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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07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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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여러분은 얼마나 맞추셨나요?" 검은사막 수학능력시험 제 1교시 정답 및 해설

이수종 기자 (Cabon@inven.co.kr)
지난 검은사막 수학능력시험 '초보자 영역'에 참여하신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일부 모험가분들은 의도대로 초보 모험가들을 위해 친절히 답변을 남겨주시기도 했고, 또 문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해주시기도 했습니다. 특히, 14번 문제의 경우 레플라스 장갑 이외에 민병대 장검 또한 스택작에 사용될 수 있음이 확인되어 지문의 수정이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미 답을 알고 계신 모험가분들도 많이 계실 테지만, 문제를 접한 일부 모험가분들 중에서 아직 이해가 안 되거나 공식적인 답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검은사막 수학능력시험의 시험 출제 의도와 풀이를 통해 초보 모험가 여러분들에게 더 많은 도움을 드리고자 해설집을 준비했습니다.





1번 문제는 50레벨 이후 사냥터에 진출하는 초보 모험가들이 갈만한 추천 사냥터를 알려드리기 위한 목적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아술라의 붉은 눈 장신구와 메디아 상인 엽합 투구는 성장에 필수적인 장비들은 아니지만, 은화를 투자하지 않고도 구할 수 있고 성능 또한 준수한 편입니다. 또, 금기의 서는 은화 수입에 어느 정도 보탬이 되며 고대 수호자의 인장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답은 아술라의 붉은 눈 장신구인 반지와 목걸이를 동시에 구할 수 있으며, 메디아 상인 연합 투구를 구할 수 있는 ①, 가, 투구족 주둔지입니다. 다음에 이러한 유형의 문제가 출제될 때는 공통분모인 '투구'를 기억하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습니다.

2번 문제는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출제되었습니다. 기술은 각성이 아니라 56레벨 이전까지 초기화가 가능하므로 ①은 틀린 보기입니다. ③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존재하므로 '모든 기술'이란 설명은 틀렸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③입니다.

3번 문제는 사막 지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로, 사막 지역을 아직 가보지 못한 초보 모험가들에게 사막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출제됐습니다. 오래 전에는 발렌시아까지 가기 위해서는 사막을 횡단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었으나, 이제는 자동이동으로 '밤부 골짜기 - 안카도 해안'을 거쳐 발렌시아까지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므로 보기 ⑤는 틀린 설명입니다.



4번 문제는 초보 모험가분들의 기술 툴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출제되었습니다. 툴팁에서는 기술 아이콘을 비롯해 피해, 치명타 확률, 적중률 계수 등을 파악할 수 있고, 기술 사용 시 전방 가드 및 슈퍼 아머 여부, 추가 피해 효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술 특화 효과를 적용했다면, 툴팁에서 어떤 효과가 적용 중인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툴팁에 보이는 다운 어택은 넘어진 상대에게 더 많은 피해를 주는 추가 피해 효과인데요. 보기 ⑤의 자이언트가 설명한 대로 적을 넘어뜨리기 위해서는 바운드나 넉다운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4번 문제의 답은 보기 ⑤, 자이언트입니다.

5번 문제는 초보 모험가들의 빠른 성장을 위해서 알아두면 좋은 요리를 알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출제되었습니다. 먼저, 과일 파이, 과일 푸딩, 향이 좋은 차는 기술 자원 회복과 관련이 있고, 오믈렛은 모든 피해 감소량, 부드러운 빵은 최대 지구력을 상승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국의 곡주는 낚시 속도 상승이나 다른 요리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치즈 파이는 일꾼의 행동력을 상승시켜주는 요리입니다. 답은 밀크티, 미트 크로켓, 새고기찜으로 보기 ⑤입니다.

6번 문제는 게임 내 주요 자원 중 하나인 공헌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출제되었습니다. 공헌도를 사용해 마을 내 특정 NPC로부터 무기 및 방어구 아이템을 대여할 수 있으나, 영구 구매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답은 보기 ②입니다.

7번 문제는 앞선 6번 문제 출제 의도의 연장선으로, 공헌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익히기 위한 의도로 출제되었습니다. 칼페온 북쪽의 버림받은 땅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공헌도와 아무런 관련이 없고, 이는 맥주를 만드는 행위나 통합 거래소에서 판매하는 행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해 얻을 수 있는 우두머리의 기운은 공헌도와는 상관이 없으나 100개를 모으면 보스 장비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공헌도로 대여한 아이템을 다시 반납하면 공헌도가 오르긴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돌려받는 것인 데다 경험치가 오르는 것 또한 아니라 틀린 설명입니다. 따라서 답은 ①입니다.



8번 문제는 초보 모험가들이 가장 많이 겪는 난관 중 하나인 장비 세팅에 관한 문제입니다. 장비 세팅은 다양한 견해가 갈릴 수 있는 것을 고려해 장비를 맞추는 순서나, 필요한 장비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췄습니다.

[ㄴ]은 별무기가 가장 좋으니 제일 먼저 맞춰야한다고 설명했는데, 어떤 무기가 좋은지는 플레이 스타일이나 가성비 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며 보통은 각성무기 세팅이 선행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ㄷ]의 설명과는 달리 보조 무기는 모험가의 장비 세팅에 따라 달라지며, 오히려 공격력이 높은 보조 무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무조건 방어력이 높은 걸로 낀다는 것은 부적절한 설명입니다. 따라서 답은 ③입니다.

9번 문제는 앞선 문제와 마찬가지로 장비 세팅 중 장신구 세팅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모험가들을 위해 출제된 문제입니다. 의도 자체는 초보자에게 가장 적합한 아이템을 찾아주는 것으로, 초보 모험가들에게 가장 추천되는 아술라의 붉은 눈 장신구 혹은 이와 비슷하거나 더 좋은 아이템을 찾는 것이 목적입니다.

일단 (ㄷ)은 에페리아산 진주 목걸이고 (ㅅ)은 마력이 소실된 아술라 장신구로 착용이 불가능한 아이템입니다. (ㄹ), (ㅇ)은 생활 관련 아이템으로 생활을 하려는 모험가라면 생각해볼 순 있으나, (ㄹ)은 초보자에게 추천하기는 어려운 아이템입니다. (ㄴ) 타락의 루비 귀걸이는 방어력을 올려주는 장신구로 초보에게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ㄱ) 라이텐의 동력석은 아술라의 붉은 눈 목걸이가 없다면 생각해볼 만한 옵션으로 정답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ㅁ)은 광(II) 마녀의 귀장식 (ㅂ)은 아술라의 붉은 눈 귀걸이로 성능이 괜찮은 편이라 성장 구간에서 착용할만한 장신구입니다. (ㄱ)은 정답에 포함될 수 있지만, (ㅁ), (ㅂ)과 함께 묶여있는 보기가 존재하지 않아 답은 가장 근접한 ④입니다.

10번 문제는 검은사막에는 보스 장비를 구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이 존재하며, 이에 대한 초보 모험가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출제됐습니다. 설명에서 구하려는 무기의 단서인 보조무기라는 특징과 몬스터 추가 공격력 효과가 동시에 적용되는 아이템으로 쿠툼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답은 쿠툼이 등장하는 붉은 모래 석실인 ④입니다.

11번 문제는 검은사막의 생활 콘텐츠 중 하나인 요리, 그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제작되는 아이템인 맥주를 만드는 공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출제되었습니다. '고된 노동을 끝내고 마시는', '보리의 맥아를 주재료로 해서 만드는', '술'이라는 단서로 이것이 맥주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맥주의 재료는 곡물, 설탕, 정제수(요리용 생수), 발효제이므로 답은 ⑤입니다.

12번 문제는 맥주 요리가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출제되었습니다. 맥주는 사용 시 일꾼의 행동력을 회복하는 기능만 존재하므로, 사용 시 건강 경험치가 올라 최대 생명력이 증가한다는 설명은 틀렸습니다. 따라서 답은 ④입니다.



13번부터 15번 문제는 스택작에 대한 설명을 돕기 위해 출제 되었습니다. 13번 문제에서는 기자들 간의 대화에서 유추할 수 있듯 스택작 시 내구도 복구 비용이 저렴한 아이템을 활용해 스택을 쌓는데, 노란색 등급의 아이템을 스택작에 사용하기 위해 강화했다는 설명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답은 ②입니다.

14번 문제는 스택작에 사용될만한, 복구 비용이 저렴한 아이템들을 찾는 문제입니다. 그리핀 투구와 단델리온 사신낫은 노란색 등급의 보스 장비라 기초 스택작에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합니다. 또, 유리아 반지 또한 실패 시 없어지는 장신구라 스택작에 사용하긴 어렵습니다. 민병대 장검과 레플라스 장갑의 경우 흰색 등급의 장비들로 NPC로부터 구매도 할 수 있으므로 손쉬운 스택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답은 ③, ④입니다.

15번 문제는 카오작 혹은 아이템의 강화 단계를 낮추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다만, 대화에서 동료 기자 카카가 카오작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기 때문에 더 적절한 설명은 강화 단계를 낮추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보기에서 알맞은 설명은 오타비오 페레를 통한 정화밖에 없으므로 답은 ⑤입니다.

16번 문제는 주관식으로 각 강화 단계에 따라 쌓이는 스택 수치가 달라지는 것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강화에 실패하여 복구할 때는 다른 캐릭터를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환기시키려는 의도로 출제되었습니다. 처음 유 도전에 실패했을 때의 스택은 상관없이 오로지 새롭게 추가된 스택의 합을 구하면 되는 것으로, 고→유는 5스택, 광→고는 4스택, 장→광은 3스택으로 각각 실패 횟수를 곱해 나온 수를 모두 더 하면 숫자 31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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