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개발사인 펄어비스가 자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모험가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그중 모험가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사항은 접속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각종 장비들일 것이다.

벌써 접속보상이 단델리온까지 풀린 시점에서 이미 검은사막을 좀 경험해본 모험가라면 벌써 나름의 계획을 가지고 있겠지만, 초보/복귀 모험가라면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를 수 있다. 해당 장비들이 어느 정도의 성능을 가졌는지, 어떤 것을 버리고 어떤 것을 써야 하는지, 언제까지 써야 하는지도 말이다.

그런 모험가들을 위해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또, 앞으로 세팅해야 할 장비들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물론, 여기서 제안하는 장비 세팅은 어디까지나 참고 사항이므로, 모험가의 경제적 사정이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다른 것으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접속 보상을 모아보자, 공격력 200은 가뿐하다

혜택은 무기와 방어구 그리고 장신구다. 특히, 무기와 방어구는 고(III)단계로, 지금까지의 어떤 접속 보상보다 값어치 있는 아이템이다. 물론, 장비 강화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아쉽긴 하지만, 신규 모험가가 사막의 일부 사냥터까지 진출해도 크게 문제가 없을 정도다.

제공되는 무기는 고 단계 강화에 해당하는 억압된 크자카, 쿠툼, 단델리온이 있다. 방어구로는 역시 고 단계 강화에 해당하는 억압된 머스칸의 신발, 기아스의 투구, 베그의 장갑, 우둔한 나무 정령의 갑옷이 있다. 마지막으로 8일째에는 카포티아 반지/귀걸이/허리띠/목걸이를 획득할 수 있다.

카포티아 장신구는 특정 레벨에 도달할 경우 도전 과제를 통해 가문당 1개씩만 주어지는 아이템이다. 카포티아 반지는 고(III)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 카포티아 귀걸이는 고(III) 툰그라드 귀걸이, 카포티아 허리띠는 고(III) 바실리스크의 허리띠, 카포티아 목걸이는 고(III) 오우거의 반지와 동일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이 장비 세팅 기사에서는 카포티아 장신구 상자에 반지와 귀걸이를 세트로 획득할 수 있다는 내용은 없어, 각각 하나만 획득할 수 있을 것을 전제로 한다. 만약, 한 쌍으로 지급된다면, 무기와 방어구를 맞추는 부분만 확인해도 상관없다.

카포티아 장신구에서 반지와 귀걸이 하나씩만 나올 경우, 제공된 장비와 장신구 능력치의 총합은 주무기 공격력 202, 각성 무기 공격력 204, 방어력 281이 된다. 여기에 몬스터 추가 공격력을 49를 더하면 꽤 높아진다.

▲ 혜택으로 제공받은 장비들만 하더라도 공 200이 넘어간다


가장 먼저 장신구의 빈자리 메웁시다

장신구의 빈자리 메우기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번부터 2-1번까지 순서대로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가능하다면 2-1번으로 바로 넘어가도 상관은 없다.

1. 아술라의 붉은 눈 반지, 귀걸이 맞추기
2. 그라나 맹세 귀걸이, 권좌의 증표 맞추기
2-1. 고(III) 그림자 증표, 고(III) 마녀의 귀장식 맞추기

1. 아술라의 붉은 눈 장신구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나머지 장신구를 맞추는 일이다. 추천 장신구로는 '아술라의 붉은 눈 장신구'가 있다. 아술라의 붉은 눈 반지는 공격력 7, 방어력 2, 귀걸이는 공격력 7로, 성장 구간 사냥터에서 쉽게 획득할 수 있으면서 능력치가 준수해 무난하게 사용된다. 아술라의 붉은 눈 장신구를 빈자리에 맞추면, 억압된 장비+카포티아 장신구 세트에서 공격력이 14, 방어력 2가 추가된다.

참고로 아술라의 붉은 눈 장신구는 강화를 통해 몬스터 추가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강화에 사용되는 아이템은 '마력이 소실된 붉은 눈 장신구'로 사냥터에서 비교적 쉽게 습득 가능한 것으로, 강화에 대한 부담이 그리 크지 않다. 혹시라도 재료 아이템을 획득하게 되면 강화해가며 다음 장비들을 세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아술라 장신구로 나머지를 세팅할 경우에는 이렇게 된다


2. 의뢰로 얻을 수 있는 장신구 그라나 맹세 귀걸이, 권좌의 증표

신규 모험가라면 당장은 아술라의 붉은 눈 장신구로 사막 모험가 시늉은 낼 수 있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려면 '권좌의 증표'를 획득하면 된다. 권좌의 증표는 의뢰 보상으로 획득 가능한 반지 아이템으로 공격력 11을 가지고 있어 '광(II)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와 같은 수준이다. 또, 이를 얻는 과정에서 '그라나의 맹세 귀걸이'를 획득할 수도 있다.

권좌의 증표를 보상으로 주는 의뢰를 수주하려면 먼저, 메인 의뢰 카마실비아 파트 II를 모두 완료해야 한다. 이 메인 의뢰의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지만, 나반 초원에서 그리폰을 사냥하거나, 만샤움족을 사냥 등 제법 강력한 몬스터들을 상대해야 하므로 초보 모험가 혼자서 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접속 보상으로 얻은 장비들이라면 충분히 도전해볼만 하고, 공격력 버프 영약 등을 사용하면 더 쉽게 가능하다. 카마실비아 메인 의뢰 마지막 보상으로 그라나 장신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그라나의 맹세 귀걸이를 추천한다.

이제 발렌시아의 재료 상인인 푸라진에게 가자. 푸라진으로부터 '불길한 점괘' 의뢰를 수주받아 진행하고, 사하자드 네세르 왕자를 찾아가자. 이후 다른 NPC와 대화를 한 뒤, 필라 쿠 감옥에서 몬스터를 사냥해야 한다. 전투 난이도는 카마실비아 파트 II를 완료했다면 충분한 정도니 부담 갖지 말고 다녀오자.

▲ 카마실비아 파트 II, 불길한 점괘 의뢰까지 완료했다면 이와 같은 스펙이 된다


2-1. 통합 거래소에서 얻을 수 있는 장신구들

이렇게 의뢰를 통해서 스펙업을 할 수 있지만, 아이템들을 이관 보상 등으로 획득한 각종 아이템을 판매해 은화에 여유가 생겼다면 통합 거래소를 이용해 장비를 세팅하는 것도 가능하다. 조금 저렴하게 세팅하고자할 경우에는 파란색 등급의 아이템을 착용 하는데, 보통 반지는 '그림자의 표식', 귀걸이는 '마녀의 귀장식'이다. 고(III) 단계까지 강화된 것을 사용한다.

고(III) 그림자의 표식과 권좌의 증표의 능력치가 동일하므로, '불길한 점괘' 의뢰를 진행했다면 굳이 구매할 필요는 없다. 다만, 고(III) 마녀의 귀장식은 그라나의 맹세 귀걸이보다 능력치가 높으니, 둘 중 하나를 선택하자면 고마귀가 좋다.

▲ 의뢰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보다는 조금 더 높은 공격력이 된다


사냥의 생명은 공격력! 무기 세팅하기

여기까지 왔다면 기본적으로 각성 공격력이 223~226 사이에 있거나 더 높을 수 있다. 축하한다. 이제부터는 초보자티를 조금 벗고 더 본격적인 스펙업 작업을 시작하게 된다. 참고로 스펙업 시 장비를 바꾸는 순서는 각성무기 → 주무기 → 보조무기 → 방어구 → 장신구 순서다. 우리는 지금까지 장신구의 빈자리를 채웠으니 다시 한 바퀴 돌아 각성무기부터 맞추기 시작하면 된다.

무기 세팅의 마지막 단계인 유 쿠툼 세팅까지 진행된 모험가라면, 사막의 최상위 사냥터 중 하나인 아크만까지 도전해볼만 하다. 물론, 레벨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여야 한다. 무기 세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유(IV) 단델리온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2. 유(IV) 크자카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3. 유(IV) 쿠툼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1. 가장 먼저 각성 무기부터 구하자, 유(IV) 단델리온

각성 무기는 노란색 등급이 졸업 장비이며, 보통 단델리온이 사용된다. 같은 노란색 등급의 무기인 용살자 각성무기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해당 무기는 단델리온과 강화 방식이 달라 상대적으로 강화에 들어가는 비용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강화 재료를 구하는데 들어가는 노력이 훨씬 더 클 수도 있으며, 단델리온에 비해 공격력이 1 낮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참고로 극 카탄 각성무기라는 아이템도 존재한다. 의뢰를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높은 몬스터 추가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 무기다. 강화를 거듭할수록 몬스터 추가 공격력이 낮아지게 되어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려운데다,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아이템이 일반 아이템과 동일하여 강화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해 모험가들의 선호도가 크지 않다.

결론적으로 단델리온이나 용살자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더 멀리 보고 선택하자면 단델리온 선택을 추천한다.

▲ 단델리온을 바꾸자 각성무기 공격력이 큰 폭으로 뛰었다


2. 주무기는 일단, 합리적인 가격의 유(IV) 크자카로 세팅

주무기는 현실적으로 크자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황색 등급인 검은별 아이템이 더 높은 스펙을 가지고 있어 가능하다면 검은별을 사용하는게 나을 수 있지만, 검은별은 구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강화 난이도도 그리 낮은 편이 아니다. 또, 크자카에 비해 십수배에 달할 정도로 고가에 거래되므로 은화를 주고 구매하기도 어렵다.

오핀테트의 빛 주무기 아이템도 있는데, 크자카 보다 공격력이 조금 높은 수준이다. 여기에 치명타 잠재력 효과도 붙어있다. 반대로 오핀테트의 적중력은 조금 떨어지는 편이고 공격/시전 속도 잠재력도 한 단계 낮다. 공격력이 높은 만큼 가격도 비싼 편이다.

결론적으로 거래소를 통해 구매할 생각이라면 크자카가 좋다. 직접 강화할 때는 크자카와 오핀 테트 둘 중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 아무거나 괜찮다.

▲ 각성무기 공격력은 오르지 않지만, 몬스터 추가 공격력이 올라 각성 공격력에도 보탬이 된다


3. PVE 플레이어라면 유(IV) 쿠툼으로 보조무기를 맞추자

보조무기는 두 가지 선택에 따라 갈린다. 누베르는 표기 공격력이 높고, 쿠툼은 몬스터 추가 공격력이 높다. 어떤 보조무기를 선택할지는 모험가의 자유지만, PVE를 주로할 경우 쿠툼을 선호하는 모험가가 더 많은 추세다.

유(IV) 쿠툼을 구매하거나 강화하여 장착했을 때, 각성무기 공격력은 236, 몬스터 추가 공격력은 총합 68으로 늘어난다.

▲ 쿠툼으로 방어력까지 꽤 챙길 수 있다


이제부터는 방어력을 올려 안전성을 더 할 차례, 방어구 세팅

무기 스펙업이 끝난 모험가라면 이제 초보자라고 보기는 어렵다. '당신도 어엿한 검은사막 숙련자!' 이제부터는 생존력을 유지하기 위한 방어구 세팅에 주력할 때다.

단, 사냥터에서 몬스터들을 처치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전투에 리듬이 끊긴다면, 현재 고(III)단계의 장신구를 다른 것으로 바꾸는 작업을 먼저 진행해도 나쁘지 않다. 유(IV) 그림자 표식/마녀의 귀장식이나 고(III)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 정도를 추천한다.

방어구 스펙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숫자를 모두 1로 표시한 것은, 어떤 것을 먼저 해도 크게 상관없기 때문이다. 접속 보상으로 받은 장비를 계속 장착하고 있다가 먼저 구해지는 것으로 바꿔 끼면 된다.

1. 유(IV) 우르곤의 신발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1. 유(IV) 베그의 장갑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1. 유(IV) 우둔한 나무 정령의 갑옷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1. 유(IV) 그리폰의 투구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 장신구를 먼저 교체할 경우

사냥 중 흐름이 자주 끊겨 공격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장신구를 먼저 교체해줄 수도 있다. 물론, 고(III)단계 파란색 등급의 장비(마녀의 귀장식 등)를 장비하고 있다가, 곧바로 유(IV)단계의 노란색 등급 장신구로 넘어갈 수도 있다. 다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그사이에 공격력의 공백을 놔두는 것은 그다지 좋은 선택은 아니다.

이때는 유(IV) 그림자 표식/마녀의 귀장식을 장착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유가 된다면 반지는 공격력 1이 더 높은 고(III)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를 장착해도 괜찮다. 다만, 귀걸이의 경우 노란색 등급의 장비인 고(III) 툰그라드 귀걸이를 추천하기는 어렵다. 가격이 매우 비싼 데다 유(IV)마녀의 귀장식과 능력치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 쿠툼을 장착한 각성무기 공격력이 240까지 올라갔다


1. 유(IV) 우르곤의 신발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노란색 등급의 신발은 두 가지가 있는데, 머스칸과 우르곤이다. 머스칸은 회피력 증가가 특징이고, 우르곤은 모든 피해 감소 증가 효과가 있다. 여기에 우르곤은 머스칸에 비해 방어력 2가 높아 우열을 가리면 우르곤이 더 위다. 따라서, 신발은 최종적으로 유(IV) 우르곤을 장착하면 된다.

1. 유(IV) 베그의 장갑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장갑에는 베그와 리브르의 장갑이 있다. 베그는 적중력과 피해량 감소가 높고, 리브르는 적중력과 회피력을 모두 올려주는데 회피력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방어력이 동일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게 좋은데, 리브르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아예 다른 세팅을 해야 하므로 범용적인 베그의 장갑이 더 선호된다.

1. 유(IV) 우둔한 나무정령의 갑옷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갑옷은 우둔한 나무 정령의 갑옷과 빨간코의 갑옷이 있다. 능력치만 보면 동일한데, 빨간코의 갑옷에 있는 '생명력 회복 증가' 때문에 선호도가 갈린다. 해당 효과로 자연 회복력이 높아지는데 효율이 매우 낮은 편이다. 이로 인해 훨씬 값어치 있는 효과인 최대 생명력 +200을 얻기 위해 우둔한 나무 정령 갑옷이 선호된다.

1. 유(IV) 그리폰의 투구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투구에는 그리폰의 투구와 기아스의 투구가 있다. 그리폰은 모든 저항 +5%가 되는 효과가 있고, 기아스에는 최대 생명력 +100 효과가 있다. 능력치는 비슷한데, 그리폰의 피해 감소치가 조금 더 높은 편이다. 둘을 비교했을 때는 효율이 더 좋은 그리폰의 투구를 사용하게 된다.

노란색 등급의 장비 외에도 가성비가 좋은 녹색 장비를 쓰는 경우도 있다. 같은 강화 단계일 때는 그리폰의 투구에 비해 성능이 낮을 수 밖에 없어, 녹색 장비를 극으로 개량한 후 카프라스 돌파를 3~4단까지 완료해 착용한다. 이렇게 되면 그리폰보다 방어력이 높아진다. 투구 종류는 장비 세팅에 따라 달라지는데, 투구만 녹색 등급의 아이템을 사용할 때는 헤라클레스 기운의 투구, 헤베의 체력 투구, 포르투나의 행운 투구를 사용한다.

▲ 방어력이 305는 웬만큼 단단하다고 볼 수 있는 스펙이므로 쉽게 사망할 일은 거의 없다


장비 파밍계 엔드 콘텐츠, 장신구 세팅하기

방어구까지 모두 세팅이 완료된 모험가라면, 어느 정도 '고였다'라고 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르렀다고 봐도 된다. 이제부터 사실상 파밍 엔드 콘텐츠인 장신구를 세팅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예 단델리온을 동(V)까지 올린 다음 장신구를 세팅하는 경우도 있는데, 성공 확률이 매우 낮은 편이므로 장신구로 공격력을 먼저 올려준다.

지금까지 세팅된 장비들이 '고(III) 노란색 등급 장신구'에 해당하므로 그보다 높은 능력치를 가진 장신구를 파밍 하자.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되는 대로 세팅해도 상관없다. 다만, 가격대가 낮은 아이템을 먼저 맞춰, 공격력을 올려놓고 다음 차례인 아이템을 파밍 하는게 편하다. 가격대가 낮은 순으로 하면 반지 → 귀걸이 → 허리띠 → 목걸이 순서다.

1. 유(IV)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1. 유(IV) 툰그라드 귀걸이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1. 유(IV) 바실리스크 허리띠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1. 유(IV) 오우거의 반지/라이텐의 동력석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1. 유(IV)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반지는 여러 후보가 있지만, 가장 합리적인 것은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다. 비교적 저렴한 편이라 강화하기에도 어렵지 않고, 매물이 많아 구매도 쉽다. 툰그라드 반지는 같은 강화 단계일 때 공격력과 적중력이 조금씩 높지만, 가격 차이가 두배 가까이 난다.

만약,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툰그라드 반지보다는 최대 생명력 증가 옵션이 있는 폐허의 눈동자 반지가 오히려 매력적일 수 있다. 가격은 초승달 수호자 반지보다 약간 더 비싼 편이지만, 옵션을 생각하면 합리적이다.

1. 유(IV) 툰그라드 귀걸이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툰그라드 귀걸이는 노란색 등급의 귀걸이로는 유일하게 공격력만 올려준다. 나크의 귀장식은 훨씬 저렴하지만, 방어력도 동시에 올려줘 공격력을 중시하는 모험가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

1. 유(IV) 바실리스크 허리띠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공격력 옵션만 봤을 때, 허리띠에는 세 종류의 후보가 있다. 바실리스크의 허리띠, 발타라의 숨은 빛 허리띠, 툰그라드의 허리띠다. 가장 저렴한 것은 바실리스크의 허리띠로, 최대 소지 무게 증가외에 별다른 기능이 없다. 발타라의 숨은 빛 허리띠는 최대 생명력 증가 옵션이 있어 약간 비싸긴 하지만, 여유가 있다면 생각해볼 만한 옵션이다. 툰그라드 허리띠는 공격력이 높지만,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라 세팅이 모두 끝난 모험가에게 추천한다.

1. 유(IV) 오우거의 반지/라이텐의 동력석 구매하거나 강화하기

목걸이에도 후보는 셋이 존재한다. 오우거의 반지, 라이텐의 동력석, 툰그라드 목걸이다. 오우거의 반지와 라이텐의 동력석은 가격에 조금 차이가 있긴 하지만, 완전 같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 뭘 구하든 상관없이 더 저렴한 걸 선택하면 된다. 다른 장신구들과 마찬가지로 툰그라드 목걸이는 훨씬 비싼 편인데, 아이템 효과인 흑정령의 분노를 제외하고 능력치는 완전 같아서 그다지 합리적이지 못하다.

▲ 이제 접속 보상으로 받은 아이템은 모두 사라졌다. 어엿한 고인물이 된 것을 축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