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에서 2019 첫 대규모 캐릭터 패치가 이뤄졌다. 앞서 퍼스트 서버에 공개한대로 총 11개의 직업을 수정했으며, 그중에는 본서버로 넘어오며 추가로 변화를 겪기도 했다.

추가 사항으로 미구현 상태였던 프레이 장비의 검은권능 발현 기능이 생겼고, 캐릭터 밸런스 변경에 따른 아이템 옵션 및 툴팁 변경도 따라왔다.

비정상적인 골드 생산을 막기 위해 추가적으로 파워스테이션, 젤바, 쿠룬달 지역의 클리어 보상과 레벨 차이에 따른 결과 카드 보상 감소 등 작업장 유저들을 막기 위한 조치도 강화됐다.

마지막으로 '두근두근 용사의 꿈'이라는 새로운 신규 이벤트가 시작된다. 이세계물 콘셉트의 간단한 미니게임을 토대로 진행되며, 꾸미기용의 SD 크리쳐와 각성기 컷 신 등을 보상으로 획득한다.


▲ 이세계 판타지물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신규 이벤트




본서버 밸런스 패치 변경점
남크루세이더의 극적인 상향?

대부분 퍼스트 서버와 크게 달라진 점 없이 그대로 본서버에 넘어왔지만 일부 직업의 경우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되며 편의성 면에서 상향을 받은 모습이다.

변화가 가장 돋보이는 직업은 남/여 스핏파이어와 인챈트리스, 남크루세이더가 있다.

남 스핏파이어의 경우 논란이 됐던 부분인 오버 차지의 사격 스킬들의 공격력 옵션이 삭제되었으나, 매거진 드럼에서 추가로 사격 공격력 증가 옵션을 그대로 붙여넣어 다소 보충한 모양새다. 대신 그만큼 획기적으로 상승했던 무큐 스킬들의 대미지는 다시 소폭 내려갔다.

여 스핏파이어 역시 오버 차지에 붙어 있던 사격 관련 스킬들의 공격력 증가 옵션이 니트로 모터 쪽으로 옮겨가면서 사격 계열 스킬의 대미지를 다시 보충했다. 또한, 공중 사격 스킬이 전직 시 자동으로 습득하도록 바뀌었다.


▲ 수치가 다소 조절되었지만, 결국 정체성을 뺏어가진 않았다


▲ 조삼모사 느낌이 강하게 드나, 결과적으로 상향은 상향이다



인챈트리스 역시 변화가 있다. 몇몇 스킬들이 조정되면서 퍼스트 서버에 비해서는 소폭 수치가 내려간 상태로 상향이 된 것이다. 특히 편애의 금단의 저주 효율 증폭률이 20%에서 15%로 감소한 것이 아쉽다는 반응이다.

그래도 금단의 저주에 버프 효과 상승에 필요한 지능 수치가 바뀌며 편애로 주는 버프는 줄었으나, 나머지 파티원에게 가는 버프는 추가로 증가했기 때문에 편애에만 묶이지 않도록 범용성을 좀 더 늘린 패치라 생각할 수 있다.

아무것도 받지 못해 버퍼 간의 갈등이 조장됐던 남크루세이더도 본 서버에서는 상향을 받게 됐다. 그동안 주력 버프를 쓸 때마다 캔슬의 위험이 있었는데, 이제 시전 시 전부 슈퍼 아머가 추가되면서 편의성이 크게 오른 것.

추가로 각종 버프와 스킬들의 범위가 늘어나고, 썬더 해머 : 유피테르의 후딜 감소, 디바인 퍼니쉬먼트를 통해 증가되는 버프 시간을 추가로 늘리면서 다른 버퍼 직업에게서 느꼈던 박탈감을 많이 감소시켰다.


▲ 버프 3남매 역시 서로 얻어가는게 있는 상향을 받게 됐다




본 서버 밸런스 패치 변경점
남크루세이더의 극적인 상향?

라이트 노벨을 읽는 느낌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신규 이벤트 두근두근 용사의 꿈은 세리아 방의 '꿈의 차원 포탈'을 통해 진입할 수 있다.

진입 시 먼저 자신이 사용할 주인공의 이름과 별자리를 입력하는 창이 뜨고, 입력 후에는 이세계로 넘어가 세상을 구하려는 용사가 된다는 설정이다.

이벤트 기간은 2019년 3월 14일(목) 점검 후부터 4월 11일(점검 전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되며, 17레벨 이상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으면 참여할 수 있다.


▲ 게임 접속 후, 세리아 방에 있는 차원 포탈을 클릭하자


▲ 이 느낌 굉장히 익숙한데? 왠지 잘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기본적으로 캐릭터들과의 대화를 통해 스토리가 진행되며, 행동 파트에서는 마치 프린세스 메이커마냥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

훈련장, 아카데미, 도서관, 정원에 방문 시 행동 포인트가 소모되며, 행동 포인트는 게임 접속 시간 20분마다 보충되며, 적정 던전 플레이를 통해서도 보충할 수 있다. 수호자들과 3회 대화 시 1일이 경과되며, 7일째에는 엔딩을 맞이할 수 있다.

추가로 미니게임을 할 수 있는 용사의 시험장은 하루 5회씩 플레이가 가능하며, 플레이 시 매력 레벨이 증가한다.


▲ 이벤트 진행방식은 굉장히 간단하므로 행동력을 잘 쌓아보자.


▲ 금발 트윈테일 츤데레라는 공식에 굉장히 충실한 캐서린


▲ 이외에도 다양한 취향(?)의 수호자들과 인연을 쌓을 수 있다



운명의 날인 7일째가 되면 용사의 행동에 따라 엔딩이 발생하며, 이후 다시 초기화를 통해 이름 작성 - 별자리 선택의 과정을 거쳐 플레이를 할 수 있다. 클리어한 엔딩은 용사의 방에 있는 책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얻는 재화인 두근두근 코인으로는 세리아 방에 있는 차원 포탈을 통해 각종 유용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참고로 이번에 획득할 SD 크리쳐는 아무 옵션이 없는데, 같은날 업데이트 된 크리쳐 스킨 슬롯을 통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크리쳐의 외형을 바꾸는 용도라 보면 된다. 즉, 자신은 외형을 꾸미거나 하는 데 관심이 없다면 천체의 균열 프리패스권이나 레이드에 유용한 코인 주머니로 교환해주자.


▲ 상점에서 SD 크리쳐와 컷 신을 수집하도록 하자


▲ 이번 보상 크리쳐의 용도는 꾸미기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