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9-04-03 19:06
댓글 :
123

[정보] 어디까지 알고 있나? 회피기의 독특한 특징 다섯 가지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로스트아크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회피기'이다. 통상 상태에서 키보드의 '스페이스'를 누르면 발동되는 회피기는 적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거나, 거리를 좁히는 용도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킬 중 하나다. 회피기는 약 5초에서 12초 사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졌으며, 직업별로 특징과 효과가 다르다.

대표적인 회피기 사용은 스킬의 동작을 취소하는 동작 취소 효과, 몬스터와의 충돌을 무시하는 충돌 무시 효과, 상태 이상 면역 등이 있다. 또, 회피기는 직업별로 특유의 모션과 고유 효과를 가지고 있어 직업별로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 블래스터의 회피기인 '구르기' 사용 모습



■ 어디까지 알고 있나? 회피기의 독특한 특징 다섯 가지

로스트아크의 회피기는 클래스의 일반 이동기와는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우수한 판정과 효과를 가지고 있다. 스페이스를 누르는 즉시 '기존의 동작'을 취소하고 마우스 방향으로 회피하며 이 회피 동작 중에는 슈퍼아머: '상태 이상 면역', '피격 이상 면역'이 따라붙는다.

적의 공격을 받더라도 회피가 끊기거나 진행이 막히는 경우는 드문 셈이다. 특히, 일부 회피기에는 순간이동 판정이 있어 적의 스킬을 말 그대로 무시할 수도 있다. 이런 회피기의 특징을 자세하게 알고 활용한다면, 다양한 상황에서 전략적인 이득을 볼 수 있다.


■ 회피기의 특징 ① : 동작 취소 효과

회피기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앞선 스킬을 무시하고 회피기가 발동한다는 점이다. 로스트아크의 스킬들은 스킬의 동작이 전부 끝나기 전까지는 다음 행동을 취할 수 없다. 블래스터의 '공중포격' 스킬을 사용한다면, 미사일을 발사하는 스킬 동작 중에는 이동이나 다른 스킬 사용을 할 수 없게 된다.

이런 스킬의 동작 중 적 몬스터의 공격을 받게 된다면 그대로 치명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회피기를 활용한다면 스킬의 동작을 무시하고 회피기를 발동시킬 수 있다. 단, 버서커의 '템페스트 슬래쉬' 등 일부 스킬은 회피기로도 끊을 수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타이탈로스가 돌진 모션을 취하자 스킬을 끊고 회피하는 모습


■ 회피기의 특징 ② : 충돌 무시

회피기의 두 번째 특징은 바로 충돌 무시다. 로스트아크의 몬스터나 캐릭터는 충돌 판정이 있어 이동 경로를 가로막을 수 있다. 하지만 회피기를 사용한다면 잠시 충돌을 무시하고 진행할 수 있다. 적 몬스터가 겹겹이 쌓이는 카오스 던전이나 이동으로 통과할 수 없는 '흑야의 요호' 등의 패턴에서는 회피기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단, 일부 시드 몬스터와 가디언 등 보스급 몬스터는 관통해 이동할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걸어서는 나갈 수 없는 벽을 만드는 '흑야의 요호'의 패턴


■ 회피기의 특징 ③ : 상태 이상 면역

또, 회피기를 이용하면 상태이상 공격을 막아낼 수 있다. 회피 도중에는 상태 이상에 면역 판정이 생기기 때문이다. 회피 동작이 짧은 클래스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노리고 활용하기는 어려운 활용이지만, '레바노스'의 기절 장판이나 '엘리트 몬스터'의 공포 구체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회피기의 면역 효과를 이용해 디버프를 무효로할 수 있다


■ 회피기의 특징 ④ : 피격 이상 면역

상태 이상 면역과 비슷한 용도지만 더 자주 활용하게 되는 특징이다. 밀치기나 띄우기, 눕히기 등 각종 피격 이상은 시전중인 스킬을 무효로 하거나 다운 상태로 만들어 딜로스를 발생시킨다. 적 몬스터의 피격 이상 공격에 맞는 것이 확실하다면 회피기를 이용해 피격 이상 면역 상태를 만들어 회피하는 것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차징 후 띄우기를 거는 '헬가이아', '중갑 나크라세나' 등이 있다.

▲ 띄우기 효과를 지닌 타이탈로스의 2번째 공격을 회피기로 무시하는 모습


■ 회피기의 특징 ⑤ : 순간이동

모든 회피기는 아니지만 일부 회피기에는 순간이동 판정이 있다. 정확한 타이밍에 회피기를 사용하면 순간이동 효과를 이용해 공격을 회피할 수도 있다. 비교적 딜레이 없이 빠르게 발동하는 '마법사'의 회피기가 대표적이다. 단 회피기의 딜레이나 제한적인 타이밍로 인해 실전에서는 활용하기 어렵다.


▲ 순간이동 판정을 이용해 대미지 없이 투사체를 피하는 모습



■ '백 스텝', '더킹' 등 특색을 지닌 회피기... 직업별 회피기 정리

회피기는 전직업 공통으로 '스페이스'로 발동하는 스킬이지만, 직업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워로드의 회피기 '백 스텝'은 일반 회피기와는 달리 뒤로 짧은 거리를 이동한다. 또, 서머너의 회피기 '정령의 날개'와 아르카나의 회피기 '배니싱'은 같은 순간이동 판정의 회피기지만, 재사용 대기시간, 이동 거리 등에서 차이가 있다.

근거리와 원거리 딜러 간의 차이도 있다. 근접해서 싸우기 때문에 적 몬스터의 공격을 맞기 쉬운 근거리 직업들의 회피기 성능이 조금 더 우수한 편이다.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에 더해 좋은 판정과 긴 이동 거리를 가지고 있다.


▲ 회피 도중 피격당하는 것만큼 슬픈일도 없다

▲ 레온하트 앞 타일을 이용해 이동 거리를 측정했다



■ 버서커 : 덤블링





버서커의 '덤블링'은 무난한 근거리 딜러 회피기다. 이동 거리는 12칸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에 비해 무난한 편이다. 순간이동 판정 등 특별한 점은 없지만, 전후 딜레이가 없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7초로 짧은 편이다.



■ 디스트로이어 : 런





디스트로이어의 이동기는 11칸을 이동한다. 전방으로 말 그대로 이동하는 회피기로 발동 전 딜레이는 없지만 발동 후 약간의 딜레이 시간이 있다. 디스트로이어의 '런'은 이동 시간이 긴 편에 속한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8초로 무난한 편이다.


■ 워로드 : 백 스텝





백 스텝의 이동 거리는 7칸. 재사용 대기시간은 5초다. 발동 전후 딜레이는 거의 없는 편이지만 이동 중 피격당할 수 있다. 워로드는 5초에 한 번 회피기를 사용할 수 있어 보스전에서 유용하지만, 짧은 거리를 뒤로 이동하는 특성 때문에 기동성이 다소 떨어지는 회피기다.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 덕분에 '무적회피' 각인서와 궁합이 좋은 편이다.


■ 배틀마스터 : 전진답보





배틀마스터의 회피기는 7칸을 이동한다. 전후 딜레이가 없이 순간이동 하며 발동 모션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6초로 '워로드' 다음으로 빠른 편이다. 단점은 이동 거리로 매우 짧은 거리를 이동하기 때문에 보스의 큰 패턴을 회피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 인파이터 : 더킹





전방으로 빠르게 두 번 돌진한다. 1회 돌진 후 약 1.5초의 시간이 있으며 그 시간 동안 방향을 전환하거나 돌진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1회 사용시 재사용 대기시간은 약 7초(대기 시간외 재사용 대기시간은 5초), 두 번 사용 시에는 10초다. 이동 거리는 두 번 사용 기준 15칸으로 모든 이동기 중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한다.

2회 발동 시 약간의 딜레이가 있긴 하지만, 방향 전환, 스킬 콤보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원거리 딜러에 비하면 나쁘지 않은 편이다.


■ 기공사 : 제운보





이동 거리는 10칸, 이동 모션이 있지만, 딜레이는 짧은 편이다. 이동기는 근접 딜러치고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편이다.


■ 데빌헌터 : 덤블링





데빌헌터의 회피기는 14.5 칸으로 원거리 딜러 중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한다. 재사용 대기시간도 10초 정도로 기동성 면에서는 나쁘지 않지만 직선으로 긴 거리를 이동하기 때문에 포지션을 잡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 또, 회피 모션이 긴만큼 회피 도중 피격당할 위험이 있다.


■ 블래스터 : 구르기





구르기의 이동 거리는 약 12칸. 이동거리가 긴 편으로 발동에 딜레이는 없다. 단, 구르는 모션이 크기 때문에 이동 중 피격당할 위험이 있다. 원거리 딜러의 기본적인 이동기에 속한다.


■ 호크아이 : 슬라이딩





'배틀마스터'처럼 즉시 앞으로 돌진하는 회피기로 순간이동 판정이 있다. 이동 거리는 12칸으로 전후 딜레이 없이 사용하는 이동기 중에는 긴 편이다. 재사용 대기시간도 9초로 무난한 편으로 원거리 딜러의 회피기로는 우수한 축에 속한다.


■ 서머너 : 정령의 날개





이동 거리는 12.5칸. 발동 후 손을 모으는 모션이 있지만 이동으로도 캔슬할 수 있다. 역시 즉시 발동하는 회피기로 순간이동 판정이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0초로 무난한 편이다.


■ 아르카나 : 배니싱





이동 거리는 11칸으로 짧은 편이지만 역시 순간이동 판정이 붙은 좋은 회피기다. 단 발동 시 손을 모으는 특유의 동작이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9초로 짧은 편이다.


■ 바드 : 사운드 일루전





바드의 '사운드 일루전'은 13칸을 딜레이 없이 즉시 이동하는 우수한 회피기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로 모든 캐릭터 중 가장 길다. 순간이동 판정이 있지만 이동 후, 한 바퀴 도는 특유의 모션이 있다. 회피 자체는 유용하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전체 리포터 153개 등록됨 (2019-06-14 ~ 2018-12-13)

[이슈]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패치 유출 직원 해고 [80]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9-06-14 15:31
스마일게이트가 '로스트아크' 패치 내역을 유출한 김 모 씨를 해고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지난 3월 13일, 스마일게이트는 '로스트아크' 패치 내역이 유출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에 내부 조사를 실시.....
[정보] 남들과는 다른 개성을 뽐내자! 로스트아크 돛문양의 종류와 외형 모아보기 [31]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06-13 17:29
로스트아크에서 선박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바다에서의 기본적인 이동수단이 되는 것은 물론, 보물인양이나 수중탐사 등 각종 해양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선박과 선원이 필요하기 때.....
로스트아크, 신규 대륙 '욘' 트레일러 영상 공개 [64]
동영상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6-12 16:42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블록버스터 핵앤슬래시 MMORPG 로스트아크가 오는 6월 19일 업데이트되는 '에피소드 2: 위대한 개척자'의 플레이 모습을 담은 신규 트레일러 영상.....
[뉴스] 애니츠 3자매의 세상?! 로스트아크 경쟁전 시즌1 4주차 순위 현황 [69]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06-11 18:06
로스트아크 경쟁전 시즌1이 시작된 지 약 한 달이 지났다. 그동안 별다른 밸런스 패치가 없었기 때문인지 전반적인 상황은 1주차에 비해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상태다. 물론 완전히 동일한 것은 아니다.....
'로스트아크', 19일 업데이트 예정인 욘 대륙 정보 공개 [44]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6-05 16:51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블록버스터 핵앤슬래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로스트아크가 신규 대륙 ‘욘’을 비롯한 다양한 업데이트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5일(수) 공.....
[뉴스] 호감도, 에포나 평판 원정대 통합, 칼엘리고스 난이도 하향! [22]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19-06-05 12:09
6월 5일 업데이트로 '호감도'와 '에포나 의뢰' 콘텐츠가 원정대 단위로 통합되었다. 5월 15일 '각인서'가 원정대 단위로 통합된 것에 이은 서브 캐릭터 육성 완화 차원의 업데이트다. 업데이트 이후로 원.....
[뉴스] 오는 19일 욘, 아카테스, T3 장비 등장! 로스트아크 리샤의 편지 공개 [62]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06-05 12:02
6월 19일(수) 로스트아크에 진행될 대규모 업데이트의 내용이 리샤의 편지를 통해 공개됐다. 19일에는 신규 대륙 욘과 함께 신규 레이드 아카테스, 해양 던전 크누트의 무덤 등 로드맵을 통해 공개되었던.....
[정보] 섬 개수는 동쪽의 절반! 로스트아크 프로키온의 바다 섬의 황금상자 위치 정리 [21]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06-04 15:22
프로키온 바다의 경우 기에나의 바다에 비해 섬 개수가 적다. 섬간의 간격도 비교적 넓고 중앙에는 망자 해역이 위치해 이동에 매우 큰 방해가 된다. 이처럼 항해를 하기에는 다소 불편함이 있지만, 황금.....
로스트아크, 러시아 OBT 앞서 '데모 버전' 공개 [3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5-31 11:51
스마일게이트가 '로스트아크'의 본격적인 러시아 OBT를 앞두고, 데모 버전 테스트를 개시했다. 데모 버전은 현지시각으로 5월 30일부터 6월 6일까지 1주일간 서비스된다. 이번 데모 버전 테스트에는...
[정보] 더이상 목표가 없다면? 로스트아크 평판 완료 이후 수행할만한 에포나 의뢰 [31]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05-30 17:54
로스트아크에서 에포나 의뢰를 진행할 때 평판 보상을 빼놓을 수는 없다. 초반에는 섬의 마음이나 선박, 중후반에는 각종 물약이나 각인서 등 평판으로만 얻을 수 있는 보상들이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정보] 대미지미터기를 대체?! 로스트아크 MVP 시스템 파헤치기 [48]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05-29 12:41
5월 29일 업데이트로 MVP 시스템이 도입됐다. 이를 통해 개인이 파티에 어떤 방식으로, 얼마만큼 기여를 했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기여도 중에는 적에게 가한 피해량이 포함되기 때문에, 대미지미터기.....
[정보] 실링보다는 해적 주화! 로스트아크 기에나의 바다 섬의 황금상자 위치 정리 [49]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05-28 14:57
낡은 금열쇠 혹은 빛나는 황금열쇠가 남아 인벤토리를 차지하거나 황금상자의 아바타 보상 등이 필요할 때 상자를 찾아 헤매게 된다. 일반적으로는 구경조차 어려운 상자지만, 위치 및 등장 방식을 알고.....
[이슈] 최종 콘텐츠를 캐쉬로 해결? '레이드 즉시 완료' 논란 [387]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19-05-23 16:54
지난 22일 정기 점검 후 업데이트된 로스트아크의 '레이드 즉시 완료' 콘텐츠가 논란이 되고 있다. '레이드 즉시 완료'는 기존의 '에포나 즉시 완료'처럼 레이드 콘텐츠의 보상을 즉시 획득하는 일종의 .....
[뉴스] 루페온의 인장이 메인 보상?! 이벤트 보스 몬스터 '천둥날개' 등장 [38]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05-22 21:30
5월 22일(수)부터 6월 5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14일간 로스트아크에서 '공포의 천둥날개' 이벤트가 진행된다. 해당 기간 동안 이벤트형 필드 보스인 천둥날개가 등장하며, 이를 토벌하여 다양한 보상을.....
[뉴스] 직업간 밸런스 격차는 줄어들었을까? 경쟁전 시즌1 1주차 순위 현황 [98]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05-21 16:10
5월 15일(수)부터 로스트아크에 경쟁전 시즌1이 시작됐다. 기본적인 규칙은 프리 시즌과 동일하지만, 계급 도달 점수나 보상 등에서 조금씩 달라진 모습도 확인된다. 프리 시즌 때는 직업간 밸런스 문제.....
'툰스푼', 로스트아크 SD 캐릭터 출시 기념 공모전 이벤트 진행 [7]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5-17 12:14
[자료제공: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의 콘텐츠 창작 플랫폼 ‘툰스푼(TOONSPOON)’이 로스트아크의 SD 캐릭터 4종 출시를 기념한 공모전 이벤트를 오는 6월 5일까지 진행한다. 툰스푼에 로스트아크의.....
로스트아크, '경쟁전 시즌1' 오픈 [13]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5-15 14:59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블록버스터 핵앤슬래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로스트아크가 게임 내 PVP 콘텐츠의 시스템 개선과 함께 ‘경쟁전 시즌1’을...
[뉴스] 이제 서브 캐릭터에서도 원한2를! PVP 시즌1 및 경쟁전 시즌1 오픈 [5]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05-15 12:44
로스트아크 5월 15일 업데이트로 각인서와 각인 효과가 원정대 단위로 통합이 진행됐다. 이외에도 해금석이나 룬과 같은 일부 아이템 또한 원정대 통합으로 변경이 이루어졌다. 로드맵을 통해 예고했었던.....
[정보] 행운의 기운이 남는다면? 자동 항해를 이용한 잠수 끌망의 효율 실험 [40]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05-14 10:35
로스트아크에 자동항해가 추가되면서 대륙 및 섬 간 이동이 상당히 편리해졌다. 직진밖에 할 수 없었던 기존과 달리, 목적지를 설정해주면 장애물을 피해 최단 거리로 이동해주는 것이다. 위험해역은 장.....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