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2일, 리그오브레전드 한국 서버에 9.12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에선 모데카이저의 리워크가 진행되었고, 라이즈, 사일러스 등 다양한 챔피언 조정이 함께 진행됐다. 9.12 패치 기간 중 출시될 신규 스킨은 '암흑의 별' 시리즈 스킨으로 진, 카르마, 샤코가 주인공이다.


▲ 라이즈, 사일러스, 유미는 꽤 큰 조정을 받았다


■ 무시무시한 악의 군주가 되어 저승에서 돌아온 모데카이저!

리워크의 상세 정보가 공개되었던 '모데카이저'가 이번 9.12 패치로 정의의 전장에 합류했다. 모데카이저는 게임 플레이부터 비쥬얼에 걸친 대규모 변경으로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었다.

먼저, 기존의 단조로웠던 스킬들의 다양한 변화가 눈에 띈다. 기본 지속 효과는 모데카이저의 기본 공격에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는 기능이 추가되었고, 3회 적중 시, 근처 적에게 피해를 주며 이동 속도를 늘려주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

Q스킬 '말살'은 모데카이저가 철퇴를 내리치는 스킬로 범위 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단일 대상에게 적중할 경우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다음으로 W스킬 '불멸'은 받은 피해와 적에게 가한 피해를 흡수하고, 스킬 시전 시, 흡수한 피해만큼 보호막을 생성한다. 한 번 더 사용하면 보호막의 50%를 체력으로 흡수할 수 있어, 전투 지속력과 유지력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E스킬 '죽음의 손아귀'는 기본 지속 효과로 25%의 마법 관통력을 제공하며, 사용 시, 적을 끌어당기며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마지막으로 궁극기 '죽음의 세계'는 적 챔피언 한 명을 죽음의 세계로 추방해 7초 동안 일대일 대결을 펼친다. 아군과 적군에게 방해받지 않는 독무대인 만큼, 활용에 따라 엄청난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스킬로 기대된다.


▲ 모데카이저 기본 스플래시 아트

▲ 모데카이저 기본 인게임 이미지

▲ 모데카이저 게임플레이 미리 보기 | 리그 오브 레전드


■ 큰 변경 맞이한 라이즈와 너프 진행된 사일러스, 유미

라이즈는 이번 9.12 패치에서 꽤 큰 변경이 진행됐다. 기본 마나가 400에서 300으로 감소했고, 5초당 마나 재생은 6에서 8로 늘어났다. Q스킬 '과부하'는 스킬 마스터 레벨이 6에서 5로 줄어들었고, 피해량은 낮은 레벨 구간에서 조금 상승했다. 핵심 기능이었던 '방출'로 보호막을 얻던 기능이 삭제되었다. 여기에 주문 전이 표식이 있는 대상에 대한 추가 피해 증가량이 궁극기 레벨에 따라 증가하도록 변경되었다.

W스킬 '룬 감옥'은 CC가 0.75초 속박에서 1.5초 둔화로 변경되었다. 단, E스킬 '주문 전이'가 적중한 대상에게는 속박이 걸린다. 때문에 '주문 전이' 이후에 '룬 감옥'의 속박 지속 시간에는 변동이 없는 셈이다. E스킬 '주문 전이'는 적에게 항상 전이되도록 변경되었고, 마나 소모량 및 피해량의 조정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궁극기 '공간 왜곡'은 마스터 레벨이 2레벨에서 3레벨로 증가했고, 스킬 레벨에 관계없이 최소 사거리는 1,000 최대 사거리는 3,000으로 고정되었다. 18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210/180/150으로 변동이 있었다. 얼핏 리메이크 수준의 많은 변경이 이루어진 라이즈는 Q스킬로 보호막을 얻을 수 있던 기능 등이 삭제되며, 기존과는 다른 운용 방법이 필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 운용의 핵심이던 Q스킬부터 모든 스킬의 변경이 진행된 라이즈


사일러스도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조정이 진행됐다. 기본 지속 효과인 '페트리사이트 폭발'은 레벨에 따른 기본 피해량이 증가했고, 신규 효과로 최대 2회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단,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70% 감소하는 조정이 진행된 만큼, 라인 클리어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Q스킬 '사슬 후려치기'는 폭발 피해량과 계수의 조정이 진행됐고, W스킬 '국왕시해자'는 체력 회복량이 소폭 상승했다. 마지막으로 E스킬 '도주/억압'은 이제 첫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이 제공되지 않고,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에 적중할 경우 보호막을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피해량부터 E스킬의 보호막 등 여러 조정이 진행된 사일러스


유미도 다양한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졌다. 유미의 핵심 스킬인 W스킬 '너랑 유미랑!'은 적응형 능력치 전환이 조정되었다. 이제 고정 적응형 능력치로 레벨에 따라 5/7/9/11/13(+유미가 밀착한 아군 적응형 능력치의 4/7/10/13/16%)를 제공한다. 여기에 유미가 돌진할 때, 모든 이동 불가 CC로 유미를 방해할 수 있게 됐다.


▲ 이제 유미가 W를 사용할 때, 이동 불가 군중 제어로 방해가 가능하다


■ 진, 카르마, 샤코 암흑의 별 신규 스킨 출시 예정!

이번 9.12 패치 기간 중 출시될 신규 스킨은 '암흑의 별' 시리즈 스킨이다. 이번 신규 스킨의 주인공은 진, 카르마, 샤코다. 암흑의 별 카르마와 암흑의 별 샤코는 서사급 스킨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암흑 우주 진'은 전설급 스킨으로 출시된다.


▲ 암흑 우주 진 스플래시 아트

▲ 암흑 우주 진 인게임 이미지


▲ 암흑의 별 카르마 스플래시 아트

▲ 암흑의 별 카르마 인게임 이미지


▲ 암흑의 별 샤코 스플래시 아트

▲ 암흑의 별 샤코 인게임 이미지


▶ 9.12 패치 노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