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월 중순이 지나가고 있는 요즘, PTR 서버에서는 다음 콘텐츠를 준비하기 위해 8.1.5와 관련된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 중이다. 이번 주 업데이트된 29352 빌드에서는 드레노어 전쟁군주를 테마로 한 시간여행 상인이 등장한 것을 볼 수 있다.

지난주 얼라이언스 문양의 갑옷을 입은 늑대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는데, 호드 문양의 갑옷을 입은 군마도 함께 등장했다. 늑대와 군마는 업적을 달성하면 얻는 신규 탈것으로 확인됐고, 잔달라 트롤/쿨 티란 인간의 고유 춤이나 레이드 던전 '폭풍의 용광로' 드랍 아이템 등 새롭게 추가된 콘텐츠들을 아래 목록에서 살펴볼 수 있다.

※ 본 기사는 Wowhead, mmo-champion, WOWDB 등 해외 커뮤니티의 데이터마이닝 정보 및 블루포스트, PTR 서버 정보들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TR 29352 build 주요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
너프된 잔달라 트롤의 종족 특성과 쿨 티란 인간의 유산 방어구 외형
얼라이언스에겐 늑대를, 호드에겐 군마를! 신규 업적 탈것
동맹종족 쿨 티란 인간 / 잔달라 트롤은 어떻게 춤을 출까?
야수 사냥꾼 탐식의 광란 너프 등 PTR 29352 직업 변경점
'멋의 대제전' 신규 복장, 장난감 느조스의 눈 등 신규 아이템 추가
새롭게 등장한 드레노어 전쟁군주 테마의 시간여행 상인과 판매 아이템
신규 레이드 '폭풍의 용광로'의 드랍 아이템 공개


너프된 잔달라 트롤의 종족 특성과 쿨 티란 인간의 유산 방어구 외형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길어진 [로아를 맞이해라], 시전 시간이 6초로 늘어난 [집중 재생] 등

처음 공개됐을 때 우월한 성능으로 화제가 됐던 잔달라 트롤의 종족 특성이 너프됐다. 특히 주목을 받았던 [집중 재생]은 4초 동안 1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25%씩 회복하던 것에서, 6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100%만큼 회복하며 피해를 입으면 즉시 중단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로아를 맞이해라]도 별다른 제한 없이 선 자리에서 쉽게 은총의 효과를 바꿔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제 은총의 종류를 바꾸기 위해서는 줄다자르 내에 있는 제단에 찾아가 기도를 올려야 한다. 또 한 번 바꿀 때마다 5일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필요해져 은총 선택에 신중함이 요구된다. 각 로아의 제단 위치는 줄다자르에 있는 경비병에게 물어볼 수 있다.

쿨 티란 인간은 기존에 공개된 유산방어구 이미지에 조금 변화가 생겼다. 기존 코트 형태의 방어구는 뒤쪽에 닻 모양의 문양이 있었는데 해당 문양은 사라지고, 코트의 길이가 약간 줄었다. 전체적으로 금빛이 진하게 돌던 색감도 약간 어두워져 훨씬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변했다.

■ 변경된 잔달라 트롤의 종족 특성

▲ 잔달라 트롤의 집중 재생은 시전 시간이 증가하고, 피해를 입으면 중단되도록 변경됐다

▲ 로아를 맞이하라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능력 선택을 위해서는 직접 제단을 가야 한다

▲ 로아 제단 근처에 가면 활성화 되는 특성

▲ 각 제단의 위치는 경비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변경된 쿨 티란 인간 유산방어구


▲ 밝은 금색과 닻 문양이 눈에 띄던 기존 쿨 티란 인간의 유산 방어구


▲ 닻 문양이 사라지고 코트의 길이가 약간 짧아졌지만, 색감은 보다 자연스러워졌다


얼라이언스에겐 늑대를, 호드에겐 군마를! 신규 업적 탈것
새롭게 추가되는 탈것 붉은허리 군마와 철갑 서리발톱

업데이트된 PTR에서 신규 탈것 '붉은허리 군마'와 '철갑 서리발톱'이 등장했다. 탈것들은 'Two Sides to Every Tale'이라는 업적을 달성하면 보상으로 얻게 된다. 해당 업적은 잔달라는 영원하리!(호드)/하나된 국가(얼라이언스) 와 8.1 복수의 파도 전쟁 대장정을 모두 수행하면 달성할 수 있다.

신규 동맹 종족 쿨 티란 인간이나 잔달라 트롤을 해금하기 위해선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업적이기도 하며,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완료할 수 있는 쉬운 업적이다.


▲ 호드 문양의 갑옷을 낀 군마와 얼라이언스 문양의 갑옷을 낀 늑대의 모습

▲ 해당 업적은 신규 동맹 종족 해금 조건이기도 하다

▲ 게임 내에서는 아직 늑대의 모습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동맹종족 쿨 티란 인간 / 잔달라 트롤은 어떻게 춤을 출까?
발레 동작, 아프리카 전통 춤 동작 과라 과라 등 신규 동맹종족 고유 춤 추가

쿨 티란 인간과 잔달라 트롤에게 고유 춤 동작이 추가됐다. 쿨 티란 인간 남자는 'Mr. Thiccman'이라는 인터넷 밈을 토대로 춤을 추며, 잔달라 트롤 여자는 아프리카 전통 춤 동작 '과라 과라'를 기반으로 하는 등 각자의 개성있는 춤 동작이 업데이트 됐다.

▲ 쿨 티란 인간 남자 캐릭터 춤 애니메이션

▲ 쿨 티란 인간 여자 캐릭터 춤 애니메이션

▲ 잔달라 트롤 남자 캐릭터 춤 애니메이션

▲ 잔달라 트롤 여자 캐릭터 춤 애니메이션


야수 사냥꾼 탐식의 광란 너프 등 PTR 29352 직업 변경점
아제라이트는 너프지만 PvP는 상향된다?

이번 29352 빌드에서는 사냥꾼 공용 특성 [구속의 사격]이 PvP에서 상향된다. 기존 구속의 사격은 PvP 보정으로 이동 불가 상태의 유지 시간이 3초로 제한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지속시간이 5초에서 8초로 상향돼 쐐기 던전뿐 아니라 PvP에서도 활용 가치가 늘어날 전망이다.

반면, 야수 사냥꾼의 아제라이트 능력 [탐식의 광란]은 피해량은 감소한다. [탐식의 광란]은 다자알로 전투에서 드랍되는 방어구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광기의 지속시간을 늘려주기 때문에 대부분 1개씩은 이용하는 능력이라 아쉬움이 남는다.

무법 도적의 주요 쿨기 [아드레날린 촉진]은 추가 효과로 기력의 최대치가 200까지 증가하는 것에서 50만큼만 증가되는 것으로 변경됐다. 특성 [강한 체력]의 선택 여부에 따라 기력 최대치 증가량이 차이 나기 때문에 형평성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 PTR 8.1.5 29352 Build 직업 변경점

■ 사냥꾼 (공용)

- 특성 [구속의 사격]이 PvP에서 3초만 적용되던 제한이 없어집니다.

■ 사냥꾼 (야수)

- 아제라이트 능력 [탐식의 광란]의 피해량 계수가 439에서 309로 감소합니다.

■ 도적 (무법)

- 아드레날린 촉진의 추가 효과가 기력의 최대치를 200까지 증가시키는 것에서 50만큼만 증가시키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멋의 대제전' 신규 복장, 장난감 느조스의 눈 등 신규 아이템 추가
형상변환을 좋아하는 유저들의 축제 멋의 대제전은 3월 20일 예정

29352 빌드에서 몇 가지 흥미로운 아이템이 추가됐다. 멋쟁이 대회라 불리는 '멋의 대제전'의 신규 복장들이다. 천, 가죽, 사슬, 판금 종류별로 하나씩 새로운 복장이 추가돼 형상변환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눈여겨볼 만하다. 다가오는 멋의 대제전 기간은 3월 20일부터 24일까지로 예정되어있다.

머리에 커다란 눈을 쓰고 다니는 독특한 장난감도 추가됐다. 느조스의 눈(Eye of N'Zoth)이란 장난감으로 8.1.5에서 잘아타스 관련 퀘스트를 수행하면 얻게 된다. 장난감은 한번 사용하면 15분 동안 유지되고, 4시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갖는다.

▲ 멋의 대제전 신규 천 복장 - Tranquil Spiritbind

▲ 멋의 대제전 신규 가죽 복장 - Restless Dreambound

▲ 멋의 대제전 신규 사슬 복장 - Timeless Hunt

▲ 멋의 대제전 신규 판금 복장 - Amaranthine Path

▲ 장난감 상자에 추가된 느조스의 눈(Eye of N'Zoth)

▲ 느조스의 눈을 사용하면 이미지처럼 머리에 커다란 눈이 장식된다


새롭게 등장한 드레노어 전쟁군주 테마의 시간여행 상인과 판매 아이템
야수군주 탈것 시리즈부터 검귀가 떠오르는 깃발 장난감 등

8.1.5 업데이트에서는 시간여행 던전의 새로운 테마로 '드레노어 전쟁군주'가 추가된다. 그에 따라 드레노어 전쟁군주 관련 아이템을 판매하는 시간여행 상인도 추가되며, 아쉬란의 전쟁의 창과 폭풍방패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신규 시간여행 상인은 '야수군주' 시리즈의 탈것을 판매하고 있으며, 장난감 2종과 드레노어 지역 평판 증가 아이템, 350레벨 장비, 계승품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판매한다. 업그레이드 아이템은 지난 빌드에서 추가된 120레벨 아이템도 포함됐다. 현재 PTR에서는 진영 구분 없이 2가지 야수군주 탈것을 함께 판매하고 있으나, Live 서버에서는 진영 구분이 이뤄질 것으로 추측된다.

▲ 아쉬란 지역 전쟁의 창에 있는 호드 시간여행 상인 크론너스

▲ 아쉬란 지역 폭풍방패에 있는 얼라이언스 시간여행 상인 템프라

▲ 탈것부터 장난감, 평판 아이템, 계승품 업그레이드 아이템 등을 판매한다

▲ 불타는 칼날단 문양이 그려져 있는 깃발 장난감

▲ 신규 탈것 야수군주 시리즈


신규 레이드 '폭풍의 용광로'의 드랍 아이템 공개
아제라이트는 방어구는 없지만 독특한 착용 및 사용 효과들의 아이템들이 대거 등장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폭풍의 용광로'의 드랍 아이템이 이번 29352 빌드에서 확인됐다. 게임 내 도감에서 볼 수 있는 드랍 아이템 목록에는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없지만, 드랍되는 모든 장비에 개성있는 착용 효과나 사용 효과가 붙어있어 눈길을 끈다.

아이템 레벨은 다자알로 전투처럼 일반 385+, 영웅 400+, 신화 415+로 같지만, 아이템의 부가 효과가 뛰어나 많은 유저들의 파밍 욕구를 자극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세한 드랍 아이템의 효과나 사용 모션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련 기사 - 모든 장비에 착용 및 사용 효과가 붙어 특색 있는 '폭풍의 용광로' 드랍 아이템

▲ 사용 효과가 붙어있는 폭풍의 용광로 드랍템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