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끌모아 태산, 주문서로도 카오스 오브를 구할 수 있긴 합니다

주문서와 오브, 각종 파편 등을 통틀어 화폐(Currency)라 부릅니다. 각종 아이템을 상점에 팔아도 화폐로 주죠. POE에서 사냥의 시작과 끝은 화폐를 모으기 위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러 화폐를 꾸준히 모으고 모아 상위 개념의 화폐, 더 비싼 화폐로 교환하여 궁극적으로는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을 거래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엑잘티드 오브'와 '카오스 오브'를 가장 보편적으로 쓰입니다. 아이템을 복사하는 '칼란드라의 거울'은 화폐중에서 가장 값어치가 높습니다. 스킬 포인트를 초기화하는 '후회의 오브'와 맵의 퀄리티를 올리는 '제도제작자의 끌'도 자주 거래되는 화폐입니다.

이 외에도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 모든 화폐든 꾸준히 모아두면, 더 가치있는 화폐로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가치가 높은 화폐로 거래할 때의 비율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꾸준히 모아두면 필요할 때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리그가 끝나기 직전이라 화폐의 가치가 전체적으로 떨어진 상태지만, 리그 초반에는 가치없는 화폐는 없으므로 꾸준히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빨강/파랑/초록 소켓이 달린 장비 = 크로마틱 오브

▲ 신호등 장비 = 각기 다른 색의 소켓 3개가 연결된 장비를 일컫습니다

3소켓 이상의 장비 중, 각 소켓의 색깔이 각기 달라야 합니다. 이를 '신호등' 장비라 부르는데요. '벤더 레시피'라는 시스템으로 각기 다른 소켓이 뚫린 장비를 아무 NPC에게 팔면, 소켓의 색상을 무작위로 바꿔주는 '크로마틱 오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 소켓이 1개씩 뚫려있다면 소켓의 갯수는 4개 이상이어도 됩니다.

크로마틱 오브는 스킬 젬 세팅을 위해 가장 많이 쓰는 화폐중 하나로 거래를 통해 카오스 오브를 얻기 쉬운 편입니다. 리그가 끝나가는 시점이라 화폐 비율에 큰 의미는 없지만, 현재 카오스 오브 1개를 크로마틱 오브 15~20개 정도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신호등 장비 4개를 팔아 크로마틱 오브 4개로 얻는 모습입니다


■ 6소켓 무기, 갑옷 = 쥬얼러 오브

▲ 6소켓은 퓨징 오브로 모두 연결시키기 매우 어려우니 쥬얼러 오브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꼭 주워서 NPC에게 팔아야하는 아이템은 6소켓 무기와 갑옷입니다. 이를 NPC에게 판매하면 소켓을 뚫는 오브인 '쥬얼러 오브'를 얻을 수 있는데요. 크로마틱 오브와 함께 쥬얼리 오브 역시 많이 쓰이는 화폐고, 카오스 오브로 거래하기 하기 쉬운 화폐입니다. 현재 트레이드에서 쥬얼러 오브 18~20개로 카오스 오브 1개 정도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 6소켓 장비를 팔아 쥬얼러 오브를 얻는 모습


■ 아이템 레벨 60~74 모든 부위의 장비 = 카오스 오브

아이템 레벨이 60~74에 형성된 목걸이, 반지 2개, 벨트, 투구, 갑옷, 장갑, 신발, 양손 무기를 한번에 상점에 판매하면 카오스 오브 1개를 얻습니다. 양손 무기 1개는 방패를 포함한 한손 무기 2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만, 화살통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모든 장비가 감정 주문서를 사용하지 않은 미확인 상태거나 퀄리티 20%를 채워 팔면 카오스 오브 2개를 얻습니다. 미확인에 퀄리티 20%를 동시에 충족하여 판매하면 카오스 오브 3개를 얻습니다.

입문자라면 초반에 이 벤더 레시피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최소 액트 8까지는 진출해야 60레벨 이상의 장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점부터 60레벨 이상의 '목걸이, 반지, 벨트'는 창고에 모아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다른 부위와 다르게 이 세 부위는 구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아이템 레벨이 75이상일 경우, 벤더 레시피 보상이 카오스 오브에서 리갈 오브 바뀐다는 것입니다. 맵핑은 7단계 이하까지가 74레벨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8단계 이상는 75레벨 아이템으로 드랍하며, 단계별로 드랍 아이템의 레벨이 1씩 오릅니다.

▲ 예언 : 귀중한 조합이 있다면 카오스 오브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 드랍된(또는 인벤토리 내)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리면 레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드랍된 '신호등 + 6소켓 장비'를 골라서 보는 방법 = 아이템 필터

아이템 필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바닥에 떨어지는 무수히 많은 아이템을 분류하여 볼 수 있습니다. 화폐를 비롯하여 기본적으로 중요한 아이템은 당연히 노출되며, 상점에 팔 때 파편이나 가치가 낮은 화폐밖에 얻지 못하는 장비의 이름을 숨김 처리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 Z를 누른 것처럼 말이죠.

장비를 획득할 때 착용할 목적이 아니라면, 소켓이 2개/레어 이하의 장비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3소켓 이상의 장비는 소켓의 색을 확인한 뒤, 각기 다른 색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줍도록 합니다. 다만, 목걸이와 반지, 벨트는 꼭 주워서 옵션(속성) 등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 기사 : POE 스타터 가이드(아이템 필터 설치 가이드) - 바로가기

▲ (필터 사용 전) 드랍된 모든 아이템이 다 표기되지만

▲ (필터 사용 후) 오브를 비롯하여 획득할 값어치가 있는 아이템만 표기됩니다


■ 내 화폐를 팔거나 교환해 봅시다 - 트레이드 방법

한글화되면서 공식 홈페이지의 웹 트레이드 기능도 부분 한글화를 지원합니다. 먼저, 트레이드 홈페이지에서 구해야 하는 화폐(또는 장비)를 선택하고, 거래로 넘길 화폐를 선택하여 검색을 누릅니다. 이름으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하여 나온 결과 페이지에서 거래 비율이 괜찮다고 판단되면, [온라인]인지 확인한 후, [연락처]를 누릅니다. 그리고는 구매 수량을 조절한 뒤, 그 아래에 있는 문자를 클릭하여 상대에게 보낼 귓속말 메시지를 복사(자동)합니다.

이제 게임에서 Ctrl + V 붙여넣기 기능으로 상대에게 그대로 귓속말을 보내면 됩니다. 상대가 바로 거래가 가능한 상태라면, 파티를 초대해줍니다. 초대를 받으면 왼쪽 상단에 위치한 파티 창에 있는 은식처 이동 버튼을 눌러 방문한 뒤, 상대 캐릭터를 클릭하여 거래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거래 창에 뜨면 물품을 올리고 상대방이 올린 물품이 내가 원하는 물품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상대방이 올린 물품에 마우스를 올리는 확인 과정을 거쳐야만 거래 확인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 아래는 간단한 화폐 대 화폐에 대한 거래 방법이며, 장비와 맵을 비롯한 상세한 거래 및 웹(TRADE) 이용법은 후속 가이드로 소개될 예정입니다.

▲ 트레이드에서 원하는 아이템과 교환할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 검색 결과에서 [연락처]를 누르고 수량을 지정한 다음, 글자를 클릭하여 복사합니다

▲ 게임 내 채팅 창에서 Ctrl + V를 눌러 귓속말을 보냅니다

▲ 귓속말을 보내면 파티에 초대하여 상대방의 은신처에 방문합니다

▲ 상대방이 올린 물품메 마우스를 올려야만 [수락]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 프리미엄 보관함 탭이 있다면, 자신의 물픔을 트레이드에 올릴 수 있습니다

▲ 올리는 물품의 판매 가격은 화폐로만 지정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