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가 3월 28일(목) 점검을 통해 420레벨 확장, 신규 클래스 4종 추가, 신규 지역 및 퀘스트 등 에피소드 11 업데이트를 진행된다. 그리고 5월 9일(목)까지 380레벨 미만 캐릭터가 있다면 다양한 아이템을 지원받을 수 있는 '우스카의 성장 지원'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스킬 밸런스 패치도 이뤄졌다. 드라군, 도펠죌트너, 딥디르비, 몽크, 어쌔신, 인챈터, 슈바르츠라이터 등 여러 클래스들의 스킬의 계수가 증가하거나 버프 지속시간이 변경되는 등 전반적으로 상향이 이뤄졌다. 그리고 모든 캐릭터에게 클래스 스킬 밸런스 케어 보상이 지급되어 클래스 변경 포인트/스킬&특성 초기화 포션을 클라페다 초기화 포인트 지원 도우미에게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신규 클래스 출시 기념으로 새싹 상점이 오픈됐다. 신규 클래스의 전용 코스튬을 새싹으로 교환할 수 있고, 클래스 변경권이나 스킬, 스탯, 특성 초기화 포션 등 게임 내 유용한 아이템들 교환할 수 있다. 특히, 필드 사냥으로 획득할 수 있는 탐험의 새싹을 모으면 넥슨 캐시 추첨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데, 해당 아이템을 소지만 하고 있어도 최대 넥슨캐시 100만을 얻을 수 있다.

☞ 3월 28일(목) 패치노트 바로가기 [바로가기]


▲ 로그인 화면부터 변경된 에피소드 11.


신규 클래스 추가와 만렙 확장
15레벨 경험치 카드를 받으러 출발! 신규 레전드 아이템도 추가되다

신규 클래스 매트로스, 산포, 아르디티, 셰리프가 추가됐다. 아처 계열의 매트로스와 산포, 스카우트 계열의 아르디티와 셰리프이며, 산포는 파마르 숲에 마스터가 있으며 남은 마스터들은 살러스 수녀원에서 만날 수 있다.

이번 클래스는 전문 퀘스트가 없지만, 클래스 프리미엄 코스튬은 [신규 클래스 출시 기념 새싹 상점 오픈] 이벤트 기간 동안 전용 상점에서 [탐험의 새싹]을 교환해 획득할 수 있다. 아울러 신규 클래스가 추가되면서 최대 레벨도 420까지 상승한 상태다.


▲ 수녀원에서 볼 수 있는 새로운 마스터 NPC.


신규 지역은 11곳이나 추가됐다. 바린웰 27수역부터 시작해 남부 파리아스 숲까지이며 권장 레벨은 최대 415레벨이다. 또한 신규 지역에 신규 몬스터가 추가되었으며 좀처럼 보기 힘든 염속성 몬스터도 만나볼 수 있다.

레전드 레이드 입장 횟수가 변경됐다. 앞으로 캐릭터 당 주마다 2회 입장에서 팀당 5회 입장으로 변경됐으며, 추가로 입장하고 싶다면 레전드 레이드 포탈 스톤을 통해 입장할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된 레전드 레이드 포탈 스톤은 챌린지 모드 6단계 이상에서 도전을 종료 시 확률적으로 제작서를 얻을 수 있다. 다만 챌린지 6~7단계는 몬스터의 개체수가 기존보다 적게 생성되고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은 1.7배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 체력은 2.7배씩 증가해 예전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 메인 스토리에 중심이 되는 파리아스 숲도 추가.


400레벨 랜덤 옵션 아이템이 추가된다. 390레벨을 초과하는 지역이라면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400레벨 레전드 등급 랜덤 옵션 장비 세비노스는 390레벨 이상 지역에서 사냥 후 '플래니움'을 모아 페디미안의 '테리아베리스'에게 제작할 수 있다.

세비노스 장비는 아이커 장착 및 추출 불가능이며 리쿠마와 코르프 2가지 세트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 리쿠마는 체력과 이동속도, 코르프는 힘과 지능 및 광역 공격 비율이 증가하는 옵션이다.


▲ 필드 레전드 아이템이 추가되다.



밸런스 패치
주력 스킬들은 레벨업 스킬 계수가 증가하다

신규 클래스 추가와 더불어 기존 클래스들의 스킬 밸런스 패치가 이뤄졌다. 대부분 재사용시간을 감소시키거나 스킬 계수가 변경되는게 주 내용이다.

드라군의 드래곤 폴은 기본 계수가 줄어들로 레벨당 스킬 계수가 증가한다. 말이 많았던 헬멧은 드라군 스킬 사용 시 추가 SP소모로 200% - (정신계수)% 공식이 적용된다. 도펠죌트너의 츠켄과 레델의 스킬 레벨업 계수는 약 7배 상향, 바바리안은 클리브와 사이즘이 탑승 호환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어 하카펠이 간접 상향됐다.

헌터는 프레이즈 버프에 페인배리어 효과가 적용됐지만 기능은 여전히 비정상이고, 클레릭은 힐의 재사용 시간이 10초에서 1초로 줄었다. 사두는 유체 상태에서 본체 넉백, 넉다운 방지가 적용되고 바시타 싯디 사용 중에도 넉백과 넉다운이 되지 않도록 조정됐다.

☞ 주력 스킬들은 상향, 재사용 시간도 감소? 밸런스 패치 [바로가기]


▲ 밸런스 패치도 이뤄졌다.


총 3종류의 이벤트
우스카 성장 지원부터 새싹 상점까지, 넥슨 캐시 추첨권을 노려라



▶ [Episode11] 우스카의 성장 지원 이벤트

우스카의 성장 지원 이벤트가 시작된다. 기존 유저는 캐릭터당 1회, 팀당 최대 2회까지 가능하며 신규 유저는 캐릭터당 1회 팀당 최대 3회까지 참여할 수 있다. 단, 캐릭터 레벨이 380을 넘으면 우스카 NPC에게 지원받을 수 없다.

보상은 400레벨까지 받을 수 있고, 구간마다 성장의 보석 아이템을 지급받는다. 성장의 보석으로 x8 경험의 서 나 마법 부여 스크롤, 토큰:5일[증정용], 챌린지 모드 1회 입장 권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 [Episode11]우스카의 성장 지원 [바로가기]


▲ 우스카 아저씨가 또 이벤트를 진행한다.



▶ 새싹과 함께하는 새로운 이야기 이벤트

5초월 스크롤, 해금권 선택 상자, 오래된 황금 소켓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새싹과 함께하는 새로운 이야기' 이벤트가 진행된다.

5월 9일(목)까지 프리 던전과 일반 필드에서 몬스터 처치 시 '탐험의 새싹'을 얻을 수 있다. 캐릭터와 몬스터 레벨이 +30레벨 이상 차이나면 획득 불가능하며, 몬스터의 레벨이 50이하라도 획득할 수 없다.

새싹은 일일 최대 200개 획득할 수 있고, 새싹을 모으면 여러가지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5초월 스크롤은 500개, 캐릭터 슬롯 추가 이용권도 500개, 넥슨 캐시 추첨권은 100개를 교환해 얻을 수 있다.

특히 넥슨캐시 추첨권을 보유한 유저라면, 추첨을 통해 최대 넥슨캐시 100만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소지한 넥슨캐시 추첨권 개수가 많을수록 당첨 확률이 높아지므로, 캐시에 관심있는 유저라면 추첨권을 최대 3장까지 모아두는 것이 좋다.

☞ 새싹과 함께하는 새로운 이야기 [바로가기]


▲ 탐험의 새싹은 필드 몬스터 사냥으로 획득 가능.

▲ 여러가지 아이템



▶ 신규 클래스 출시 기념 새싹 상점 오픈

4월 25일(목)까지 4주간 신규 클래스의 프리미엄 코스튬, 클래스 변경권, 각종 초기화 포션을 획득할 수 있다. 몬스터를 처치해 얻을 수 있는 탐험의 새싹을 모아 클라페다의 템플러 마스터 기사단장 우스카에게 보상을 교환할 수 있다.

신규 클래스 프리미엄 코스튬 선택 상자는 캐릭터당 최대 2개까지 교환 가능하다. 상자 사용시 산포, 셰리프, 매트로스, 아르디티 중 선택한 코스튬이 지급되며 팀 창고 이동 불가에 거래도 불가능하다. 물론 코스튬 선택 상자도 5월 23일(목)에 일괄 삭제되므로 주력 캐릭터로 코스튬을 얻어둬야 한다.

이외에도 클래스 변경권이나 특성 초기화 포션, 스킬 초기화 포션, 스탯 초기화 포션까지 여러가지 아이템도 교환할 수 있다.

☞ 넥슨 캐시 추첨권을 노려라! 신규 클래스 출시 기념 새싹 상점 오픈 [바로가기]


▲ 상점에선 유용한 아이템들로 교환할 수 있다.

▲ 신규 클래스에 맞는 코스튬 상자도 얻을 수 있다. 단, 교환은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