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엔] 파이널판타지14 오메가 알파편 영식 2층 공략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알파편 2에서는 용 중의 용 미드가르드오름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미드가르드오름은 총 2번의 회전 후 1번의 마력 방출을 하는데, 이때 회전 방향에 따라서 마력 방출 공격 범위가 정해지므로 2번째 회전을 확인했다면 바로 안전지대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 관련 정보

- 제한 시간: 90분
- 전투 지역: 피험세계 프사이 V2.0
- 참가 레벨: 투사/마법사 레벨 70 이상
- 평균 아이템 레벨 370 이상


※ 회전 방향과 공격 범위

가로 회전+가로 회전=내부
가로 회전+세로 회전=외부
세로 회전+세로 회전=십자
세로 회전+가로 회전=X자


1페이즈

[ 1회전 - 2회전 - 마력 해방 - 1회전 - 아크 몬 - 2회전 - 마력 해방 - 꼬리 쓸기 - 1회전 - 2회전 - 마력 방출 + 요동치는 대지 - 1회전 - 꼬리 쓸기 - 2회전 - 마력 해방 - 번개 폭풍 - 천지 개벽 - 꼬리 쓸기 - 1회전 - 북십자성 - 2회전 - 마력 해방 - 지면 동결 - 아크 라이 - 1회전 - 2회전 및 포효 - 불꽃 ]

첫 번째 마력 해방은 세로 회전+가로 회전 고정이므로, X자 공격이다. 원거리 공격 직업의 경우 미리 외부로 이동하면 편리하다.

아크 몬: 무작위 1명에게 집결 표식이 나타난다. MT 제외 7명의 파티원은 보스의 후방에 모여 함께 맞는다. 4연속 공격으로, HP 회복 및 보호막에 유의한다.

꼬리 쓸기: 방어 직업 대상 강력 공격이다.

요동치는 대지: 겹쳐서 맞으면 즉사 대미지이므로 꼭 정해진 자리대로 산개해야 한다.

번개 폭풍: 공격 직업 4명에게 개인 표식이 나타난다. 동시에 2회전 이후 십자 또는 X자 공격이므로, 회전 방향을 확인하고 안전 지대로 회피한다.

천지 개벽: 방어 직업에게 하늘의 재앙/땅의 재앙 디버프 생성. 보스와 같은 속성 디버프 대상자는 공격에 맞으면 해제할 수 없는 죽음의 선고 디버프가 부여되므로 주의한다.

북십자성: 광역 대미지와 함께 맵이 동결된다. 이후 2번째 회전을 확인하고 내부에 가만히 있거나 조작키를 눌러 외부로 미끄러져 회피한다.

지면 동결: 회복 직업 2명에게 얼음 표식이 나타나는데, 해당 범위에 계속 위치할 경우 동상 디버프가 부여되므로 각각 3시와 9시 외곽에서 처리한다.

아크 라이: 공격 직업 2명의 위치에 연속 공격을 하는 기술이다.

소름끼치는 포효: 전원의 발 밑에 원형 장판이 나타나므로,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후방에 모인다. 이 때 마력 방출은 내부 또는 외부 공격이므로, 2번째 회전을 확인하고 내부 또는 외부로 회피한다.


▲ 첫 공격은 X자 고정이다


▲ 아크 몬을 맞기 전 보호막 기술은 필수다


▲ 회전 방향에 따라 십자 또는 X자 공격이므로, 지면 표식 또는 필드의 모서리로 회피한다


▲ 지면 동결은 꼭 필드 외곽에서 처리한다



2페이즈

[ 말뚝 생성 - 원시별 - 소름끼치는 포효 - 번개 폭풍 - 카탈라이즈 - 소름끼치는 포효 - 번개 폭풍 - 카탈라이즈 ]

보라색 선에 연결된 용의 말뚝 여러 개와 고룡(땅 속성)이 등장한다. 먼저 용의 말뚝은 가장 끝에 연결된 것부터 공격해야 하는데, 여러 개의 줄로 연결되어 있는 용의 말뚝은 공격 대미지가 무효화되기 때문이다.

고룡: 하늘의 재앙 디버프를 가진 방어 직업이 고룡을 담당한다. 전방 부채꼴 공격을 사용하므로 머리는 외곽에 고정하고, 회복 직업은 고룡을 담당하는 방어 직업의 체력에 신경써야 한다. 동시에 광역 대미지 공격인 분노의 서릿발을 꾸준히 사용하므로 광역 회복 또한 잊지 말아야 한다.

원시별: 광역 대미지 3회, 보호막과 파티원의 체력에 주의한다.

카탈라이즈, 소름끼치는 포효, 번개 폭풍: 필드 외부의 미드가르드오름 위치를 확인하고, 반대 방향으로 회피하는 동시에 무작위 대상 4명에게 생성된 번개 폭풍 표식이 겹치지 않게 산개한다.


▲ 특히 고룡을 담당하는 방어 직업의 체력을 항상 주시한다


▲ 처치와 동시에 주변 범위 공격이므로 주의한다.


▲ 미드가르드오름이 돌진하는 방향에 위치하면 즉사하므로 주의한다



3페이즈

[ 천지 개벽 - 진홍빛 숨결 - 불구슬 생성 - 소름끼치는 포효 - 불구슬 폭발 - 뜨거운 꼬리 ]

진홍빛 숨결: 빨간 표식이 뜨면 정해진 자리(지면 표식으로 미리 표시해준다)로 이동해서 마법 장벽 전달받고, 이전의 대상자는 본진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넓은 부채꼴 공격이므로 휩쓸리지 않게 주의한다. 총 4회 반복 후 종료된다.

이후 무작위 대상 1명에게 줄이 생성되면 마법 장벽을 가진 ST가 가져가는데, 이때 ST가 적개심 1순위 대상자가 된다. 대기 위치에서 줄 대상자 중심 공격인 뜨거운 꼬리를 처리한다.

필드에 불구슬이 3개씩 총 3번 생성된다. 생성된 순서대로 폭발하며, 폭발의 피격 범위는 아래와 같다.

처리 방법의 하나로, 줄을 가져간 ST는 보스의 전방, 나머지 파티원은 후방에 위치한다. 소름끼치는 포효의 원형 피격 범위를 모여서 처리한 이후 첫 번째 그림의 위치에서 1번 불구슬을 회피하고, 두 번째 그림의 위치대로 보스의 피격 범위 내로 위치한다.

다음으로 왼쪽 아래의 2번 불구슬이 폭발한 후, 오른쪽의 3번 불구슬의 피격 범위를 피해서 그림과 같이 이동한다.

뜨거운 꼬리는 나이트를 제외한 파티원은 모두 피해야 한다.

▲ 마크 순서대로 1번, 2번, 3번 불구슬들의 피격 범위 및 동선(용기사 위치에 모든 파티원)


▲ 이 줄을 ST가 빠르게 채가야 하므로 대상자는 너무 급하게 이동하지 않는 것이 좋다


4페이즈

[ 꼬리 쓸기 - 아크 몬 - 소름끼치는 포효 - 번개 폭풍 - 1회전 - 꼬리 쓸기 - 2회전 - 마력 해방 - 천지 개벽 - 엑사플레어 - 지면 동결 - 아크 몬 - 1회전 - 북십자성 - 2회전 - 마력 해방 - 포효 - 아크 라이 - 꼬리 쓸기 - 1회전 - 꼬리 쓸기 - 2회전 - 마력 해방 - 천지 개벽 - 엑사플레어 - 지면 동결 - 아크 몬(전멸기) ]

앞서 등장했던 기술들 및 엑사플레어가 함께 등장한다. 필드에 나타난 화살표의 방향 및 순서에 따라 공격이 이루어지므로 빠르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엑사플레어, 지면 동결, 아크 몬이 순서대로 시전되는데, 우선 첫 번째 엑사플레어가 등장한 곳으로 이동해서 아크 몬을 처리한다. 지면 동결 대상자들은 첫 번째 엑사플레어가 등장한 주변, 즉 나머지 파티원들이 이동하는 방향은 피해야 한다는 것을 주의한다.

다음으로 또다시 회전 및 마력 해방, 요동치는 대지 및 번개 폭풍이 사용되는데 앞 페이즈와 동일한 방법으로 처리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