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을 플레이하다 보면 캐릭터 스펙업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순간이 찾아온다. 액트를 진행하는데 캐릭터가 너무 잘 죽는다거나 맵핑 시 도저히 컨트롤만으로는 해결이 안되는 상황이 온다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다.

정확하게 내가 원하는 아이템을 드랍으로 획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엄청난 시간과 노력 혹은 운이 필요하다. 때문에 이렇게 '현실의 벽'에 부딫힌 상황이 오면 거래소를 적극 활용해 필요한 아이템을 그때 그때 구입하는 것이 좋다.

패스 오브 엑자일에는 인게임 내 별도 경매장이 구현되어 있지 않다. 대신 공식 홈페이지의 거래 페이지에서 구매할 아이템을 검색해 살펴본 뒤, 직접 귓속말을 보내 접속 중인 유저와 만나 물물 교환하는 식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다소 번거롭지만 익숙해지면 매물을 검색하는 나름의 묘미도 있다.

▲ 공식 홈페이지의 거래소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검색!


원하는 아이템을 찾기 위한 기초, '거래소 필터' 살펴보기

처음 거래 사이트를 열면 여기서 내가 원하는 아이템을 어떻게 검색해야 하나 막막한 경우가 많다. 필요한 아이템을 효율적으로 검색하기 위해서는 필터를 잘 사용해야 한다. 종류가 많고 복잡해 보이지만 거래소 필터만 잘 활용해도 원하는 아이템을 빠르게 입수할 수 있다.

유형 필터에서는 활/단검/양손 도끼/마법봉 등 무기 종류부터 장갑/투구/갑옷 등 방어구와 목걸이/반지 같은 악세서리, 플라스크나 스킬 젬, 점술카드 및 예언 등 원하는 종류의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일반/마법/희귀/고유로 구분되는 아이템 희귀도도 따로 설정할 수 있다.

무기 필터방어구 필터에서는 각 장비의 기본 옵션 수치를 결정할 수 있다. 최소와 최대라고 적힌 부분에 원하는 수치를 써 넣어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다.

무기나 방어구같은 장비 아이템에 뚫려있는 홈(소켓)을 설정하는 홈 필터도 있다. 원하는 홈의 개수를 색깔별로 지정할 수 있다. 연결(링크) 여부도 함께 정할 수 있으며 최소/최대 홈 갯수도 설정해 검색할 수 있다.

▲ 최소, 최대라고 적힌 곳에는 원하는 수치를 넣어 검색할 수 있다

▲ 초록색 홈 2개, 파란색 홈 4개의 6링크 아이템은 아래 이미지 처럼 검색하면 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필터만으로도 기본적인 검색을 할 수 있다. 가령 초록색 홈 2개와 파란색 홈 4개가 뚫린 6링크 희귀 등급의 갑옷을 찾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필터를 설정하고 검색하면 된다.

▲ 희귀 등급의 갑옷, 초록색 홈 2개, 파란색 홈 4개 6링크 아이템을 필터로 설정한 모습

▲ 위와 같은 여러 아이템을 검색 결과로 확인할 수 있다


요구사항 필터에서는 찾고자 하는 아이템을 장착하기 위해 필요한 캐릭터의 레벨, 힘, 민첩, 지능 수치를 지정할 수 있다. 아이템 자체의 레벨이나 힘 수치가 아닌 착용 시 필요한 레벨과 스탯 요구량을 말한다.

속성 부여 필터에서는 아이템에 비어있는 접두사(PREFIX)와 접미사(SUFFIX) 효과를 지정할 수 있다. 효과가 많이 붙어 있으면 좋을텐데 왜 비어있는 아이템을 검색하는 필터가 있는지 이상하게 생각할지 모르겠다. 이는 주로 아이템을 구매한 뒤 제작을 통해 원하는 접두/접미 효과를 붙이고 싶을 때 사용하는 필터다.

레어 아이템 기준 접두사와 접미사의 효과로 각각 3개씩 최대 6개까지 옵션이 붙을 수 있다. 최대 옵션이 붙은 아이템에는 제작을 통해 옵션을 더 부여할 수 없다. 추가 오브를 소모해 옵션을 없애야 하는 등 다른 작업이 필요하다. 때문에 최소 빈 수식어를 설정하고 검색한 아이템은 지정한만큼 최소 몇개의 옵션은 비어있으므로 구매 후 원하는 옵션을 제작으로 부여할 수 있다.

▲ 요구사항은 아이템 착용/사용에 필요한 수치를 말한다


이외에도 지도 필터, 기타, 거래 필터가 존재한다. 지도 필터에서는 맵의 등급이나 레벨, 쉐이퍼/엘더 지도 검색 유무 등을 설정할 수 있다. 기타 항목에서는 각 아이템의 퀄리티나 레벨 등 세부 사항에 대해 설정할 수 있다. 구매한 아이템의 옵션을 제작이나 오브 사용 등으로 자유롭게 바꾸길 원한다면 기타 항목에서 타락이나 복제되지 않은 아이템을 설정하면 된다.

▲ 지도 등급, 엘더/샤퍼 여부를 정할 수 있는 지도 필터

▲ 아이템의 기타 세부 사항을 설정할 수 있다

▲ 판매자의 계정 이름이나 판매 형식 등 거래와 관련된 필터


'능력치 필터'를 사용해 원하는 옵션을 추가 or 제외

오른쪽에 있는 능력치 필터를 사용하면 찾고자 하는 옵션만을 가진 아이템을 검색할 수 있다. '+ 능력치 필터 추가'를 클릭하면 여러가지 능력치들이 나온다. 어떤 옵션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필요한 능력치의 키워드만 입력해도 된다. 가령 '저항'이라고만 쳐도 냉기/화염/번개 저항부터 총 저항 등 다양한 옵션이 나오므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이때 앞에 (유사)가 있는 옵션은 해당 아이템에 그대로 붙어 있는 옵션이 아니다. 가령 '(유사) 총 저항 최소 60%'로 검색했을 경우 해당 아이템의 저항값을 모두 합친 것이 최소 60% 이상인 아이템들이 보여진다.

'+ 능력치 그룹 추가'라는 기능을 활용하면 필요없는 옵션을 제외하는 등 고급 검색을 할 수 있다. 만일 자신이 냉기 저항 수치가 충분하다면 냉기 저항 옵션은 제외하고 다른 저항 수치만 나오도록 검색할 수 있다. 제외, 만약, 가중 합계 등 다양한 고급 옵션을 사용하면 더욱 정확한 검색이 가능하다.

능력치 필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아래에 기자에게 필요한 장화를 검색해본 예시를 설명했다. 예시를 참고해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을 찾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

▲ 능력치 필터에 키워드만 입력해도 관련 옵션이 자동으로 뜬다

▲ (유사) 총 저항 최소 60%로 검색 시 저항값을 모두 더해 60% 이상인 아이템만 나온다

▲ 능력치 그룹 추가를 사용하면 더욱 세밀한 아이템 검색이 가능해진다

■ 장화 검색 예시

[필요 아이템] : 희귀 등급의 장화

[필요 사항]
1. 빨간 홈, 파란 홈이 필요해 힘/지능을 요구해야 함
2. 최소 20% 이상의 화염 저항
3. 총 저항은 최소 60% 이상
4. 이동속도 최소 30% 필요
5. 생명력 최대치 옵션 필요

[필터 적용]

▲ 희귀 등급의 장화, 필요 사항 1번에 따라 힘/지능을 요구하도록 필터 적용

▲ 필요사항 2~5번에 따른 능력치 필터 적용


[검색 결과 1]

▲ 카오스 저항, 기절 및 막기 회복 옵션은 필요 없어서 필터 수정 요망


[필터 수정]

- 카오스 저항 제외
- 기절 및 막기 회복 제외

▲ 제외할 2가지 옵션을 필터에 추가


[검색 결과 2]

▲ 3 카오스 오브에 필요한 장화를 찾아낼 수 있었다


거래소의 또다른 3가지 유용한 기능

그 외 거래소를 이용하는 몇 가지 유용한 기능을 소개한다. 기본적인 아이템 검색 방법 이외에도 아래의 기능을 활용해 더욱 효과적으로 거래소를 이용할 수 있다.

1. 검색된 아이템의 옵션을 클릭하면 오름차순/내림차순 순으로 정렬할 수 있다.

검색된 아이템의 옵션 뿐만 아니라 가격이나 등록 후 지난 시간도 클릭하면 순서대로 정렬된다. 등록 후 시간이 오래 지난 상품은 귓속말을 보내도 답장이 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해당 기능을 활용해 가장 최근에 등록된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 검색된 상품에서 특정 옵션을 클릭하면 가장 높은 순/낮은 순으로 정렬 가능

▲ 마찬가지로 등록된 시간도 클릭해 빠른 순으로 정렬할 수 있다.


2. 라이브 검색 활성화를 사용하면 내가 원하는 상품이 등록되면 즉시 알람을 받을 수 있다.

원하는 아이템을 필터로 설정해 두고 라이브 검색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등록된 상품을 검색해 알려준다. 거래소에 올라온지 얼마 되지 않은 따끈따끈한 신상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맵핑 시 필요한 지도를 구할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바로 올라온 상품은 귓속말을 보내도 답장이 바로 오는 경우가 많아 아이템 구매에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원하는 아이템을 검색하고 라이브 검색 활성화를 클릭하면

▲ 실시간으로 알림과 함께 방금 등록된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3. 검색된 아이템의 옵션 앞에 뜨는 S9, P6 등은 접두사와 접미사 효과와 티어를 의미한다.

앞서 한번 언급했듯이 희귀 아이템에는 각각 최대 3개의 접두/접미 효과가 붙어 6개까지 옵션이 붙을 수 있다. P는 PREFIX로 접두사를, S는 SUFFIX로 접미사를 의미한다. P와 S뒤에 붙은 숫자는 각 옵션의 티어를 나타낸 것으로 수치가 낮을수록 높은 티어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옵션 앞에 P1이 있다면 이는 접두 효과로 붙은 옵션으로 1티어로 가장 높은 옵션을 나타내고, S7은 접미 효과로 붙은 옵션을 의미하고 7티어로 비교적 낮은 옵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해당 옵션을 살펴보고 더 좋은 아이템을 고르는 방법도 있다.

▲ P는 접두, S는 접미를 의미하며 숫자는 티어를 뜻한다


대량으로 화폐를 거래할 땐 '화폐 검색'을 사용!

거래소에는 화폐 검색이라는 별도의 탭이 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템 검색하듯이 화폐도 찾아 거래할 수 있지만 화폐 검색을 활용하면 좀 더 편하고 쉬운 거래가 가능하다. 원하는(구매하고 싶은) 아이템을 고르고, 보유한(지불할) 아이템을 선택해 검색하면 바로 결과가 나온다.

화폐 검색의 장점은 대량 구매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필요한 화폐와 지불할 화폐를 정하고 검색하면 많은 재고를 갖고 대량으로 판매하는 유저들을 찾을 수 있다. '연락처'를 클릭해 원하는 만큼 수량을 결정하고 자동으로 정해지는 귓속말 메시지를 클릭하면 복사된다. 이후 채팅창에 이를 붙여넣고 판매자를 만나면 된다.

▲ 화폐만 전용으로 검색할 수 있는 거래소 화폐 검색 탭

▲ 원하는 화폐를 대량으로 판매하고 있다

▲ 연락처를 클릭해 수량을 정하고 귓속말 메시지를 클릭하면 복사된다