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터의 소울은 승급, 한계 돌파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파이터의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소울이 대량으로 필요하게 된다. 파이터 소환만으로 소울을 수급하기는 쉽지 않다. 파이터의 등급이 높을수록 중복 파이터를 얻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킹오파 올스타에서는 소울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다. 그중 대표적인 콘텐츠가 바로 '속성 강림' 콘텐츠다. 매주 5개의 속성별 보스가 등장하고, 노멀부터 익스퍼트 난이도까지, 보스를 처치하면 매일 12개 이상의 파이터 소울을 얻을 수 있다.

익스퍼트의 경우 적정 전투력이 1,1700으로 높고, 보스들의 공격이 빠르고 강력하기 때문에 멋모르고 도전하면 파티가 전멸할 수도 있다. 파이터의 레벨이 60을 넘기 힘든 초반에는 공략이 어려울 수 있다. 하드 난이도까지만 공략하고 약점 속성 보스가 나올 때만 익스퍼트 공략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다.

속성 강림은 파이터 하나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클리어해야 할 콘텐츠다. 키우고자 하는 파이터를 60레벨까지 올린 뒤, 해당 파이터의 약점 속성 파이터를 하나 더 키워두면, 속성 강림 콘텐츠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청속성인 95' 쿄를 육성하고자 할 때, 약점 속성에 해당하는 자속성 파이터를 준비해두면 청속성 강림 보스전이 쉬워지기 때문이다.


▲ 고난이도 퀘스트인 '속성 강림'

▲ 한계 돌파에는 '파이터 소울'이 필요하다


* 현재 강림 보스가 전부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일판 클라이언트 정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고난이도 보스전 '속성 강림'... 기본 상대법

'속성 강림' 보스전은 기본적으로 강력한 보스와의 일대일 대결이다. 보스들은 대부분 움직임이 빠르고 기본 슈퍼아머(피격 이상 면역) 상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던전처럼 콤보 공격으로 연타를 넣기 쉽지 않다. 보스의 패턴을 관찰하고, 빈틈을 노려 공격하는 것이 기본이다.

1. 보스의 후방을 노려 공격

보스가 공격 패턴을 사용한 직후, 회피기를 이용해 보스 뒤쪽으로 이동하면 공격을 피하면서 안전하게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모든 속성 강림 보스는 후방이 안전하기 때문에 뒤를 잡고, 스킬을 하나 사용하고 도망가는 식으로만 운영해도 큰 피해 없이 보스를 처치할 수 있다.


▲ 공격 모션을 보고 후방으로 이동한 뒤 다시 공격하는 식으로 운영하면 된다


2. 큰 패턴은 도망가서 재정비 후에 공격하자

파이터 육성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속성 강림은 기본적으로 장기전이다. 보스의 패턴이 어렵다면 멀찍이 이동해 재정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정면 연속 공격이 강력한 '스틸리 펀처'나 초필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중요한 '마이티 모스트'를 상대로 할 때는 도망가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기다렸다가 다시 공격하는 식으로 게임을 풀어갈 수 있다.

3. 보스의 약점 상태를 이용! 공격 찬스를 만들자

모든 속성 강림 보스들은 약점이 존재한다. 약점에 해당하는 공격을 성공시키면 보스가 기절 상태에 빠지거나 방어력이 감소한다. 예를 들어, '루시아 피에르나'에게 잡기형 스킬을 사용하면 보스의 방어력이 다운하는 식이다. 미리 보스의 약점에 맞는 기술을 준비해둔다면 더 쉬운 공략이 가능하다. 또, 모든 강림 보스들은 단일 속성이기 때문에 약점 속성으로 도전하는 편이 좋다.


▲ 속성 강림 보스들의 속성과 약점 정리

▲ '초필살기(피니시 스킬)'를 이용해 마이티모스트를 기절시키는 모습



■ 보스의 특징을 파악하라! '속성 강림'... 보스별 상대법

▣ 스틸리펀쳐(황속성)

스틸리펀처는 속성 강림 보스 중 모션이 빠르고 기동성이 좋은 편이다. 슈퍼아머가 상시 적용된다. 펀치 공격과 잡기 공격 모션이 긴 편이라 공격을 하나 피하고 스킬로 공격하고 다시 빠지는 식으로 운영해야 한다. 후방에서 사용해도 95' 쿄의 '백식 귀신 태우기'처럼 점프가 있는 기술이나 모션이 큰 기술은 역습에 당할 수 있으니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만들 수 있다. 스킬을 빠르게 사용하고 초필살기로 스틸리펀처의 반격을 무시하거나, 이런 식으로 도망 다니며 재사용 대기시간을 벌 수 있다. 스틸리펀쳐의 약점은 바로 잡기 기술로 잡기 공격에 당했을 때 터치로 잡기 기술을 풀어 기절 상태에 빠뜨릴 수 있다.



▲ 공격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회피하며 싸워야 한다

▲ 잡기 기술을 풀면 스틸리펀쳐가 기절 상태에 빠진다


▣ 알렉산드라이트(녹속성)

알렉산드라이트는 중간 정도의 빠르기와 긴 사거리를 가진 보스다. 슈퍼아머가 상시 적용된다. 스킬의 범위가 넓은 편으로 정면 라인 대부분을 커버하기 때문에 뒤로 회피기를 사용하면 공격 기술에 당하기 쉽다. 횡이동을 하거나 알렉산드라이트의 후방으로 이동해 공격 기회를 잡으면 된다.

알렉산드라이트는 일정 시간마다 방패를 소환하며 체력을 회복한다. 이때 알렉산드라이트에게 공격 스킬을 사용해 방패를 파괴하면 기절 상태에 빠진다. 기본 공격만으로 회복 패턴을 끊기 어렵기 때문에 스킬을 아껴두거나 파이터를 교체하자.



▲ 회복 패턴 때 대미지를 주면 기절 상태를 유도할 수 있다

▲ 방패 공격이 전후로 범위가 넓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암즈 블랙(적속성)

암즈 블랙은 공격 속도가 느린 편이지만, 공격의 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이다. 슈퍼아머가 상시 적용된다. 위아래 정면까지 넓은 사거리를 가지고 있어 회피기로 암즈 블랙의 후방을 노리는 것이 안전하다. 빔 공격 패턴, 기본 공격 패턴 등의 모션이 크기 때문에 스킬 공격 후 도망가는 식으로 운영하면 된다.

암즈 블랙의 점프 공격은 범위가 넓고 시차로 3회 동안 공격이 진행되기 때문에 피니시 스킬을 사용해도 피격당할 수 있다. 장풍 스킬을 사용하거나 범위에서 물러나 있어야 한다. 암즈 블랙은 화상, 출혈, 독 상태에 빠졌을 때 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걸린다. 기본 공격에 화상, 출혈 등이 있는 파이터를 이용하면 상시 디버프를 유지해 더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빔 공격 때 뒤로 이동하면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점프 공격이 긴 시간 동안 이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마이티모스트(청속성)

패턴은 암즈 블랙과 비슷하게 정면으로 긴 범위를 공격한다. 상시 슈퍼아머가 적용된다. 모션이 느린 편으로 뒤를 잡았을 때 지속 공격이 가능하다.

마이티모스트는 일정 주기로 한 개 레인을 전부 공격하는 광역기를 펼친다. 마이티모스트가 기를 모으는 시간 동안 공격할 수 있지만, 땅을 치는 모션에도 피격 판정이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거리를 벌리고 회피 후 공격하면 된다.

마이티모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초필살기(피니시 스킬) 적중 시 기절 상태에 빠진다는 점이다. 이를 이용해 1라운드부터 기본 공격을 이용해 편성 파이터들의 파워 게이지를 최대로 모으고 3명의 파이터가 돌아가며 초필살기를 사용하며 공격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



▲ 기본 공격 모션이 느린 편으로 회피기를 이용하면 쉽게 공격 기회를 얻는다

▲ 장판 공격은 마이티모스트 근처에도 피격 판정이 있어 멀찍이 물러나는 것도 방법이다


▣ 루시아 피에르나(자속성)

루시아 피에르나는 공격 속도가 가장 빠르고 날렵한 보스다. 하지만 속성 강림 보스 중 유일하게 슈퍼아머 상태가 없다. 피에르나의 공격을 회피하고, 빈틈에 콤보 공격을 날리면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기본 스킬과 스킬에는 여전히 슈퍼아머 판정이 있고, 순간이동 스킬이 많기 때문에 루시아 피에르나가 이동하면 회피기를 이용해 패턴이 끝날 때까지 도망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 패턴 대부분 후속타가 있어 바로 달려들면 뒤이은 공격에 당하기 쉽다. 패턴을 끝까지 보고 콤보 공격으로 한 번에 많은 대미지를 넣는 식으로 운영해야 한다.

좌우로 움직이며 중앙에 떨어지는 패턴의 시전 시간이 긴 편으로 피에르나가 떨어질 때 공격하면 안전하게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슈퍼아머가 없기 때문에 콤보를 연속해서 넣으면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 루시아 피에르나는 항상 후속타가 있기 때문에 패턴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