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공예, 낚시/요리, 채광/대장, 탐사/고고학 등 4종류로 구성된 전문기술을 익히면 여러 아이템을 채집하거나 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자급자족할 수 있어 캐릭터 성장에 도움이 된다.

전문기술을 배워두면 다른 이득도 얻을 수 있다. 전문기술의 레벨은 캐릭터의 전투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투를 통해 클래스 레벨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활 콘텐츠에 투자해서 전문기술의 레벨을 높이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그러나 전문기술의 레벨을 높이려면 '노동력'이라는 자원을 사용해야 한다. 노동력은 시간이 지나야 회복되며 자연 회복에는 최대 누적량이 존재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을 때 빨리 소모하는 것이 캐릭터 성장에 도움이 된다.


▲ 전문기술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전문기술 특성

'특성'은 캐릭터의 여러 능력치를 올려서 전투력을 상승시키는 콘텐츠다. 이 특성에는 클래스의 레벨에 따라 포인트를 주는 무기 특성뿐만 아니라 전문기술 레벨에 따라 포인트를 주는 '전문기술 특성'도 존재한다.

같은 포인트를 투자했다고 가정했을 때, 전문기술 특성을 통해 높일 수 있는 능력치는 무기 특성보다 낮다. 그러나 투자할 수 있는 능력치의 종류는 같은 만큼 전투력을 높이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오로지 전투만 하면서 레벨을 높인 캐릭터보다는 전문기술도 병행하는 캐릭터의 전투력이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전문기술 특성 포인트는 전문기술을 2레벨 높일 때마다 1포인트 주어진다. 다만, 4개의 전문기술 레벨을 더해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전문기술 레벨별로 포인트가 계산되니 포인트를 얻고 싶다면 각 전문기술을 2레벨 단위로 높일 필요가 있다.

▲ 전문기술 레벨이 높아질수록 전문기술 특성의 포인트를 추가로 획득해 전투력을 높일 수 있다



▣ 효율적인 전문기술 레벨업 방법

앞서 말했듯 전문기술 레벨을 높이려면 '노동력'이라는 자원을 사용해야 한다. 노동력은 3분당 1씩 자연 회복되고, 최대 자연 회복량은 500이므로 계속 소모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한정된 노동력을 무작정 소모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행동이다.

노동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작협회'에 있는 '의뢰'를 꾸준히 이용할 필요가 있다. 제작협회의 의뢰는 하루에 15회까지 클리어할 수 있는 전문기술 전용 미션으로 특정 아이템을 채집하거나 제작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의뢰를 활용하면 같은 노동력을 사용하더라도 더 빠르게 전문기술의 레벨을 높일 수 있다.


▲ 제작협회의 의뢰를 하루에 15회씩 꾸준히 완료하면 전문기술 레벨업이 빨라진다

▲ 의뢰 완료를 통해 전문기술 경험치를 획득


의뢰에서는 제작보다 채집 의뢰가 경험치를 많이 주므로 가능하다면 채집 의뢰 위주로 진행하길 추천한다. 다만, 특정 전문기술의 의뢰만 수행하다 보면 해당 전문기술 레벨만 높아져 현재 수준으로 채집/제작하기 어려운 의뢰가 나올 수 있다. 게다가 전문기술은 레벨이 높아질수록 다른 전문기술과의 연계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지므로 모든 전문기술을 골고루 투자하길 추천한다.

또한, 제작협회의 다른 기능인 '명장의 길'에는 스토리 미션 중에 자연스럽게 배우는 요리를 제외한 공예/대장/고고학의 튜토리얼 미션이 존재한다. 이 퀘스트들은 한 번에 하나씩 수행해야 하지만, 진행 NPC들은 같은 도시에 모여있다. 따라서 해당 NPC들이 있는 도시에 도착했을 때 한 번에 수행해두면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 제작보다는 채집 의뢰가 경험치를 더 많이 준다

▲ 명장의 길에서 진행할 수 있는 전문기술 튜토리얼 미션

▲ 명장의 길 미션 진행 NPC는 한 도시 안에 모여 있으니 한 번에 수행해두는 것이 좋다


노동력은 자연 회복 외의 방법으로도 회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늘의 과제 보상에 포함된 '소형 노동력 회복약'을 사용 시 노동력을 즉시 50 회복한다.

유료 재화인 다이아를 소모해 노동력을 회복할 수도 있다. 1회당 80의 노동력을 회복하며 하루에 15회까지 이용 가능하다. 다만, 처음에는 다이아 50개만 소모하지만, 충전 횟수에 따라 다이아 소모량이 계속 늘어나므로 상황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오늘의 과제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소형 노동력 회복약

▲ 다이아를 소모해 노동력을 회복할 수 있지만, 충전 횟수에 따라 요구량이 많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