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의 액트를 진행하면서, 퀘스트나 서브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혹은 다른 콘텐츠를 플레이하면서 필드에서 특별한 오브젝트를 발견한 적이 있을 것이다. 보라색 손을 건드려 보니 갑자기 몬스터가 공격해 와서 죽기도 하고, 초록색 점을 따라가니 땅이 갈라지며 몹들이 나와 허겁지겁 도망간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리라 예상한다.

특히 초보자라면 맵에 등장하는 오브젝트 하나하나 신경 쓸 여력이 없다. 정신없이 사냥하면서 죽지 않기 위해 포션을 꾸역꾸역 마시다 보니 살긴 살았고, 뭔진 모르지만 보상을 획득한 것 같은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무엇 때문에 자신이 이런 아이템을 먹었는지 알기조차 어렵다.

이런 특수 오브젝트들은 주로 지난 리그의 잔재로 남아 있는 것들이 많다. 아래에는 맵을 돌아다니며 발견할 수 있는 특별한 오브젝트에 대해 정리했다. 앞으로는 해당 오브젝트를 발견하면 갑작스러운 몬스터의 기습에 당황하지도 죽지도 말고 인벤토리 한가득 전리품을 획득해 가는 것은 어떨까?


1. 금고 (StrongBox)

일반적인 상자나 보관함과는 다르게 금고(StrongBox)라는 특별한 오브젝트를 필드에서 발견할 수 있다. 금고를 클릭해 활성화한 뒤 등장하는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금고를 지키는 모든 몬스터가 쓰러지기 전까지 어떠한 보상도 드랍되지 않는다.

금고는 아이템처럼 '일반/마법/희귀/고유'의 희귀도를 갖고 있으며, 오브를 사용해 희귀도 등급을 올릴 수 있다. 금고에는 여러 종류가 있고 각기 다른 아이템을 보상으로 제공한다. 가령 보석상인의 금고에서는 목걸이, 반지 등의 장신구나 주얼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금고에 붙은 접두사에 따라 등장하는 몬스터의 효과가 달라지고, 접미사는 금고의 보상 수준을 결정한다. 미확인 금고에 감정 주문서를 사용하면 이를 살펴볼 수 있다.

▲ 예언자의 금고를 지키는 몬스터를 처치하고 드랍된 점술 카드 보상들


2. 탈리스만 (Talisman)

2.1 탈리스만 리그에서는 강력한 효과를 가진 목걸이를 획득할 수 있었다. 현재 탈리스만 목걸이는 점술 카드나 불멸자 연합(Immortal Syndicate), 기습(Incursion) 등 제한된 방법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모든 탈리스만 목걸이는 타락(corrupt)된 상태이므로 크래프팅 등을 통해 속성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때문에 정해진 옵션으로만 사용할 수 있어 복불복이라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 현재는 획득할 수 있는 경로가 제한적인 탈리스만 목걸이


3. 예언 (Prophecy)

2.3 리그에 추가된 예언은 현재 서브 퀘스트의 개념으로 남아있다. 1장(Act 1)에서 나발리를 구출하면 활성화되며, 실버 코인이라는 재화를 소모해 예언을 받을 수 있다. 예언이 언급한 내용을 수행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난당한 지도'라는 예언은 '그대는 죄악의 방 중심 근처에서 여러 지도를 찾을 것이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경우 죄악의 방으로 이동해 몬스터를 처치하다 보면 예언이 달성됨과 동시에 지도를 발견할 수 있다.

예언은 실버 코인을 추가로 사용해 봉인하여 다른 유저와 거래할 수 있다. 일부 예언의 경우 값이 매우 비싸게 나가기도 한다.

▲ 나발리에게 실버 코인 1개를 소모해 예언을 받을 수 있다

▲ 예언대로 죄악의 방 중심부에서 발견한 지도들

▲ 실버 코인을 추가로 사용해 예언을 봉인하고 다른 유저와 거래할 수 있다


4. 에센스 (Essence)

에센스는 2.4 리그에 처음 선보인 콘텐츠다. 맵을 돌아다니다 보면 파란색 수정에 몬스터들이 갇혀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들을 풀어주고 처치하면 에센스를 획득할 수 있다. 갇혀 있던 몬스터들은 에센스의 힘을 받아 강력하므로 사냥 시 주의가 필요하다.

기존의 오브나 커런시와는 다르게 에센스는 어떤 속성(옵션)이 추가될지 미리 확인할 수 있다. 효과에 적힌 대로 일반 등급의 원하는 장비에 사용해 확정적으로 속성을 부여할 수 있다. 대부분 일반 등급의 장비에만 사용할 수 있지만 예외로 희귀 등급에 사용할 수 있는 에센스도 존재한다. 이렇게 티어가 높은 에센스는 비싸게 거래되기도 한다.

같은 에센스 3개를 NPC에게 판매하면 상위 에센스로 교체해 준다. 똑같은 플라스크 3개를 상위 플라스크로 교체할 수 있는 벤더 레시피와 비슷하다. 에센스 전용 창고(40 포인트)를 구매하면 보다 분류 및 정리가 편해지고 상위 에센스로 쉽게 교체할 수 있다.

▲ 얼어붙은 것처럼 보이는 몬스터를 활성화하고 모두 처치하면

▲ 에센스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 위 설명처럼 원하는 장비에 사용해 옵션을 확정적으로 추가할 수 있다

▲ NPC에게 하위 에센스 3개를 판매하면 상위 에센스로 교체해 준다

▲ 카오스 오브 이상의 값을 가진 몇몇 에센스도 존재한다

▲ 효율적인 에센스 정리에 알맞은 에센스 전용 창고 (40 포인트에 판매 중)


5. 균열 (Breach)

균열은 2.5 리그의 핵심 콘텐츠로 필드에서는 붉은 손에 보라색 불꽃이 올라오는 모습을 하고 있다. 해당 오브젝트에 접촉하면 원 모양의 영역이 생성되고 주변으로 퍼져 나간다. 이곳에서 균열 몬스터들이 플레이어를 공격해 오고, 많이 처치할수록 영역이 오래 유지된다. 균열 영역은 최소 30초에서 최대 60초까지 지속된다.

균열 몬스터가 드랍하는 조각을 100개 모으면 균열석을 만들 수 있다. 이를 사용해 군주가 살고 있는 균열의 공간으로 이동해 강력한 보스를 상대하고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균열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는 오브젝트

▲ 균열 영역은 30초-60초간 유지되며 원형으로 퍼져 나간 뒤 사라진다


6. 심연 (Abyss)

3.1 리그에 선보였던 심연은 지하 깊은 곳에서 공격해오는 적을 처치하고 보상을 획득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필드를 돌아다니다 보면 녹색 점으로 표시된 위치를 발견할 수 있다. 근처로 다가가면 땅에 균열이 생기고 몬스터들이 나타나며 다른 곳으로 녹색 점이 이동한다.

이동한 곳에는 커다란 구덩이가 생기고 강력한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몬스터를 처치하면 녹색 점은 다시 다른 위치로 움직여 새로운 구덩이를 만들어낸다. 반복해서 구덩이를 쫓아가며 적들을 쓰러뜨리면 완전히 닫히게 되고 심연의 발견물이 보상으로 나타난다. 이 상자에서는 다양한 아이템과 심연 주얼을 얻을 수 있다. 일정 레벨 이상의 맵에서는 캐릭터가 직접 심연으로 들어가 심연의 군주를 상대할 수도 있다.

▲ 필드에서 찾을 수 있는 심연의 모습, 미니맵에서는 녹색 점으로 표시!

▲ 깊은 구덩이가 생기고 심연 속에서 몬스터들이 기어 올라온다

▲ 구덩이를 따라가며 심연의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면 심연의 발견물에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7. 야수 (Bestiary)

야수는 3.2 비스테리 리그에 추가된 콘텐츠다. 필드에서 야수를 포획해 레시피에 따라 특정한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효과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소모할 수 있다. 2장(Act 2)에서 아인하르라는 NPC를 만난 뒤부터 활성화된다.

이후 아무 맵에 진입하면 일정 확률로 야수들이 등장하고 포획 퀘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야수는 체력을 깎으면 자동으로 포획되고 아인하르가 함께 등장해 사냥을 도와준다. 강력한 야수에 급사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사로잡은 야수는 자동으로 레시피에 등록된다

▲ 고유(유니크) 등급의 플라스크 레시피를 선택하고 제작하기를 누른뒤

▲ 나타나는 재료 야수들을 무사히 처치하면

▲ 해당 물약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8. 기습 (Incursion)

3.3 리그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낸 기습은 알바라는 NPC로부터 수행할 수 있는 유적 탐험 콘텐츠다. 현재는 7장(Act 7)에서 알바를 만난 뒤 해금된다. 맵에서 일정 확률로 알바를 만날 수 있고, 제한 시간 동안 방 안에 있는 몬스터를 처치해야 한다. 몬스터를 쓰러뜨리면 추가 시간을 획득할 수 있다.

방 안에 있는 보스 몬스터는 방 자체의 보상을 바꾸기도, 방의 티어를 업그레이드 하기도 하며 열쇠를 드랍해 다른 방을 활성화 시키는 통로를 열기도 한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원하는 몬스터를 잡아 원하는 방식으로 사원을 설계할 수 있다. 알바를 통해 11번 기습을 진행하면 Atzoatl 사원이 활성화 되고,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유적을 탐험하고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일정 확률로 필드에서 만나는 알바를 통해 사원으로 향할 수 있다

▲ 막힌 통로는 붉은 색으로, 열린 통로는 녹색으로 표시


9. 광산 (Delve)

3.4 리그에서 추가된 광산은 4장에서 니코라는 NPC를 만나 해금할 수 있는 콘텐츠다. 좌우와 아래로 무한히 뻗어 나가는 지하 광산에서 적을 처치하고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조명과 다이너마이트, 광산 내 운송 수단 등을 업그레이드해가며 더 깊은 곳으로 내려가 희귀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광산은 어둠으로 뒤덮여 있으며, 암흑에서는 캐릭터가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광산 내 자원을 활용해 캐릭터의 어둠 저항력을 강화할 수 있다.

▲ 무한히 뻗어 나가는 광산을 탐험하고 보상을 획득하는 것이 목표

▲ 광물을 활용해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 깜깜한 광산에서는 생명줄과 다름없는 운송수단 '궤도 장치'

▲ 궤도 장치를 따라 몬스터를 처치하며 더 깊은 광산으로 들어갈 수 있다


10. 불멸자 연합 (Immortal Syndicate)

불멸자 연합은 3.5 배신 리그 때 합류한 콘텐츠로 9장(Act 9)에서 준이라는 NPC를 만나 진행하게 된다. 한때 플레이어의 조력자로 활동하던 배신자들을 심문, 처형, 매수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들은 4가지 방식으로 맵에 등장한다. 요새를 건설하고 거점을 지키고 있거나 화물을 수송하기도 하며, 지하의 연구실에서 알 수 없는 연구를 진행하기도 한다. 플레이어를 암살하기 위해 직접 공격해 오는 배신자도 있다.

이렇게 나타나는 구성원을 쓰러뜨리면 심문, 처형 또는 매수 등의 선택지가 등장한다. 어떤 구성원을 살리고 죽일지 혹은 매수할지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달라진다.

▲ 배신자들을 심문, 처형, 매수해 보상을 획득하는 불멸자 연합

▲ 연구 자료가 파기되기 전에 배신자를 제압해야 한다

▲ 요새를 지키던 연합의 멤버를 쓰러뜨린 모습

▲ 배신자들이 플레이어를 암살하러 직접 등장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