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4에는 다양한 선수가 존재합니다. 그 수가 워낙 많다보니 팀을 구성할 때마다 어떤 선수를 어느 위치에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끊이지 않는데요. 잘못된 선수 영입은 정신적인 타격은 물론, BP 손해로도 이어지기에 선수 한명 한명을 신중히 비교하고 구매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고민의 시간을 줄여주는 방법 중 하나가 다른 구단주들의 스쿼드를 참고하는 것입니다. 특히, 공식 경기 최상위권에 서식하는 랭커들의 정보는 조금 더 믿음직하죠. 많은 랭커들이 사용하는 선수라면, 어느 정도 성능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졌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공식 경기 1on1 상위 랭커 50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선수는 과연 누구일까요?

※ 랭커 및 스쿼드 정보는 6월 11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현재 순위 및 팀 정보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가볍게 참고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6월 11일 챔피언스 랭킹 순위


◆ 가장 많은 랭커들이 선택한 선수는 역시 TT R. 굴리트! 전체 포지션 인기 선수 TOP 5

모든 포지션을 통틀어 1on1 상위 랭커 50인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선수는 역시 TT R. 굴리트였습니다. 대부분 5강화를 활용하고 있었고 6, 7까지 강화를 끌어올린 경우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 범위도 상당히 넓었는데요. CDM, CM은 물론이고 측면 미드필더, 측면 공격수, 최전방 공격수까지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었습니다.

2위와 3위는 NHD P. 말디니와 19TOTY R. 바란입니다. 말디니와 바란 모두 센터백으로 활용되고 있고 두 선수를 함께 사용하는 랭커들도 꽤 많았습니다. 19TOTY 호날두는 18명이 선택해 최고의 공격수 자리에 올랐고 18 G. 돈나룸마도 18명이 사용하는 골키퍼였습니다.





◆ 공격수 인기 순위는 19TOTY 호날두-TT 호나우두-GR 발로텔리 순서

포지션 범위를 공격수로 좁혀보면, 19TOTY 호날두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랭커 50명 중 14명이 스쿼드에 포함했고 포지션은 ST, RS, LS으로 나뉘었죠. 이 외에 CAM, RM으로 활용한 구단주들도 있는데 공격수 집계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이어 사용 빈도 2위에는 TT 호나우두가, 3위에는 GR M. 발로텔리, 4위에는 TT 호날두가 차례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19TOTY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비싼 가격과 높은 오버롤 탓인지 1강화도 많이 보였는데, TT 호나우두, GR M. 발로텔리, TT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대부분 5강화가 주로 쓰였습니다. 19TOTY 네이마르의 경우, LW 포지션에서 많이 보였습니다.




◆ "이름만 봐도 압박이 느껴집니다" 미드필더 인기 선수 TOP 5

많은 구단주들이 좋아하면서도 피하고 싶어하는 세 선수의 이름이 여기 모두 담겼습니다. TT R. 굴리트, TT P. 비에이라, NHD E. 프티가 각각 1위, 2위, 3위를 차지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TT R. 굴리트는 미드필더에서는 주로 CM, CDM으로 활용되고 있죠. TT P. 비에이라나 NHD E. 프티는 강화로 성능을 올려 CDM에 주로 배치되었습니다. 아, 프티의 경우 특이하게 SW로 쓰는 랭커도 있었고 비에이라는 미드필더 외 CB로도 7명이 쓰고 있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에이스, '우리흥' 19KFA 손흥민은 19TOTY K. 음바페와 나란히 9명에게 선택을 받았습니다. 19TOTY 음바페는 RM이나 RAM으로, 19KFA 손흥민은 LM이나 LAM에 쓰이는 비중이 높았습니다. 이 외에 순위권에서 밀려나긴 했지만, GR J. 로드웰, GR P. 포그바, TC M. 발락도 각각 7명이 사용하는 미드필더였습니다.




◆ 아직도 국민 CB는 NHD P. 말디니, 18KFA 홍철과 18K. 워커는 좌, 우측 인기 풀백

전체 인기 선수 TOP5에 이름을 올린 NHD P. 말디니와 19TOTY R. 바란이 수비수 사용 빈도 1, 2위로 확인됩니다. 두 선수 모두 센터백 외에는 다른 포지션에서 활용되지 않으니 당연한 결과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특히 NHD P. 말디니는 피파온라인4 초기부터 '센터백 대장'이었는데 아직도 최고의 수비수네요. 많은 경쟁자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체감과 성능, 급여와 가격 모두 여전히 매력적인 카드인 것 같습니다.

18 K. 워커, 18KFA 홍철, 19TOTY V. 반데이크는 나란히 12명의 랭커가 사용하는 수비수입니다. 19TOTY V.반데이크는 NHD P. 말디니, R. 바란과 조합되어 사용되기도 하죠. 좌 ,우측 풀백인 18KFA 홍철과 18 K. 워커도 말디니만큼 전성기가 길어지고 있는데, 언제쯤 최고 급성비 자리에서 내려오게 될 지 궁금합니다.




◆ 18 G. 돈나룸마의 압도적인 인기! GK 인기 선수 TOP 3

골키퍼는 상대적으로 활용되는 선수가 많지 않아 TOP 3으로 정리해봤습니다. 가장 많은 랭커가 사용하는 선수는 18 G. 돈나룸마로, 무려 18명의 골대를 지키고 있습니다. 18 W. 슈체스니는 5명의 스쿼드에 포함되었고 9급여 18 T. 쿠르투아는 5명의 랭커가 쓰고 있었습니다.

18 G. 돈나룸마, W. 슈체스니, 18 T. 쿠르투아의 급여는 각각 7, 7, 9입니다. 급성비 포지션의 선수들이기에 5강화 이상으로 활용되는 분위기고 8강화도 어렵지 않게 보였습니다. 이밖에 18 S. 한다노비치. TB T. 쿠르투아를 쓰는 랭커도 4명씩 있었습니다.





◆ 포메이션은 어떨까? 포백 강세 속 파이브백도 활용 중

선수 명단을 정리하다보니 포메이션에 대한 궁금증도 생겼습니다. 파격적이진 않지만, 예상보다 다양한 포메이션이 활용되고 있었는데요. 4-2-2-2를 선택한 랭커가 8명 있었고 4-1-2-3, 4-2-1-3, 4-2-3-1을 7명이 쓰고 있었습니다. 또, 4-2-3-1과 비슷한 배치를 보이는 4-2-2-1-1도 6명의 랭커가 선택했습니다.

순위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의외로 파이브백을 쓰는 이들도 많았습니다. 세 명의 센터백과 LWB, RWB를 쓰는 5-2-3이 4명 있었고 5-3-2, 5-2-1-2도 확인할 수 있었죠. 단, 포메이션의 경우 선수보다 조금 더 변경이 잦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여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