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나를 물리치기 위한 다자알로 전투 신화 공략이 한창인 가운데, PTR 서버는 8.1.5 업데이트가 진행 중이다.

가장 최근 업데이트된 29281 빌드에서는 하티를 위한 장난감이나 120레벨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된 계승품, 드레노어 전쟁군주 테마의 시간여행 탈것 추가, 나가 신규 전역 퀘스트 추가 등 여러 가지 새로운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다.

※ 본 기사는 Wowhead, mmo-champion, WOWDB 등 해외 커뮤니티의 데이터마이닝 정보 및 블루포스트, PTR 서버 정보들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TR 29281 build 주요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
다시 돌아온 하티와 하티를 위한 장난감들
120레벨 계승품 추가 및 계승품 업그레이드 가격 인하
고술 썬더란의 분노 확률 복구 등 PTR 29281 직업 변경점
드군 시간여행 테마 신규 탈것과 얼라이언스 늑대 탈것?
나가의 습격을 막아라! 신규 전역 퀘스트 등장
(스포일러) 계속되는 실바나스의 광폭 행보? 전쟁대장정 시나리오 영상


다시 돌아온 하티와 하티를 위한 장난감들
야수 사냥꾼의 친구 하티는 이제 탈것으로도 이용 가능!

유물 무기 '티탄분쇄자'와 함께 야수 사냥꾼의 동반자였던 '하티'가 돌아온다. 8.1.5에서 하티를 되살리는 연계 퀘스트를 완료하면 하티와 함께 '클락워크(Clockwerk)'라는 기계노움 하나가 폭풍의 신전에 등장한다.

클락워크는 하티 전용 장난감 5가지를 판매한다. 각 장난감들을 독특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하티에게 공을 던지거나, 페즈라 불리는 모자를 씌우거나, 혹은 무쇠등뼈 프로토콜을 사용해 1시간 동안 하티를 직접 탈것으로 타고 다닐 수 있게 된다.

■ 하티 전용 아이템 효과

고무 공 : 하티에게 공을 던집니다. (15초 후 재사용 가능)

전기매듭 페즈 : 30분 동안 하티에게 페즈를 줍니다. (1분 후 재사용 가능)

무쇠등뼈 프로토콜 : 하티의 몸을 강화해 1시간 동안 탈 수 있게 됩니다. (1분 후 재사용 가능)

충전된 불꽃석 : 하티의 번개에 잠재되어 있던 힘을 끌어내 하티의 능력을 시각적으로 향상시킵니다. (1분 후 재사용 가능)

깜짝 육포 : 하티에게 특별 음식을 먹여 소량의 피해를 회복시킵니다. 가끔 하티가 너무 흥분한 나머지 당신의 얼굴을 맹렬하게 핥아 자연 피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1분 후 재사용 가능)

▲ 하티 전용 장난감 사용 영상 - 출처 : wowhead


120레벨 계승품 추가 및 계승품 업그레이드 가격 인하
서브 캐릭터 키우러 가즈아!

8.1.5부터는 많은 유저가 기다리던 계승품 120레벨 업그레이드 아이템이 추가된다. 레벨업 경험치 감소 패치에선 이번 확장팩 구간인 111~120레벨은 큰 변동이 없었는데, 이번 계승품 추가로 인해 서브 캐릭터를 키우는 과정이 더 수월해질 전망이다.

PTR에 공개된 120레벨 업그레이드 아이템은 방어구 15000골드, 무기 22500골드로 그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블리자드는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해 계승품 업그레이드 아이템의 가격도 아래와 같이 인하한다고 밝혔다. 120레벨 업그레이드 아이템뿐 아니라 기존 아이템도 인하되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게 됐다.

▲ PTR 서버에 추가된 계승품 120레벨 업그레이드 아이템


▲ 계승품 업그레이드 아이템별 인하된 가격


고술 썬더란의 분노 확률 복구 등 PTR 29281 직업 변경점
보기가 응징의 격노를 사용하면 발동하는 추가 효과는 심판에서 수호자의 빛으로

지난 PTR 빌드에서 일부 직업들이 쿨기를 사용할 때, 기존 효과뿐 아니라 특정 추가 효과를 발휘하도록 변경됐다. 그 중 하나가 성기사의 [응징의 격노]였는데, 보호 성기사는 응징의 격노를 발동하면 첫 [심판]이 치명타로 적중하는 효과였다. 이번 빌드에선 보호 성기사의 심판이 [수호자의 빛]으로 변경하면서 수비적 역량을 좀 더 끌어올린 것으로 예상된다.

고양 술사의 아제라이트 옵션인 [썬더란의 분노]는 토템 소환 확률이 10%로 증가했다가 다시 8%로 복구됐다. 고양 주술사는 시즌2에서 돋보이고 있는 정기 및 복원 주술사완 다르게 특별한 희소식이 없는데, 아쉽지만 조금 더 인내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PTR 8.1.5 29281 Build 직업 변경점

■ 성기사 (보호)

- 보호 성기사가 응징의 격노를 사용했을 때 추가 효과로 첫 [심판]이 항상 치명타로 적중하던 것에서, 첫 [수호자의 빛]이 항상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변경

■ 주술사 (고양)

- 아제라이트 옵션 [썬더란의 분노]로 토템이 소환될 확률이 10%에서 8%로 감소


드군 시간여행 테마 신규 탈것과 얼라이언스 늑대 탈것?
시간왜곡의 훈장을 열심히 모아둬야 할 때

8.1.5에는 시간여행 던전에 새롭게 드레노어 전쟁군주 테마가 도입된다. 이와 함께 관련 탈것 '야수군주의 강철엄니'와 '야수군주의 전쟁늑대' 2가지가 추가된다. 각 탈것은 시간왜곡의 훈장 5000개로 구매할 수 있다.

현재 PTR 서버에서는 강철엄니에만 얼라이언스 마크가 표시되어 있다. 전쟁늑대에는 특별한 표시가 없어 공용 탈것처럼 보이지만, 라이브 서버로 넘어오면 전쟁늑대에 호드 전용 마크가 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는 별개로 얼라이언스 갑옷을 입은 늑대 탈것 모델링도 새로 등장했다. 얼라이언스 유저들에게는 희소식으로 다가왔는데, 탈것 목록에서는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호드를 떠나 독자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울팽의 탈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 신규 드군 테마 시간여행 탈것 야수군주 시리즈

▲ 얼라이언스 갑옷을 입은 늑대 탈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나가의 습격을 막아라! 신규 전역 퀘스트 등장
빠른 8.2 예고? 단순 폭풍의 용광로와 연관된 전역퀘스트?

현재 PTR 서버에서 나가의 공격을 막는 새로운 유형의 전역 퀘스트가 등장했다. 해당 전역 퀘스트를 완료하면 전쟁 자원이나 골드 등의 기본 보상과는 별개로 불안정한 마나진주(Unstable Manapearl)라는 보상을 준다.

현재는 아이템을 주거나 하지 않고 완료 즉시 1시간 동안 지속하는 버프를 준다. 잔달라나 쿨 티라스에 있을 때 치명타, 가속 등 무작위 2차 스탯 하나를 1,000만큼 증가시켜주는 버프를 준다. 이는 울디르 시초 재개 배열처럼 특정 목적을 위한 것이 아닐까 추측되지만 정확한 사용처는 밝혀지지 않았다.

▲ 나가와 관련된 신규 전역 퀘스트가 등장했다

▲ 퀘스트를 완료하면 무작위 2차 스탯 하나를 올려주는 버프를 받는다


(스포일러) 계속되는 실바나스의 광폭 행보? 전쟁대장정 시나리오 영상
호드의 분열까지 이어질까?

전쟁 대장정은 8.1.5 에서도 계속 이어진다. 데렉 프라우드무어를 포세이큰으로 되살린 실바나스와 그녀의 행동을 탐탁지 않게 여겼던 바인은 젤링과 함께 데렉을 얼라이언스로 돌려보낸다. 이를 알아챈 실바나스는 그들을 추궁하며 최악의 선택을 한다.

얼라이언스로 돌아간 데렉 프라우드무어는 전용 신규 모델이 추가된 것으로 보아 앞으로 더 많은 이야기에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후 진영별로 어떤 행보와 이야기가 전개될지 많은 유저들의 궁금증을 자아낸다.


▲ 데렉 프라우드무어 전용 신규 모델링도 추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