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전문 기술로 제작되는 많은 소모품이 있다. 레이드나 던전 등 PvE 콘텐츠에서 항상 사용되는 '연금술'의 물약들부터 장비에 추가 능력을 부여하는 '마법부여', 홈이 뚫린 장비에 보석을 장착해 능력치를 증가시키는 '보석세공', 특정 레이드 보스와의 전투를 유리하게 하는 '주문각인'의 반투스 룬 등이 대표적이다.

현재 PTR을 통해 신규 지역 나즈자타 등이 공개되고 있다. 새로운 지역과 함께 채집할 수 있는 자원들도 등장했으며, 이를 이용한 소모품도 대거 추가됐다. 많은 이들이 애용하는 만큼 궁금할 법도 한 연금술, 마법부여 등 8.2 패치에 추가되는 신규 소모품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했다.

※ 본 기사는 PTR 30262 빌드를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패치가 진행됨에 따라 아이템의 수치나 제작에 필요한 재료의 양 등이 달라질 수 있다.


연금술 - 이름처럼 강력해진 상급 영약과 최상급 전투 물약

대표적인 소모 아이템 제작 기술인 연금술에서 눈에 띄는 점은 바로 영약과 전투 물약이다. 신규 지역 나즈자타에서 채집할 수 있는 '진모래말미잘'을 이용해 기존 격아 영약과 전투 물약의 강화 버전을 만들 수 있다. 기존보다 더 많은 생명력과 마나를 회복시켜주는 생명력 회복 물약이나 '재건의 물약'도 추가됐다.

그 외에 치명타율을 높이거나 대상을 추가로 치유하는 등의 새로운 4가지 유형의 전투 물약도 살펴볼 수 있다.

▲ 신규 약초 진모래말미잘로 새로운 물약들을 만든다

▲ 새로운 생명력 회복 물약과 마나 회복 물약도 추가된다

▲ 신규 약초를 이용한 상급 영약은 기존보다 약 1.5배 효과가 좋아졌다

▲ 상급 영약과 함께 상급 가마솥도 등장

▲ 신규 약초를 이용한 최상급 전투 물약도 추가

▲ 추가 치유 등 새로운 유형의 전투 물약 4가지도 추가됐다


보석세공 - 신규 보석 '거대괴수의 눈'과 능력치 증가량이 상승한 보석들

보석세공은 '오스미나이트'라는 신규 광석을 이용해 보석을 추출한다. 추출되는 보석에는 크라켄의 눈처럼 고유 장착 보석인 '거대괴수의 눈'이 추가됐다. 하나밖에 장착할 수 없는 만큼 힘, 민첩, 지능과 같은 1차 능력치를 무려 120이나 올려준다. 그 뿐만 아니라 기존 '크라켄 눈' 시리즈의 능력치도 40에서 80으로 상승해 홈이 뚫린 장비는 두 보석을 먼저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2차 능력치를 증가시켜주는 보석은 '유연의 짙은 오팔', '재빠른 모래 첨정석', '치명적인 청금석', '특화의 해류' 4가지가 추가됐으며 각각 60씩 증가한다. 그 외에 이동 속도를 5%만큼 올려주는 '경계하는 현자의 마노'도 보석세공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 신규 광석 오스미나이트를 이용해 보석을 추출한다

▲ 신규 고유 장착 보석 거대괴수 눈과 2차 능력치가 60만큼 증가하는 보석들이 추가된다


마법부여 - 새로운 반지 마법부여 '화합' 시리즈와 무기 마법부여

마법부여는 반지와 무기에 새로운 부여식이 등장한다. 반지는 '화합' 시리즈로 치명타 및 극대화, 가속, 유연성, 특화와 같은 2차 능력치를 60만큼 증가시키는 신규 마법부여식이다.

무기 마법부여는 '나가 가죽', '바다의 복원', '기계공의 재기', '전투력 상승기' 총 4가지가 추가된다. 신규 무기 마법부여는 1차 능력치 증가와 함께 다른 부가효과가 붙어있어 뛰어난 성능을 자랑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신규 반지 마법부여 화합 시리즈는 2차 능력치가 60만큼 증가한다

▲ 신규 무기 마법부여는 1차 능력치가 500만큼 증가하면서 추가 효과가 부여된다


주문각인 - '녹슨나사 저항군' 등 신규 평판 세력 계약서와 나즈자타 반투스 룬

주문각인 역시 연금술처럼 신규 지역의 약초 '진모래말미잘'을 이용한다. 신규 약초를 제분하면 '고동색 안료'를 얻고, 그 안료를 이용해 '고동색 잉크'를 만들 수 있다.

8.2 패치에서 등장하는 제작법으로는 신규 세력 '녹슨나사 저항군(중립)', '안코안(얼라이언스)', '속박 풀린 자(호드)'에 대한 계약서와 아즈샤라와의 전투가 펼쳐지는 영원한 궁전용 '반투스 룬: 나즈자타'가 있다. 신규 제작법 중 '계약서: 녹슨나사 저항군'을 제외하면 모두 신규 재료 고동색 잉크를 사용한다.

▲ 신규 약초 진모래말미잘을 제분해서 새로운 재료를 얻는다


▲ 진모래말미잘에서 얻는 고동색 안료와 고동색 잉크

▲ 신규 세력들의 평판을 추가로 얻을 수 있는 계약서 3가지

▲ 영원한 궁전 공략을 위한 나즈자타 반투스 룬도 있다


요리 - 신규 지역 재료를 이용한 능력치 증가 요리들

물약과 마찬가지로 능력치를 증가시켜주는 요리도 새로운 조리법이 추가된다. 신규 요리 중 개인용 음식을 살펴보면 가속 등의 2차 능력치는 93만큼 증가하며, 체력은 198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공대원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신규 연회 음식 '다목적 과자 상차림'은 1차 능력치를 131만큼 증가시켜준다.

새로운 조리법인 만큼 신규 지역에서 얻는 음식 재료들이 이용되며, 특이하게 '예비 부품'이라는 음식 재료도 살펴볼 수 있다.

▲ 요리 재료가 아닌 듯한 물건이 있지만 정말로 요리에 쓰이는 재료다

▲ 8.2에 등장하는 신규 조리법

▲ 요리 같지 않은 신규 조리법도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