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컬적인 아쉬움이 있음에도 좋은 드리블 체감과 Z+D 슈팅의 확실한 이점을 갖고 있던 메시. 단순히 18TOTY 뿐만 아니라, NHD, TB, LIVE 클래스 모두 유저들의 큰 사랑을 받아왔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나온 19TOTY 메시는 등장부터 호날두 못지않은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드리블 체감과 슈팅 능력은 당연히 이전 클래스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몸싸움이 좋아졌냐"에 대해서는 유저들의 갑론을박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아무래도 선수의 가격이 걸려있는 중요한 부분인 만큼,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유저들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이 사실. 해당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기자가 직접 메시를 구매해서 사용해보기로 했다.

* 19TOTY 메시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 기자의 공식 경기 등급은 챌린지입니다. 선수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19TOTY 메시
급여값은 확실히 하는 메시



■ 19TOTY 메시 - 능력치와 급여, 소화 포지션 등 기본 스펙은 어떨까?

메시는 CF, CAM, LW, RW, RM, LM이 주 포지션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OVR은 1레벨 기준으로 98이다. 5레벨까지 성장시켰을 경우에는 무려 102까지 상승하게 된다.

170cm, 72kg에 '마름' 체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급여는 21이다.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Z+D 슈팅에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개인기는 4성, 주발은 왼발이고 오른발은 4이다.




■ 19TOTY 메시 - 공이 발에 붙어다니는 드리블

실축에서도 보여주듯이, 공이 발에 붙어 다니는 드리블은 메시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곤 한다. 이런 특징은 피파온라인4 인게임에서도 잘 구현된 편이다.

인게임에서 드리블을 매우 짧게 가져가기 때문에 질주를 하는 중에도 매우 재빠르게 방향 전환을 할 수 있다. 보통의 선수들이 질주 드리블 중에 순간적으로 방향 전환하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

이러한 순간적인 방향 전환 드리블이 매우 빠르다보니 왼쪽으로 움직이다가 곧바로 반대로 움직이면서 페이크를 주는 드리블도 가능하다. 네이마르, 아자르 같은 선수들에게도 있는 특징이다.





▲ '왜 저걸 못막아?'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당해보면 막기가 정말 힘든 드리블



■ 19TOTY 메시 - 몸싸움도 버텨주는 메시?

위에서 말한 드리블에서의 장점은 사실 이전 18TOTY 등의 클래스들도 갖고 있는 부분이었다. 하지만 이번 19TOTY 메시만이 가진 가장 큰 이점이 있는데, 바로 '몸싸움'이다.

실제로 그동안 18TOTY나 NHD, PL, TB, LIVE 에서의 메시는 몸싸움이 그리 강한 편은 아니었다. 심지어 NHD나 TB 메시는 건장 체격임에도 몸싸움에서 큰 이점을 보여주진 못했었다. 때문에, 상대가 밀고 당기기(SPACE)를 사용하여 경합하면 무게 중심을 휘청거리거나 볼 소유권을 잃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몸싸움이 강하다고는 말하지 못하겠다. 하지만, 이전 클래스들에 비하면 비교적 몸싸움이 강해진 것은 확실해 보였다. 또, 다른 것보다 상대에게 밀려서 무게 중심을 잃고 휘청거리는 움직임은 확실히 줄었다. 몸싸움 자체도 말디니나 비에이라, 바란, 반다이크 등과 경합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지만, 웬만한 풀백들과의 몸싸움은 충분히 버티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다보니 수비적인 가담에서도 비교적 좋은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미드필더를 수비적으로도 많이 활용하는 기자로서는 반가운 모습이었다.





▲ 상대가 붙으면 넘어질 것처럼 휘청거리는 움직임은 확실히 줄어들었다



■ 19TOTY 메시 - 체감과 연계, 골결정력

개개인의 차이가 있겠지만, 체감만 따졌을 때 19TOTY 메시가 모든 선수들을 통틀어서 가장 기자의 스타일과 적합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메시는 짧게짧게 치는 드리블이 그 어떤 선수보다 우월했다. 이런 테크니컬한 드리블러 선수를 선호하는 기자에게 19TOTY 메시는 단연 독보적이었다.

2선에서 주로 활동하지만, 1선과 3선까지 오가면서 드리블과 패스를 기반으로 한 연계까지 가능하며 마음만 먹으면 직접 Z+D 슈팅이나 패널티 박스로 침투하는 공격적인 움직임까지 가능했다.

골 결정력 역시 매우 우수했으며, 왼발 Z+D는 각만 나오면 80~90%는 골로 연결되었었다.














■ 19TOTY 메시 - 이런 유저에겐 조금 불호일 수도 있다?

메시의 드리블이나 슈팅 체감은 어떤 유저든 좋다고 느낄 수 있다. 다만, 메시의 능력을 15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패널티 박스 안에서의 드리블 기술이나 드리블 심리전 등의 연습을 선행적으로 해두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Z+D의 각을 잡는 방법도 충분히 연습이 되면 더더욱 좋을 수 있다.

하지만, 직선적인 빠른 치고달리기 드리블에만 익숙한 유저라면 메시의 능력이 생각보다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위에서 봤던 움짤로 다시 한 번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 상대 입장에서는 오른쪽으로 움직일 각이 없기 때문에 당연히 위로 올거라 예상하게 된다

▲ 이 때 살짝 대각 오른쪽으로 움직여주고

▲ 다시 곧바로 위 쪽으로 드리블, 메시의 능력을 더욱 더 발휘할 수 있는 드리블 심리전이다



이처럼 메시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직선적인 치고 달리기 드리블보다는 좌우, 대각으로 살짝씩 방향 전환을 해주는 드리블 페이크가 필요하다.

이런 드리블의 연습이 제대로 되어 있으면 슈팅각을 만들거나 수비수들을 끌고 다니면서 다른 선수에게 오픈 찬스를 만들어 줄 수도 있다. 메시의 경우 몸싸움이나 제공권이 약하기 때문에 이런 드리블적인 부분에서 이점을 충분히 살려내야 한다. 그렇지 못한다면 메시가 생각보다 별로라고 느껴질 수도 있다.


■ 19TOTY 메시 - 이런 유저라면 추천!

① 급여 21의 여유가 있는 유저

② 드리블 기술과 심리전에 어느정도 연습이 되어있는 유저

③ Z+D 슈팅 능력을 원하는 유저

④ 다른 클래스의 메시를 잘 사용해온 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