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연마의 산물 퀘스트 어떻게 깨나요? 방법을 모르겠어요."
"그거 굳이 안해도 되요."
"???"

패스 오브 엑자일은 지난 리그의 주요 콘텐츠들이 일부 남아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레시피에 맞는 야수를 포획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3.2 '비스테리 리그'의 핵심 시스템은 스탠다드나 현재 리그(3.6)에도 여전히 존재한다.

이런 콘텐츠들은 퀘스트를 진행하며 액트를 밀 때 하나씩 소개된다. 새로운 내용을 알려주는 튜토리얼쯤으로 여기면 된다. 하지만 POE를 처음 접했을 경우 기본적인 시스템도 잘 이해되지 않았는데 액트마다 알아야 할 것들이 쏟아지니 어렵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 아직 걸음마도 떼지 못했는데 마라톤이 뭔지 알려주는 격이다.

지나간 시즌의 잔재로 소개되는 내용은 액트를 밀면서 굳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나중에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 콘텐츠가 아니며, 원한다면 액트를 전부 밀고 난 뒤에 천천히 알아가도 늦지 않다. 처음에는 패시브 포인트나 초기화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만 잘 따라가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로 특정 지역에 입장하면 전직 시험을 통과하라는 '군주의 미궁' 퀘스트가 뜨기도 한다. 이는 전직을 위한 사전 퀘스트로 맵에서 완료할 수 있다. 함정을 돌파하고 몬스터를 처치하면 클리어할 수 있다. 언제든 다시 해당 맵으로 돌아와 전직 시험을 통과할 순 있지만 번거롭고 동선도 낭비되므로 바로 클리어하는 것을 추천한다.

메인 퀘스트와 전직 사전 퀘스트 이외에 신경 써야 할 것은 액트 2에 있는 도적(밴딧) 퀘스트다. 3명의 두목 도적을 모두 처치해 패시브 포인트를 추가로 획득하거나 한 명을 살려 영구적으로 적용되는 버프를 얻을 수 있다.

■ 액트를 진행하며 신경써야 할 퀘스트

1. 메인 퀘스트, 서브 퀘스트
패시브 포인트 및 패시브 초기화 포인트 획득

2. 도적(밴딧) 퀘스트 - 액트 2
어떤 도적 우두머리를 살릴지, 혹은 모두 죽일지에 따라 영구적으로 획득하는 버프가 다름

3. 전직 선행 퀘스트

■ 액트 10 밀기 전까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내용

1. 기억 연결부 (카바스) - 6/8일 이후부터는 사라질 예정
2. 예언 (나발리)
3. 야수 (아인하르)
4. 크래프팅 - 제작
5. 광산 (니코)
6. 기습 - Incursion (알바)
7. 신디케이트 (준)
8. 맵핑 (자나)

▲ 맵에서 만나게 되는 카바스의 분열된 기억은 스킵해도 무방하다

▲ 예언, 실버코인과 관련된 나발리도 액트 중에 신경쓸 필요는 없다

▲ 아인하르와 연관된 퀘스트도 스킵하는 편이 좋다

▲ 광산 콘텐츠의 니코도 액트를 밀때는 건드릴 필요 없다

▲ 알바의 기습(Incursion)도 엔드 콘텐츠이므로 나중에 해도 무방하다

▲ 신디케이트를 할 수 있는 준과 관련된 퀘스트도 잠시 무시하는 것을 추천


■ 1장 (Act 1)

액트 1에서는 나발리라는 NPC를 구출한 뒤부터 '예언' 시스템이 활성화된다. 실버 코인이라는 특수 재화를 소모해 나발리로부터 예언을 받고 완료하면 보상을 획득한다. 액트를 진행할 때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한편 맵에서 카바스라는 NPC를 만나고 기억을 탐험하는 퀘스트를 초반부터 볼 수 있다. 이는 3.6 신서시스 리그에 추가된 기억 연결과 관련된 콘텐츠로, 당장 완료할 필요가 없는 퀘스트다. 또한, 이번 시즌이 종료되면 스탠다드로 넘어가지 않고 3.7에도 추가되지 않아 삭제될 콘텐츠이므로 스킵해도 무방하다.


1. 나발리 구출 : 예언 이용 가능

2. 전직(1차) 선행 퀘스트
교도소 - 수용소 하층 (The Prison)

※ 카바스와 관련된 퀘스트는 이번 시즌이 끝나면 사라질 예정이므로 스킵하는 것을 추천


■ 2장 (Act 2)

액트 2는 밴딧 퀘스트가 중요하다. 퀘스트를 진행하며 3명의 NPC 가운데 한 명을 살리고 보상으로 영구적인 버프를 획득하거나, 모두를 죽이고 패시브 스킬 포인트 2점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어떤 NPC를 살리는가에 따라 갖게 되는 버프가 다르다. 자신의 빌드에 맞는 NPC를 살리고 죽이면 된다.

또한 아인하르라는 마스터를 만나 야수를 포획하고 레시피에 맞게 조합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액트 도중에 반드시 완료해야 하는 콘텐츠는 아니다.


1. 아인하르 조우 : 비스트 크래프팅 및 야수 사냥 가능

2. 밴딧 퀘스트 : 영구 버프 획득 가능

- 오크 : 초당 1% 생명력 재생, 물리 피해 2% 감소, 공격 시 물리 피해 +20%
- 알리라 : 초당 마나 5 재생, 치명타 피해 +20%, 모든 원소저항 +15%
- 크레이틴 : 공격/시전 속도 +6%, 공격 회피 확률 +3%, 이동 속도 +6%
- 모두 죽일 경우 : 패시브 포인트 2점

3. 전직(1차) 선행 퀘스트
지하실 1층 (The Crypt)
죄악의 방 2층 (The Chamber of Sins)

▲ 알리라를 살리고 영구적인 버프를 획득한 모습


■ 3장 (Act 3)

액트 3부터는 은신처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곳은 NPC를 배치하고 각종 장식물로 꾸밀 수 있는 자신만의 공간이다. 액트 10 이후 맵핑을 포함한 주요 엔드 콘텐츠를 은신처에서 진행한다. 대부분의 거래도 파티를 맺은 뒤 은신처에서 이뤄진다.

액트 3 이후부터는 제작 레시피를 맵에서 발견할 수 있다. 제작을 통해 은신처의 작업대에서 장비의 옵션이나 능력 등을 바꿀 수 있다. 액트 도중에는 제작할 필요가 없으니 맵에서 레시피만 모으면 된다. 한편, 퀘스트 도중 사이언을 구출하게 되는데 이후 캐릭터 생성 시 사이언을 선택할 수 있다.


1. 헬레나 조우 : 은신처 발견 및 사용 가능

2. 크래프팅 레시피 발견 가능

3. 사이언 구출 : 캐릭터 생성 시 사이언 선택 가능

4. 전직(1차) 선행 퀘스트
화장터 (The Crematorium)
지하 묘지 (The Catacombs)
황실 정원 (The Imperial Gardens)

▲ 사전 퀘스트를 완료해야 전직하러 미궁에 입장할 수 있다


■ 4장 (Act 4)

액트 4에서는 니코를 만나 광산으로 이동할 수 있다. 끝이 없는 광산을 다이너마이트나 광산 전용 운송수단을 활용해 탐험하고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엔드 콘텐츠로, 액트를 밀 때는 아예 몰라도 되는 내용이다.


1. 니코 조우 : 광산 이용 가능


■ 5장 (Act 5)

액트 5에는 새로운 콘텐츠나 전직을 위한 선행 퀘스트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액트 5 보스를 처치하고 난 뒤부터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모든 저항 수치가 30% 감소하고, 사망 시 경험치의 5%가 줄어드는 페널티를 얻게 된다. 이제부터 저항 수치를 신경 써야 하며, 갑자기 쉽게 쓰러지는 자신의 캐릭터의 모습을 자주 보게 될 것이다.


※ 영구 디버프(액트 5 보스 처치 후) : 모든 저항 수치 30% 감소, 사망 시 경험치 5% 감소


■ 6장 (Act 6)

액트 6에 들어서면 씬이라는 NPC를 만나고 판테온 기능이 활성화된다. 4명의 주요 신과 8명의 보조 신을 처치하고 그들의 능력을 선택할 수 있다. 앞으로 액트를 진행하며 만나는 판테온을 처치하면 된다. 2차 전직을 위한 선행 퀘스트를 액트 6부터 완료할 수 있다.


1. 씬 조우 : 판테온 사용 가능

2. 전직(2차) 선행 퀘스트
교도소 - 수용소 하층 (The Prison)

▲ 신을 처치하고 힘을 흡수하라고 말하는 씬

▲ 액트 6부터는 4명의 주요 신과 8명의 보조 신을 처치하고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

▲ 주요 신 가운데 하나인 솔라리스의 영혼

▲ 8명의 보조신 중 하나인 가루칸의 능력


■ 7장 (Act 7)

액트 7에 추가되는 콘텐츠는 기습(Incursion)이다. 알바라는 NPC를 만나 고대의 사원을 탐험하고 최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엔드 콘텐츠 가운데 하나로 액트를 진행하며 반드시 해야 하는 퀘스트는 아니다.


1. 알바 조우 : 기습(Incursion) 가능

2. 전직(2차) 선행 퀘스트
지하실 1층 (The Crypt)
죄악의 방 2층 (The Chamber of Sins)


■ 8장 (Act 8)

핵심 엔드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맵핑과 관련된 맵들이 슬슬 드랍되기 시작하는 시점이다. 맵핑은 액트 10 이후 시작할 수 있으므로 당분간은 드랍되는 맵을 잘 모아두기만 하면 된다. 3차 전직을 위한 선행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1. 전직(3차) 선행 퀘스트
목욕탕 (The Bath House)

2. 맵핑에 사용되는 맵이 드랍되기 시작.


■ 9장 (Act 9)

액트 9부터는 '준'이라는 NPC를 만나 신디케이트를 진행할 수 있다. 맵에서 만나는 적을 사로잡거나 처치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하는 콘텐츠다. 복잡하고 알아야 할 내용도 많기 때문에 당장 신경 쓰기 보다는 액트 10 클리어 이후 배워가는 편이 좋다.


1. 준 조우 : 신디케이트 가능

2. 전직(3차) 선행 퀘스트
터널 (The Tunnel)


■ 10장 (Act 10)

액트 10에는 3차 전직을 위한 마지막 선행 퀘스트가 각각 하나 존재한다. 액트 10 최종 보스를 처치하기 전에 군주의 미궁에서 전직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스를 쓰러뜨리고 난 뒤부터는 다시 한번 모든 저항 수치가 30% 감소하고, 사망 시 추가로 5%의 경험치를 잃기 때문이다.


1. 전직(3차) 선행 퀘스트
납골당 (The Ossuary)

※ 영구 디버프(액트 10 보스 처치 후) : 모든 저항 수치 30% 감소, 사망 시 경험치 5%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