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블리즈컨 당시 8.1.5 소개에서 언급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전문기술 연계퀘스트와 전문기술 도구다. 제작과 관련된 전문기술의 숙련도가 민숙일 때가 퀘스트를 받을 수 있고, 완료 보상으로 독특한 효과를 지닌 전문기술 도구를 만들 수 있게 된다. 각각의 전문기술 도구는 재료를 모으는 데 더 도움이 되거나 전투에 도움을 주기도 하는 등 독특하고 다양한 효과를 지녔다.

업데이트 된 29418 빌드에서는 이러한 전문기술 도구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재료들이 변경되면서 특수한 재료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PvP 부문에서 너프된 회복 드루이드나 신규 알파카 탈것에 대한 추측 등 업데이트된 PTR 소식을 살펴볼 수 있다.

※ 본 기사는 Wowhead, mmo-champion, WOWDB 등 해외 커뮤니티의 데이터마이닝 정보 및 블루포스트, PTR 서버 정보들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TR 29418 build 주요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
독특한 효과를 지닌 전문 기술 도구 제작에 필요한 재료 추가
회복 드루이드 PvP 너프 등 29418 직업 변경점
잔달라 트롤 로아의 제단 위치 변경
신규 탈것 이번에는 알파카?? 알파카 탈것에 대한 추측


독특한 효과를 지닌 전문 기술 도구 제작에 필요한 재료 추가
제작에 필요한 신규 재료들은 대부분 던전 보스 드랍으로 추정

PTR에서 전문 기술 연계퀘스트 보상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되는 '전문 기술 도구'라는 특수 아이템이 추가되었는데, 이번 빌드에서 제작에 필요한 재료들이 조금 변경됐다. 전문 기술 도구는 모두 해당하는 전문 기술 숙련도가 만숙인 상태에서 퀘스트를 통해 배울 수 있다. 도구들의 설명과 제작에 필요한 재료들은 다음과 같다.


■ 재봉술 - '시공의 실타래'

재봉술 전문 기술 도구 '시공의 실타래'는 시간에서 어긋난 옷감을 더 많이 찾을 수 있게 된다. 또 쿨 티라스와 잔달라 전역에서 '시간의 장막의 균열'을 수선할 수 있게 해주는 사용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다만, 시간에서 어긋난 옷감이나 시간의 장막의 균열이나 무엇을 뜻하고, 실타래를 통해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도구를 제작하기 위한 특수 재료는 각각 왕들의 안식처의 초대 왕 다자르, 아탈다자르의 레잔, 보랄러스 공선전의 비크고스, 세스랄리스 사원의 세스랄리스의 화신에게서 얻는 것으로 추측된다.

▲ 재봉술 전문 기술 도구 시공의 실타래

▲ 특수 재료는 왕들의 안식처, 아탈다자르, 보랄러스 공성전,
세스랄리스 사원에서 드랍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 마법 부여 - '이웬의 마법막대'

마법부여 전문 기술 도구 '이웬의 마법막대'는 마력 추출 시 추가로 자원을 얻게 된다. 사용 효과로는 미지의 수정을 1개 소모해 비활성화된 골렘을 활성화 시켜 전투를 돕게 한다. 골렘은 쿨 티라스나 잔달라 전역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한 번 활성화할 때 30분간 유지된다.

도구를 제작하기 위한 특수 재료는 웨이크레스트 던전의 심장파멸 3인조, 고라크 툴, 그리고 웨이크레스트 던전의 일반 몬스터들로부터 얻는 것으로 추측된다.

▲ 마법부여 전문 기술 도구 이웬의 마법막대

▲ 마법부여 도구의 특수 재료는 모두 웨이크레스트 던전에서 드랍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 이웬의 마법막대 영상


■ 가죽 세공 - '천둥가죽의 나무망치'

가죽세공 전문 기술 도구 '천둥가죽의 나무망치'는 기본적으로 가죽 세공으로 만들 수 있는 북과 같은 사용 효과를 지녔다. 쿨 티라스나 잔달라 전역에서 볼 수 있는 '힘의 근원 북'을 사용해 특수한 버프를 얻을 수도 있다. 속도, 힘, 회복력의 축복 중 하나가 무작위로 선택되며 30분간 유지된다. 현재까지는 버프를 얻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 원하는 축복을 얻을 때까지 반복해 사용할 수 있다. 버프 효과는 아래와 같다.

Primal Might: Beast's Fury - 가장 높은 능력치가 400 증가 (힘)
Primal Might: Cat's Quickness - 이동 속도가 15% 증가하며, 낙하 피해량이 감소 (속도)
Primal Might: Turtle's Endurance - 받는 피해량이 10% 감소하며, 생명력이 10% 증가 (회복력)

도구를 제작하기 위한 특수 재료는 아탈다자르의 레잔과 일명 은테몹이라 불리는 야외 특별 몬스터들로 추측된다.

▲ 가죽세공 전문 기술 도구 천둥가죽의 나무망치

▲ 특수 재료는 아탈다자르와 야외 특별 몬스터에게 얻는 것으로 추측된다

▲ 천둥가죽의 나무망치 영상


■ 대장기술 - '카즈고리안 대장장이 망치'

대장기술 전문 기술 도구 '카즈고리안 대장장이 망치'는 자신이 대장기술로 장비를 제작할 때 일정 확률로 파괴 불가 속성을 부여한다. 사용 효과로는 장비 하나를 수리할 수 있으며 1시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필요하다.

도구를 제작하기 위한 특수 재료는 폭풍의 사원의 파도현자 의회, 왕노다지 광산의 아제로크, 전역 퀘스트 등으로 볼 수 있는 아제라이트 정령에게서 얻는 것으로 추측된다.

▲ 대장기술 전문 기술 도구 카즈고리안 대장장이 망치

▲ 특수 재료는 폭풍의 사원과 왕노다지 광산, 전역 퀘스트 등에서 얻을 것으로 추측된다


■ 기계공학 - '고5급 스패너'

기계공학 전문 기술 도구 '고5급 스패너'는 사용 시 '고5급 조립품'을 소환해 20초 동안 시전자를 돕게 하며 15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있다. 아직 고5급 조립품의 뚜렷한 정보는 밝혀진 바 없지만, 스패너와 함께 '고5급 모듈'이란 제작 가능한 아이템이 있어 군단의 리브스처럼 소환하고 여러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작에 필요한 특수 재료는 왕노다지 광산의 동전 투입식 군중 난타기, 세스랄리스 사원의 갈바즈트, 그리고 스톰송 계곡에서 특별 몬스터 호랑트론에게서 얻는 것으로 추측된다.

▲ 기계공학 전문 기술 도구 고5급 스패너

▲ 특수 재료는 왕노다지 광산, 세스랄리스 사원, 스톰송 호랑트론이 드랍할 것으로 추측된다



▲ 고5급 모듈 3가지와 제작에 필요한 재료들


■ 보석세공 - '보석제작자의 집중 수정'

보석세공 전문 기술 도구 '보석제작자의 집중 수정'은 쿨 티라스 및 잔달라 전역에 있는 신단과 상호작용해 세공에 필요한 보석 여러 종류를 획득할 수 있다. 또 보석을 장착한 장비 아이템에서 보석을 다시 추출할 수 있는 효과도 있어 보석을 재구매하는 데 필요한 골드 소모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제작에 필요한 특수 재료는 자유지대의 할란 스위트, 왕노다지 광산의 아제로크와 고블린 광부들에게 얻는 것으로 추측된다.

▲ 보석세공 전문 기술 도구 보석제작자의 집중 수정

▲ 특수 재료는 자유지대와 왕노다지 광산에서 드랍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 보석제작자의 집중 수정 영상


■ 연금술 - '실라스의 변환 구체'

연금술 전문 기술 도구 '실라스의 변환 구체'는 쿨 티라스와 잔달라 전역에 있는 여러 가마솥을 강조하고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가마솥을 통해 영약 효과를 얻는 것으로 추측되지만, 아직 가마솥이나 구체의 사용 효과는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특수 재료는 각각 웨이크레스트 저택의 심장파멸 3인조, 아탈다자르의 여사제 알룬자, 왕노다지 광산의 릭사 플럭스플레임, 톨 다고르의 제스 하울리스에게 재료를 얻는 것으로 추측된다.

▲ 연금술 전문 기술 도구 실라스의 변환 구체

▲ 특수 재료는 웨이크레스트 저택, 아탈다자르, 왕노다지 광산,
톨 다고르에서 드랍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 주문각인 - '라나텔의 핏빛 깃털'

주문각인 전문 기술 도구 '라나텔의 핏빛 깃털'은 혈계약을 만들 수 있게 해주고 사용 시 주위 시체에서 피를 흡수하고 생명력을 회복한다. 만들 수 있는 혈계약은 망각, 유혈 사태, 혈투사, 희생 총 4가지가 있다. 혈계약은 야외에서 4시간 동안 유지되며 각각 다른 화신을 소환한다. 4가지 다른 이름의 화신인 것으로 보아 원거리 딜러, 근접 딜러, 탱커, 힐러 형태로 등장해 전투를 돕지 않을까 추측된다.

특수 재료는 왕들의 안식처의 황금 날뱀, 썩은 굴의 풀려난 흉물과 일반 몬스터들에게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주문각인 전문 기술 도구 라나텔의 핏빛 깃털

▲ 특수 재료는 왕들의 안식처와 썩은굴에서 드랍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 혈계약들의 설명과 제작에 필요한 재료


회복 드루이드 PvP 너프 등 29418 직업 변경점
생존력은 낮아지고 마나 소모량까지 늘어나버린 회복 드루이드

회복 드루이드의 PvP 특성 [변신의 대가]와 [육성]이 너프 됐다. 변신의 대가는 수호 친화를 선택했을 때 자신에게 적중하는 치명타 감소 효과가 20%에서 10%로 줄었다. 육성은 지난주 Live 서버 핫픽스를 통해 적용된 사항으로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14%에서 18%로 증가했다.

PvP에서 모든 힐러들의 마나 재생량이 감소하는 패치가 진행됐기 때문에, 기술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는 건 생각보다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8.1.5 PvP 부문에서 생존력 감소와 마나 소모량이 증가한 회복 드루이드의 전망은 어떻게 될 것인지 주목된다.

■ PTR 8.1.5 29418 Build 직업 변경점

■ 죽음의 기사 (냉기)
- 아제라이트 능력 [새끼 서리고룡의 분노] 효과 범위가 전방 20m에서 40m로 증가

■ 드루이드 (회복)
- 수호 친화가 적용된 PvP 특성 [변신의 대가]의 치명타 적중 확률 감소가 20%에서 10%로 감소
- PvP 특성 [육성]의 마나 소모량이 14%에서 18%로 증가 (핫픽스 적용)

■ 도적 (암살)
- PvP 특성 [정신 마취 독]이 맹독뿐 아니라 상처 감염 독으로도 중독시킴
- PvP 특성 [신경독]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5초에서 45초로 증가하며, 지속 시간은 10초에서 3초, 신경독의 영향을 받는 대상의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효과는 3초에서 1초로 감소 (핫픽스 적용)


잔달라 트롤 로아의 제단 위치 변경
외딴곳에 홀로 있던 파쿠의 제단은 이제 공크의 제단과 나란히

잔달라 트롤의 종족 특성 '로아를 맞이하라'는 다자알로에 있는 로아의 제단으로 직접 이동해 기도를 올리고 버프를 얻는 것이다. 제단 위치는 제각각 다른 곳이었지만, 유독 파쿠만 눈에 띄게 거대한 봉인 주변이 아닌 대시장 쪽 먼 위치에 있었다. 이번 패치에서 동떨어져 있던 파쿠의 제단은 공크의 제단 옆으로 옮겨지면서 이동 동선이 훨씬 더 유연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이제 모든 제단을 거대한 봉인 근처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신규 탈것 이번에는 알파카?? 알파카 탈것에 대한 추측
돌리랑 도트가 제일 좋아~ 마차를 끌고 모래 언덕을 지나네~♪

볼둔에서 서식하는 불페라 종족의 탈것으로 유명한 알파카가 플레이어의 탈것으로 추가될 수도 있다는 추측이다. 이번 빌드에서 업데이트된 데이터 중 알파카와 관련해 암호화된 신규 음성 파일이나 물리 엔진이 적용된 꼬리 모델 파일 등이 발견된 것이 근거이다. 암호화된 모델 파일은 주로 탈것이나 스토리에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연 플레이어는 신규 탈것으로 알파카를 탈 수 있게 될지가 주목된다.

▲ 아직은 NPC로만 만나볼 수 있는 알파카는 과연 탈것이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