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9-05-10 23:39
댓글 :
12

[PlayX4 피플 #21] 흉가 VR, "2편은 늘봄가든, 3편은 곤지암 병원 계획 중"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황갑환 AIXLAB 대표이사


AIXLAB이라는 이름을 게임업계에 알리는 데 큰 공헌을 한 '흉가 VR'.

한 번쯤 가보고 싶어도 막상 가려고 하면 차마 발이 안 떨어지는 그 마성의 소재를 VR로 풀어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실제 플레이엑스포 현장에서도 '흉가 VR'의 인기는 여느 최신 게임 못지 않았고, 체험객의 반응을 본 참관객들이 그대로 대기열로 들어가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재미있게도 '흉가 VR' 개발을 진두지휘한 AIXLAB 황갑환 대표는 스스로를 '게임사'라 부르지 않았다. 이용자에게 얼만큼 재미를 주느냐가 중요할 뿐, 그것이 어떤 형태인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흉가 VR'은 어떤 게임인가.

전국 3대 흉가에서 모티브를 얻어 개발된 작품이다. 1편은 경북 영덕에서 유명한 흉가를 참고해 만들었다. 원래 영덕이란 지명을 쓰면 안 되는 줄 알고 미릉이라는 이름을 썼는데, 나중에 알아보니 별 문제 없다고 하더라. 그래서 실제 지명을 넣었다. 2편은 현재 개발 중이며, 3편도 어느 정도 구상해둔 상태다.


흉가라는 소재가 VR의 특성과 참 잘 어울리는 것 같다. 게임을 만들 때 특히 어떤 부분에 중점을 뒀나.

게임 만들 때 게임 그래픽 소스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린 실제 흉가를 참고해 만들다보니, 구매할 수 있는 소스가 거의 없었다. 오브젝트 하나 하나 직접 만들어야 했는데, 조금이라도 어설프면 현실감이 떨어지지 않나. 작은 오브젝트 하나라도 정말 그 현장에 있을 법 한 디자인으로, 꼼꼼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개발을 위해 국내 유명 흉가나 폐가를 직접 답사한다고 들었다.

영덕 흉가는 실제 가봤다.


밤에 간 건가.

밤에는 안 갔는데... 이유가 있다! 흉가 VR은 '위험한 경험을 안전한 환경에서 제공'하는 데 개발 목적을 뒀다. 실제로 예전에 어떤 사람이 흉가 체험하다가 시신 발견하지 않았나. 그 외에 밤에 흉가 들어갔다가 어떤 위험한 일을 겪을지 모른다. 직접 가지 않고도 극한의 공포를 주는 게 우리 목표다.


귀신 무서워서 안 간 거 아닌가?

결코 아니다! 말했듯 밤엔 어떤 사건사고가 날지 모른다. 그 어두운 흉가 들어갔다가 어디 긁혀서 손이나 다리 다치는 경우도 흔하다.


2편은 어디를 참고해 개발중인가.

충북 제천에 늘봄 가든이라고, 이미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유명한 장소다. 지금은 카페로 잘 운영되는 곳인데, 그래도 실측을 위해 가보긴 해야 한다. 참고로 영덕 폐가는 원래 횟집이었는데, 건물이 매우 넓은 편이라 100% 고증할 수 없었다. '흉가2'부터는 최대한 똑같이 고증할 생각이며, 올해 안에 선보일 계획이다.


곤지암 병원은 어떤가. 사실상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폐가인데.

3편 목표가 곤지암 병원이다. 우리 팀 규모가 크지 않다보니 당장 만들긴 어렵다. 곤지암 병원은 너무 크다. 일단 2편 만들면서 개발 노하우 더 쌓고, 그 뒤에 접근해야 한다.


공포 장르는 한 번 클리어하면 별로 안 무섭다는 의견도 있는데, 이에 어떻게 생각하나.

VR이라는 특성이 그 단점을 어느 정도 상쇄한다고 본다. PC나 모바일과는 근본적인 환경이 다르다보니, 한 번 플레이로 100% 체험이 어렵다. 개발팀은 만들면서 수십, 수백 번을 했는데도 방심하면 깜짝 놀라곤 한다. VR의 예외성이라고 할까.

▲ "어... 으어..."

▲ "히이이이...!"

▲ 점점 굽어지는 체험객의 등에서 '흉가 VR'의 공포감이 느껴진다.

▲ 흐뭇


좀 더 사실적인 현장감을 위해 포인트 텔레포트가 아닌, 실시간 이동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은 없나.

도입하면 좋긴 한데... 일단 우리가 표현하는 공간이 현실과 똑같은 비율인데다 제법 넓어서 개발에 한계가 있다. 또, 실시간 이동 방식은 멀미가 날 가능성도 있다. 물론, 이동 방식은 지금도 계속 연구중이다. 팔 흔들면 앞으로 간다던가,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가정용 VR 시장보다 VR 테마파크 같은 아케이드 산업에 더 어울려보인다.

우리도 그렇게 생각한다. 다만, 3편까지 다 나오면 한 패키지로 묶어서 스팀에 출시할 계획은 있다. 현재 버전은 플레이 타임이 아케이드 사업장을 기준으로 맞춰졌다. 스팀에 올릴 단계는 아니다.


PS VR을 비롯해 다른 VR 플랫폼으로 출시할 계획은?

바로는 어렵고, 기회가 된다면 준비해볼 생각이다. 우리 팀 멤버들 대부분 개발자들이라 아직 사업 쪽은 약하다. 콘솔 시장은 좀 더 공부하고 접근하려 한다.


이후 AIXLAB의 목표를 들어보고 싶다.

우린 스스로를 게임사라 부르진 않는다.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빠르게 배운 뒤, 이를 콘텐츠로 선보이는 게 우리가 할 일이라 생각한다. 게임은 그 결과물 중 하나다. 더 많은 사람이 재밌어할 콘텐츠를 이후에도 꾸준히 선보이려 한다. 많은 응원 부탁한다.


5월 9일부터 5월 12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PlayX4가 진행됩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기자들이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생생한 기사로 전해드립니다. ▶ 인벤 PlayX4 2019 뉴스센터: https://goo.gl/gkLqSp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뉴스 239개 등록됨 (2019-08-20 ~ 2019-02-19)

8K 영상 재생하는 올인원 VR HMD, 드래곤아이8K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19 18:14
파이맥스8K와 립모션으로 유명한 VR전문 기업 올아이피정보통신주식회사 (대표 류덕하)는 2016년 국내 최초로 PC나 스마트폰의 도움없이 단독으로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독립형(All in one)VR HMD .....
AR트릭아이 뮤지엄, 말레이시아 지점 오픈으로 글로벌 10호점 달성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19 10:27
미디어프론트가 운영하는 트릭아이뮤지엄이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에 글로벌 10호점인 말레이시아점을 지난 15일 정식 개관했다고 밝혔다. 오픈 당일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40여개 여행사 관계자를 초청.....
경기도 유망 VR 개발사 엠투에스, 시그라프2019 오피셜 셀력션 초청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16 10:37
경기콘텐츠진흥원이 VR/AR 기업육성 지원사업인 NRP(New Reality Partners)로 선정·지원 중인 경기도 유망 VR콘텐츠 개발사 ㈜엠투에스의 ‘1inch VR’이 국내 최초로 “시그라프 2019(SIGGRAPH 2019)”.....
‘GPM’, 광복절 맞아 ‘거북선VR’ 주제곡 정식 음원 공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14 12:43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테마파크 ‘몬스터VR’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의 자체 개발 VR어트랙션 ‘거북선VR’의 주제곡 ‘거북선’의 정식 음원을 광복절인 오는 15일(목) 공개한다고 밝혔.....
스코넥-덱스터 영화 '신과함께' VR게임 제작 확정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13 11:20
천만관객 영화 ‘신과함께’가 방탈출VR게임으로 제작된다. 국내 최대 실감형콘텐츠 개발기업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황대실,이하 스코넥)는 콘텐츠 전문기업 ㈜덱스터스튜디오(대표:류춘호,이하 덱.....
'스페셜포스 VR: 인피니티 워’ 글로벌 VR 탑셀러 등극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12 11:21
드래곤플라이(공동대표 박철승, 박인찬)는 자사의 최신작 '스페셜포스 VR: 인피니티 워’가 출시와 동시에 STEAM VR 글로벌 TOP Seller에 등극했음을 밝혔다. 금일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드래곤플라이.....
NETTOON, Mash&Co 코믹스브이 VR웹툰을 유럽 시장에 알린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09 18:07
글로벌 VR웹툰 플랫폼을 지향하는 코믹스브이가 지난 8월 8일 이탈리아 만화업체 NETTOON과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인 Mash&Co와 함께 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MOU는 이탈리아 무역...
[Tech] 갤럭시노트10, '기어VR' 지원 안 한다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8-09 17:46
삼성이 공개한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노트10'에서는 삼성의 VR HMD '기어VR'를 사용하지 못하게 됐다. 미국의 IT 전문 매체인 더 버지(The Verge)는 갤럭시노트10 시리즈가 기어 VR과...
서틴스플로어, 화웨이와 5G 기반 VR 서비스 개발 MOU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09 11:40
VR 콘텐츠제작 및 서비스 기업 서틴스플로어(대표 박정우)는 중국 화웨이와 지난 8일 5G 네트워크 기반의 VR 서비스 개발테스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세계 최초로 5G를.....
경기콘텐츠진흥원, 통합봉사단 사회공헌 5차 활동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08 14:57
부천시 소재 총 5개 기관(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도일자리재단, 부천도시공사, 부천시원미노인복지관, 부천시자원봉사센터)으로 구성된 통합봉사단이 사회공헌 5차 활동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8월 8일...
원이멀스, 마카오 최대 VR 테마파크에 콘텐츠 공급 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08 10:50
원이멀스(공동 대표이사 민용재, 임종균)는 마카오에서 운영되고 있는 최대 VR 테마파크 레전드 히어로즈 파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자사의 고소공포 VR 타이틀 ‘마이타운: 스카이폴’을 선보인다고...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VR: 인피니티 워’ 9일 정식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08 10:20
드래곤플라이(공동대표 박철승, 박인찬)는 세계적 수준의 품질로 담금질을 마친 VR FPS 게임인 '스페셜포스 VR: 인피니티 워’를 글로벌 게임 플랫폼 STEAM VR을 통해 8월 8일(미국시간, 한국시간 8월 9.....
[Tech] 프랑스 스타트업, 'AR 글래스' 활용한 시력 회복 시스템 개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8-07 13:02
프랑스의 스타트업 기업인 'Pixium Vision'사가 AR 장치를 활용하여 눈 질환 중 하나인 연령관련 황반변성을 치료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해냈다. '연령관련 황반변성'은 눈 안쪽 망막...
GPM, 몬스터VR에서 4차 산업 문화와 기술 알린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07 11:33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테마파크 ‘몬스터VR’의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4차 산업 기술 관련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VR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 최초의 대형 VR테마...
K-GAMES, 중국 게임업계와 상호 협력 추진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06 11:26
한국게임산업협회(협회장 강신철, K-GAMES)는 지난 2일, 중국음상디지털출판협회 게임출판업무위원회(中国音像与数字出版协会游戏出版工作委员会, 비서장 탕구쥔, 중국게임출판위원회)와 한중 게임...
아프리카티비, VR 콘텐츠 플랫폼 'AfreecaTV VR 플레이어'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06 10:21
아프리카TV는 6일 HMD(Head Mounted Display) 전용 플랫폼 'AfreecaTV VR 플레이어'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AfreecaTV VR 플레이어'는 윈도우 MR과 호환되는 모든 PC형 HMD에서 사용할 수 있으...
픽셀핌스, 퀄컴 'XR 크리에이티브 앱 대회'서 금상 수상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8-05 18:21
지난 3일, 차이나조이 퀄컴 부스에서 진행된 '퀄컴 & 피코 XR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대회' 결승전에서 대한민국의 VR 게임 전문 개발사 픽셀핌스가 VR 대전 격투 게임...
GPM, 김포국제공항에 VR쇼룸 '몬스터VR 에어' 오픈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8-02 12:15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테마파크 ‘몬스터VR’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청사 4층에 VR쇼룸 ‘몬스터VR AIR(에어)’를 정식 오픈했다고 2일(금) 밝혔다. GPM은 이번.....
리스폰 엔터테인먼트, 오큘러스 커넥트6서 신작 VR 게임 공개한다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8-02 12:06
타이탄폴 시리즈와 에이펙스 레전드를 만든 'FPS 명가' 리스폰 엔터테인먼트가 최근 개발 중인 신작 VR FPS 게임을 오는 9월 25일에 개최되는 '오큘러스 커넥트 6' 현장에서 공개한다. '오큘러스 커...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3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제닉스 E-BLUE 게이밍 마우스 AUROZA EMS668 게이밍 마우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