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쉽에서 인기 모바일 게임인 벽람항로와의 콜라보 상품 2탄을 공개했다.

총 5가지 종류의 패키지가 판매되는데, 단순히 벽람항로 캐릭터 일러스트가 그려진 함장과 보이스만 가져와서 아쉬웠던 1차 콜라보와 달리 직접 유저가 몰 수 있는 프리미엄 함선이 포함된 패키지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콜라보 전용 특별 임무에 참여할 수 있으며, 게임에 추가된 벽람항로 컬렉션에서는 10레벨 함장 아즈마와 벽람항로에 등장하는 세력별 엠블렘 깃발을 획득할 수 있다.

콜라보 판매 및 컬렉션 임무 기간은 2019년 5월 2일부터 2019년 6월 7일까지다.


▶ 귀여운 미소녀 함장을 내 품에? 벽람항로 콜라보 제 2탄 : 프리미엄 상점 페이지 바로가기


▲ 다시 돌아온 벽람항로 콜라보 제 2탄!



유저가 직접 몰 수 있는 콜라보 함선이 나왔다?
카게로와 클리블랜드의 자매함인 유키카제 및 몬트필리아

이번 콜라보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신규 함선 유키카제와 몬트필리어일 것이다. 해당 함선은 프리미엄 상점에서 각각 \52,790에 판매 중이며, 함장 및 특별 경험치 부스터가 포함된 패키지형 가격은 \77,630에 판매되고 있다.

함선 단품 구매가 아닌 패키지 구입 시 기술 점수 10점 보유 함장, 벽람 항로 보급 화물 2개, 벽람항로 세이렌 위장 20개, 해당 함선의 벽람항로 깃발, 전용 경험치 3배 부스터 25개를 추가로 획득한다.


■ 한국에서는 뽑기형 확률 아이템인 보급 화물이 포함된 패키지형 상품은 판매되지 않습니다.


▲ 모델링만 존재하던 유키카제를 이런 방식으로 만날 줄이야


▲ 클리블랜드급 경순양 3번함인 몬트필리어




■ 워쉽 최저의 피탐지 카게로와 시마카제 초공동 어뢰의 콜라보! - 유키카제

유키카제의 경우 일본 8티어 구축함 카게로와 동형함이며, 덕분에 기본적인 주포나 피탐지율과 내구도 등의 성능은 동일하다. 하지만 어뢰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 유키카제의 경우 무려 10티어 시마카제의 최종 어뢰를 끌어왔다.

주력 무장인 F3타입 어뢰는 사거리 8km에 76노트의 속도로 질주하는 워쉽 최속의 어뢰로 일명 '초공동 어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시마카제의 경우 10티어 매칭 환경상 F3 근접 어뢰를 쏘려다 되려 당하는 경우가 많기에 그리 선호되는 무장은 아니었으나, 유키카제가 활동하는 8티어에서는 충분히 써먹을 수 있는 어뢰다.

특히 시마카제와 달리 4x2의 어뢰 구성이기 때문에 재장전이 104초로 좀 더 빨라 난사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어뢰 재장전 시간을 줄여주는 어뢰 차발기 소모품은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감점 포인트다. 하지만 속도로 승부하는 F3타입 어뢰 특성상 크게 아쉬운 부분은 아니다. 평소 시마카제나 일구축 운용을 많이 했던 유저라면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다.




▲ 귀여운 꽃모양과 파스텔톤 컬러로 구매욕을 불러일으키는 AL 유키카제



■ 연사력을 희생시키고 명중율을 얻었다? - 몬트필리어

몬트필리어는 미국 8티어 명품 함선인 클리블랜드의 자매함이다. 유키카제와 카게로처럼 성능이 대동소이하나 내구도와 주포에서 다소 차이가 난다.

우선 36,900의 클리블랜드에 비해 깨알같이 600 높은 37,500 내구도를 보유했고, 주포의 경우 재장전 시간이 7초로 본판에 비해 0.5초 느리다.

대신 명중률은 시그마값 2.15로 2.05의 본판에 비해 소폭 좋아졌지만, 원판인 클리블랜드도 기본적으로 집탄율이 우수한 편이라 크게 체감될 정도는 아니다. 오히려 0.5초 늘어난 재장전 시간만 뼈아프다. 10티어 어뢰를 끌어온 유키카제에 비해 무장면에서 특색이 없다는 점이 아쉽다.

대신 소모품면에서는 레이더 사거리가 10km에 지속 시간 30초로 운용하기 훨씬 편하기 때문에 구축함 견제에 있어서는 클리블랜드보다 월등한 성능을 보여준다.(2019. 5. 3 현재 해당 소모품은 표기 수치 오류로 클리블랜드와 동일한 성능으로 밝혀졌습니다.)

정리하자면 클리블랜드가 있다면 굳이 구입할 필요는 없다. 주포나 내구도 차이는 거의 없다시피 하며, 차이가 나는 부분은 레이더지만 최근 메타에서 레이더 소모품도 절대적이지 않다.

대신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전용 위장이 독보적인 퀄리티를 자랑하므로 외견 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얻고 있기에 외모에 반했다면 구입을 고려해보자.




▲ 몬트필리어와 위치타의 레이더 표기 오류는 다음 업데이트에 수정될 예정이다


▲ 성능만 보면 살 이유는 없는데, 위장이 너무 예쁘게 나왔다




■ 지난 콜라보를 놓쳤다면 한 방에 해결! - 함대 패키지

벽람항로 함대 패키지는 이른바 풀패키지 상품으로 지난 콜라보 때 판매된 함장과 더불어 이번에 판매되는 함장은 물론 유키카제와 몬트필리어까지 모조리 얻을 수 있다.

가격은 ₩226,210이며, 추가 구성품으로 세이렌 위장 200개를 비롯하여 각종 경험치 깃발과 캐릭터 깃발을 획득할 수 있다.

특히 구성품 안에 포함된 아즈마 함장의 경우 콜렉션 임무를 수행하지 않는 이상 함대 패키지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 함장이다.

함대 패키지 외에도 1차 콜라보 함장 패키지와 2차 콜라보 함장(아즈마 제외) 패키지가 각각 ₩49,190, ₩112,070에 판매 중이다. 기본적으로 함장 레벨은 모두 10으로 지급되며, 게임 설정을 통해 오디오 보이스를 벽람항로 캐릭터로 바꿀 수 있다.

참고로 벽람항로 함장은 추가 능력치가 붙은 특수 함장이 아니기 때문에 지난 이벤트를 통해 1차 콜라보 함장을 이미 보유한 경우, 더블룬으로 환급되지 않고 똑같은 함장이 추가로 지급된다는 것을 주의하자.


▲ 난 벽람항로의 모든 것을 얻겠다고 한다면 함대 패키지를 질러주자


▲ 게임 내 설정의 오디오탭에서 해당 함장의 보이스로 교체할 수 있다


▲ 기자는 벽람항로를 잘 모르지만 목소리가 궁금해서 함대 패키지를 구입했다


▲ 아브로라가 왜 여럿인지는 묻지 말자




■ 아즈마는 콜라보 컬렉션을 모아 획득! - 특별 임무와 컬렉션 모음

벽람항로 콜라보 특별 임무는 공식 홈페이지의 5월 전투 임무 : 벽람항로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5월 1일(화)부터 6월 7일(금)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되는 임무이며, 퀘스트 완수 시 각각 벽람항로 보급 화물을 얻을 수 있다.

퀘스트는 총 3종류로 경험치 10,000 획득 / 300,000피해 기록 / 3,000,000 크레딧 획득이다. 해당 특별 임무는 계정 당 1회만 참여할 수 있고, 모든 임무를 완수하면 벽람항로 Hood 함장(10레벨)과 ‘만주’ 기념 깃발이 주어진다.

컬렉션 역시 같은 기간으로 진행되며, 게임 내의 일일 임무를 완수하여 얻는 보급 화물에서 컬렉션을 모을 수 있다.

컬렉션 페이지는 게임 내 프로필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글 유니온 / 로열 네이비 / 메탈 블러드 / 사쿠라 엠파이어 / 이스트 글림, 노스 유니온 / 아이리스, 비시아 세력의 함선 아이콘을 모아 세력별 깃발을 획득할 수 있다.

중복되는 컬렉션은 5개를 모아 원하는 컬렉션으로 교환할 수 있고, 모두 모으는데 성공하면 10레벨 아즈마 특별 함장을 얻게된다.


▲ 또치님 인기캐 아니었나요? 왜 이번에 안나온거죠?


▲ 게임 내 프로필 페이지의 컬렉션 탭에서 보상과 진행도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