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저들이 GR 클래스 라비오를 주목하고 있을 때도 기자는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았었다. 개인적으로 수비형 미드필더는 GR 헤나투 산시스나 TT 비달, TT 마테우스, GR 마르셀루 같이 빠릿빠릿한 선수들을 선호했기 때문.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본 GR 라비오는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큰 키와 긴 다리의 피지컬을 이용한 수비력, 그리고 후방 조율 능력까지. 그리고 간혹 보여주는 중거리 골까지 있는 선수. GR 클래스 아드리앙 라비오를 한 번 파헤쳐 봤다.

* GR 라비오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 기자의 공식 경기 등급은 챔피언스이며, 선수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 기사는 GR 라비오 +5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아래의 움짤들은 우측 하단 'SD' 버튼을 누르면 고화질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GR 라비오 +5
192cm의 큰 키를 바탕으로한 장악력

■ 능력치와 급여, 소화 포지션 등 기본 스펙은 어떨까?

아드리앙 라비오는 192cm/80kg/마름 체격의 월등한 신체 조건을 보유하고 있다. 수비형 미드필더와 중앙 미드필더의 자리에서는 제공권과 수비 경합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이 같은 신체 조건은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1카 기준 OVR은 CM 88, CDM 86이며, 주발은 왼발이며 오른발은 3이다. 라비오가 좋은 평가를 받는 또 하나의 이유는 비교적 낮은 수준의 급여이다. 라비오의 급여는 15로 산시스, E.잔, 사울 등보다 적은 편이다.




■ 짧은 침투 패스는 확실히 일품!

Z+S, Z+W, W 등의 땅볼 패스에서 라비오는 확실한 능력을 보여주었다. 땅볼 패스에서 중요한 것은 패스에 실리는 공의 속도와 정확도 정도라고 볼 수 있다. 라비오의 짧은 패스는 이 2가지를 모두 충족시키는 퀄리티를 보여주었다.

약발인 오른발 패스에 대한 걱정도 있었지만, 패스와 시야 능력치가 좋다 보니 약발로도 좋은 패스를 많이 보여주었다. 물론, 되도록 왼발로 패스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 롱패스는 더 안정적이다?

라비오를 사용해본 유저들이 많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는 라비오의 롱패스를 제대로 활용해보지 못한 유저들도 있을 것 같다.

라비오는 롱패스 능력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특히, 중원에서 반대 사이드로 전환하는 플레이에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라비오를 수비형 미드필더로 활용하는 유저들도 많기 때문에 3선에서 사비 알론소처럼 활용할 수 있다.












■ 중거리 및 골 결정력은 어떨까

우선 라비오의 골 결정력은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다. 물론, 주발인 왼발에 걸리면 Z+D나 일반 D 슈팅 등 모두 괜찮은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약발인 오른발 슈팅은 웬만해서는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CM, CDM을 사용할 때 양발 Z+D를 중요하게 여기는 유저라면 라비오는 결코 좋은 선택이 될 수는 없다. 그런 유저라면 GR 사울을 추천한다.



▲ 메시와 같은 ZD를 기대해선 안된다












■ 큰 키와 긴 다리를 이용한 피지컬 수비력

192cm의 키는 바로 여기서 발휘된다. 우선 큰 기둥이 경기장에 있다는 그 존재감만으로 상대의 공격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당연히 존재감뿐만은 아니다. 긴 다리를 이용한 차단력이 좋다. 또, 몸싸움도 좋다. 몸싸움이 좋지 않은 선수들은 쉽게 밀어내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다.














■ 다소 긴 드리블, but 드리블 속도는 준수

라비오에 대한 평가가 아쉬운 부분이다. 라비오의 드리블은 다소 긴 편이다. 같은 포지션의 GR 헤나투 산시스, GR 사울, TT 비달 등과 비교해도 드리블이 길다.

다만, 드리블 속도 자체는 그렇게 느리지 않다. 가속도가 붙은 상황을 잘 활용하면 충분히 좋은 드리블이 가능하다.




■ 총평

속력이 느리고 체감이 좋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과 달리 라비오는 생각보다 더 마음에 드는 선수였다. 더군다나 높은 급여의 아이콘 클래스가 추가되는 만큼 라비오처럼 급여가 낮은 수비형 미드필더가 더욱 각광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후방에서 조율해주는 플레이, 그리고 수비력, 간혹 터지는 중거리 골 등 이 정도 급여에서는 라비오만한 선수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 이런 유저라면 추천!

① 프랑스, PSG 스쿼드를 구성중인 유저

② 좋은 피지컬의 CM, CDM을 선호하는 유저

③ 땅볼 패스, 롱패스를 잘 활용하는 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