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엔] 파이널판타지14 오메가 알파편 영식 1층 공략


홍련의 해방자 마지막 레이드인 차원의 틈 오메가: 알파편. 지난 2월 26일 출시 이후 많은 모험가가 도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영웅 난이도의 첫 번째 관문인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알파편 1은 '카오스'라는 보스 몬스터와 전투를 벌이게 된다.

크게 4가지 속성의 페이즈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각 페이즈의 기술 순서는 동일하기 때문에 기술 순서만 숙지하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다.

※ 관련 정보

- 제한 시간: 90분
- 전투 지역: 피험세계 프사이 V1.0
- 참가 레벨: 투사/마법사 레벨 70 이상
- 평균 아이템 레벨 370 이상
- 보상 아이템 목록
ㄴ 알파 데이터로그 1.0
ㄴ 보물상자(1개당): 전 직업 장신구/허리 아이템 중 1개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알파편 1에서는 처음 시작하는 기술에 따라 다음 페이즈의 순서가 달라진다. 패턴은 다음과 같이 정해져 있다.

※ 패턴 순서
패턴 ① : 가로/세로 내파(물) - 땅 - 흑수정 - 불 - 바람
패턴 ② 파멸 포고(불) - 바람 - 흑수정 - 해일 - 땅


가로 내파는 보스 기준 좌우 공격으로 보스의 뒤쪽 팔이 빛나고, 세로 내파는 상하 공격으로 보스의 앞쪽 팔이 빛난다. 이 공격들을 연속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공격이 먼저 이루어진 범위로 이동하면 두 번째 공격을 피할 수 있다.

파멸 포고는 보스 전방 180도 공격으로, 적개심 1순위를 제외한 무작위 대상자를 향한 공격이다. 보스의 뒤로 이동해야 한다.


▲ 우선 안전지대로 이동 후, 첫 번째 피격 범위로 바로 이동하면 된다


※ 디버프 종류

혼돈의 불: '화염' 공격으로 부여되는 디버프.방어/회복 직업과 공격 직업은 이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서로 다르다. 디버프 시간이 0초가 되는 순간 자신 주변에 원형 폭발이 발생하는데, 이 폭발에 피격되면 밀쳐내진다.

혼돈의 바람: '회오리' 공격 피격 시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에게 부여되는 디버프. 밀쳐내기를 당하면 디버프가 사라진다. 밀쳐내기 무효화 스킬을 사용하면 기믹처리에 실패한 것이 되어 즉사한다. 회오리를 등진 상태로 밀쳐내진다.

혼돈의 역풍: '회오리' 공격 피격 시 공격 직업에게 부여되는 디버프. 회오리를 바라본 상태로 밀쳐내진다.

혼돈의 물: '해일' 공격 피격으로 발생하는 디버프. 지속시간이 끝나는 순간 도넛 모양 장판이 폭발하고, 즉사 대미지이므로 주의한다.

혼돈의 진흙: '지진' 공격 피격으로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에게 부여되는 디버프로, HP를 100%만큼 채우면 해제된다. 받는 회복 마법 효과가 저하된다.

혼돈의 땅: 공격 직업에게 부여되는 디버프. 회복 마법 효과를 받을 수 없으며, 즉사급 대미지를 받으면 해제된다.


물 페이즈

[ 가로 내파or세로 내파 - 해일 - 그림자 타격+혼돈의 물 디버프 생성 - 파멸 포고 - 혼돈 유포 - 해일2 - 착탄하라 - 혼돈의 물 - 혼돈의 물2 - 돌출하라 - 추격하라 ]

해일: 광역 공격, 파티 전원에게 '혼돈의 물' 디버프가 부여된다. 지속 시간(방어/회복 직업 10초, 공격 직업 17초)이 끝날 때 도넛형 폭발이 이루어지므로 한 곳에 모여서 안전하게 처리한다.

그림자 타격: 보스의 위치를 기준으로 거리가 먼 쪽에 거리감쇠 표식이 생성되고, 보스가 해당 방향으로 크게 점프한다. 이와 동시에 '혼돈의 물' 디버프가 폭발하므로 주의한다. 이 때, 보호막 기술을 사용하고 모여있는다. 돌진 기술이 있는 직업은 보스의 점프를 확인하는 동시에 돌진기를 사용하면 효율적이다.

혼돈 유포: 단일 대상 물리 공격, 피격 시 피해량 증가 디버프가 부여되므로 교대가 필요하다. '앙갚음' 등 적이 주는 피해량 감소 기술을 사용하면 좋다.

착탄하라(물): 힐러 2명에게 플레어 표식 부여, 서로 반대 방향으로 산개한다. 플레어 폭발 동시에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의 '혼돈의 물' 디버프 공격이 시전되므로 회복 직업을 제외한 파티원들은 필드 중앙에서 안전하게 처리한다.

돌출하라: 플레어가 폭발한 자리에 넓은 원형 피격 범위가 등장하기 때문에, 회복 직업은 표식을 처리한 직후 본진으로 합류해야 한다.넉다운 위치 기준으로 원형 장판 폭발, 회복 직업은 빠르게 필드 중앙으로 합류한다.

추격하라: 마법 대미지 공격. 구슬 2개에서 각각 하나씩의 선이 가장 가까운 파티원에게 연결되는데, 해당 선은 방어 직업이 가져간다. 생존기 사용.


▲ H1은 북쪽, H2가 남쪽으로 이동한다


땅 페이즈

[ 지진 - 넉백 - 가로 내파or세로 내파 - 혼돈 유포 - 지진2 - 넉백 - 착탄하라 - 돌출하라 - 추격하라 ]

이 페이즈가 시작되면 필드의 남쪽 절반에는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닿을 시 해제할 수 없는 '진흙탕' 디버프가 부여된다.

지진 : 광역 공격 및 전원에게 디버프가 부여된다.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의 체력은 100% 회복해야 한다. 다만 이 때 받는 회복 마법의 효과가 저하되므로 주의한다.

넉백+ 가로 내파or 세로 내파: 보스의 정면에서 넉백을 당한다.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은 체력을 100% 채워서 디버프를 해제한다. 공격 직업은 자신의 체력에 따라 1번 또는 2번의 공격을 맞아 즉사 대미지를 입어야 디버프가 해제된다.

지진2:이전과 동일한 디버프가 생성되는데,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에게 집결 표식이 나타난다. 해당 공격은 2명이 나누어 맞아야 하므로 사전에 미리 정해둔 자리로 산개한다. 산개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산개 예시도(H1+D3, MT+D1, ST+D2, H2+D4의 경우)


이렇게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 1명과 공격 직업 1명이 짝을 지어 선다. 넉백을 당함과 동시에 2인 쉐어 대미지를 처리한다. 이후 원형 장판이 폭발하는데, 공격 직업은 디버프가 처리되지 않았다면 해당 공격을 일부러 맞아서 디버프를 없애야 한다.

바닥에 화살표 효과가 나타나고, 일정 시간 후 남쪽으로 넉백된다. 이후 가로 내파or세로 내파를 연속으로 사용하는데, 공격 직업들은 일부러 맞아서 디버프를 해제한다.


흑수정 페이즈

고통의 심핵: 파티원 전체의 HP를 1로 만든다.

흑수정 페이즈에서는 공격 직업에게 '혼돈의 땅', '혼돈의 불' 디버프가,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에게 '혼돈의 물', '혼돈의 바람' 디버프가 생성된다. 이 디버프의 처리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쉽고도 딜로스가 적은 세로 방법이 현재 공개 파티에서 가장 선호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파티에서 근거리 물리 공격 직업 2명이 D1, D2, 원거리 물리 공격 직업이 D3, 원거리 마법 공격 직업이 D4 위치를 담당한다. D3을 제외한 모든 공격 직업은 '거리 유지', '견고한 마법' 등 밀쳐내기 무효화 기술을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D1, D2는 A징,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은 B징, D3가 C징, D4가 D징에 위치한다. 먼저 A징의 2명은 서로의 '혼돈의 불' 공격을 맞아서 '혼돈의 땅' 디버프를 해제한다.

다음으로 B징에 위치한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은 C징에 위치한 D3의 '혼돈의 불꽃'을 맞고 A징으로 밀쳐내진 후('혼돈의 바람' 디버프 해제), '혼돈의 물' 도넛 공격을 안전하게 처리한다.

D3은 D4, D4는 D3의 '혼돈의 불'을 서로 맞아서 '혼돈의 땅' 디버프를 해제한다.

이렇게 모두의 디버프 해제에 성공한 이후, 화력을 집중하여 '흑수정의 마력'게이지가 모두 채워지기 전에 제거한다. 성공하면 다음 페이즈로 넘어간다.


▲ 흑수정 페이즈 세로 방법 산개도 및 지면 표식의 위치


▲ 세로 처리 방법의 예시


▲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 모두 정상적으로 밀쳐내진 모습



불 페이즈

[ 파멸 포고 - 화염 - 혼돈의 불 - 가로 내파or세로 내파 - 혼돈의 불2 - 혼돈 유포 - 화염 - 혼돈의 불 - 착탄하라 - 혼돈의 불2 - 돌출하라 - 추격 ]

화염: 광역 대미지 및 혼돈의 불 디버프를 부여한다.

혼돈의 불(방어 직업, 회복 직업):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은 외곽에 산개하고, 공격 직업은 중앙에 대기한다.

혼돈의 불(공격 직업): 공격 직업은 외곽에 산개하고,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은 중앙에 대기한다.

혼돈 유포: 적개심 1순위 대상자 공격, 물리 대미지 디버프를 부여하므로 방어 직업의 교대가 필요하다.

화염2: 광역 대미지 및 혼돈의 불 디버프를 부여한다.

착탄하라: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에게 집결 표식이 부여된다. 공격 직업이 이동하여 2명씩 맞아서 처리한다.

돌출하라: 착탄 공격 이후 전원 중앙으로 이동해야 돌출하라 피격 범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추격 장판: 안전 지대 외곽에 나타난 구슬에서 피격 범위가 연속해서 생성되므로 이동하며 벗어난다. 원거리 딜러와 회복 직업의 경우, 맵의 특정 지대에 서 있으면 움직이지 않아도 피할 수 있다.

이후 페이즈가 전환되므로, 방어 직업은 보스를 북쪽에 주차한다.


▲ 화염 X자 산개법(근거리 딜러의 딜로스 없음)


▲ 화염 십자 산개법


바람 페이즈

[ 회오리 - 그림자 타격 - 밀쳐내기 - 파멸 포고 - 혼돈 유포 - 회오리2 - 착탄하라 - 밀쳐내기 - 돌출하라 - 추격하라 ]

회오리: 광역 대미지, 전원에게 디버프가 생성된다.

그림자 타격: 보스가 필드의 한 구석으로 점프한다. 낙하 대미지가 있는 공격이다.

이후 밀쳐내기 공격을 사용하는데, 이어서 파멸 포고를 사용하기 때문에 밀쳐내기를 당했을 때 보스의 등 뒤에 위치해야 한다. 탱힐은 보스를 쳐다보고(필드 중앙을 등진다), 공격 직업은 보스를 등지고(필드 중앙을 바라본다) 밀쳐내진다.

착탄하라+돌출하라: 힐러는 1시와 7시로 이동해서 맵 중앙을 등지고 선다. 처리 후 본진으로 빠르게 돌아와야 한다.

추격하라: ST가 무적기를 사용하여 파티원에게 연결된 선 2개를 모두 처리한다.


▲ 회복 직업은 각각 1시와 7시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