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매주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업계동향은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게임사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 해외 게임 이슈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 게임업계 주요 이슈


◎ 열리긴 열렸는데... '철옹성'이 된 중국 판호
- 중국 내 게임 서비스를 심사하는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 새로운 판호 승인 기준을 발표했다. 승인 기준이 이전보다 훨씬 높아졌다는 평이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새로운 기준이 제시됐으며, 3번의 재검토에서 탈락하면 더 이상 신청을 받지 않는 규정도 생겼다. 주요 신규 규정은 아래와 같다.

게임사마다 판호 승인 게임 개수를 제한한다 / 뽑기 확률은 백분율(%)이 아닌, '몇 번을 하면 나온다' 식으로 표기해야 한다 / 게임 내 전투에서 신체의 어떠한 유혈 표시도 안 된다 / 게임 타이틀에 영어가 들어가서는 안 되고, 중국어 표준 간체자로만 정할 수 있다 / 포커와 마작은 심사하지 않는다 / 종교, 미신, 운명 등의 내용이 게임 내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 / 청소년 중독 방지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 공정위 "게임 아이템 환불거부 약관 살핀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라이엇게임즈 등 국내외 10개사에 약관 개선에 관련한 의견 회신 요청을 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공정위 관계자는 "불공정 약관을 개선하기 위해 10개 게임사에 의견을 받고 있다"며 "자진시정 이뤄지지 않으면 7월 전까지 시정권고 또는 시정명령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정위는 미성년자가 게임 아이템을 구매했을 때, 게임사가 환급을 거부하는 등 부모에게 경제적 책임을 묻는 약관에 문제가 있다고 봤다. 또한, 공정위는 선물 아이템의 경우 이용 기간을 차별적으로 제한하는 부분도 문제로 보는 등 게임사의 약관을 전방위적으로 수정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 '리니지'도 무료화, 5월 2일부터 정액제 폐지한다
- 지난 1998년부터 정액제로 운영된 '리니지'가 오는 5월 2일부터 모든 사람에게 게임을 개방한다. 우선 4월 24일 정기정검 이후 이용권 및 토핑 상품 판매가 종료된다. 기존 구매한 이용권은 5월 2일까지 사용하며, 이후 일괄 환불된다. 무료화와 더불어 '아인하사드의 가호'가 새롭게 나온다. 해당 상품은 30일간 경험치 획득량과 아이템 획득을 100% 증가시켜주는 상품이다. 현재 가격은 책정되지 않았으며, 추후 정확한 가격을 공지할 것이라 밝혔다.

◎ 텐센트와 손 잡은 '닌텐도', 곧바로 주가에도 반영
- 텐센트가 중국 정부로부터 닌텐도 스위치 판매 승인을 지난 19일 받았다. 주요 외신들은 이 영향으로 닌텐도 주가가 19일 장중 16%까지 치솟았고, 이후 14% 오른 가격에 장 마감을 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허가로 닌텐도는 최대 게임 시장인 중국에 진출해 올해 판매량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이번 주 게임 행사

NDC - 4월 24일~26일, 넥슨 코리아 판교 사옥 일대
인디게임포럼: 게임이 밥(미래)이다 - 4월 24일, 명동 서울애니메이션센터 1층 만화의 집
2019 넷마블 게임콘서트 - 4월 24일, 구로구 지밸리비즈플라자 20층 넷마블 사내 카페


◎ 제13회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 24일 개최
-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NDC가 오는 24일부터 넥슨 코리아 판교 사옥 일대에서 개최된다. 올해 NDC에는 총 5개 트랙, 96개의 강연이 마련됐다. 게임기획, 비주얼아트&사운드, 마케팅, 프로그래밍, 프로덕션, 커리어 등 7개의 폭넓은 주제로 게임 업계를 바라본다. '레지던트 이블 RE2', '몬스터헌터 월드', '브롤스타즈' 등 해외 유명 게임의 개발자도 자리한다.
ㄴ 관련기사 : 슈퍼셀, 바하2, 몬헌 월드 개발자 참석, 'NDC2019' 24일 개최

◎ 인디게임포럼: 게임이 밥(미래)이다, 24일 진행
-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은 24일(수) 명동에 있는 애니메이션센터에서 '인디게임포럼: 게임이 밥(미래)이다'를 개최한다. 포럼에는 개발자, 변호사, 크리에이터 등이 참석한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청소년의 게임 개발을 저해한 사례인 '주전자닷컴 사태'의 주전자닷컴 박훈 대표가 참석해 토의를 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업계 관계자, 창작자, 서울시민 등은 사전 신청 없이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만화의집으로 방문하면 된다.

◎ 게임과 직업을 살핀다. 넷마블 게임콘서트 27일 열려
- 넷마블문화재단이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과 확산에 이바지하기 위해 '2019 넷마블 게임콘서트'를 연다. 행사는 4월 27일부터 11월 30일까지 총 4회에 걸쳐 개최된다. 장소는 구로 지밸리비즈플라즈 20층에 있는 넷마블 사내카페이다. 참가를 희망하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넷마블 게임콘서트'를 검색한 뒤 화면 상단에 있는 예약하기 버튼으로 신청할 수 있다.


■ 주요 게임 소식


◎ '오토체스 모바일' 공개 테스트 시작
- 거조다다 스튜디오가 도타2 아케이드맵 '오토체스'의 모바일 버전 공개 테스트를 시작했다. 현재 아이폰은 사전 테스트를 지원하지 않는다. '오토체스'는 랜덤으로 주어지는 체스말(유닛)을 구매하고, 내 체스판을 강화해 다른 플레이어의 체스말과 대결을 벌이는 게임이다. 모바일 버전은 시스템 대부분을 PC 버전에서 이어받았다. 이후 정식 서비스에 관한 일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 에픽게임즈 스토어, '트랜지스터' 무료 배포 시작
- 에픽게임즈가 자사의 스토어를 통해 '트랜지스터'를 오는 5월 2일 23시 59분까지 무료 배포한다. 이 게임은 슈퍼자이언트 게임즈에서 개발한 SF 액션 RPG다. 반응형 게임 플레이와 풍부한 배경 스토리가 특징이다. 새로운 무료 게임 '트랜지스터'를 포함한 에픽게임즈 스토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에픽게임즈 스토어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무료 배포에 이어 환불까지... 유비소프트 '어쌔신크리드: 유니티'
- 유비소프트가 '어쌔신크리드: 유니티' 무료 배포 직전에 구매한 유저를 대상으로 환불에 나섰다. 현지시각 15일 이후 구매한 유저가 해당된다. 앞서 유비소프트는 노트르담 대성당의 화재로 소실 복구 비용으로 50만 유로(한화 약 6억 3000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하며 '어쌔신크리드: 유니티'를 무료로 배포한다고 발표했다. 게임의 무료 배포는 PC판 한정으로 한국 시각으로 4월 25일 16시까지 특설 페이지에서 진행된다.



■ 게임사 채용공고 & IR




◎ SNK, 공모가 상단 40,400원 확정... 수요예측경쟁률 317:1
- 에스엔케이(SNK)는 공모가가 희망밴드 상단 가격인 40,400원으로 최종 결정됐다고 22일 공시했다. 총 공모금액은 1,697억 원이다. SNK는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사무라이 스피리츠’, ‘메탈 슬러그’ 등 검증된 IP를 보유한 게임사다. IP를 통해 개발사와 퍼블리셔로부터 안정적인 매출을 거둔다. SNK는 오는 4월 23~24일 청약을 거쳐 5월 7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다. 상장 후 시가 총액은 공모가 기준 8,509억 원이다.

◎ 액션명가 '코그' 병역특례요원 모집
- 액션명가 KOG가 최근 사명을 '코그'로 바꾸었다. 현재 코그는 회사 내에서 근무할 전문연구요원(병역특례)을 모집 중이다. 대상 직군은 게임디자인, 클라이언트/서버 개발자이다. 이번 채용은 TO가 사라질 때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트라하' 대규모 업데이트 준비? 모아이게임즈, 전직군 추가 모집
- '트라하'로 순항 중인 모아이게임즈가 다양한 직군의 경력자를 추가 모집 중이다. 대상은 클라이언트, 서버, 배경 레벨러, 배경 모델러, 원화가, QA, 기획자 등이다. 요구 경력은 서버 프로그래머만 1년 이상, 그 외는 3년 이상이다. 모아이게임즈는 "실력에 맞는 최고의 대우를 보장한다"고 공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