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트리 오브 세이비어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아우슈리네와 바이보라 두 서버에서 콜로니전이 진행되었는데, 아우슈리네는 튼튼 길드가 5개의 스팟을 점령해 엄청난 영향력을 보여줬다. 바이보라 서버는 아우슈리네 서버와 달리 모든 길드가 골고루 스팟을 점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패치가 거듭될수록, 개편이 이뤄질수록 버그가 발생하던 RvR 보루타 콘텐츠가 드디어 삭제될 예정이다. 개발팀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보루타 콘텐츠를 종료하고 대신 길드 이벤트 : 고대의 존재와 슬리비나스 봉쇄 모드로 길드 콘텐츠를 더욱 힘쓰는 방향으로 전환했다.


▲ 트오세 이슈 살펴보기,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아우슈리네와 바이보라의 콜로니전
아우슈리네는 튼튼의 시대, 바이보라는 춘추전국시대?

챔피언스 리그와 챌린저스 리그로 나뉜 콜로니전, 그 이후로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챔피언스 리그는 기존 수로교 지역, 아렐르노 남장력, 게나르 평원 3곳이며 챌린저스 리그는 살비야스 숲, 누오로딘 폭포, 스벤티마스 유형지다.

아우슈리네와 바이보라 서버 모두 확인해보니 익숙한 길드들의 엠블럼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우슈리네의 튼튼 길드는 누오로딘 폭포를 제외한 5개의 스팟을 모두 점령한 상태이며, 누오로딘 폭포는 아인크라드 길드가 홀로 차지한 상태다.

바이보라 서버는 6개의 스팟 모두 골고루 점령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수로교 지역은 ANiMA, 아렐느로는 바이보라, 살비야스 숲은 은하구 실드가 점령했다. 누오로딘 폭포는 비나리 길드, 게나르 평원은 바이보라 길드가 차지했으며 스벤티마스유형지는 전설 길드가 점령에 성공해 모든 길드가 치열한 모습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 아우슈리네. 수로교부터 살비야스 숲까지 튼튼 길드가 스팟을 점령했다.

▲ 누오로딘 폭포는 아인크라드, 게나르 평원은 튼튼 길드.

▲ 스벤티마스 유형지도 튼튼 길드가 점령했다.

▲ 바이보라 서버 지도. 왼쪽부터 ANiMA, 바이보라, 은하수 길드가 차지.

▲ 폭포 스팟은 비나리, 게나르는 바이보라.

▲ 스벤티마스 유형지는 전설 길드가 점령 성공.



보루타 콘텐츠는 이제 사라진다
시도는 좋았지만 이제는 놓아줘야 한다, 길드 이벤트로 다시 개편될 예정

RvR 콘텐츠 보루토스 카파스는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은 콘텐츠 중 하나였다. 그러나 초창기부터 직장인들이 접하기 힘든 아침 시간에만 열리자 많은 유저들의 불만이 이어졌고 얼마 지나지 않아 평일은 오후, 주말은 아침에 열리도록 수정됐다. 그리고 레어에 입장하자마자 무기력하게 공격당하는 것을 방지해 무적 버프도 추가하는 꾸준한 패치가 이어졌다.

하지만 패치가 많아질수록 많은 버그도 발생했다. 그중 일부 길드들이 보루토스 카파스 레어 입장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발생하자 논란이 되었고, 공지사항을 통해 해당 문제를 인지함과 동시에 보상 공지가 올라왔다. 그러나 아직 일부 인원은 보상을 받지 못한 상황이라 완벽히 해결된 상황은 아니었다.

결국 개발팀에서는 RvR 보루토스 카파스 콘텐츠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잦은 콘텐츠의 변경과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길드 간의 경쟁은 피로감과 혼란을 동반함을 인정했고, 대신 길드 이벤트 : 고대의 존재와 슬리비나스 봉쇄 모드로 개편을 예고했다.

슬리비나스 봉쇄 모드는 현재 진행 중인 RvR 보루토스 카파스와 동일하게 길드 콜로니전에 참여하여 스팟을 점령한 길드가 이용할 수 있다. 봉쇄 모드는 길드 이벤트 : 고대의 존재 이용 시 자동으로 참여하게 되며 드래곤 보루타를 가장 빨리 처치하는 순서에 따라 순위 결정, 이에 따른 보상이 지급된다. 길드 이벤트 : 고대의 존재는 6월 27일(목)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 보루토스 카파스: 개편 [바로가기]


▲ 이제 보루타 RvR이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