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울은 피파온라인3 시절부터 그렇게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었다. 실제로 피파온라인4에 와서도 NHD, TT 클래스 등에서도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었다.

애매했기 때문이다. 윙어로 쓰기에는 스피드가 엄청 빠른 편은 아니었다. 그렇다고 스트라이커로 사용하기에도 180cm라는 키가 걸렸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된 아이콘 클래스 라울은 이 단점을 완전히 역전시키며 우리에게 돌아왔다.

달라진 체감과 스피드, 그리고 오히려 장점으로 승화된 180cm라는 키. 예리한 감아차기와 침투 능력, 시야까지 탑재된 새로운 선수로 돌아온 라울. 과연 어떤 선수로 달라진 것일까.

* ICON 라울 곤잘레스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 이 세레모니는 역시 라울이다


※ 기자의 공식 경기 등급은 챔피언스이며, 선수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 기사는 ICON 라울 +1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아래의 움짤들은 우측 하단 'SD' 버튼을 누르면 고화질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ICON 라울
피파온라인3 라울과는 다르다

■ 가장 만족스러웠던 '침투'

고유 참여도에 대한 이야기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라울을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침투였다. 침투하는 움직임도 움직임이지만 알맞은 자리를 찾아가는 느낌이 확실히 들었다. 아마 117이라는 위치 선정 능력치가 한몫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무엇보다 스피드가 월등하니 상대 수비수 입장에서는 라울을 잡지 못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다. 물론, 그렇다고 막 엄청나게 자동적으로 침투를 하는 것은 아니니, Q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자. 또한, 골 결정력이 높으니 침투후 각이 나오면 곧바로 골로 연결할 수도 있다.









■ 스피드는?

라울의 속력과 가속력은 각각 109, 105로 월등한 편이다. 일반적인 치고 달리기는 물론이고, 기본 방향키 드리블에서도 준수한 속력을 갖고 있어 상대의 역동작을 유발하기 충분하다. 때문에, 윙어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 19TOTY 메시와 같은 체감, 하지만 피지컬은 더 좋다

체감 자체는 19TOTY 메시와 비슷한 느낌이다. 하지만 키가 더 커 상대와의 몸싸움에서 조금 더 버텨줄 수 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기본적인 스피드도 빨라 상대의 역동작을 유발하기 수월하다.

반대 방향으로 드리블했다가 순간적으로 다시 정방향으로 움직이는 드리블과 턴이 매우 우수하다. 이 부분만큼은 9명의 아이콘 클래스 선수들 중에서 에우제비오와 함께 가장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













■ 좋은 피지컬을 바탕으로 한 몸싸움

실제로 인게임에서 라울을 보면 의외로 큰 덩치를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덕에 상대 수비수와의 경합에서도 쉽게 밀리지 않는다. 1~2명은 쉽게 몰고 다닐 수 있다.









■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 하나면 충분!

라울이 갖고 있는 유일한 특성이다. 하지만, 다른 특성들을 다 모은 것보다 이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 하나가 더욱 소중하다.

능력치와 특성 덕에 왼발 감아차기 각도에서는 대부분 골로 연결시키며, 약발인 오른발도 4이기 때문에 너무 먼 거리만 아니면 감아차기로 골을 만들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양발잡이만큼의 오른발 ZD를 기대해서는 안될 것 같다.














■ 조금 의외의 능력,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한 패스 줄기

혹시나 해서 사용해본 CAM 자리에서 찾을 수 있던 능력이다. 바로 넓은 시야와 패스이다. '패스 마스터' 특성은 없지만 무려 110 정도의 시야 능력치를 바탕으로 좋은 패스길을 찾아낸다.

이처럼 시야와 패싱 능력, 그리고 체감과 스피드가 좋아 CAM에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

















■ 다른 능력들보다는 비교적 평범한 크로스

라울을 사이드 윙어로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은 편이다. 크로스 능력치 자체는 91로 준수한 편이다. 확실한 순간에서는 괜찮은 크로스를 보여주며, 역 크로스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





■ 총평

체감, 스피드, 골 결정력, 감아차기, 그리고 시야까지 정말 우수하다고 느껴졌다. 키도 180cm 정도로 작은 편은 아니다. 다만, 원톱으로 사용하기에는 제공권이나 볼 간수의 아쉬움이 있을 수 있으니 투톱으로 사용하여 침투와 연계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혹은 CAM이나 RW, LW, RM, LM 등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아이콘 클래스 라울은 피파온라인3 시절의 라울이나 NHD 라울과는 확연히 다르다고 말하고 싶다.

또한, 약발도 4이기 때문에 약발이 2인 히바우두보다는 조금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페이스온도 이쁘다!


■ 이런 유저라면 추천!

① 스페인, 레알 마드리드 스쿼드를 구성중인 유저

② 빠른 스피드와 좋은 체감의 1~2선 자원을 원하는 유저

③ 상대의 역동작을 이용할줄 아는 유저

④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을 선호하는 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