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국가대표팀, '아주리 군단'으로 불리는 이 팀을 개인적으로 무척이나 좋아한다. 선수 한 명 한 명이 큰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팀으로서도 멋진 스피릿을 지니고 있다.

그러다 문득, '예전 이탈리아 전설들과 현역 이탈리아 선수들을 섞어서 스쿼드를 구성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항상 성능만을 생각하고 스쿼드를 짜다보니 무언가 신선한 것이 필요하던 찰나이기도 했다.

결국 부캐에 있던 모든 선수들을 처분했다. 그리고 생긴 10억BP로 이탈리아 국대 스쿼드를 만들었다. 만족할만한 스쿼드를 만들고 공식 경기를 정말 즐겜 모드로 즐겼다. 확실히 컨셉팀이다보니 공식 경기에 대한 부담감을 내려놓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탈리아 국대 선수들의 매력도 느껴볼 수 있었다.






이탈리아 선수 후기

1) ST - GR 발로텔리 +5강, 가격 274,000,000 BP



이탈리아 국적의 공격진 중에서는 확실한 '믿을맨'이다. 실제로 능력치 자체도 괜찮은 편이다. 무엇보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 크로스 플레이가 각광을 받게 되었기 때문에 포스트 플레이까지 가능한 발로텔리의 입지는 확실히 더욱 높아졌다.

전반적인 스피드는 빠른 편은 아니지만, 박스 안에서의 움직임이나 골 결정력은 정상급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자세한 후기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선수 후기] 도대체 어떻길래..? 2회 연속 경기당 득점 1위의 GR 발로텔리 [바로가기]




2) CAM, CF - TT 델 피에로 +6강, 가격 59,000,000 BP



델 피에로는 2선에서 양발을 이용한 ZD가 가장 큰 강점이었다. ZD가 너프된 현재 시점에서는 조금 아쉬운 것이 사실이긴 하다.

그렇다고 해도 양발에서 오는 메리트는 결코 무시할 수 없다. 특히, CAM 자리에서 양발을 이용하여 좌우 사이드로 뿌려주는 패스가 괜찮은 편이다. 일반 D 슛이나 침투도 나쁘진 않다. 다만, 몸싸움은 기대하지 말기를 바란다.






3) RM, LM, LW, RW - GR 베르나데스키 +5강, 가격 30,200,000 BP



15라는 낮은 급여, 그리고 185cm라는 윙어치고는 큰 키가 장점이다. 키가 크지만 개인기가 5성이고, 민첩성, 드리블, 볼 컨트롤 등의 능력치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드리블 체감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대체로 능력치가 준수하지만 특출나게 높은 능력치는 몇 개 없다는 것이 단점. 왼발잡이이며 약발인 오른발은 3이다. 경기 후반 인시녜를 대체하는 교체 자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4) RM, LM, LW, RW, CF - GR 엘샤라위 +5강, 가격 99,500,000 BP



발로텔리와 같이 공격진에서는 믿을만한 자원으로 생각하는 선수. 속력과 드리블 체감은 1티어급이라고 봐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슈팅과 크로스, 시야 능력치도 좋은 편이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몸싸움이 다소 약하다는 것. 약발도 4이기 때문에 좌우 어디에 사용해도 좋게 활용할 수 있다.

* [선수 후기] 닭벼슬 헤어스타일은 덤일뿐, 매력적인 윙포워드 GR 엘샤라위 [바로가기]







5) RM, LM, LW, RW - LIVE 인시녜 +8강, 가격 146,000,000 BP



이탈리아 컨셉팀을 하게 된 것에는 인시녜의 지분도 상당했다. 기자 개인적으로 인시녜의 팬이다. 인시녜의 스타일을 정말 좋아한다. 피파온라인4가 처음 나왔을 때도 인시녜를 사용하기도 했었다.

인시녜의 가장 큰 강점은 역시 드리블 스피드와 체감이다. 페널티 박스 안에서 상대의 역동작을 유발하기 수월하다. 하지만 금카라고 해도 역시 급여 11의 라이브 클래스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긴 하다.

몸싸움과 제공권은 바라지 않는 것이 좋으며, 슛 파워나 결정력도 비교적 아쉬운 편이다. 그래도 약발이 4이고 크로스나 커브 능력치가 좋기 때문에 크로스 플레이에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







6) CDM, RB, LB - NHD 잠브로타 +5강, 가격 13,000,000 BP



좌우 풀백은 물론 중앙 수비형 미드필더까지 소화 가능한 멀티 자원이다. OVR이 높지는 않지만 사용해본 결과 OVR 이상의 폼을 보여주는 듯했다. 거기다가 양발잡이이고, 슛 파워나 중거리 슛 능력이 좋다.

무엇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또한, TT 잠브로타는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높기 때문에 제대로 된 이탈리아 컨셉팀을 하고 싶은 유저라면 NHD 잠브로타에 대한 선택이 불가피할 것이다.


7) CDM, CM - GR 베라티 +5강, 가격 37,600,000 BP



개인적으로 기대 이상의 능력을 보여준 선수라고 생각된다. CDM으로 두기에는 속력이나 수비력이 다소 약하다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순간적인 움직임으로 보여주는 차단 능력이 눈에 띄었고 이후에 이어지는 패싱이나 슛도 나쁘지 않았다.

실제 축구에서도 좋은 능력을 보여주는 선수인 만큼 이후에 나올 클래스에서는 조금 더 좋은 능력치로 나오길 바라는 선수이다.









8) CDM, CM - TC 데로시 +5강, 가격 9,030,000 BP



현역 이탈리아 선수 중에서는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책임지고 있는 데로시이다.'맨유 갈 바에는 자살한다'라는 인터뷰를 해서 맨유 팬들에게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갖고 있는 선수이기도 하다.

물론, 그만큼 AS로마를 사랑하는 선수이다. 최근에는 끝이 좋지 않게 AS로마를 떠나게 되면서 많은 팬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내기도 했었다.

피파온라인4에서는 그렇게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공격적인 CDM으로 사용하기에는 살짝 무리가 있다. 다만, 피지컬이 좋고 수비 관련 능력치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수비적인 역할에만 치중한다면 준수하게 활용할 수 있다.





9) CDM, CM - TT 조르지뉴 +5강, 가격 6,450,000 BP



나폴리 시절에는 정말 좋아했던 선수였다.

패싱 자체만 보면 나쁘진 않다. 간혹 터지는 중거리도 있는 선수, 하지만 주전감으로 사용하기에는 능력치도 그렇고 팬심도 그렇고 아쉬운 것이 사실이다.


10) LB, CB - NHD 말디니 +5강, 가격 54,100,000 BP



따로 말이 필요할까. 모두가 아는 센터백 1대장 말디니이다. 이탈리아 스쿼드에서는 센터백 자원이 넘쳐 좌측 풀백으로도 활용하고 있는데 수비력이 월등하고 스피드가 좋아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는 선수이다. 크로스 능력치도 90이기 때문에 풀백으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

센터백은 따로 말하지 않아도 이미 다들 알 것 같다.


11) CB, RB - TT 칸나바로 +5강, 가격 40,100,000 BP



제공권보다 발밑 수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라면 강력하게 추천할 수 있는 선수이다. 현역 시절, 수비수로 받기 힘들다는 발롱도르를 받았던 선수이기도 하다.

RB로도 사용해봤는데, 역시 수비력 자체가 좋아 측면을 확실하게 묶을 수 있다. 다만, 크로스 능력치가 좋지 않아 오버래핑은 포기해야 한다.





12) CB - TT 네스타 +5강, 가격 75,700,000 BP



네스타 역시 기대 이상의 능력을 보여준 선수 중 한 명이다. 피지컬이나 스피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았다.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선수는 아니었기 때문에 사실 별로 기대하지 않았는데 칸나바로나 키엘리니보다는 더 만족할 수 있었다.

수비 관련 주요 능력치는 +5강이면 대부분 100이 넘는 선수이다.





13) CB - TC 키엘리니 +5강, 가격 86,500,000 BP



보누치와 키엘리니를 고민하다가 결국 키엘리니로 선택했다. TC 클래스 키엘리니는 속력, 가속력이 그렇게 나쁜 편은 아니다. 더군다나 수비 능력치와 피지컬이 정말 좋다. 몸싸움만 놓고 보면 말디니나 네스타보다 좋게 느껴졌다.

무엇보다 말디니를 존경했던 키엘리니를 꼭 말디니와 함께 뛰게 해주고 싶었다.


▲ 이 사건은 축구팬들 사이에서 너무 유명하다. 키엘리니는 경기가 끝난 뒤 라커룸에서 울었다는..






14) LB, RB - GR 다비데 산톤 +5강, 가격 16,000,000 BP



말디니보다는 공격적인 부분에 더 특화된 선수이다. 인테르, 뉴캐슬 등에서 유망주였던 선수. 지금은 AS 로마에서 뛰고 있다.

우선 187cm라는 큰 신장을 갖고 있어 수비력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몸싸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약발인 왼발이 2이기 때문에 좌측 풀백보다는 우측 풀백으로 쓰는 것을 추천한다.


15) GK - 18S G. 돈나룸마 +6강, 가격 142,000,000 BP



부폰과 고민을 많이 했다. 하지만, 18S, LIVE 부폰은 매물이 없었고, TC, NHD는 급여가 너무 높아 결국 18S 돈나룸마를 선택했다. 5월에 40,000,000BP정도에 구입했었는데 현재는 가격이 많이 올랐다.

우선, 정말 잘 막는다. 1:1도, 중거리도 잘 막는다. 적극적 크로스 수비와 능숙한 펀칭 특성도 있다. 이탈리아 스쿼드 자체가 급여가 많이 남기 때문에 키퍼에 12 급여 정도는 충분히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