파괴의 권능]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강화 수치에 따라 공격력이 1%씩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소환: 도발의 기운]
→ 재사용 시간을 2분에서 1분 3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심판의 낙인], [교감 치유], [소환: 고결한 기운]
→ 스티그마 강화 효과를 정신력 소모량 감소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로 변경하였습니다.



◆ [작품 만들기]
→ 석화 상태가 된 대상의 물리, 마법 방어력이 1500에서 2000만큼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자유의 결박], [순간 석화]
→ 석화 상태가 된 대상의 물리, 마법 방어력이 3000에서 3500만큼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생명의 결박], [분노의 결박], [징벌의 결박], [자유의 결박], [시간의 결박], [진노의 결박], [인내의 결박], [중력의 결박], [시간의 구속]
→ 스킬을 사용하고 있는 중에 이동 속도가 50에서 55만큼 감소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