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어린이 주간' 이벤트는 특별히 추가된 요소가 없어 작년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가정의 달이라고 불리는 5월. 가장 많은 이들이 떠올리는 것은 바로 '어린이날'일 것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도 이런 어린이날을 기념해 고아들을 돌봐주고 선물을 받는 '어린이 주간'이 진행된다. 2022년 어린이 주간은 5월 2일부터 5월 9일까지 진행된다.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아제로스에서 고아들을 돌봐주며 애완동물을 수집하는 것을 추천한다.


'어린이 주간'에만 얻을 수 있는 애완동물
고아를 돌봐주면 받을 수 있는 소중한 선물

어린이 주간에는 보육원에 찾아가 고아들을 돌봐주고 보상으로 애완동물을 얻을 수 있다. 리치왕의 분노 이후 군단까지 새로운 보육원이 추가되지 않았으나, 8.1.5 패치와 함께 격전의 아제로스 지역 고아를 돌봐주는 신규 퀘스트가 추가됐다.

해마다 한 캐릭터로 얻을 수 있는 애완동물은 보육원당 한 개다. 만약 올해 모든 애완동물을 얻고 싶다면 격아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캐릭터가 최소 4개 필요하다. 보육원마다 고아가 주는 보상이 다르며 보육원별 받을 수 있는 보상은 아래와 같다.


▲ 격아 지역 고아를 돌봐주면 얻는 신규 어린이 주간 애완동물


고아를 만나러 가고 싶다면?
각 지역 보육원 찾아가기

고아를 돌봐주기 위해서는 먼저 확장팩별 주요 지역에 있는 보육원을 찾아가야 한다. 이번에 추가된 격아 지역 보육원을 합치면 총 6곳의 보육원이 있고, 샤트라스와 달라란(노스랜드) 보육원은 양 진영이 공유한다.

보육원에 가면 보육원 원장님(혹은 관리인)이 고아를 부를 수 있는 호루라기를 주고 고아를 통해 퀘스트를 진행하면 된다. 고아에게 받는 퀘스트는 고아를 데리고 특정 위치에 다녀오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내용의 퀘스트다.

■ 확장팩별 보육원 위치

* 오리지널


▲ 오리지널 지역 스톰윈드/오그리마 보육원 위치

* 불타는 성전

▲ 양 진영이 공유하는 불타는 성전 지역 샤트라스 보육원

* 리치왕의 분노

▲ 마찬가지로 위치를 공유하는 달라란(노스랜드) 보육원

* 격전의 아제로스


▲ 새로 추가된 격전의 아제로스 지역 보랄러스/다자알로 보육원


고아를 돌보면서 얻는 업적은 무엇?
함께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는 업적부터 참 난감한 [인생의 쓴 맛]까지

어린이 주간 전용 업적은 총 7가지가 있으며, 그중 6가지가 '보모/후원자' 칭호를 얻을 수 있는 [어린이는 우리의 희망] 업적이다. 연간 업적 [길고도 낯선 길]의 달성 항목에 포함되므로 '보라색 원시 비룡'을 얻고자 하는 플레이어는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업적이다.


■ '어린이는 우리의 희망' 업적 목록

- [하루에 착한 일 하나씩]


[하루에 착한 일 하나씩]은 고아를 소환한 채로 '일일 퀘스트' 5개를 완료하면 달성할 수 있는 업적이다. 현재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 격아 지역의 전역 퀘스트를 수행해도 횟수가 오르지 않는 문제가 있다. 대신 이전 확장팩 '아르거스' 지역의 전역 퀘스트를 완료하면 업적 횟수가 오르므로 아르거스에서 진행하면 편하다.

혹시나 아르거스에서도 업적 횟수가 오르지 않는다면 격아 지역 고아대신 오그리마/스톰윈드의 고아를 소환해 전역 퀘스트를 수행하면 된다.

- [얘야, 왕께 인사드리러 가지 않으련?]


노스랜드에 있는 우트가트 첨탑 최종 보스 '왕 이미론'을 처치하면 달성할 수 있는 업적이다. 옛날 던전이기 때문에 120레벨 플레이어라면 혼자서도 쉽게 수행할 수 있다. 고아를 소환하지 않았다면 업적이 달성되지 않는데, 전투 중에는 고아를 소환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전투 전 미리 소환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 [나 홀로 집에]


유명 영화의 이름과 같은 업적 [나 홀로 집에]는 매우 간단하다. 설명처럼 고아를 소환한 상태에서 귀환석을 사용하면 완료되는 업적이다. 의식하지 않더라도 고아 퀘스트를 수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달성할 수 있다.

- [나쁜 본보기]


고아를 소환한 상태에서 7종의 사탕이나 과자를 먹으면 되는 업적이다. 단순히 음식을 먹기만 하면 되는 업적이지만 업적 기준이 과거 확장팩에 맞춰져 있어 지금은 구하기 까다로운 음식이 있다. 오직 요리로 만들 수밖에 없는 '맛있는 컵케이크'와 '맛 좋은 초콜릿 케이크' 2가지다.

맛있는 컵케이크는 그나마 노스랜드 전역의 몬스터가 요리법을 드랍해 조금만 노력하면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초콜릿 케이크는 샤트라스/노스랜드 달라란에서 요리 일퀘를 수행하고 얻는 '물고기 통'이나 '고기 상자'에서 확률적으로 요리법이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이벤트 기간에 급하게 구하기는 어려운 요리법이다. 두 요리는 모두 거래가 가능해 경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므로 경매장 이용을 추천한다.

그 외 나머지 음식들은 모두 상인에게서 구매해 먹을 수 있다. 해당 업적도 고아를 소환하지 않은 상태에서 음식을 먹으면 달성되지 않으므로, 먹기 전 고아가 소환됐는지 확인이 중요하다.



▲ 딸기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스톰윈드/오그리마 사탕 상인 위치

▲ 노스랜드 달라란에 있는 에이미가 4가지 음식을 판매한다

- [너무 귀여워!]


업적 [너무 귀여워!]는 고아 돌보기 퀘스트를 완료하면 보상으로 주는 애완동물을 얻으면 달성되는 간단한 업적이다. 지역에 상관없이 고아에게 애완동물을 받기만 하면 달성된다.

- [인생의 쓴 맛]

▲ 올해는 할 수 있을까...?

[인생의 쓴 맛]은 고아와 함께 4개의 전장에서 특정 행동을 하면 달성되는 업적이다. '폭풍의 눈', '알터렉 계곡', '아라시 분지', '전쟁노래 협곡'에서 고아를 소환한 채 깃발을 쟁취하는 등의 행동을 성공하면 업적을 완료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 서버는 현재 전장 신청자가 매우 적어 소규모 전장의 대기시간도 긴 편인데, '알터렉 계곡'같은 대규모 전장은 더더욱 열리지 않는다. 혹 열리더라도 어린이 주간에는 대부분 같은 목적으로 경쟁이 치열해 참 곤란한 업적이다.

■ 필수 업적이 아닌 이벤트 기간 업적

- [노련한 보모]


[노련한 보모]는 '한 캐릭터'로 샤트라스 고아를 돕고 받을 수 있는 애완동물 3종을 얻으면 달성할 수 있는 업적이다. 한 캐릭터로 샤트라스 지역의 애완동물 3종을 얻으려면 최소 3년, 3번의 어린이 주간을 경험해야 한다. 시간이 필요한 업적이기 때문에 [어린이는 우리의 희망] 업적 항목에는 포함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