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현지시각 4월 30일 진행된 발표 생중계와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통해서 자사의 신규 VR HMD 2종, '오큘러스 퀘스트'와 '오큘러스 리프트S'의 출시일을 공개했다.

'오큘러스 퀘스트'는 지난해 5월 출시된 '오큘러스Go'에 이어 PC, 모바일 기기가 필요 없이 무선으로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저가형 무선 VR이었던 '오큘러스 Go'보다 더 좋은 기기 성능으로 구성되어 한층 진화한 게임 환경을 선보일 수 있는 기기다.

'오큘러스 퀘스트'는 전면의 4개의 광시야각 카메라를 배치하여 한층 나아긴 위치 감지 센서를 자랑한다. 외부 센서 없이도 사용자의 정확한 움직임을 측정한다는 점을 내세웠다. 화면당 1600x1440 해상도를 제공하며 한층 향상된 내장 오디오를 제공한다.

무선 기기이므로 전선 및 PC가 필요하지 않아, 보다 자유로운 환경에서 VR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다. 런칭 시점에서는 50개의 게임 타이틀이 준비될 예정이며, 기기에는 5종의 게임이 데모로 수록된다.

리듬을 쪼개는 '비트세이버', 어쌔신 크리드를 활용해 제작된 '크리드(Creed)', 터틀락게임즈의 '저니 오브 더 갓(Journey of the Gods)', 스포츠 게임인 '스포츠 스크램블(Sports Scramble)'과 1인칭 액션 게임 '스페이스 파이러츠 트레이너(Space Pirate Trainer)'의 데모 버전이 기본 내장된다.


PC 환경 기반 VR 기기인 오큘러스 리프트 S는 설계가 변경되면서 디자인이 기존과 달라진 모습을 보여줬다. 다섯 개의 트래킹 센서를 가지고 있으며, 기기 상단에까지 센서를 배치하여 더 정확한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제작 협력에는 레노버가 참여했다.

해상도는 각 렌즈 당 1280X1440 픽셀이며, 도합 2560X1440의 화면이 출력된다. 패널은 단일 LCD로 제작되었으며, 패널과 눈 사이의 거리는 물리적인 방식이 아닌, 소프트웨어를 통한 거리 조절을 지원한다. 기기의 소재는 페브릭 재질로 되어있어 보다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고자 했다. 장착 방식 또한 PS VR과 같은 헤일로 조절 방식으로 설계됐다.

퀘스트와 리프트 S 모두 기기 HMD에 내장된 센서를 이용한 새로운 기술 '오큘러스 인사이트(Oculus Insight)'가 적용되어 더욱 정확해진 트래킹을 지원한다. 주변을 매핑하여 외부 센서 없이 머리와 컨트롤러 위치를 인식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별도 연결 카메라 없이도 위치 추적을 가능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쾌적한 플레이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페이스북은 지난 3월 진행한 GDC 현장에서 한 발표대로 오큘러스 생태계를 하나로 통합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기존 '리프트'와 '퀘스트'로 이원화되었던 플랫폼 간의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할 예정이며, 오큘러스 사용자들은 리프트에서 구매했던 어플리케이션을 퀘스트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게 된다.

'오큘러스 퀘스트'와 '오큘러스 리프트'는 발표 이후 예약 구매를 진행하고 5월 21일 발송이 진행될 예정이다. 두 제품 모두 가격은 399달러로 책정됐다. 현재 공식 홈페이지내 구매는 지역 제한 때문에 정상적으로 예약을 진행할 수 없는 상태다. 예약 구매를 원하는 사용자는 국내 배송을 지원하는 아마존과 같은 별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