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9-05-30 14:01
댓글 :
26

[정보] 선수 능력치 상세 내용 공개! 점프 좋은 선수가 코너킥 위치선정도 좋다?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선수들의 능력치에 대한 상세 설명이 공개되었다. 그동안 추측만 무성했던 선수 능력치에 대한 부분이 오피셜로 공개되었다는 것에 많은 유저들이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몇몇 능력치는 기존에 유저들은 물론, 프로게이머들이 생각하던 것과도 다른 내용이 많아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공개된 능력치 중 이야기가 많은 몇몇 능력치들을 가져와봤다.

* GM갤럭시의 게임 능력치 상세 안내 [바로가기]


■ 민첩성과 밸런스 :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두 능력치



그동안 민첩성은 공이 있든 없든 순간적인 동작 등에 영향을 준다는 의견이 많았었다. 그러다 보니, 반데이크나 바란 등의 센터백들에게도 민첩성 능력치가 중요하다는 의견도 굉장히 많은 편이었다. 하지만 실제로는 주로 드리블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물론, 몸싸움 시에도 균형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수비 시에도 영향을 주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또한, 아크로바틱한 슛 동작이나 개인기 발동에 이점이 있다고 한다.





밸런스는 유저들이 생각했던 것과 비슷했다. 경합 상황에서 몸의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도록 도와주며, 드리블 시에 중심을 잃고 비틀거릴 때도 빠르게 회복이 가능하다고 한다. 때문에, 역시 수비 시에도 어느 정도는 영향을 주는 듯 하다.

하지만 눈에 띄는 것은 '밸런스 능력치가 높을수록 달릴 때 더 빠른 턴이 가능하며'라는 문장이다. 조금 의아해할 수도 있는 설명이겠지만, 아구에로처럼 전체적으로 몸의 밸런스가 좋은 선수들이 빠른 턴 동작의 무기를 가진 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다.

민첩성과 밸런스, 설명으로 보았을 때 두 능력치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보인다. 특히 드리블을 자주 하게 되는 1~2선 선수들에게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해당 능력치는 여전히 논란이 많은 부분이기 때문에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민밸이 높은 GR마르셀루+5강의 드리블



■ 점프 : 위치 선정에도 영향을 준다?



점프 능력치에 대한 내용은 조금 의아한 부분이 있었다. '점프 능력치가 좋은 선수는 코너킥 시 박스 안에서 좀 더 위협적인 위치에 자리를 잡습니다'라는 문장.

위치 선정과 연관이 있을 것만 같은 설명이다. 실제로 해당 내용이 맞다면 코너킥 시 헤딩 골을 많이 넣는 센터백 선수들에게 점프 능력치가 굉장히 좋은 영향을 줄지도 모르겠다.



■ 스태미너 : 같은 동작에도 더 적은 에너지 소비, 하프 타임후 체력 회복량 증가



스태미너에 대한 설명은 기자가 기존의 생각했던 것과는 달랐다. 스태미너 능력치가 높을수록 해당 선수는 단순히 스태미너 양이 많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스태미너 양은 모든 선수가 동일하며 그 피로도를 느끼는 정도에서 차이가 난다는 것. 즉, 같은 거리를 움직여도 스태미너 능력치가 높은 선수는 피로를 덜 느낀 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하프타임에 스태미너를 더 많이 회복합니다'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온다. 하프 타임 후 선수들의 스태미너가 소량 회복되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스태미너 능력치가 높은 선수들이 더 많은 양을 회복하는 것에 대해서는 몰랐던 유저들이 많을 것 같다.



■ 적극성 : 태클을 더 적극적으로, 밀고 당기기도 더 적극적으로!



간혹 스탠딩 태클이나 슬라이딩 태클을 사용했을 때 다른 선수들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준 선수들이 있을 것이다. 아마 그 선수들은 적극성 능력치가 좋은 선수들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사실, 그동안 수비수들에게 적극성 능력치가 이 정도로 큰 영향을 주는지는 몰랐었다. 밀고 당기기를 더 적극적으로 한다는 설명도 눈길을 끈다. 적극적으로 압박하면서 공을 빼앗는 수비 방법을 지향하는 유저라면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페널티 박스 안에서의 적극적인 태클은 PK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페널티 박스 안에서는 조금 더 조심할 필요가 있겠다.






■ 침착성 : 압박 상황에서 얼마나 효과적인 패스와 슛을 하는지



침착성은 압박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플레이를 보여준다는 설명이다. 즉, 상대 선수들을 앞에 둔 상황에서 패스나 슈팅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치로, 상대방이 가까이 있어도 좋은 패스 길이나 슈팅 코스를 보는 선수들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다.

페널티 박스 중앙 부근에서 활약하는 CM, CAM, CF, ST 선수들에게 중요한 능력치가 될지도 모르겠다.


▲ 상대 선수들의 압박 속에서도 좋은 ZD 코스를 찾는 모습




■ 가로채기 : 패스 차단과 루즈볼 간수만!



가로채기가 상대 선수가 소유한 볼을 가로채는 능력과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 유저들도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가로채기는 단순히 '인터셉트'에 대한 부분으로 밝혀졌다.

근처에 있는 패스를 차단하고 소유권이 없는 루즈볼을 가져오는 데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CDM, CM, CB, LB ,RB 선수들에게 필요한 능력치로 보인다.






■ 위치선정 : 공간 창출을 위한 움직임에도 영향을 준다



위치 선정에 대한 부분은 기존에 유저들이 생각하고 있던 것과 거의 동일하다. 그러나 한 가지 눈에 들어오는 것은 마지막 문장이다.

'공격이나 지원을 위해 달려가는 것을 효과적으로 판단하는데도 영향을 미칩니다'라는 문장이다. 즉, 가끔씩 CDM이나 CM이 공격수가 놓친 빈 공간을 침투하여 기회를 창출하는 모습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 반응속도 : 강한 세기의 패스를 잘 잡아놓는 능력, 헤딩 경합과 더 빠른 태클/걷어내기 등에도 영향



반응 속도는 Z+S같은 빠른 패스를 올바르게 잡아 놓는데도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헤딩 경합에서도 더 유리하게 해주며 걷어내기와 태클을 더 빠르게 만들어 준다.

이 부분으로 보면 헤딩 경합과 클리어링이 중요한 수비수들에게 중요한 능력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시야 : 패스에 정말 중요한 영향을 주며, 루즈볼 획득에도 중요!



시야가 패스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어느 정도 알고 있었지만, 막상 설명을 보니 패스를 자주 뿌려주는 미드필더에게 더욱 중요한 능력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루즈볼 획득에도 영향을 준다고 한다.






■ 크로스 : 크로스 시의 위치 선정에도 영향을 준다고?



크로스에 대한 설명은 정말 충격적이었다. 크로스 상황 중 선수의 위치 선정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은 생각도 못 했었다. 어쩌면 호날두가 호나우두보다 헤더에 일가견이 있던 것도 이 부분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 대인마크 : 공격수의 순간적인 드리블 움직임에 반응하는 능력



기자 개인적으로 이제는 대인 수비에서 좋은 능력치를 가진 수비수들이 각광을 받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상대의 드리블 움직임에 더 잘 반응한다는 것은 순간적인 민첩성과 반응 속도, 그리고 역동작 등과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페널티 박스를 두고 순간적인 움직임으로 골을 넣는 루트가 많은 만큼 해당 능력치는 확실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전체 리포터 141개 등록됨 (2019-10-19 ~ 2019-04-18)

[맨시티 결정전] 긴장하지 않는 SUV 이동준, "상대 의식 안하고 내 경기만 집중했다" [1]
경기결과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9-10-19 16:26
19일 진행한 맨체스터 시티의 공식 e스포츠팀을 선발하는 ‘MAN CITY FIFA 온라인 팀 선발전’에서 SUV가 돌풍의 블레스를 잠재우고 상위 라운드로 향했다. 특히, 마지막 경기에서 에이스 이동준은 골을.....
[맨시티 결정전] 에이스는 에이스가! 이동준 활약한 SUV, 오정훈의 블레스 잠재워 [1]
경기결과 | 장민영, 남기백 기자 (Irro@inven.co.kr) | 2019-10-19 16:09
19일 강남 넥슨 아레나에서 프리미어 리그 축구팀 맨체스터 시티의 공식 e스포츠팀을 선발하는 ‘MAN CITY FIFA 온라인 팀 선발전’ 본선 두 번째 경기에서 블레스와 SUV가 만났다. 앞선 경기와 마찬가지.....
[맨시티 결정전] 에이스 오정훈 건재한 블레스, 풀 세트 끝에 뉴클리어에 승리 [1]
경기결과 | 장민영, 남기백 기자 (Irro@inven.co.kr) | 2019-10-19 14:39
19일 강남 넥슨 아레나에서 프리미어 리그 축구팀 맨체스터 시티의 공식 e스포츠팀을 선발하는 ‘MAN CITY FIFA 온라인 팀 선발전’ 본선이 진행됐다. 첫 경기에서는 풀 세트 끝에 블레스가 뉴클리어를 .....
[패치]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하반기 로스터 업데이트! 급여 제한이 180으로 상승? [26]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10-17 12:45
10월 24일 진행될 로스터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이 공개되었다. 선수들의 소속팀과 능력치의 최신화, 그동안 클럽 경력이 누락되었던 선수들의 클럽 경력 등도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또한, 18 PLS 클래스.....
[선수 후기] 마름 체형의 가벼운 덕배? HOT 더브라위너 리뷰 [8]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10-15 16:56
19TOTY 더브라위너는 확실히 좋은 선수이다. 패스, 슛, 몸싸움, 제공권 등에서 모두 준수한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다소 무거운 체감이 있어 호나우지뉴처럼 가벼운 체감의 공미를 좋아하는 유저들에.....
넥슨, '맨체스터 시티 FIFA 온라인 4 공식 e스포츠팀 선발전' 19일에 [1]
게임뉴스 | 박범 기자 (Nswer@inven.co.kr) | 2019-10-15 16:07
넥슨(대표 이정헌)은 EA 아시아 스튜디오인 EA코리아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정통 온라인 축구 게임 ‘EA SPORTS FIFA Online 4(이하 FIFA 온라인 4)’의 공식 e스포츠팀을 선발하는 ‘.....
[기자수첩] 하이라이트 리플레이 기능 개선에 대한 아쉬움과 작은 기대감 [30]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10-10 18:39
골이 들어가는 순간은 축구에서 그 어떤 장면보다 화려하고, 또 인상적인 순간일 것이다. 실제로 축구 경기 이후 편집되어 올라오는 골 장면 하이라이트 영상은 축구 팬들 사이에서 인기가 정말 많은 편.....
[선수 후기] LP 벤제마의 향기가 느껴진다? HOT 벤제마 리뷰 [28]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10-01 11:42
피파온라인3 시절 LP 시즌 벤제마를 기억하는 유저들이 있을지 모르겠다. 당시 LP 벤제마는 개인기 5성에 능력치와 체감까지 모두 좋아 많은 유저들에게 애용되곤 했었다. 하지만 피파온라인4에 와서.....
[기자수첩] '드디어! or 이제야?' 컨디션 시스템 추가를 바라보는 유저들의 시선 [76]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9-28 11:37
9월 26일 공개된 'CHEER-UP! 데이트' 영상을 통해 강화 팀컬러, 컨디션 시스템, 채팅 시스템, 2:2 순위경기 등의 하반기 콘텐츠 추가 계획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콘텐츠들은 모두 넥슨에서 공개적.....
[기자수첩] 복잡한 룰과 부족한 설명, 이제는 이벤트를 공부해야 한다?! [45]
게임뉴스 | 이찬양 기자 (Aliin@inven.co.kr) | 2019-09-27 14:50
"이벤트 정리 좀 해주실 분 계신가요?" 최근 신규 이벤트가 등장하는 목요일이면 피파온라인4 커뮤니티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는 제목이다. 이러한 글이 작성되는 이유는 간단하다. 언젠가부터 피.....
[뉴스] 강화 팀컬러, 컨디션 시스템, 신규 아이콘 등장?! 하반기 업데이트 예고 [41]
게임뉴스 | 이찬양 기자 (Aliin@inven.co.kr) | 2019-09-26 14:26
9월 26일(목), 피파온라인4 하반기 업데이트와 관련된 단서가 공개되었다. 금일 'CHEER-UP! 데이트' 영상을 통해 안내된 내용으로는 채팅 시스템 추가, 강화 팀컬러 시스템 업데이트, 2:2 공식 경기, 컨.....
넥슨, '맨체스터 시티 FIFA 온라인 4 공식 e스포츠팀 선발전' 진행 [2]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9-09-19 16:56
넥슨(대표 이정헌)은 EA 아시아 스튜디오인 EA코리아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정통 온라인 축구 게임 ‘EA SPORTS™ FIFA Online 4(이하 ‘FIFA 온라인 4’)’의 공식 e스포츠팀을 선발하.....
[개인기] 공식 경기 상위권을 노린다면 추천! 'A+S'에 활용할 수 있는 개인기 조합 [24]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9-17 18:28
축구에서 개인기는 그 기술 한 가지만 단독적으로 사용해도 충분히 위협적인 기술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개인기를 조합해서 사용하면 상대를 속이기 더 수월할 수도 있으며, 개인기 사용에 더 큰 .....
[선수 후기] 연계, 체감 등 단점 보완한 스트라이커! HOT H. 크레스포 후기 [13]
게임뉴스 | 이찬양 기자 (Aliin@inven.co.kr) | 2019-09-11 16:57
피파온라인4에서 크레스포는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탁월한 골 결정력은 물론이고 뛰어난 침투 움직임, 여기에 파워 헤더 특성을 살린 제공권까지 더해지며 좋은 스트라이커라는 평가를 들어왔다. 다만.....
[선수 후기] 급여는 1만 높아졌는데 선수는 달라졌다? HOT 블랑 리뷰 [28]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9-09 16:22
피파온라인3 시절, 센터백은 물론 수비형 미드필더까지 능했던 블랑은 피파온라인4에서는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곤 했다. 센터백으로 사용하기에는 수비 능력치가 부족했고, 수비형 미드필더로 사용하기.....
[선수 후기] TB 이후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는 양발잡이 윙어, HOT 페리시치 [24]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9-06 15:22
TB 클래스 첫 출시 당시 페리시치는 음바페와 함께 윙어로써 상당한 인기를 보여주었던 선수였다. 하지만 이후 TT, GR, TC, TOTS 등의 클래스가 출시되면서 페리시치라는 이름은 자연스레 잊혀져가고 있.....
[기자수첩] 상대에 따른 유동적인 전술 운용, 피파4에서는 왜 힘들까 [53]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9-03 12:59
축구에서는 각 포메이션이나 전술마다 상성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사키 밀란의 대표적인 포메이션이었던 4-4-2는 3-5-2에는 강하지만, 4-1-4-1에는 약하다는 것이 통념이다. 또, 안첼로티 밀란의 4-1-.....
[정보] 빨간불이 들어온 HOT 클래스 선수는? HOT 주요 선수 정리 [29]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8-30 00:21
월 29일(목), 앞서 중국 서버에 선출시 되면서 한국 유저들 사이에서도 뜨겁게 조명을 받았던 HOT (Heroes of the team) 클래스가 출시되었다. 이번 HOT 클래스 선수들은 전반적으로 급여나 OVR이 모두 .....
[뉴스] 미리보는 HOT 클래스! R. 굴리트 오버롤 98, 차범근은 양발 공격수!? [30]
게임뉴스 | 이찬양 기자 (Aliin@inven.co.kr) | 2019-08-29 11:27
8월 29일(목), 피파온라인4에 추가되는 신규 클래스에 대한 정보가 'GM꿀벌의 하프타임'을 통해 공개되었다. 금일 업데이트 이후 만날 수 있는 신규 클래스는 많은 구단주들이 예상한 것처럼 'HEROES OF.....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