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펙스 레전드에는 레벨 시스템이 있고, 게임을 플레이하고 얻는 경험치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레벨을 올리면 에이펙스 팩, 금속 재료 등의 보상을 얻게 된다. 계정 레벨과는 별개로 시즌 레벨이 존재하는데 기존 레벨과 시즌 레벨의 경험치는 각각 다르게 쌓인다.


계정 레벨과 시즌 레벨
계정 레벨은 매치 경험치로, 시즌 레벨은 매치 경험치 + 보너스인 배틀 포인트로 올라

계정 레벨은 처치나 가한 대미지, 아군 부활 등 자신이 게임 내에서 펼친 활약에 따라 획득한 '매치 경험치'를 토대로 올라간다. 시즌 레벨은 획득한 매치 경험치와 다른 보너스를 합한 '배틀 패스 포인트'를 바탕으로 높아진다. 계정 레벨과 시즌 레벨을 올리는데 필요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에 소개되어 있다.

■ 계정 레벨과 시즌 레벨 차이

계정 레벨 : 게임 내에서 펼친 활약을 토대로 획득한 '매치 경험치'로 레벨업
시즌 레벨 : 배틀 패스 포인트(매치 경험치 + 보너스 포인트)로 레벨업

▲ 좌측이 계정 레벨과 관련된 매치 경험치, 우측이 시즌 레벨과 관련된 배틀 패스 포인트



시즌 레벨은 배틀 패스를 구매하지 않은 플레이어라도 올릴 수 있고, 일부 무료 보상도 받을 수 있다. 배틀 패스를 구매했다면 챔피언, 총기 스킨 등 훨씬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계정 레벨과 시즌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을까?


레벨업에 중요한 5가지 포인트
1등 말고도 레벨업에 도움되는 여러 방법이 존재한다

1. 우승! 아니, 3등 안에라도 들도록 노력
당연한 말이겠지만 최종 우승을 하게 되면 500XP로 가장 높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물론 항상 우승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최대한 3등 안에는 들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3등 안에만 들어도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300XP나 되기 때문이다.


2. 친구와 함께 플레이
솔로로 게임을 돌리는 것보다 3명의 인원과 미리 스쿼드를 만들어 플레이하는 것이 경험치를 얻는데 훨씬 효과적이다. 파티원 1명당 생존 시간으로 획득하는 경험치의 5%를 추가로 받을 수 있으며, 2명과 함께 스쿼드를 뛰면 10%의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 친구 2명과 스쿼드를 만들어 플레이하면 생존 시간의 10%를 추가 경험치로 획득 가능


3. 실력에 자신이 있다면 챔피언 사냥에 출격
매칭이 시작되고 레전드 선택이 끝나면 이전 게임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둔 '챔피언 분대'를 소개해 준다. 챔피언 분대는 한 게임에 오직 한 스쿼드만 존재하며, 해당 분대를 쓰러뜨리면 처치한 챔피언 1명당 500XP를 획득할 수 있다. 500XP는 우승했을 때 얻는 경험치와 동일하다.

챔피언과는 별개로 '킬 리더'가 되면 추가 경험치 50XP를 받는다. 킬 리더는 현재 게임 내에서 가장 많은 킬을 기록한 플레이어로 선정되는데 킬 현황에 따라 시시각각 변경된다. 한 번이라도 킬 리더가 됐다면 추가 경험치를 받을 수 있다.

▲ 싸움에 자신이 있다면 챔피언 분대 사냥을 떠나는 것도 방법


4. 싸움을 피하고 오래 살아남는 것도 중요
에이펙스 레전드는 배틀로얄 장르로 '생존'이 중요한 게임이다. 물론 소규모 교전이 재밌고, 자주 싸우며 실력을 키워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한다. 하지만 전투를 피하고 오래 살아남는 것도 중요할 때가 있다. 생존 시간에 따라 얻는 경험치량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초당 3XP를 획득할 수 있어 아무것도 안 하고 15분간 숨만 쉬고 있어도 2,700XP를 획득한다.

킬과 비교해보면 1킬당 50XP를 획득하므로 약 17초만 살아 있으면 1킬과 같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온다. 전투를 피하기만 하면 뭐가 재밌냐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파밍 상태가 너무도 빈약하거나 스쿼드 인원이 모두 나가버린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는 무작정 돌격하고 죽는 것 보다는 최대한 살아남는 것도 경험치를 많이 획득할 수 있는 전략 중 하나다.

▲ 생존 시간으로 획득하는 XP는 상당히 많다

5. 오늘의 퍼스트 킬
레전드에 상관없이 하루에 한 번 킬을 달성하면 500XP를 획득할 수 있다. 단 1킬만으로 우승했을 때와 똑같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유저라도 매일 오늘의 최초 킬은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매일 1등 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매일 1킬 하는 것은 쉽지 않겠는가?

▲ You Are the Apex Champion! 우승과 똑같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오늘의 퍼스트 킬


배틀 패스 레벨을 올리기 위해 추가로 알아둬야 할 사항
일간, 주간별로 해야 할 것

1. 일일 퀘스트! 레전드별 오늘의 퍼스트 킬
오늘의 퍼스트 킬과 비슷한 개념으로 배틀 패스 포인트는 레전드별 퍼스트 킬로 올릴 수 있다. 일일 퀘스트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매일 갱신되고 우승 경험치와 동일한 500XP를 획득할 수 있다. 레전드가 9명이 있기 때문에 각 레전드로 1킬씩 한다면 매일 9번 우승한 것과 같은 양의 경험치를 얻게 된다.

▲ 매일 9명의 레전드로 퍼스트킬을 하면 매일 9번 우승한 것과 마찬가지의 경험치 획득!


2. 주간 퀘스트! 레전드 보너스
배틀 패스 레벨을 올리는데 중요한 '레전드 보너스'는 주간 퀘스트쯤으로 생각하면 된다. 생존한 시간에 따라 레전드 하나당 추가 배틀 패스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보너스는 상한선이 존재해 현재는 레전드별로 최대 75,000점까지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레전드 보너스는 수요일마다 리셋되고, 매주 25,000의 레전드 보너스가 증가해 최대 250,000까지 늘어날 예정이다. 매주 모든 레전드 보너스를 채우다 보면 다소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무조건 채워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보너스' 정도로 여기는 것이 좋다. 레전드 보너스 현황은 메인 로비에서 [배틀 패스]를 클릭한 뒤, 우측 상단의 [레전드 보너스 사용 가능]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 현재 레전드 보너스 상한선은 75,000점

▲ 생존 시간으로 얻은 경험치와 똑같은 양을 레전드 보너스로 얻을 수 있다


3. BP 포인트 부스트
배틀 패스를 구매한 플레이어는 시즌 레벨을 올리고 'BP 포인트 부스트'라는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시즌 레벨 12/22/32/42/52/62/72/82/89/92에 도달하면 부스트를 받는다. 분대 내 파티원 한 명당 생존 시간으로 얻는 경험치의 2.5%를 추가로 획득한다.

BP 부스트 보너스는 중첩되므로 갈수록 배틀 패스 포인트 요구량이 높아지는 시즌 레벨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배틀 패스 구매 의향이 있다면 나중으로 미루는 것보다 부스트 보너스를 받기 위해 빨리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 BP 포인트 부스트는 중첩되므로 시즌 레벨을 올리는 데 큰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