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5월 15일 업데이트로 각인서와 각인 효과가 원정대 단위로 통합이 진행됐다. 이외에도 해금석이나 룬과 같은 일부 아이템 또한 원정대 통합으로 변경이 이루어졌다.

로드맵을 통해 예고했었던 PVP 시즌1과 경쟁전 시즌1도 오픈됐다. 초단 이상의 새로운 등급들이 등장했으며, 새로운 승급 제도인 주간 승급제를 통해 운영된다. PVP 관련 새로운 재화인 용기의 주화가 추가되어 칭호나 승부사 각인서 II 등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캐릭터들의 밸런스 조정도 함께 이루어졌다. 일부를 제외하면 스킬 효과의 대부분이 PVP 한정으로 변경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다수의 피격이상 면역 스킬과 강력한 콤보를 지녔던 창술사의 스킬 효과가 다수 변경된 것이 눈에 띈다.

이외에도 50레벨부터 바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는 트리시온 패스와 캐릭터 슬롯 확장권이 판매된다. 캐릭터 슬롯 확장권을 이용하면 캐릭터를 최대 12개까지 생성할 수 있게 된다.


▲ 각인의 원정대 통합이 이루어지며 서브 캐릭터 육성 난이도가 감소했다



▣ 서브 캐릭터에서도 원한2를! 각인 효과 원정대 통합

각인 효과와 각인서가 원정대에 통합되면서, 서브 캐릭터에서도 획득이 어려운 각인을 처음부터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각인 효과의 통합 방식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가장 높은 레벨과 수집 단계의 각인 효과를 원정대 내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는 식이다. 즉, 가장 높은 레벨 및 수집 단계 이외의 각인은 반환되거나 합산 처리가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호감도와 에포나 평판, 섬의 마음 등 캐릭터별로 1회만 획득할 수 있었던 각인서가 원정대 단위 보상으로 변경됐다. 원정대에서 한 번 보상을 수령하게 되면 이후에는 대체 보상으로 지급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사샤 호감도를 이용하여 기습의 대가 II를 2장 획득하는 방식은 사용할 수 없다.

직업 각인서 또한 원정대 통합으로 변경됐다. 해당 직업이 아니어도 각인서를 구매 및 사용이 가능해진 것이다. 물론 각인 부여 자체는 해당 캐릭터에서만 진행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해금석과 룬, 마법 가루, 각인 도구, 장인의 망치와 같은 재화가 원정대 통합으로 변경됐다.


▲ 직업에 따른 각인서 또한 원정대 통합으로 변경됐다

▲ 캐릭터 당 1회만 획득할 수 있는 각인서는 서브 캐릭터에서 대체 보상으로 지급된다



▣ 주간 승급제 추가! PVP 시즌 1, 경쟁전 시즌1 시작

PVP 시즌 1과 함께 경쟁전 시즌1이 시작됐다. PVP 시즌 1의 쟁점은 주간 승급제라 할 수 있다. 초단 이후에 계급이 총 20단계까지 확장되며, 최종적으로는 무극에 다다를 수 있다. 업데이트와 함께 7월 3일까지는 경쟁전 오픈 기념 이벤트가 진행되어 크리스탈이나 아크라시움 II 등의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초단 이후의 계급은 매 경기 종료 시 계급 점수를 획득한다. 한 주간 누적된 계급 점수로 서버 내 모험가 간 순위를 비교하며, 각 구간에 맞는 경험치를 획득하는 방식이다. 또한 초단 이후에는 매주 경험치 정산 시 계급 유지 비용 경험치가 차감된다. 누적 경험치가 계급 달성에 필요한 경험치 이하일 경우 이전 계급으로 강등될 수 있다. 계급 점수는 증명의 전장 외에도 실마엘 전장이나 PVP 관련 에포나 의뢰를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다.

신규 재화인 용기의 주화가 추가됐다. 용기의 주화는 주간 정산 시 계급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칭호나 승부사 각인서 II, 배틀 아이템 상자, 연계 룬 랜덤 상자 등의 아이템들로 교환할 수 있다. 용기의 주화는 다음 시즌이 시작될 때 초기화되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기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 주간 정산일은 매주 수요일이며, 시즌 종료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 용기의 재화로 칭호나 승부사 각인서 II 등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부정행위에 대한 패널티도 추가됐다. 증명의 전쟁에 대한 플레이 데이터를 고려한 후 전투 참여가 저조하다고 판단되면 계급 점수 및 투지의 증표를 획득할 수 없게 되는 식이다. 이로 인해 난투전 잠수 등 고의 패배를 이용하여 재화를 모으는 방식이 불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승리의 문장창이 PVP 정보창으로 변경됐다. 승리의 문장 확인은 물론, 계급 점수탭에서 차주 계급을 미리 예상해볼 수 있다. 시즌탭에서는 본인의 전적을 상세히 확인해볼 수 있다.

경쟁전은 기존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다만 등급 달성에 따른 평점이 다소 변경되어 1,600점이면 골드, 1,800점에 플래티넘, 2,000점에 다이아몬드 계급 달성이 가능하다. 또한 최종 보상의 경우 실버 등급에서 하의, 골드 등급에서 상의를 획득하는 식으로 상하의의 분리가 이루어졌다. 최종 보상 아바타의 외형은 프리 시즌과는 달라질 예정이다.


▲ 경쟁전 시즌1의 보상은 신규 아바타와 탈 것이다



▣ PVP에 새 바람이? 클랜스 밸런스 조정

PVP 시즌 시작과 함께 캐릭터들의 밸런스 조정도 이루어졌다. 먼저 모든 클래스가 공통적으로 PVP 시의 치명타 기본 배율이 2배에서 1.5배로 낮아졌다.

특히 창술사의 경우 공의 연무의 피격이상 면역 효과 유지시간이 감소했으며, 열공참의 강인함 트라이포드가 적에게 주는 피해를 25% 증가시켜주는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로 변경됐다. 또한 공중에 뜬 적에게 마지막 공격 적중 시 넘어진 상태 유지 시간이 75% 감소했다. 이외에 이연격과 연환섬, 굉열파, 맹룡열파, 유성강천 공격 적중 시 피격자의 넘어진 상태 유지 시간이 감소하여 콤보 사용에 어려움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배틀마스터는 내공 연소의 최후의 속삭임이 PVP 시 폭발 공격 피해량이 40% 감소했으며, 극의: 무극권 사용 시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80%로 조정됐다. 또한 회피기 사용 시 생명력을 회복시켜주는 긴급 회복 문장 효과가 3%에서 2%로 변경됐다.


▲ 창술사는 피격이상 면역 스킬들과 넘어짐 상태 유지 시간에 조정이 가해졌다


기공사의 내공 방출은 PVP 시 무도가의 함성 트라이포드 피해량이 58% 감소했으며, 섭물진기에서 강인함과 필사적인 공격 혹은 예리한 판단을 함께 적용할 경우 피격이상 면역 유지시간이 소폭 증가했다.

워로드의 경우 스피어 샷의 PVP 피해량이 13% 증가했으나, 철의 장벽 문장이 최대 20%까지 피해량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조정됐다. 디스트로이어는 퍼펙트 스윙의 PVP 피해량이 17.6% 증가했으며 인듀어 페인에 피격이상 면역 효과가 추가됐다.

호크아이는 차징 샷과 스나이프의 PVP 피해량이 17.7% 증가했다. 아르카나의 경우 스택트 4단계를 제외한 1~3단계의 PVP 피해량이 증가했으며, 이동기의 모션 속도가 더욱 빨라졌다. 바드는 사운드 홀릭의 집중 포화 트라이포드가 PVP에서의 피해량이 15% 감소했으며, 오라토리오의 판정 범위가 20% 감소하고 다단히트 시의 밀어내는 거리가 소폭 증가했다.

이외에도 실마엘 전장 입장의 편의성이 개선되었으며, UI 일부 변경 및 아이덴티티 툴 팁을 끄고 켤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이 추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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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드의 궁극기 오라토리오는 판정 범위가 감소하고 다단히트 시 밀어내는 거리가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