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9일 업데이트로 협동전이 시작되었다. 협동전은 세 명의 플레이어가 실시간으로 전투를 벌이는 콘텐츠다. 쥬얼과 루피, 마나, 장비를 얻을 수 있다.

협동전 참가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티켓을 사용해 방을 여는 것,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이 만든 방에 들어가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만든 방에서도 티켓을 사용할 수 있다. 티켓을 쓰는 경우 쥬얼과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티켓은 하루 두 개씩 제공되며, 최대 12개까지 모아둘 수 있다. 입장 횟수는 하루 20번까지다. 협동전 보상은 다량의 루피와 마나, 쥬얼이다. 쥬얼은 티켓 사용 시에만 얻는다.

협동전 멤버는 공개, 클랜, 고유 번호의 세 가지로 모집할 수 있다. 클랜원 대상으로 모집하면 클랜 채팅에 모집 알람이 뜨고, 해당 알람을 눌러 입장 가능하다. 고유 번호는 번호를 미리 지정한 후 지인이 그 번호를 입력, 방을 찾아 들어오는 식이다. 공개 모드에서는 레벨을 지정해 일정 레벨 이상의 유저만 받을 수 있다.

▲ 티켓으로 방을 만들거나 다른 사람이 연 방에 들어갈 수 있다.


▲ 세 가지 방식으로 동료를 모집할 수 있다.


▲ 전투 순서에서 적 구성 확인 가능. 레벨은 50 후반이다.



협동전이 시작되면 세 명의 플레이어가 차례대로 전투를 벌인다. 전투 시작 전 전투 순서나 캐릭터를 결정할 수 있다. 일반 전투와 동일하게 다섯 개를 골라 한 팀을 꾸린다. 각 파티는 정해진 순서에 따라 돌아가며 전투를 벌이고, 한 파티가 전멸하면 다음 파티가 이어서 싸운다.

전투 중이 아닌 플레이어는 전투를 지켜보며 실시간으로 UB 지원이 가능하다. 전투 관전 화면 하단에 게이지가 차오르고, 세 개까지 충전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가급적 유이나 치카 등 광역 회복이 있는 캐릭터 편성을 추천한다. 지원 UB는 한 캐릭터 당 한 번만 가능해 총 다섯 번까지 사용하고, 누적 세 번까지 UB를 충전할 수 있다. UB 지원은 해당 캐릭터가 사망해도, 심지어 내 파티 전체가 전멸해도 UB를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가 남았다면 타이밍에 맞춰 쓸 수 있다.

적 파티는 총 셋이다. 그중 하드 난이도의 마지막 파티에는 보스가 등장해 앞의 두 개 보다 난이도가 높다. 만약 전투력이 부족하다 느끼면 마지막 파티에 전투력이 가장 강한 플레이어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협동전에 처음 진입하면 오토 모드가 꺼진다. UB를 자동으로 쓰지 않기 때문에 일반 스테이지를 생각하고 다른 일을 하다 보면 파티가 전멸해있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협동전 참여 전후로 오토 모드를 확인해야 한다.

개별 보상 외에도 첫 클리어 보상이 있다. 현재 열린 협동전 던전은 노멀 3개, 하드 3개로 총 여섯 개다. 각각의 던전은 최초 클리어 보상으로 쥬얼 150개를 주니 한 번 씩은 돌아가면서 클리어해야 한다. 만약 티켓을 사용해 하드 던전을 클리어하면 약 15만의 마나도 얻으니 하루 두 장은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른 유저와 함께 협동전을 클리어할 때 완료할 수 있는 업적도 있다.

▲ 모든 플레이어가 준비 완료 상태면 시작 가능


▲ 관전 중에는 하단의 UB 게이지를 모아 플레이어를 도울 수 있다.


▲ 아군이 UB를 사용하면 메시지가 뜬다. 감사 인사를 하도록


▲ 티켓을 사용한 하드 협동전 첫 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