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목) 오늘로 예정된 콜 오브 듀티 : 블랙옵스 4의 리그 플레이 출시가 2월 중순으로 미뤄졌다. 트레이아크는 리그 플레이의 접근성을 높히고, 프로 선수와 일반 유저 모두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몇 주간의 테스트가 조금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개발자와 퍼블리셔, 각 플랫폼 담당자 등 여러 당사자가 얽혀있어 구체적인 출시 날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추가 공지를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리그 플레이는 2월 중순 PS4에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리그 플레이 연기 소식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애초에 작년 12월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1월 말로 한 달 정도 늦춰졌고, 1월 31일 패치를 통해 추가될 것이란 구체적인 소식까지 전해졌다. 하지만 다시 한번 2월 중순으로 변경되어 실망하는 유저들이 많다.

미뤄진 리그 플레이 소식은 아쉽지만 CWL(Call of Duty World League)의 수정된 규칙과 함께 몇 가지 정보가 공개됐다. 선수들과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규칙을 변경했으며, 에이잭스와 토크의 사용이 전면 금지된다. 더불어 부활신호기(세라프)와 추적지뢰(프로핏), 반응로 코어(파이어브레이크)도 사용할 수 없다. 대신 활용할 수 없게 된 빈 장비의 자리에는 수류탄, 화염병, 전투 도끼, 트로피 시스템을 장비할 수 있도록 바뀐다.

이전 수정 사항을 통해 리콘의 센서다트는 다시 공식 대회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HELLION SALVO도 로켓 캐시, 고폭탄, 목표추적기와 같은 부착물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됐기 때문에 제한 항목에서 빠졌다. 제로뿐만 아니라 새로 추가되는 스페셜리스트는 허가되지 않는 한 기본적으로 선택할 수 없다.

[관련 정보] 2019년 CWL 시즌 공식 룰 (영문)

■ CWL 제한 항목 (1/31 업데이트)

* 스페셜리스트
노마드, 토크, 에이잭스

* 스페셜리스트 장비
세라프 부활신호기, 프로핏 추적지뢰, 파이어브레이크 반응로 코어
(리콘의 센서다트는 제한 항목에서 제외됨)

※ 제로처럼 새로 추가되는 스페셜리스트는 사용할 수 없는 것이 기본 원칙

* 무기
타이탄, 하데스, VKM 750, MOG 12, SG12
(HELLION SALVO는 제한 항목에서 제외됨)

* 부착물
대구경, 고폭탄, 레이저 조준기 II, 추가 탄자, 속사, 로켓 캐시, 지향사격용 손잡이

* 조준경
목표 추적기

* 특전
전쟁광, 잠입자, 팀 링크, 추적

* 와일드카드
오버킬, 주 무기 오퍼레이터 모드, 보조 무기 오퍼레이터 모드

* 스코어스트릭
무인 정찰기, 보급품 패키지, 무인 정찰 교란기, 센트리, 맨티스, 다트, RC-XD

* 보조 장비
음향 센서

▲ 노마드, 토크, 에이잭스는 전면 사용 금지로 변경됐다


랭크와 매칭 시스템에 대한 정보도 언급했다. 앞으로 모든 리그 플레이를 종합하는 영구적인 형태의 랭크가 생긴다. 여러 이벤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더 자주 참여한다면 빠른 랭크 상승에 도움이 된다. 리그 플레이 이벤트에서 차지한 등수는 영구적인 랭크에 반영되고, 리그 1등과 같은 기록도 확인할 수 있다.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기반한 매칭이 잡혀 비슷한 실력의 상대와 경쟁할 수 있다.

기존에 리그 플레이는 3-4일간의 짧은 주기로 열릴 것으로 계획됐다. 하지만 기간이 너무 짧다는 유저들의 피드백을 수용해 일주일로 좀 더 길어진다. 리그 플레이가 종료되면 '월드 리그 건틀렛'이라는 새로운 랭크 게임이 시작된다. 상시 플레이가 가능한 랭크 게임이 열리는 것으로 랭크를 즐기는 유저들에겐 반가운 소식이다. 월드 리그 건틀렛에서 3번의 패배를 하기 전에 최대한 많은 승리를 따내야 한다.

한편 트레이아크는 블랙옵스2의 리그 플레이와 다른 방식을 선택한 이유를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또한, "매치가 잡히는 시간이 길어지고 플레이어의 이탈이 심해져 블랙옵스4에는 리그 플레이의 기간을 줄이는 대신 빈도를 늘려 전투적이고 격전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관련 정보] 리그 플레이 정보와 업데이트된 CWL 규칙

▲ 리그 플레이가 추가되면 달라질 메인 화면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